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 전문가의 자질
(1) 성숙함: 모든 자질을 이끌어내는 바탕
- 유능한 사회복지사: 성숙해 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을 성장시키며 발전하는 인간으로 키워가는 사람
□ 변화와 성장을 위협적인 것이 아니라 흥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려는 자세 견지
(2) 창의성
- 창의적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개방성 유지
□ 이미 알려진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당면한 상황에서 최선의 해결책 모색을 위해 자신을 열어놓는다.
□ 기존의 지식이나 이론만이 옳다고 생각하고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이론적 입장이나 사고체계를
거부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자세를 가진다.
(3) 민감성: 창의성이 구성요소
-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단서 없이도 클라이언트의 내면세계를 느끼고 감지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선입견과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에 자신을 투입시키는 능력요구
-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사회복지사가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변화에 대한 준비자세를
갖추고 있는지와 밀접한 관련
(4) 용기: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위험을 받아들이는 힘
- 사회복지사는 실패, 어려운 상황에 휘말리는 일,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감정적으로 억눌리거나 비난, 학대받는 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계속적으로 연관되는 일, 신체적으로 위협받는 일 등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한다: 용기를 필요로 한다.
(5) 인간적 자질: 사회복지사는 인간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고 공감하며 비심판적 태도로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려는 자세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사가 보이는 수용, 존중, 공감만으로도 클라이언트는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고 자긍심을
높일 수 있다.
□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하,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 부적절한 비판: 클라이언트의 분노, 거부, 좌절감 유발 위험성 존재
-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존중하는 마음
- 자신과 다른 인생경험, 행동양식, 가치관에 대한 포용성
-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
- 클라이언트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자세
(6) 개인적 자질
- 유연성: 상황의 변화나 돌발상황의 발생, 클라이언트의 긴급한 욕구, 계획의 원활한 진행이 어려운 상황 등
응급비상의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의사소통에서 확고함과 부드러움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클라이언트와 좋은 업무관계를 형성할 있는 능력
- 인내심
□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대한 조급함 갖지 않기: 클라이언트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클라이언트의 느린 변화를 인내하며
스스로에게 기다림의 중요함 인식시키기
□ 원조과정 지속하기: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료주의로부터 저항과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원조과정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 자신감: 원조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기반
□ 상황이 어려울 때 긍정적인 관점을 갖도록 해준다.
□ 다른 전문가들과 일할 때 또는 저항적인 클라이언트와 일할 때 단정적인 행동을 강화시킨다.: 자신감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권위를 갖게 된다.
- 모험심과 흥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계획 수립, 서비스를 찾기 위한 열정과 관심 필요
2)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능력
(1) 다양한 역할 수행하기
- 사회복지사는 핵심문제를 결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동안 다양한 역할수행: 상담자,
옹호자, 중개자, 조정자, 교육자, 평가자, 감독자, 계획가, 문제해결자 등
□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가진 전문가로서 기능해야 한다.
(2) 조직능력
-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조직화: 사회복지사 자신의 시간관리와 문서화 의미 - 사회복지사가 자신을 조직화하지
못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고통을 주게 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 스스로도 업무량 과다에 따른 좌절, 소진을 경험하게 된다.
□ 시간과 문서업무, 업무량, 매일의 스케출, 비상상황에 대한 관리 중요
- 시간관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업무량의 과다로 인한 스트레스를 갖게 되는데 이의 예방을 위해서는 시간안배 중요
- 문서업무의 수행: 사회복지사들이 매일 접하게 되는 조직기술
□ 문서화: 클라이언트의 삶을 문서화하는 것
-> 문서화의 내용: 초기사정, 가족력, 심리사회적 사정, 면접일지, 목적, 서비스계획, 평가, 보고서. 사회복지사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익숙해야 하며 이를 위한 시간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3) 의사소통기술: 사정과정 촉진, 정보제공의 도구,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망 형성 도구
- 원조관계 형성, 욕구와 상황 사정, 클라이언트의 설득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기술
- 의사소통의 핵심: 경청하기, 질문하기, 정보 제공하기
- 사회복지사는 적극적 경청을 통해
□ 클라이언트와 유대감을 형성하고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 클라이언트와 원조관계를 잘 형성하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숨겨진 문제를 말할 수 있도록 하고
□ 문제를 잘 규정하며
□ 원조과정의 원활한 진행 등을 도모해야 한다.
