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시 |
일자 |
강의명 |
강 의 내 용 |
1 |
2/11 |
독서지도사의 자격과 역할 |
독서의 본질과 과정 |
2 |
2/13 |
단계별 독서지도 및 독서과정 지도전략 |
독서지도 교수법 1 |
3 |
2/18 |
발달상황과 그에 따른 독서동기유발방법 |
독서지도 교수법 2 |
4 |
2/20 |
독서지도와 도서선정 |
발달단계에 따른 도서선정 |
5 |
2/25 |
교육과정 및 독서토론 |
학교교과과정에 따른 독서지도방법 |
6 |
2/27 |
독서토의. 토론의 준비 및 방법 |
독서토의 토론 및 활용방법 |
7 |
3/3 |
아동문학에 대한 이해 |
독서지도자료론 1 |
8 |
3/5 |
장르별 독서지도 |
독서지도자료론 2 |
9 |
3/10 |
이야기를 통한 독서지도 |
독서지도활용법 1 |
10 |
3/12 |
신문을 활용한 독서지도 |
독서지도활용법 2 |
11 |
3/17 |
그림을 통한 독서지도 |
독서지도활용법 3 |
12 |
3/19 |
다매체를 통한 독서지도 |
독서지도활용법 4 |
13 |
3/24 |
갈래별 글쓰기 지도 |
글쓰기 지도 1 |
14 |
3/26 |
초등독서논술지도 |
논술지도 1 |
15 |
3/31 |
중등독서논술지도 |
논술지도 2 |
16 |
4/2 |
수업계획안 작성 및 실제 |
프로그램 실제 실습 |
02_논술지도사(초중등)
교육기간_16주(96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2일(화,금요일), 3시간 (10:00~13:00)
수 강 료_680,000 모집정원_20명
모집대상_초등독서지도를 하면서 논술지도력을 높이고자 하는 분,
중등논술 지도를 하시고 싶은 분
강 사_최운선 외
교 재_독서논술지도교사론(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펴냄)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본과정은 독서 논술 지도사가 되기 위한 필수 강좌로서 논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술교육에 관련된 이론과 실천의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발달단계와 특성에 맞는 독서,
논제이해, 논술 등의 방법을 이해하며 객관적인 근거와 사고로서 문제 해결의 비판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지도방법에 역점을 둔 강의다. 특히, 논술지도를 포함하여 첨삭지도 및 평가 부분 등 전반의 논술지도 내용을
담고 있어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기초지식으로 기초가 탄탄한 논술 지도사로 양성함을 그 목표로 한다.
초등학생 지도부터 중학생지도까지 병행함으로서 지도력의 질을 높이고, 보다 적극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되며,
논술지도에 있어서 우리가 진정 가르칠 것은 무엇이며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해답찾기에
노력하시는 선생님들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논술’은 미래성공학습의 ‘길’
논술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주관적 해석을 통하여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을 뜻한다. 즉, 논술이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우고 합리적인 근거를
밝혀 읽는 이를 설득하는 글을 말한다.
