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주식 개미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여파로 국낸 주식시장 주식은 상당히 많은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무리한 매매는 줄이면서 안정적 매매를 하면서 오늘은 코스피시총순위로 어떤 우량 종목을 공략해야 할까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량주는 누구나 관심있고 현금 보유량이 있으신 분들은 배당금 먹기 좋은 배당주를 많이들 선호하는데요. 그러기에 가장 적합한 종목인 우량주가 아닐까 합니다.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은 각 개개인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은행으로 쉽게 생각하면 이자를 받는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이자가 일반 은행이자 보다. 꾀 쏠쏠하게 받기 때문에 배당금 일정에 맞춰 매수만 잘하면 은행 이자 이상으로 수익내기 좋은 대형주 입니다.
그렇다면 코스피시총순위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게 뭔지 어떤 우량주를 매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시가총액이라는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시가총액이란 주식시장이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쉽게 풀자면 회사에 자본금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정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량주를 어떤 종목을 매수를 해야하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가총액 1위는 대한민국 국민이 10명중 9명이 안다는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315조 2,045억 원입니다. 300조라는 수치는 국내에 서 가장 보기 어려운 수치인만큼 회사의 규모가 엄청나게 크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국민주 로써 하루 거래량만 2400만 주가량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루의 시가 50,000원 기준을 잡을 때 매수 매도를 2400만 주를 한다면 하루 1 조가량 돈이 움직이는 수치입니다. 그만큼 움직이는 흐름도 낮고 대응력이 강하기 때문에 급등을 노리기는 어려운 종목입니다.
두번째로는 SK하이닉스입니다. 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은 62조 원 이므로 1등인 삼성전자와 많은 차이를 두고 있으나 시총 2위인 기업인 만큼 영업이익 흑자전환에선 엄청난 퍼센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루 거래량은 340만 주가량 움직이면서 하이닉스의 시가를 86,000원을 잡을 때 하루 3억 원가량 돈이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외 3위부터 10위까지는 삼성전자 우, 삼성 바이오로직스, NAVER, LG화학, 셀트리온, 현대차, 삼성 SDI, 삼성물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 계열사가 자본의 흐름이 많기 때문에 코스피시총순위에 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나머지 4~10위 종목들도 평균 시가 총액의 10조 이상이 되기 때문에 엄청난 기업들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대게로 배당금을 많이 받기위한 종목들을 몇 가지 선별하자면. 보험, 카드, 은행 관련된 기업들이 배당금을 주는 쪽으로 쏠쏠하게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작년 삼성증권 배당금 같은경우 1주당 1700원이라는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배당금 총액이 1518억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1주에 1700원이 작은 돈이라 생각하겠지만. 보유 주식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100주를 보유하면 170,000원이라는 배당금이 나오고 이 배당금은 장기간 보유가 아닌 배당금 산출 전에만 매수 후 보유하게 되면 짧은 시간안에 이자를 챙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이 되면 배당금을 받으려는 개인은 좋은 배당주만 선별해서 배당금만 챙겨서 매도할 수 있는 구조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서 매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월 둘째주가 시작되면서 장세는 아직 하락장입니다. 안정적인 매매를 선호하면서 장세가 하루빨리 회복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 와 좋은 수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