9주차 서기록(2015.01.05)
7주차에 사업보고서 초안발표이후 교수님의 피드백을 받아서
다듬어진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순서는 6시 45분경 각각의 팀장들이
사다리타기로 순서를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인턴 등 사정이 있어서 사전에 고지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융합사 3기가 9주차 수업에 전부 참여하였습니다.
<사다리 타기로 결정된 순서>
1. 김혜진팀. 2. 선정목팀 3. 안찬울팀 4. 김경표팀 5. 임석빈팀 6.유인왕팀 7. 손정기팀
이번주차의 개인발표는 3기 강운현이 발표예정이였으나, 사업보고서 수정발표의 시간배분 및 집중을 위해서
다음주차로 연기하여 수업에 집중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3기 이지윤이가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창업보다 다른 길에 관심이 있어 많은 생각과 고민끝에
4기(전과) 혹은 다른 길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과기대 융합사 3기는 2015년 1월 30일까지 지원금이 나오지만, 2015년 11월 수료시까지 쭉
이끌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양대 융합사의 경우에는 약 1월달까지 지원금이 나오지만
개인의 선택에 따라서 1년 과정을 쭉 진행할 사람의 경우 선택에 따라 지원금이 없음에도
쭉 진행이 가능하며 약 18명중 1년 과정을 선택한 인원은 약 10명가량이라고 합니다.
MISSTON STATEMENT의 제창 및 PIN-UP TIME 발표시간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주 금요일까지 1월 30일 컨페 미생 북토리외에 추가적인 북토리 일정을 잡는 것을 북토리 팀장이 계획하기로 하였습니다.
1) 김혜진팀(발표자 : 김혜진, 팀장 : 임건영)
- 효율적 장소 탐색을 위한 획기적인 솔루션 (참석)
- Feedback 및 보안과 현 발전 상황을 중점으로 발표예정임.
- 어플리케이션 로고가 완성되어 '참석'이라는 로고를 제작하였음.
- 해당 로고는 사람이 마주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식당예약서비스를 중점으로하여 해당 경쟁사를 주 경쟁사로 보고 있음.
- 그러나 리뷰, 평점, 위치기반 서비스, 홍보사이트를 부가적인 경쟁사로 설정가능함.
- 해당 경쟁사는 1:1 매칭 혹은 Online to offline형식을 띔.
- 경쟁사 예) Open-table : 시간과 인원을 설정하면 이용가능한 식당과 가격이 나옴.
- 경쟁사 예) yelp, seatme : yelp는 외국에서 가장 큰 맛집찾는 사이트, seatme는 외국에서 큰 맛집예약 사이트
- 경쟁사 예) yelp와 seatme가 연합하여 맛집예약어플을 제작한 사례가 있음
- 국내업체 포잉 2.0, 5Rocks 예약왕 포잉 : 15000개 업체 -> 2000개 엄선하여 퀄리티 있는 고급요식업체위주 품질관리를 이끌어 내는 예약사이트
- 이를 벤치마킹하여 명동같은 번화가를 중심으로 특정 마켓을 공략할 예정
- 포스시스템은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므로 충분히 연동이 가능한 부분
- 공석탐색이라는 목표로 최대한 어플의 1차적 목표를 단순화
- 재무지표는 현재 설정이 부족하나, 어플 제작을 전문업체에 맡기게 될경우 약 500만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교수님의 질문
1. 예약사이트인데 포토폴리오 제작등도 대행하는 것인가?
답변. 포토폴리오 제작도 대행하며, 포스와 연동하여 예약도 대행가능.
2. 참석이라는 이름을 조금 더 세련되거나 글로벌하게 바꾸어 볼 것.
2) 선정목팀(발표자 : 선정목, 팀장 : 선정목)
- 소셜커머스의 벤치마킹가능성을 고려하여 사업가능성을 새로잡음
- SNS와 접지형식의 매거진을 통해 특정 골목이 갖고있는 컨텐츠 소개
- 고객층은 일정한 장소에 질린 사람들이 자신의 공간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
- 컨텐츠 : 해당 골목 소개, 개성있는 개인 샵의 소개, 개성 인물 소개, 각종 공연 및 행사 소개.
- 시장분석 : 경리단길이 새로운 상권으로 성장한 예, 방송방연을 통해 유명골목으로 발전한 사례, 앞으로 골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과 트렌드 예측상황
- 골목이 가진 특징(시장 분석) : 예술인들의 실험장소, 개성있는 개인의 소규모 자본 창업 장소, 지역 문화의 공간, 여유와 추억의 상징
- 소비의 Personalize화
- 이색골목 상황 : 서울 합정동 카페골목등... 전국마다 각 골목에 이색골목이 있음.