입시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근본적으로 다양한 삶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으로서의 논술교육,
그리고 다양한 지식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교과교육이라는 크게 2가지 관점에서 논술 교육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초.중등교육의 핵심 목표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 능력, 학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논술은 이러한 목표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독서논술지도사 과정에서는 독서논술 지도에 대한 이론과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특히 독서논술 능력을 통해 학습능력 향상
을 도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독서논술의 과정은 언어를 통한 의미파악의 과정으로 사고, 평가, 상상, 추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독서논술 능력은 모든 학습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학습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곧 독서논술 능력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을 때는 학습 문제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는 학습 및 독서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도 방법은 물론 아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강 의 명 |
강 의 내 용 |
1 |
2/12 |
논술교육의 필요성 |
독서 논술 교육의 효과 및 지도방향 |
2 |
2/15 |
논술 지도의 이론적 기초 |
논리적으로 사고하기, 오류 피하는 방법 |
3 |
2/19 |
논술문의 구조 |
논술구조의 이해와 논술문 써보기 |
4 |
2/21 |
논술의 유형 |
논술유형의 이해와 실제 |
5 |
2/26 |
요약하기/개요작성/논술문 써보기 |
관점잡기 |
6 |
2/28 |
토론과 논술지도 |
토론과 논술의 연계 |
7 |
3/4 |
문장 바로쓰기 |
맞춤법과 어법/ 모호한 문장 |
8 |
3/7 |
교과별 논술지도 |
교과에 적용하는 논술지도 방법 |
9 |
3/11 |
단계별 첨삭지도 |
논술첨삭지도방법 및 첨삭의 예 |
10 |
3/14 |
초등 독서논술지도 |
초등 독서논술지도 실제 |
11 |
3/18 |
독서 논술지도 1 |
인문, 사회, 정치, 경제, 역사 영역 배경지식 확충 및 논제 해설 |
12 |
3/21 |
독서 논술지도 2 |
문학, 예술, 과학 영역 배경지식 확충 및 논제 해설 |
13 |
3/25 |
서론 쓰기 |
서론 쓰기 9가지 방법 |
14 |
3/28 |
본론 쓰기 |
본론 쓰기 5가지 방법 |
15 |
4/1 |
결론 쓰기 |
결론 쓰기 4가지 방법 |
16 |
4/4 |
논술 지도계획안 작성 |
지도계획안 작성 실습 및 평가 |
◉교재활용과정◉
01_초등 역사논술 지도교수법 및 교재 활용법
교육기간_12주(30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토요일), 2시간 30분(10:00~12:30)
수 강 료_250,000 모집정원_20명
모집대상_초등초등독서지도 하면서 역사논술지도력을 높이고자 하는 분,
역사논술지도를 특화하시고 싶은 분,
강 사_최운선
교 재_역사논술 워크북(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펴냄) 140편 50,000원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우리가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보다 현재 삶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그 내용을 충실히 하기
위함입니다. 본 연구실에서 펴낸 초등 역사논술 지도 자료집을 토대로 구성한 본 강좌는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각각 선사시대부터 8.15광복까지 각 70편의 지도 자료집으로 강의합니다. 지도자료집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역사논술 지도교수법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을 역사논술지도 하는데 보다 알찬 수업을 이끌 수 있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와 현실을 이해하는 힘을 길러주는 역사논술 지도수업을 추천합니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교육호수 |
