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청소년 교환 프로그램 |
1. 청소년 교환 프로그램 개요
동원고등학교와 국제로타리 3590지구에서 실시하는 국제 청소년 교환 프로그램은 15세에서 19세의 미국, 스위스, 프랑스, 벨기에 등의 외국 청소년이 In-Bound 로서 동원고등학교 교실에서 1년동안 같이 공부하고 동원고등학교 학생 또한, 위 국가에서 1년동안 교환학생으로 Home Stay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나라의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할 기회를 가지게 됨으로써 평생 동안 지속될 국제 이해와 세계 평화에 기여 할 수 있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전세계 7,460명(2013~2014년 국제로타리 통계연감)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15~2016년 동안 약 30명이 상호 교환에 참여하며 경남에서는 동원고에서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다. 2015학년도 2학기부터 1년 단위로 연속 시행하고 있으며, 프랑스와 미국, 스위스, 벨기에 청소년 8명이 동원고등학교 학생들은 함께 공부 중이다. 외국에서 온 학생들은 멘토 학생과 함께 생활하며 한국어 수업 시간을 통해 한국어를 익히면서 재학생들과 함께 정규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서로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6년 8월부터 2017년 7월 까지 약 1년 동안 동원고등학교 학생 10명이 Out-Bound 로서 외국에서 현지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게 된다. 1년동안 교류국가의 학교에 배정되어 수업에 참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폭넓은 통찰력과 국제간 이해력을 키울 예정이다.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 간의 친선도모를 이루며 다른 나라의 문화와 가치관을 배우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로타리 청소년교환위원회(정기운위원장)에서는 “그 동안 동원고등학교에서 실시했던 국제 교류프로그램인 BTA(Bridge to America), 국제이해교육, 통영RCE와 함께 했던 유네스코 RICE 프로젝트 한국대표학교, 유네스코 학교 ASPnet 활동 등의 경험을 참고로 하여 동원고를 선정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더 폭넓고 다양한 장기 프로그램에 동원고의 역할을 당부하였다.
동원고에서는 다양한 체험과 창의적인 프로그램들을 개설하여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경남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국제로타리 청소년 교환프로그램을 통해서 동원고등학교 학생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지구촌 청소년으로서의 책임의식을 갖는 데 좋은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동원고등학교의 교정에서 외국청소년들이 함께 공부하며 학생들은 교실에서 세계와 소통하고 있다.
2. 목적
청소년 교환프로그램의 협력학교로 인바운드 외국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담당하고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익히는 장이 되며 아웃바운드 교환프로그램에 참여할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 선발하여 다른 나라를 방문할 기회를 열어주고 폭넓은 통찰력과 국제간의 이해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3. 운영방침
가. 인바운드 외국학생이 생활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한다.
나. 인바운드 외국학생의 생활지도 원칙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다. 아웃 바운드 교환학생을 추천, 선발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라. 글로벌 교환학생을 토대로 새로운 문화를 접할 기회를 만들고 국제 이해와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4. 세부 운영 계획
가. 인바운드 외국학생 <시간표> 2015~ 2016학년도 국제교류학생 시간표
시 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08:40~09:30 | 정규수업 -배정된 반의 수업 교과에 따라 진행 | 태권도 후 홈스테이 가정 이동 | ||||
2 | 09:40~10:30 | ||||||
3 | 10:40~11:30 | ||||||
4 | 11:40~12:30 | ||||||
| 12:30~13:30 | 점심시간 |
| ||||
5 | 13:30~14:20 | 수업
| 봉사 | 수업 | 한국어 교육 |
| |
6 | 14:30~15:20 | 수업 | 동아리 | ||||
7 | 15:30~16:20 | 수업 | |||||
8 | 16:30~17:20 | 보 | 충 | 수 | 업 | ||
| 17:30~18:00 | 멘토와 함께하는 저녁식사 | |||||
| 18:00~21:00 | 개별체험활동(예체능) | |||||
| 21:00~23:00 | 3층 정독실(SAT 준비) |
나. 교환학생 업무 추진계획 및 시기
추진계획 | 내 용 | 시기 | 비고 |
교육과정시행(1) | - 국제로타리 3590지구와 상호협의 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교생활 적응 교과담당 교사가 과목에 대한 평가 | 2015. 8~ 2016. 6 |
|
교육과정 수료 | - 2015학년도 2학기부터 1년 과정을 수료한 경우 교육과정 인정서와 명예 졸업장을 수여 | 2016. 7 |
|
사전 학생 현학 파악 | - 국제 로타리 3590에서 인바운드 외국학생 배정 및 입국서류 발송 | 2016. 4 |
|
학생현황 확정 | - 학생사정에 따른 인바운드 외국학생 변경 통보 - 본교생 아웃바운드 교환학생 확정 통보 | 2016. 6 |
|
장기 호스트학교 협의회 | - 교사 협의회를 통해 인바운드 외국학생들을 지원하는 업무를 분할 운영 | 2016. 8 |
|
입학허가 | - 학교장이 입학허가 수락 (입학허가서 작성) - 학급 배정 및 담임 인사 | 2016. 8 |
|
오리엔테이션 | ➀ 생활 규칙 안내 및 서약서 작성 ➁ 학교생활 교육 안내 ➂ 한국어, 한국 문화교육 프로그램 안내 ➃ 기숙사 안내 | 2016. 8 |
|
교육과정시행(2) | - 국제로타리 3590지구와 상호협의 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교생활 적응 교과담당 교사가 과목에 대한 평가 2016. 8 본교생 6명 교환학생 출국 예정 | 2016. 8~ 2017. 6 |
|
다. 교환학생 학급과 멘토교사 배정
성명 | 국가 | 성별 | 학급 | 담임교사 | 멘토교사 |
Lauriane G | 프랑스 | 여 | 2-9 | 강 | 허 |
Allyson, S | 미국 | 여 | 3-10 | 임 | 권 |
Sequoia, H | 미국 | 여 | 2-8 | 김 | 이 |
Emily, M | 미국 | 여 | 2-5 | 김 | 서 |
Megan, B | 미국 | 여 | 2-10 | 강 | 김 |
Arnaud, B | 프랑스 | 남 | 2-10 | 강 | 김 |
Alexandra, V | 스위스 | 여 | 2-3 | 전 | 김 |
Benjamin, D | 벨기에 | 남 | 3-4 | 정 | 오 |
라. 책임소재
1) 학교와 참여자의 책임소재
가) 교육책임: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외국인학생에 대하여 수업참가, 과제부과, 다양한 평가시험에 참여시킨다.
