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필수! 이색 해장 별미
술 자리가 자주 벌어지는 12월입니다. 좋은 사람들과의 즐거운 술 모임은 좋지만 다음날 속이 아파 고생인 게 흠이죠. 이색 해장
별미로 속도 달래고 미각도 즐기는 일석이조 상차림을 준비해 보세요. 센스 만점 주부 되는 법, 참 쉽죠.
◆칼칼한 해물스프
속이 확 풀리는 칼칼한 스프 요리, 이 메뉴 하나로 든든한 한끼가 뚝딱~ 해결된답니다.
<재료> 모시조개 100g, 새우(중하) 5마리, 양파 1/2개, 파프리카 1/2개, 완숙 토마토 1개, 토마토 페이스트 3큰술,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올리브유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화이트 와인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조리법>
① 모시조개는 1시간 동안 찬물에 담아 해감시키고 끓는 물에 새우와 함께 데친다.
②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5등분 정도로 잘라 둔다.
③ 양파와 파프리카는 손질 후 한 입 크기로 썰어둔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⑤ 3에 모시조개와 새우, 화이트 와인, 소금, 후추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와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준다.
⑥ 5에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볶다가 홍고추, 청양고추 다진 것을 넣고 볶은 후 물 2컵을 넣어 끓인다.
⑦ 6의 물 양이 반 정도 될 정도로 되직하게 끓인 후 상에 낸다.
◆미소재첩국
부담스럽지 않게 담백한 미소된장이 속을 부드럽게 달래줄 거예요.
<재료> 재첩 100g, 마른 미역 20g, 두부 1/4모, 미소된장 2큰술, 쪽파 1대, 물 5컵, 소금 약간
<조리법>
① 재첩은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씻어낸 후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② 마른 미역은 물에 30분간 불린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두부도 작게 깍둑썰기하고 쪽파도 송송 썬다.
④ 냄비에 재첩과 물을 넣어 끓인 뒤 국물이 잘 우러나면 미소된장을 고루 풀어준다.
⑤ 4에 두부, 미역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 뒤 그릇에 담고 쪽파를 뿌려 낸다.
자료제공 : 해운대요리직업전문학교 김금옥 교장 ( T.731-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