강의내용 (대표 제목) |
1 |
2/2 |
1~6호 |
선사시대, 고조선, 삼국의 건국 |
2 |
2/16 |
7~12호 |
고구려, 신라, 백제의 역사적 활동 |
3 |
2/23 |
13~18호 |
고구려, 백제의 멸망과 신라의 삼국통일 |
4 |
3/8 |
19~24호 |
후삼국과 발해 |
5 |
3/15 |
25~30호 |
고구려의 건국과 몽고의 침입 |
6 |
3/22 |
31~36호 |
고려 말과 조선 건국 |
7 |
3/29 |
37~42호 |
조선초기와 임진왜란 |
8 |
4/5 |
43~48호 |
조선중기사회(Ⅰ) |
9 |
4/12 |
49~54호 |
조선중기사회(Ⅱ) |
10 |
4/19 |
55~60호 |
조선후기와 대한제국 |
11 |
4/26 |
61~66호 |
독립운동과 청산리 전투 |
12 |
5/3 |
67~70호 |
조국광복과 6.25 |
세부목차
주제 |
교육내용 | |||
호수 |
저학년 |
|
고학년 | |
< 1주차 > 선사시대 고조선, 삼국의 건국
|
1호 |
옛날 사람은 돌로 그릇이나 도구를 만들었다는데……. |
|
고조선 이야기 |
2호 |
고조선은 단군할아버지가 세운 나라라던데……. |
|
서낭당 이야기 | |
3호 |
우리 마을의 풍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
고구려의 건국 이야기 | |
4호 |
고구려는 알에서 태어난 주몽의 세웠다던데……. |
|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이야기 | |
5호 |
낙랑공주는 사랑을 위해 자명고를 찢었다던데……. |
|
백제의 건국 이야기 | |
6호 |
백제는 주몽의 아들인 온조가 세웠다던데……. |
|
연오랑 세오녀 이야기 | |
< 2주차 > 고구려, 신라, 백제의 역사적 활동
|
7호 |
신라시대 때 해와 달이 사라졌었다는데…… |
|
광개토대왕 이야기 |
8호 |
우리나라의 땅을 아주 많이 넓힌 대왕이 있다는데……. |
|
고구려의 스파이 이야기 | |
9호 |
평강공주는 바보 온달과 결혼하겠다고 했다던데……. |
|
당나라와 안시성 싸움 이야기 | |
10호 |
양만춘 장군이 아주 잘 싸운 안시성 싸움 이야기 |
|
화백회의와 골품제도 이야기 | |
11호 |
신라시대에는 계급별로 옷 색깔도 정해져 있었다던데……. |
|
을지문덕과 살수대첩 이야기 | |
12호 |
을지문덕 장군은 강물로 수나라의 10만 대군을 무찔렀다던데……. |
|
계백장군 이야기 | |
< 3주차 > 고구려 ,백제의 멸망과 신라의 삼국통일
|
13호 |
계백장군은 전쟁에 나갈 때 부인과 자식들을 다 죽였다던데……. |
|
김유신 이야기 |
14호 |
김유신장군이 아끼던 말의 목을 벤 이유는 무엇일까요? |
|
화랑 이야기 | |
15호 |
화랑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
|
김춘추의 외교활동과 삼국통일 이야기 | |
16호 |
신라는 당나라의 도움을 받아 삼국을 통일했다는데……. |
|
이차돈의 순교 이야기 | |
17호 |
불교를 위해 애쓴 이차돈은 죽을 때 흰 피를 흘렸다는데……. |
|
우리나라 고유의 ‘장’이야기 | |
18호 |
된장 할아버지의 간장 아들과 손자고추장 이야기 |
|
통일신라 이야기 | |
< 4주차 > 후삼국과 발해
|
19호 |
통일신라에는 신기한 피리가 있었다던데……. |
|
발해건국 이야기 |
20호 |
발해는 고구려의 옛 땅을 거의 다 찾았다던데……. |
|
바다의 왕 장보고 이야기 | |
21호 |
장보고는 왜 바다의 왕이라고 불릴까요? |
|
견훤 이야기 | |
22호 |
후백제의 임금 견훤은 호랑이의 젖을 먹고 자랐다던데……. |
|
궁예 이야기 | |
23호 |
궁예는 자기가 부처님이라고 생각했다던데……. |
|
왕건에게 쫓겨난 궁예의 슬픈 이야기 | |
24호 |
신라와 후고구려, 후백제를 후삼국이라고 부른다던데……. |
|
후삼국의 통일 이야기 | |
< 5주차 > 고구려의 건국과 몽고의 침입 |
25호 |
후백제를 통일한 왕건 |
|
태조 왕건 이야기 |
26호 |
거란군을 무찌른 용감한 강감찬 장군 이야기 |
|
강감찬 장군과 귀주대첩 이야기 | |
27호 |
고려의 인쇄술과 금속활자 기술은 우리가 세계에서 최고라는데……. |
|
고려의 인쇄술과 금속활자 이야기 | |
28호 |
몽고의 침략을 막기 위해 온 백성의 정성이 만들어 낸 팔만대장경 이야기 |
|
몽고의 침략과 팔만대장경 이야기 | |
29호 |
이자겸 그는 누구일까요? |
|
이자겸의 난 이야기 | |
30호 |
홍건적과 왜구가 왜 우리나라에 쳐들어왔을까요? |
|
홍건적과 왜구의 격퇴 이야기 | |
< 6주차 > 고려 말과 조선 건국 |
31호 |
황금보기를 돌 같이 하라고 했던 최영 장군 이야기 |
|
최영 장군 이야기 |
32호 |
조선은 어떤 나라였을까요? |
