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퍼비전 입문
1. 수퍼비전의 정의 및 영역
1) 학자들의 정의
- Holloway: 경험 많은 임상가, 감수성이 뛰어난 교사, 뛰어난 전문가의 눈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을 감독하는 것으로서
심리치료적 과정의 핵심을 알아차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 Loganbill, Hardy, Delworth: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치료적 역량의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대인관계적으로 집중된 일대일
관계
- Hart: 수퍼바이저의 역할에 있는 사람이 수련생의 역할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훈련생의 전문활동의 검토을 통해 적절한
전문가적 행동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은 진행 중인 교육적 과정
- Bernard, Goodtear: 같은 전문직에 있는 후배 회원 또는 회원들을 위해 전문직의 선배 회원에 의해 제공된 하나의 개입
- Gilbert, Evans: 상담사나 수퍼바이저가 좀 더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상위 수퍼바이저들로부터 그들의 지혜와 전문성을
전수받고 상담심리치료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
- Ekstein & Wallerstein(정신역동적 관점): 환자, 치료자, 수퍼바이저 관계와 그들의 상호작용 과정에 강조를 주는 교수와
학습과정
2) 수퍼비전과 다른 작업과의 유사성
- 교육 대 수퍼비전: 평가적인 면과 gatekeeper 역할에서 비슷하다.
- 상담 대 수퍼비전: 수련생들의 행동, 사고, 또는 감정의 양상을 검토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 자문 대 수퍼비전: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3) 수퍼비전의 개념적 모형(입방체 모델)
가. 수퍼비전의 매개변수: 수퍼비전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뒷받침하는 특징
- 평가, 윤리, 수퍼비전 모델, 개인차, 관계 과정
나. 수련생의 발달 수준: 상담수련생의 수준에 따라 수퍼바이저가 개입하는 방법이 다르다.
- 초보 수련생 → 전문가
다. 수퍼바이저의 업무
- 수퍼비전 조직하기, 개인 수퍼비전, 집단 수퍼비전, 라이브 수퍼비전
4) 임상 수퍼비전과 행정 수퍼비전
- 임상 수퍼비전: 내담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퍼바이지의 수행에 초점을 맞춤
- 행정 수퍼비전: 수퍼바이지가 조직의 근무자로서 지니는 역할 및 책임과 관련된 인사문제, 시간관리, 기록관리 등에 초점 맞춤
5) 임상 수퍼비전의 3가지 기능(Kadushin, 1992)
- 행정 수퍼비전: 기관의 방침과 절차에 따른 효율적 실행에 관심을 갖는다.
- 교육 수퍼비전: 수퍼바이지의 지식, 태도, 기술의 신장에 초점을 둔다.
- 지원적 기능: 수퍼바이지의 사기 진작과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2. 수퍼비전의 발전 과정
1800년도 후반부에 사회복지사들을 감독하는 직원을 고용한 것이 시초이다.
1902년에 프로이드는 분석가가 분석을 받는 수퍼비전의 단계를 설정했다.
1905년: 프로이트가 수요일 저녁에 비공식적인 토론모임을 가짐. 수퍼비전의 시작
920년대 초반: 베를린 정신분석연구소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1925년에는 수퍼비전이 훈련 과정에서 최초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1926년: Dawson에 의해 3가지 유형의 수퍼비전 공식화(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1950년대의 수펴비전 이론들은 전반적으로 심리치료 이론을 반영한 것이었다.
1980년대에 수퍼비전에 기반한 모델들이 등장하였으며 세부 전공으로 자리잡았다.
3. 수퍼비전의 목적
가. 교육을 통해 수퍼바이지의 성장과 발전 촉진하기
- 단기목표: 상담자의 능력이나 기술 등 수퍼바이지의 상담 수행을 돕는다.
- 장기목표: 여러 가지 상담 영역에 있어서 상담자가 자신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담자 발달의 궁극적 목표는 임상 장면에서의 지혜를 획득하는 것이다. 임상장면에서의 지혜란 상담자가 모호한
상태, 즉 내담자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도 임상적으로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능력이다.
나. 내담자의 복지를 보호하기(가장 중요한 목적)
- 수퍼비전에도 불구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보다 경험이 많은 다른 상담자에게 내담자를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담자를 손상된 상담자로부터 보호한다.
다. 수퍼바이저는 상담자에게 단기 상담을 제공하거나 수퍼비전 시간에 상담자 개인의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라. 수련생의 수행 검토, 동료를 위한 문지기(Gatekeeper): 수퍼바이지가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질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역할
마. 수퍼바이지들이 스스로를 수퍼비전하고 독립적인 전문가로서 이러한 목적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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