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붙임2>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 | |||
희망요일 | 금요일(1-5교시) | ||
강좌 목표 | 1. 연주 기능을 익힘으로서 심리적인 자신감을 갖게 한다. 2. 연주를 통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도 행복을 나누게 한다. 3. 언제 어디서든 연주할 수 있는 훌륭한 연주자를 키워 낸다. 4. 합주를 통해 서로를 소중히 여길 줄 아는 훌륭한 사회정신을 익히게 한다. | ||
주요 교육내용 | 1. 하모니카 이론: 하모니카의 특징, 음계 익히기, 하모니카 관리법 2. 주법 실기: (퍼커·텅블럭)싱글, 트레몰로, 3홀화음, 핸드커버, 트릴, 아르페지오주법 3. 연주: 엠알(MR)연주, 무반주연주, 반음(#,b) 연주, 독주, 중주, 합주 4. 훈련: 청음훈련, 택음훈련, 속주훈련 5. 교재: 임학균 트레몰로 하모니카(복사·제본 가능) or 신나는 하모니카 교본 중 택일 | ||
주요 강의 방법 | 실기 위주 지도 / 1:1 지도와 단체 지도 병용 / 하모니카 기초이론 지도 | ||
평가 방법 | 습득여부 개별점검 2회, 마지막 수업 일에 학생들 개개인의 독주·중주 등 발표회로 평가 | ||
프로그램 운영 계획 | |||
주 | 학습주제 | 지 도 내 용 | |
1 | 하모니카의특징 음계 퍼커 싱글주법 | 1. 하모니카의 특징과 음계(저·중·고음부) 익히기 2. 퍼커(Pucker)와 텅블럭(Tongue block) 싱글(single)주법 이해하기 3. 지도하기 위한 실력 테스트 | |
2 | 1. 음계연습(저·중·고음부) 2. 퍼커 & 텅블럭 싱글주법 익히기 3. 연주곡: 비행기, 학교종, 작은별(초), 똑같아요 | ||
3 | 1. 멜로디 연주능력을 개별 진단하여 및 교정 지도한다. 2.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완성하도록 돕는다. 3. 완성하여 즐겁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4 | 음계 습득여부 개별점검 | 1. 음계습득여부 1:1 개별점검(저·중·고음부) 2. 퍼커싱글주법 1:1 점검 3. 개별점검 후 1:1 맞춤지도 | |
5 | 핸드 커버 주법 | 1. 핸드 커버 주법을 익힌다 2. 핸드커버 주법을 모두 활용하여 연주해 본다. 3. 연주곡: 고향의 봄(3중주), 환희의 송가 | |
6 | MR 연주 | 1. 반주곡을 선택한다. 2. 반주곡에 맞추어서 연주할 때는 멜로디만 연주한다. 3. 연주곡: 에델바이스 | |
7 | 트레몰로 주법 | 1. 트레몰로 주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2. 트레몰로 주법을 익힌다. 3. 연주곡: 오빠생각 | |
8 | 핸드 커버 주법 | 1. 핸드 커버 주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2. 핸드 커버 주법을 익힌다 3. 연주곡: 스와니 강 | |
9 | 아르페지오 주법 | 1. 아르페지오 주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아르페지오 주법을 익힌다. 3. 연주곡: 그 옛날에 | |
10 | 트릴 주법 | 1. 트릴 주법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2. 트릴 주법을 유효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음악을 찾아본다. 3. 연주곡: 자이언트 | |
11 | 호흡과 연주력 개별점검 | 1. 멜로디 연주능력, 호흡, 혀의 활용도를 점검한다. 2.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완성하도록 돕는다. 3. 완성하여 즐겁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12 | 3홀 화음 주법 | 1. 3홀 화음 주법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2. 3홀 화음 주법을 유효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음악을 찾아본다. 3. 연주곡: 환희의 송가, 그 옛날에, 에델바이스 | |
13 | 베이스 주법 | 1. 음계를 정확하게, 속도 별로 구분하여 연습 2. 텅블럭 싱글주법 응용, 베이스 주법 익히기 3. 연주곡: 오빠생각, 기러기, 즐거운 나의 집, 꽃밭에서 | |
14 | 합주 | 1. 파트 정하기 2. 소프라노와 알토, 바리톤 또는 에브리가토 합주 3. 연주곡: 희망의 속삭임, 고향의 봄, 작은 별, 창밖을 보라 | |
15 | 총복습 반별작은음악회 | 1. 개별점검을 위하여 독주, 중주, 합주를 혼용한 반별로 작은 음악회 개최 2. 즐기는 음악, 들려주는 음악, 봉사하는 음악 경험 3. 연주곡: 학생 개별 선정 | |
비고 | 1. 연주곡은 학생들의 현장 수준에 따라 변동할 수도 있음 2. 텅블럭 싱글 주법과 베이스 주법은 어린이들이 매우 어려워하므로 학습계획에 포함되어 있으나 상황을 봐서 더 많은 시간을 부여하거나 생략할 수 있음 |
(180313)남명초등학교 교가 2부연주 애드립 2절)[임학균-C].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