|
조선건국과 그 후의 이야기 | |
33호 |
조선을 세운 이성계는 시대적 영웅이라던데……. |
|
태조 이성계 이야기 | |
34호 |
조선시대에는 여자는 재혼도 할 수 없어대요. |
|
성리학이란 무엇일까요? | |
35호 |
우리가 한글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 이야기 |
|
세종대왕 이야기 | |
36호 |
어린조카 단종을 쫓아내고 왕위에 오른 세조는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
|
세조 이야기 | |
< 7주차 > 조선초기와 임진왜란 |
37호 |
절친한 친구사이였던 성삼문과 신숙주 이야기 |
|
성삼문과 신숙주 이야기 |
38호 |
아주 난폭하고 포악한 연산군 이야기 |
|
폭군 연산군 이야기 | |
39호 |
새로운 정치를 이루려다 실패한 조광조 이야기 |
|
조광조와 기묘사화 이야기 | |
40호 |
율곡 선생과 신사임당 이야기 |
|
율곡 선생과 10만양병설 | |
41호 |
7년 동안 긴 전쟁으로 우리나라는 많은 피해를 입었다는 임진왜란 이야기 |
|
임진왜란 이야기 | |
42호 |
광해군은 정치를 잘 한 왕이었을까요, 잘 못한 왕이었을까요? |
|
광해군 이야기 | |
< 8주차 > 조선중기사회(Ⅰ) |
43호 |
가면을 쓰고 연주해요 |
|
우리나라의 가면극, ‘탈춤’ 이야기 |
44호 |
청나라에게 치욕스러운 항복을 한 병자호란 이야기 |
|
병자호란 이야기 | |
45호 |
떠돌이 약장수가 벼락출세한 이야기 |
|
조선시대 민중 의원 이야기 | |
46호 |
사도세자는 쌀뒤주에서 쓸쓸히 죽었다는데……. |
|
슬픈 사도세자 이야기 | |
47호 |
조선시대 훌륭한 의사, 허준 이야기 |
|
동의보감과 허준 이야기 | |
48호 |
세상을 변화시키려던 임꺽정 이야기 |
|
임꺽정 이야기 | |
< 9주차 > 조선중기사회(Ⅱ) |
49호 |
양반과 상민 사이가 안 좋았다던데……. |
|
신분제도 붕괴 이야기 |
50호 |
장희빈은 억울하게 죽었다던데……. |
|
장희빈 이야기 | |
51호 |
조선사회는 탐관오리들이 많았다던데……. |
|
세도정치와 농민의 저항 | |
52호 |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데……. |
|
홍경래 이야기 | |
53호 |
대동여지도를 만든 밑거름은 무엇일까? |
|
김정호와 대동여지도 | |
54호 |
조선사회는 천주교 박해가 심했다는데……. |
|
천주교의 전래 | |
< 10주차 > 조선후기와 대한제국 |
55호 |
경복궁을 짓는데 백성들의 많은 고통이 있었다는데……. |
|
경복궁 중건 이야기 |
56호 |
쇄국정책 때문에 우리나라가 발전이 안됐다는데……. |
|
대원군의 쇄국정책에 대하여 | |
57호 |
개화파가 정변을 일으켰다는데……. |
|
갑신정변 이야기 | |
58호 |
강화도조약은 불평등 조약이라는데……. |
|
강화도조약 이야기 | |
59호 |
전봉준은 녹두장군이라는데……. |
|
동학혁명 이야기 | |
60호 |
일본이 우리나라의 외교권을 빼앗았다는데……. |
|
을사보호조약 이야기 | |
< 11주차 > 독립운동과 청산리 전투 |
61호 |
독립협회의 활동이 컸었다는데……. |
|
독립협회 이야기 |
62호 |
고종이 황제로 등극했다는데……. |
|
대한제국 이야기 | |
63호 |
의병운동은 민중운동이라 하던데……. |
|
일제치하 때 의병운동 이야기 | |
64호 |
명성황후는 일본인이 죽였다던데……. |
|
명성황후 시해사건 이야기 | |
65호 |
김좌진 장군 이야기 |
|
청산리전투 이야기 | |
66호 |
백범일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
|
김구 선생 이야기 | |
< 12주차 > 조국광복과 6.25 |
67호 |
나라 빚을 갚자고 다함께 일어섰는데……. |
|
국채보상운동 이야기 |
68호 |
우리말 우리글을 못 쓰게 하는 일본의 정치 |
|
조선어학회 사건 | |
69호 |
흙 다시 만져보자~ 광복의 기쁨 |
|
8․15 광복 이야기 | |
70호 |
너무 슬퍼요. 우리의 6․25 전쟁이 |
|
6․25 전쟁이야기 | |
☆ 과정 평가회 |
02_중등 통합논술 교재 활용법
교육기간_12주(30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화요일), 2시간 30분(10:00~12:30)
수 강 료_250,000 모집정원_20명
모집대상_초등독서지도 하면서 중등논술 지도를 하시고 싶은 분
중등논술지도 하면서 지도력을 높이고 싶은 분
강 사_최운선
교 재_통합논술 워크북(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펴냄) A형, B형 각6권(총12권)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본 강좌는 본 연구실에서 펴낸 중등통합논술 지도 교재를 토대로 구성한 실전 강좌로서
중1,2수준(A형), 중2,3수준(B형)로 구성되어 있는 각 호수별 4차시 수업 교재료 강의합니다.
