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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프로그램 내용 | |||||
활동명 | 1㎡ 생물다양성 정량조사, 벼 생육조사, 보릿대 인형 만들기 | 활동장소 | 체험논 | ||
담당자성명 | 최현진, 박선경 | 소요시간 | 120분 | ||
참가대상 | 초등3학년이상 | 참가인원 | 9명 | ||
활동목표 | -1㎡내 생물채집과 논가 임의채집을 통해 논 안에 살고 있는 생물의 다양성을 알고 생 물의 상대적인 양을 알게 한다. -벼 생육조사, 보릿대 인형 만들기 -논이 우리가 먹는 벼를 생산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많은 생물의 보금자리임을 알게 한다. | ||||
관련교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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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 -강사준비물 : 뜰채 6개, 채집통 3개, 샬레9개, 흰 쟁반 9개, 루페 2개, 스포이드 9개, 붓 6개, 도감6개, 스케치북, 네임펜10개, 유성펜12색(3set), 구급상자, 보릿대, 빵 끈 -대상자 준비물 : 여벌옷, 물, 간식, 모자, 우의, 장화 | ||||
유의사항 | -논둑은 되도록 밟지 않도록 합니다. -논 안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고 미끄러지지 않게 조심해서 걷습니다. -조사가 끝난 후 도구를 잘 정리하고 잡은 생물은 제자리에 놓아주도록 합니다. | ||||
단계 | 교육내용 | 분 | |||
도입 | 1. 학생들의 인원 확인(5분) 2. 오늘 교육할 간략한 소개 및 활동방법 설명 (5분) 문: 한 공기안에 들어있는 쌀알은 몇 알 정도일까? 답: 3000~4000알 정도의 쌀알이 들어있단다. 문: 그럼 한 공기의 쌀을 생산하려면 몇 포기의 벼가 필요할까? 답: 3포기정도의 벼가 필요하단다. 지난 주 우리가 했던 랜덤조사는 정해진 장소에서 채집하는 것이 아니라 무 작위로 생물을 채집을 해 관찰하는 것인데, 오늘 조사는 논의 가로 세로 1m사각형안의 생물을 조사할꺼야. 이렇게 조사하는 이유는 생물의 상대적인 양을 알기위한 조사방법이란다. 원래는 생물의 정확한 양을 세야 되지만 그렇게 하기엔 시간도 부족하고 힘들 것 같아 오늘은 상대적으로 어떤 생물의 종이 많은지만 알아볼 꺼예요. 3. 학년별로 3모둠으로 나눈다(5분) 4. 치수에 맞는 장화를 신고 모둠별로 조사할 위치로 이동한다(15분) *벼 생육조사를 해보지 못한 학생은 벼 생육조사를 한다. 2모둠-10명 1모둠(5명)씩 하고 생육조사를 하지 않는 모둠은 1㎡정량조사를 하게 한다. | 20분 | |||
전개 | ◆ 1제곱미터 생물조사방법 1. 조사면적 1제곱미터로 일정하게 하기위해 모둠별로 1-2줄을 맡아 돌아가 면서 채집한다. (3모둠-1.7m 2모둠-2.5m간격) 2. 한 사람씩 벼 포기 사이의 한 줄을 담당해서, 뜰채로 바닥을 살짝 긁으며, 앞으로 나간다. 3. 채집한 생물을 촘촘한 채에 나누고 흐르는 물에 씻어 진흙을 흘려보낸다. 4. 씻은 샘플을 흰 쟁반 위 에 놓고 맑은 물을 부어 관찰합니다. 5. 자세히 관찰하고 싶은 생물은 샬레에 담아둔다. 6. 실내로 채집한 생물을 가져다 놓는다. 7. 장화를 벗고 씻은 후 실내로 들어와 앉는다. 8. 모둠별로 앉아 채집한 생물을 도감으로 찾아 기록한다. 9. 정확한 이름을 알 수 없는 종으로 분류하여 기록한다. 10. 많은 개체수순서대로 기록해본다. 11. 모둠별로 조사한 내용을 비교해본다. 12. 우리가 조사한 논에서 생산되는 쌀의 양을 계산해보고 논에서 사는 생물의 다양성과 수를 알아본다. | 70분 | |||
◆ 벼 생육조사 1번 논과 2번 논의 지정된 10포기의 길이와 포기수를 세어 적는다.. ◆ 논 온도재기 논두렁 옆에 입수구와 1번 논 벼 생육조사지점 1번 벼 위치에 온도계를 띄 운 후 30분후에 확인해 기록한다. | |||||
◆ 보릿대 인형 만들기 1. 8가닥~10가닥 정도의 고른 보릿대를 찾아 만들 인형의 크기만큼 자른다. (15㎝정도가 적당하다.) 2. 얼굴크기 할 만큼의 부분에 빵 끈을 묶어준다. 3. 그 중 팔이 될 보릿대를 2대씩 갈라 빵 끈으로 묶어준다. 4. 남은 보릿대를 절반으로 나누어 빵 끈으로 묶는다. | 20분 | ||||
마무리 | -생물을 모두 제자리에 놓아준다. -사용한 도구는 깨끗이 씻어 정리한다. | 10분 | |||
기대효과 | -논의 생물의 다양성과 개체수를 알 수 있다. -논의 중요성과 보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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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 |||||
날짜 | 6월 30일 | 조사 관찰한 생물 | |||
담당강사 | 최현진, 박선경 | 무당거미, 알을 매단 늑대거미, 실잠자리유충, 잠자리유충 | |||
참가인원 | 9명 |
참고 자료 |
■ 1㎡정량조사방법 (2명×0.2m×2.5m=1㎡ /3명×0.2m×1.7m≒1㎡)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지점을 고려하여 3곳에서 조사합니다. [잠자리애벌레류와 실잠자리애벌레류의 차이점] 그림1 된장잠자리애벌레 그림2 등검은 실잠자리애벌레 나뭇잎모양으로 갈라져 나와 있어 구분할 수 있어요. 실잠자리과 애벌레와 닮은 물잠자리과,청실잠자리과, 방울실잠자리과 애벌레들이 있지만 학습논에서 나온 잠자리과 애벌레만으로 동정을 한다. 실잠자리과 애벌레와 하루살이애벌레를 구별하지 못하는데 하루살이 애벌레는 배마디에 기관아가미가 있어 구별할 수 있다. 그림3 연못하루살이애벌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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