(4) 다양한 지식: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지식 필요
- 일반적인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인간행동, 심리사회적 문제들, 다양한 원조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 필요: 원조
계획 수립에 필수적
- 의료급여, 보호처분, 임대주택, 기초생활 보장자격 등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경우 다른 기관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이 용이하다.
(5) 윤리적 의사결정
- 자기 결정, 비밀보장, 역할갈등 등 윤리적 이슈에 대한 지식에 기반하여 이러한 이슈와 관련된 질문 및 적절한 전문적 반응을
할 수 있는 능력
- 역할갈등: 서로 모순되는 이중의 책임감에 대해 고민하는 상황에 자주 직면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윤리적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필요
(6) 경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사이에 경계설정 필요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고통에 감정이 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해야 하나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전문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적합한 대안을 찾고 모든 과정에서 가장 적절한 개입방법과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시각과 자세필요
(7) 비판적 사고: 분석적이고 명확한 사고
- 전체와 부분에 대한 균형적인 사고: 개인적이고 작은 것뿐만 아니라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 필요
- 개별 사례들은 매우 복합하게 얽혀있는 경우가 많음: 세부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전체를 보지 못할 경우 문제해결은 어려움
- 비판적 사고란 많은 사람으로부터 많은 정보수집, 정보의 요약, 결정하는 것을 의미
(8) 자기 관찰능력
- 자신의 목표에 관하여 깊이 숙고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존중하며 한발 물러서서 자신을 복잡한 개입활동의 한 부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
□ 자기 보호가 필요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없으므로 자신에 대한 성찰이 우선되어야 한다.
□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신의 모습이 발견되더라도 이를 두려워하거나 왜곡하지 않는 용기 필요
(9) 자기 인식과 정체감 형성
-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관계형성, 상담할 수 있는 능력 필요: 자기인식 중요
- 유능한 상담가: 자신을 잘 아는 사람
□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감정의 이해 필요: 사회복지사는 자신을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놓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차 적으로 자기 인식이 이루어져야 한다.
□ 자기인식이 없을 경우: 자신을 클라이언트의 입장에 놓을 수 없으며 클라이언트가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 것을 인지하기
어려움
- 자기 인식방법: 정체감 형성으로 정체감은 자신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기반
□ 정체감: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향하여 나아갈 수 있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해줌
□ 정체감은 일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일생에 걸쳐서 조금씩 변화
□ 청소년기나 성인 초기의 정체감: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반응으로 결정되며 다른 사람들의 주관적 평가에 의존하는 정체감 형성
□ 성인으로서의 정체감 형성을 위한 질문: 내 삶은 가치 있었는가?
- 어떤 부류의 사람이 되기 원하는가?
- 일생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가?
- 나는 누구인가?
□ 충만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 정체감이 없거나
낮은 수준일 경우에는 최상의 결정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며 삶이 완성될 수 없다.
(10) 긍정적 사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용기와 희망, 따뜻한 지지, 격려 제공해야 하므로 긍정적 사고가 필수적이다.
- 자기 충족적 예언: 자신이 맞이하는 모든 상황은 자기가 생각한 결과
□ 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좋은 것에 이끌리어 그런 차원에서 결정하므로 일이 잘 풀리고 부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일이 잘못되는 경향
□ 미래의 성공과 실패: 사고의 차이에 달려 있다.
□ 긍정적 사고가 삶과 직업적 일을 즐겁게 만들었다.
3) 예술가적 자질과 과학적 지식의 조화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과학과 예술의 관계
■ 사회복지실천: 예술(art)과 과학(science)이 통합된 응용실천분야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중시하면서도 과학적 이론과 지식에 근거하여 실천해야 한다.
-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과학과 예술을 대립되는 상황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강화시키는 것으로 인식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과 성품, 가치관을 세련시키고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조화시킴으로써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개입가능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예술적 능력, 다양한 이론적 지식, 지식에 기반한 전문적
기법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도
(2)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원조할 때 개인적 예술성과 전문직의 과학성의 조화 필요
- 자신의 사생활과 전문가적 생활 조화
- 개인적 특성, 창조적 능력, 사회적 관심과 전문적 지식의 결합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지식과 기술 이외에 자신의 성품, 가치관, 생활양식, 다른 사람 들에 대한 감정을 가지고
실무에 임하게 된다.
□ 자신의 감정을 부인할 때: 기계적인 기술자와 같은 수준
□ 지식과 기술이 없을 때: 아마추어와 같은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