논술지도 하는데 꼭 필요한 주제만을 엄선하여 관련도서와 연계, 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지식 및 지도교수법을 제공함으로서 알찬 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교육호수 |
강의내용 (대표 제목) |
1 |
2/5 |
A-1 |
삶과 철학, 비유와 상징, 과학과 인간, 원인과 결과 |
2 |
2/12 |
B-1 |
수단과 목적, 갈등과 통합, 자연과 인간, 갈등과 통합2 |
3 |
2/19 |
A-2 |
삶의 가치, 실천하는 사랑, 우리과학의 미래, 역사와 문화 |
4 |
2/26 |
B-2 |
참다운삶, 경제가치관, 생활속의 과학,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5 |
3/4 |
A-3 |
자아정체성, 일상속의 철학적 사유, 도전과 용기, 자연과 환경 |
6 |
3/11 |
B-3 |
우리의 민족의식, 현실에 최선을 다하는 삶, 한국인의 과학정신, 한국사회의 변동 |
7 |
3/18 |
A-4 |
이하 추후공지 |
8 |
3/25 |
B-4 |
|
9 |
4/1 |
A-5 |
|
10 |
4/8 |
B-5 |
|
11 |
4/15 |
A-6 |
|
12 |
4/22 |
B-6 |
|
교육기간_12주(30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금요일), 2시간 30분(10:00~12:30)
수 강 료_300,000 모집정원_20명
모집대상_역사논술을 통해 독서지도력을 높이고자 하는 분
강 사_박순애
교 재_워크북 제공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세계사 논술로 엿보기’ 과정에서는 세계 곳곳의 지리적 특성, 과거와 현재, 남겨진 흔적, 다양한 생각과 문화를 통해
다양한 시선으로 ‘역사’를 바라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강의형태는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과 수업을 해왔던
교안을 중심으로 실제 수업 사례로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그간 꾸준히 학생들을 지도해 온 노하우를 후배 선생님,
동료 선생님들과 아낌없이 나누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강 의 명 |
강 의 내 용 |
1 |
3/14 |
역사란 무엇인가? |
-역사란 무엇인가? -세계사를 왜 배워야하는가 -다양한 시대구분 -지도 바라보기 |
2 |
3/21 |
세계의 역사 새벽을 열다 |
-인류의 탄생과 원시문명 -명화와 지도로 만나는 역사 |
3 |
3/28 |
문명의 씨앗이 뿌려지다 |
세계 4대 문명을 찾아서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더스문명 황하문명 |
4 |
4/4 |
문명의 씨앗 뿌리를 내리다 |
-에게문명 속에 담긴 비밀 -그리스신화와 전설이 들려주는 그리스 역사 -알렉산드로스가 세운 거대제국 -진나라 대 그리스 |
5 |
4/11 |
문명의 씨앗 열매를 맺다 |
-영원한 제국 고대의 강자 로마(글래디에이터, 벤허) -한나라 대 로마 |
6 |
4/18 |
서유럽의 탄생과 또 하나의 로마와 악수하다
|
-게르만이동과 프랑크왕국 -비잔틴 제국 -서유럽 대 동유럽 |
7 |
4/25 |
이슬람을 만나다 |
-코란과 이슬람교 -국제 교육이 이루어진 <아라비아나이트> 시대 -투르크인의시대 |
8 |
5/2 |
영화와 인물로 서양 중세사 회의 특징 들여다보기 |
-마녀사냥: 갈릴레오갈릴레이 -십자군 전쟁: 브레이브 하트 -백년전쟁: 잔다르크 |
9 |
5/9 |
미술과 영화로 근대 엿보기 |
-르네상스:미켈란젤로,레오나르다빈치,라파엘로의 그림 -종교개혁:여왕마고,마르틴루터 -대항해시대:콜롬버스와 마젤란 |
10 |
5/16 |
문학 작품으로 만나는 혁명의 세기 |
-프랑스 혁명과 레미제라블 -영국의 종교혁명과 걸리버 여행기 -산업혁명과 올리버 트위스트 |
11 |
5/23 |
제국주의 시대, 무엇을 위한 전쟁이었는가 - 영화와 책으로 살피기 |