- 경쟁자 분석 : 골목을 소개해주는 업체 또는 개인(골목을 소개해주는 전문 매거진은 아직 없다. 소비자들에게 상대적 낮은 가격에 골목 정보 제공가능)
- 골목을 소개해주는 블로그가 있음. (전문성과 신뢰성등에서 미약)
- 마케팅 및 판매 : SNS를 통한 인지도 확보.
- 생산 : 직접 취재 및 사진, 글 작성 등 격월 발행
- 추정재무지표 : 매거진 단가 2700, 매거진 판매가 4500, 500부기준 약 매출액 225만원, 순수익 90만원 예상.
교수님의 질문
1. 신선하고 실천가능하다.
2. 유명 신문사등에 한 코너로 실어서 수익을 창출하고 홍보효과를 얻을 것.
3. 수익창출모델을 구체적으로 보완해볼 것
3) 안찬울팀 ( 발표자 : 안찬울, 팀장 : 안찬울)
-개발배경 : 일반 공책필기는 비효율적이고 어수선해지는 경우가 있음.
효율적인 방법이 새로 필요
-선행기술 : 노트는 잘 쓰는 사람만이 잘 쓸 수 있음
-제품설명 : 분량의 5% : 목차, 80% 체계적인 구성이 있는 필기, 15% 질문노트(좌측은 질문, 우측은 질문자와 답변으로 오답노트형식으로 뒷면에 구성됨)
-제품 디자인 : Simple(material)디자인을 적용
-시장성 : 상품 경쟁 유리. 어학 논술 인문계열이 대부분이나 공학 자연과학 공학계열 상품이 전무하므로 경쟁제품이 적다.
-상품화 : 플랫디자인 적용과 바이럴마케팅으로 홍보효과
-사업화 : 기술화(특허등록, 디자인 실용신안, 제품 규격화, 생산단가 절감) - 특허를 통해 독점과 보호효과를 갖춤.
-생산/판매 : 인쇄업체 - 판매자 - 구매자의 관계로 구성되며, 주 구매층은 대학생, 문구점 및 인터넷문구쇼핑몰을 거래처로 지정
-재무투자 : 창업지원센터로 부터 지원가능.
-예산 : 1000권 제작시 7700원, 10000권 제작시 2350원으로 대량제작시 이윤발생
-판매가 : 4000원 x 1천권 판매시 : 400만원, 순이익 세금을 제외하고 약 200만원정도 발생
-종합 : 판매가 4000원으로 1000부 판매시 약 200만원 이익 발생
-상호/상표 : 융디자인(융:de). 융합의 뜻과, De는 '~의'라는 뜻이 있음.
교수님의 질문
1. 이미 있는 제품은 아닌가?
답변 : 조사결과 없음.
2. 한권에 4000원인가?
답변 : 그렇다.
3. TOK의 연구쪽 분야쪽으로 따로 참여할 계획은?
4. 참신한 아이디어이고 수익모델도 좋다.
4) 김경표팀 (발표자 : 김경표, 팀장 : 김경표)
- 꿈틀꿈틀
- 사업추진배경 : 청소년 자살율 OECD 1위
- 왜 우리나라 청소년은 불행한 가? - 학업부담, 진로문제,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 파악 됨.
- 따라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시작함.
- 사업 추진 배경 : 멘토링 희망 분야는 진로지도 60%, 학습지도 19% 대학생활 16%, 기타 5%이나
현재 진행되는 멘토링은 학습지도에 치중되어 있는 문제가 있음.
- 사업 모델 : 사전 교육을 통해서 멘토인 꿈잡이들을 교육시킨 후 그후 성향파악을 통해 멘티인 끔틀이들을 1:1매칭.
- 커리 큘럼 : 주니어(12주과정, 월2회이상 멘토링 : P1. 자아탐색, P2. 진로탐색등), 시니어 과정으로 총 2개 과정으로 나뉨
- 주니어과정의 각 Process 과정에는 SWOT분석등 다양한 커리큘럼이 포함되어 있음. (예 : Dream letter, 인생로드맵, 연합발표수업)
- 경쟁력 분석 : 목표시장은 사교육시장으로 약 19조원 규모이다. 다만 멘토링사업은 극소수이고 아직까지 경쟁이 약하여 블루오션적인 면이 있음.