나) 학교시설 내에서 발생하는 책임: 외국학생은 학교안전공제회에 가입할 수 없기에 로타리측과 외국학생이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다) 학교의 시설물 외에서 발생하는 책임: 학교는 책임이 없으며, 외국인 학생자신과 학생이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부담한다.
라) 외국인학생의 학교 내의 자유 시간에 발생하는 책임은 외국인 학생과 학생이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책임을 부담한다. 자유시간은 평일 18:00 이후, 토요일 8:00 이후, 일요일 전일을 의미한다.
2) 요일에 따른 책임소재
요일 | 프로그램내용 | 책임소재 | |
화요일/ 목요일 | 오후(14:00 〜 17:00) | 한국어/한국문화 | 한국인재뱅크/로타리지구 |
토요일/ 일요일 | 전일 | 자유시간(홈스테이) | 학생자신/홈스테이부모/로타리 |
마. 아웃 바운드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국제 로타리 3590지구에서 우리학교에 지정된 교환학생 인원에 맞춰 본교 희망학생을 중심으로 선발한다.
1) 2016년 국제교환학생 아웃바운드 프로그램
가) 선발 인원: 6명 (현재 2학년 4명, 3학년 2명)
나) 희망 국가: 미국, 프랑스
다) 지역 및 로타리 확정: 2016년 5월말 예정
라) 운영기간 : 2016.8 ~ 2017.6
2) 2017년 국제교환학생 아웃바운드 프로그램
가) 선발 인원: 10명 (예비후보 2명)
나) 대상: 2016학년도 고1, 2학년
다) 운영기간: 2017.8 ~ 2018.6
라) 교환학생 적응교육: 국제 로타리 3590에서 선발된 아웃바운드 학생에게 실시하는 해외적응교육을 돕는다.
마) 세부추진 계획 및 시기
추진계획 | 내용 | 시기 | 비고 |
프로그램 홍보 | - 국제 청소년교환 프로그램 안내 (현, 1, 2학년 대상) | 2016. 4 |
|
기초조사 | - 학생 희망 조사 | 2016. 8 |
|
교환희망 학생 학부모 설명회 | - 학부모 부담에 따른 내용 전달 | 2016. 9 |
|
교환학생 희망조사 | - 학부모 동의하에 교환학생 희망 신청서 제출 | 2016. 9 |
|
교내 선발 심사 | 1. 서류전형(멘토지원여부, 신청서내용, 교과성적, 자기소개서, 담임추천서) 2. 면접(학생 및 학부모 면담, 홈스테이환경, 어학실력) - 서류와 면접을 토대로 심사하여 선발 | 2016. 9 | 국제로타리 선발조건과 자체규정에 준함. |
선발된 학생발표 | - 국제로타리에서 지정한 인원과 대기자 2명을 포함하여 최종 선발 | 2016. 9 |
|
해외적응교육 협조 | - 해외파견학생 파견 전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장소 제공 및 강사 추천 | 2017.1~ | 로타리 주관 프로그램 |
3) 선발기준
가) 참가대상: 1, 2학년 대상으로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학생
나) 신청방법: 신청서, 자기소개서, 담임교사 추천서 제출
다) 선발조건: 국제 로타리 제3590지구 선발 조건에 준수하여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선발한다.
< 동원고 국제교환학생 선발 기준표 (예시)>
기준 | 내용 | 점수 | 비고 |
멘토의 역할 | - 현 동원고에 배정된 외국학생의 멘토로 활동하는가? | 20 | 가산점 부여 |
자기소개서 | - 국가관과 가치관, 교환학생으로서의 자세 | 10 |
|
- 구체적인 학습과 진로계획 | 10 |
| |
학습태도 | - 학습태도와 성적이 우수한 학생 | 10 | 전교과성적을 지원자간 상대평가 |
영어능력 | - 영어자기소개서 작성 | 10 | 10점만점기준 절대평가 |
- 면접을 통한 영어 회화 수준 | 10 | 10점만점기준 절대평가 | |
생활태도 | - 근면 성실한 학생 | 10 | 출석부와 담임 추천서 내용 반영 |
- 벌점기준(9/3현재) | 10 | 지원자간 상대평가 | |
가정환경 | - 인바운드 외국 학생의 홈스테이를 위한 환경조건 만족(인바운드 학생의 학업과 편의를 위한 거주조건) | 10 | 지원자간 상대평가 |
합계 |
| 100 |
|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으로서 특별한 질병 없는 건강한 학생 ※ 산정된 점수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
4. 기대효과
가. 우리 교정에서 외국청소년들과 함께 공부하며 세계와의 소통을 시작한다.
나. 학생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지구촌 청소년으로서의 책임의식을 갖는 데 좋은 발판이 된다.
다.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세계문화의 교류를 도모한다.
라. 다른 나라의 문화와 가치관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