-세계 1차 세계대전:서부전선 이상 없다 -세계 2차 세계대전:안네의 일기,쉰들러리스트 |
12 |
5/30 |
사건으로 냉전시대와 탈냉전시대 들여다보기 |
-베트남전쟁과 프라하의 봄 -독일 통일과 소련의 해체 -미국대 유럽연합 -대륙의 기운-중국 |
박 순 애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이사
성균관 대학교 역사교육과 졸업,
성균관 대학교 사서교육원 졸업
한양대학교 논술과정 졸업
중․고등학교 역사 강사
도서관․문화센터 논술강의 및 중․고생 역사논술지도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독서논술 전문 강사
<클애들 논술교재 공동 집필> <열두달 독서프로그램 공동집필>
◉전문분야별 특강과정◉
01_ 이야기를 통한 독서지도 과정
교육기간_6주(12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월요일), 2시간(10:00~12:00)
수 강 료_60,000 모집정원_15명
모집대상_이야교육관심있는자, 독서지도 능력을 올리고자 하는 자 등
강 사_김은옥
교 재_독서교육이야기(책고리 발행)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독서교육의 기본은 아이들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것과 좋은 독서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이야기를 들려줌(Storytelling)으로써 쉽고도 가장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 들려주기(스토리텔링)는듣는 독서의 대표적 방법이며 옛날이야기와 그림책, 동화, 생활주변의 이야기를
매개체로 한다. 이는 읽기 독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서 독서활동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과 함께
좋은 이야기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목적을 두고 다양한 이야기 방법을 연구하고 훈련하여 가정이나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자녀의 독서지도를 손수 하고 싶은 분이나, 일반 독서지도사 선생님들에게는 어린이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어린이들을 대하는 기본기술을 습득하여 독서지도에 도움을 준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강 의 명 |
강 의 내 용 |
1 |
2/18 |
이야기(Storytelling)와 독서1 |
독서체험 쌓아주기의 가장 좋은 방법(듣기독서) |
2 |
2/25 |
이야기(Storytelling)와 독서2 |
방법이나 도구에 따른 이야기의 종류 -순수이야기, 그림책 읽어주기, 동화그림극, 기타 |
3 |
3/3 |
책 소개하기(BookTalk) |
북토크의 목적 및 방법(고학년 발표독서) |
4 |
3/10 |
이야기회와 옛날이야기 |
옛이야기의 특성, 옛이야기 자료 찾기와 활용 |
5 |
3/17 |
이야기들려주기의 실제1 |
스토리텔링 기술 -독서흥미를 높이도록 책 내용을 잘 전달하는 독서기술 |
6 |
3/24 |
이야기들려주기의 실제2 |
이야기 발표 및 평가 |
김은옥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이사, 서울독서교육연구회 운영위원
청강문화산업대학 생각과 표현’교양과목 외래강사, 경인교대,
경기대사회교육원 독서논술지도자과정 및 공공도서관 강의활동
제2기 이야기 교육 과정 수료생
* * *
이야기교육을 접해본 건 2년 전이다..
하지만,,, 소그룹의 이야기 교육수업은 언제나 집중교육이다. 수강생인 나로서는 훨씬 좋은 조건이다. 동화구연과 또 다른 이야기교육은
아이들과 만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잘해서 자원봉사도 하고 싶다. 책읽어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지만, 아이들과 눈을 마주치며 책을
들려주고 싶다.