- 전문성있는 커리큘럼과 다양한 멘토 멘티의 스펙트럼 추구
- SWOT 분석완료. (생략)
- 자금계획 : 멘토 평균 시급은 약 2.5만원 정도.
- 순 수익예상 : 1기 수료(20명기준) -> 약 200만원 순수익예상
200팀까지 확대시 연간 2500만원 수익 예상
- 사업 추진일정 9월까지 작성완료.
교수님의 질문
1. 목요일날 TOK와서 발표할 것.
2. 아이디어가 좋으므로 교수님이 직접 도와줄 수 있으며, TOK와 Join을 하는 것을 제안.
5) 임석빈팀 (발표자 : 임석빈, 팀장 : 임석빈)
- 지팡이를 쓰는 노인을 보는 적이 있는가? --> 지팡이를 쓰는 목적이 달라지고 있다.
- 지팡이를 하나의 패션으로 제작한 사례 --> 부정적이미지를 줄임.
- 지팡이의 대중화 사례(안전지팡이 대여, 낙상방지 지팡이 보급사례)
- 사업의 목표는 노인복지의 지속적 증진과 노인분들의 삶의 질 증진
- SNS/NAVER등으로 홍보
- 사업소개 : 이름(팡이), 주요고객 노인(60세 이상)
- 제품기능 : 송신부(GPS, LED, 만보계(칼로리계산), Health care system(맥박, ECG Peak, PTT, HRV측정)
수신부
- 제품기능 (도면) : 각 상면 사이드에 LED와 스위치, 후미 반사경으로 구성
중간에 블루투스 송수신모듈, 하단부에 GPS 모듈
- 주요 고객 : 노인분들 설정, 그외에 Mountain climber로 2차 소비자 설정(1차 시장은 노인분들이나, 사업이 2차로 레져사업까지 성장가능하기 때문임)
(더 넓은 시장으로 진입 및 고수익창출가능해짐)
- 생체정보 제공이 등산지팡이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유사제품 : GPS, LED지팡이, 웨어러블기기.
- 장점 : 해당 기기보다 팡이 제품이 더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판매전략 : 차별성을 가지고 목적을 갖추고 성장을 한다. 또한 각종 마케팅(봉사활동등)등을 통해서 도약한다.
교수님의 질문
1. 발표자료는 누가 만든 것인가? => 소원이가 만들었다.
2. 매우 발표가 짜임새있고 잘 정리정돈이 되어있어서 공모전등에서 입상이 가능해보인다.
3. 실제로 잘 팔릴 것 같아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으니 소원이와 함께 해서 잘 만들어봐라.
4. 팡이라는 이름이 매우 좋아보인다.
6) 유인왕팀 (발표자 : 유인왕, 팀장 : 유인왕)
- 연예인들을 이용한 홍보효과를 제공할 것
- 기존 전지현 선글라스의 매출이 극대화된 성장의 비결은 연예인들을 위한 홍보효과 덕분
- 다양한 소셜마케팅에 대한 홍보효과와 연예인에 대한 홍보효과로 성장세를 이끌어 가는 것이 목표
- 저렴하고 건강에 나쁜 썬글라스와 비싼 썬글라스 사이의 중첩점을 찾을 것
- 커플사이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플레이스
교수님의 질문
1. 샤프한 것이 적은 것 같다. 뭔가 killer contents가 부족하지 않은가 하는 의심.
2. 남들과 다른 경쟁력이 약하지 않은가?
3. 연예인들이 썸글라스
4. 남다른 안경공학과만의 기술력이 들어갔으면 좋겠다.
5. 구글글라스같은 썸글라스만의 무언가 독창적이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술력 대해서도 고민해볼 것
7) 손정기팀 (발표자 : 손정기, 팀장 : 손정기)
-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과 홈페이지를 제작함.
- 어플의 디자인을 DIY로 할 수 있다.
-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하여서 시너지효과를 걷을 것
- 어플 제작비용은 약 500만원 정도로 예상되며 자가제작시 비용은 감소될 수 있음
- 플립보드등을 통해서 시각적인 어플의 효과로 사용자와의 감성과 교류를 최대화한다.
- 대학에 대한 정보를 모두 모아준 어플을 대학생들에게 모두 제공한다.
교수님의 질문
1. 무난은 한데, 해당 어플만으로 알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찾아서 담을 것.
2. 학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서 이를 잘 담아서 정보의 규모화를 이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