02_ 유이분선생님의 BookArt와 독서지도
교육기간_6주(12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목요일), 2시간(10:00~12:00)
수 강 료_60,000 모집정원_15명
모집대상_아이를 직접 가르치고 싶으신 학부모,
BookArt 실습을 통해 독서지도에 바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 등
강 사_유이분
교 재_강의자료배부
강 의 실_알짬터 1강의장
강의개요
북아트활용과정은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독후활동 활용법을 다루는 능력을 기르며, 개인의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독후활동 영역입니다. BookArt과정을 통해서 더 많이 준비하시는 지도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강 의 명 |
강 의 내 용 |
1 |
1/31 |
BookArt교육과 독서지도 프로그램 |
|
2 |
2/14 |
교과목 연계 프로그램 제작활용법 |
|
3 |
2/21 |
교과목 연계 프로그램 제작활용법 |
|
4 |
2/28 |
시즌에 맞는 책의 선택과 구성방법 |
시즌별,행사별 어울리는 이벤트북 제작 활용법 |
5 |
3/6 |
BookArt 학년별 독서지도 활용 실제 |
|
6 |
3/13 |
BookArt 학년별 독서지도 활용 실제 |
|
유이분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독서지도사, 독서상담사 과정 강의
경희대, 경기대, 경인교대 사회교육원 독서논술지도사 강사
마포도서관, 안산도서관, 광명도서관, 성남도서관, 과천도서관 독서지도사과정 강사
부천교육박물관 독서지도사과정 강의, 청강문화산업대학 교양학부 강사(생각과 표현)
서울 성사중학교, 군포 금정중학교 특기적성 독서논술 강사, 인성교육 강사
(주)아이북랜드 독서지도사과정 강의중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어린이 리더십 강의
신세계백화점 문화센터 창의적글쓰기, 나만의 책만들기 강의
2001아울렛 문화센터 ‘자녀독서지도’, 불광문고 ‘엄마가 하는 독서지도’ 강의 중
벅스북 창의적인 독서활동프로그램 - 책만들기 온라인 강의
03_ 다양한 매체를 통한 글쓰기지도
교육기간_6주(15시간)
강의시간_1주일에 1일(수요일), 2시간 30분(10:00~12:30)
수 강 료_120,000 모집정원_20명
모집대상_글쓰기지도 능력을 올리고자 하는 자, 재미있게 글쓰기지도를 하시고자 하는 자등
강 사_이명주
교 재_강의자료 배부
강 의 실_알짬터 2강의장
강의개요
신문과 TV를 통해 쏟아지는 수많은 뉴스뿐만 아니라, 광고, 드라마, 영화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정보는
우리 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렇게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시대’는 교육현장에서도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정도의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는 일상에서 선별적 수용, 또한 그것이 왜 필요한지 짚어보며,
또한 미디어를 새롭게 해석해보고 창의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를 이해하고 보다 질 높은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의로서 다양한 독서지도 재료를 준비하는 능력을 높이는데 도와줄 것이다.
강의내용
차시 |
일자 |
강 의 명 |
강 의 내 용 |
1 |
1/23 |
21세기 대중매체 이해하기 |
대중매체의 기능과 사회적 역할 |
2 |
1/30 |
광고와 친구하기(초등) |
광고에 사용된 이미지 해석. |
3 |
2/13 |
광고와 일촌맺기(중등) |
이미지 재해석과 재표현 |
4 |
2/20 |
영상매체 들여다보기 |
영상매체속의 주제(학습목표) 찾기 |
5 |
2/27 |
영상매체와 친구하기(초등) |
애니메이션, 드라마 속 주제로 워크북 만들기 |
6 |
3/5 |
영상매체와 일촌맺기(중등) |
뮤직비디오, 가요 속 주제로 워크북 만들기 |
이명주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연구이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생각과 표현’ 외래 강사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독서논술지도자과정 강사
초중등 교사 연수 미디어활용기법 강의 외 다수
한전프라자 논술지도자과정 담당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