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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보탑품 제 11
그때, 부처님 앞에 칠보탑이 있었습니다. 그 높이는 오백 유순이요, 가로 세로는 이백오십 유순으로, 땅에서 솟아나 공중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갖가지 보물로 장식되었는데, 오천의 난간과 천만의 감실이 있고, 수없는 당번으로 장엄하였고, 보배영락을 드리우고, 만억의 보배방울을 달았으며, 사면에서 풍기는 다마라발과 전단향의 향기가 세계를 두루 채우고, 모든 번개는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진주 매괴의 칠보로 이뤄졌는데, 높이가 사천왕의 궁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삼십삼천은 하늘의 만다라화를 비 내리듯이 보탑에 공양하고, 그 밖의 여러 하늘과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등 천만억의 대중도 온갖 꽃과
향과 영락과 번개, 기악으로 보탑에 공양하고, 공경, 존중, 찬탄하였습니다.
그때, 보탑 안에서 큰 음성이 울려 나와 찬탄하시되, 거룩하시고 훌륭하십니다.
석가모니 세존이시여, 능히 평등한 큰 지혜로써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요, 부처님께서 호념하시는 바인 묘법연화경을 대중에게 설하시니, 이와 같고 이와 같나이다.
석가모니 세존이시여, 설하시는 것이 모두 진실하시나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때, 사부 대중은 큰 보탑이 공중에 머무르고, 또 탑 안에서 나의 음성을 듣고
모두 다 법희를 얻되, 일찍이 없던 일이어서 희한하게 생각하여 자리에서 일어나,
공경하며 합장하고 물러나서 한쪽에 있었습니다.
그때, 대요섭이라는 보살마하살이 있었습니다.
그는 일체 세간의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 등이 마음에 의심하는 바를 알고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으로 이 보탑이 땅에서 솟아 나며, 그 안에서 이 같은 음성이
나오나이까?
그때, 부처님께서 대요설보살에게 이르셨습니다.
이 보탑 안에는 여래의 전신이 계시느니라. 먼 옛날 동방에 한량없는 천만억
아승기 세계를 지나 한 나라가 있었으니, 이름이 보정이고, 그 나라에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이름이 다보 이시니라.
그 부처님께서 보살도를 수행하실 때에 큰 서원을 세우시되, 만약 내가 성불하여 멸도한 후에 시방 국토 어디든 법화경을 설하는 곳이 있으면, 나의 탑묘는 이 경을 듣기 위하여
그 앞에 솟아나 증명하고, 거룩하다고 찬탄하리라 라고 하셨느니라.
그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 멸도하실 때, 하늘과 사람이 모인 가운제에서 모든 비구에게
이르셨느니라.
내가 멸도한 후에 나의 전신에 공양하고자 하는 이는 하나의 큰 탑을 세우라 라고 하셨느니라. 그 부처님께서 신통력과 원력으로, 시방세계 어느 곳에서나 법화경을 설하는
이가 있으면, 저 보탑이 그 앞에 꼭 솟아나, 부처님의 전신이 탑 안에 계시어 찬탄해
말씀하시되, 훌륭하시고 거룩하십니다. 라고 하시느니라.
대요설아, 지금도 다보여래의 보탑이 법화경 설함을 듣고자 땅에서 솟아나 찬탄하시되,
훌륭하고 거룩하십니다. 라고 하시느니라.
이때, 대요설보살이 여래의 신력을 입어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희가 이 부처님의 불신 뵈옵기를 원합니다.
부처님께서 대요설보살마하살에게 이르셨습니다.
이 다보불께서는 깊고 무거운 원이 있으셨느니라.
만약 나의 보탑이 법화경을 듣기 위하여 모든 부처님 앞에 솟아났을 때, 나의 몸을 사부 대중에게 보이려고 한다면, 저 부처님의 분신인, 시방세계에 나뉘어 설법하고 계신 모든 부처님을 한 곳에 불러 모은 후에라야 내 몸을 나타내 보이리라 라고 원하셨느니라.
대요설아, 나는 시방세계에서 설법하고 계새는 분신하신 모든 부처님을 이제 응당 회집토록 할 것이니라.
대요설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희도 세존의 분신이신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고 예배, 공양하기를 원하옵나이다.
그때, 부처님께서 백호에서 한 줄기 광명을 놓으시니, 곧 동방 오백만억 나유타 항하사
수효 국토의 모든 부처님을 뵙게 되었습니다.
저 여러 국토는 모두 다 파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와 보배옷으로 장엄되었으며, 수없는
천만억 보살이 그 가운데 가득하고 보배장막을 둘러치고 보배그물을 위에 쳤습니다.
저 나라의 모든 부처님께서 대묘음으로 모든 법을 설하시고, 한량없느 천만억 보살이
국토마다 가득하여 중생을 위하여 법문 설함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남, 서, 북방과 네 간방과 상, 하방에 백호상의 광명이 비치는 곳마다 이와 같았습니다.
그때,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각기 보살들에게 이르셨습니다.
선 남자여, 내가 지금 응하여 사바세계의 석가모니불 처소에 가서, 아울러 다보여래의
보탑에 공양하리라. 라고 하셨습니다.
그때에 사바세계는 곧 청정하게 변하여,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며,
황금으로 된 선으로 여덟길을 경계하고, 모든 취락, 촌영, 성읍과 대해, 강하, 산천,
숲고 덤불이 없으며, 큰 보배향을 피우고, 만다라꽃 두루 땅에 깔고, 보배그물과 장막을
그 위에 치고 덮으며, 여러 보배방울을 달았습니다. 그리고 이 법회의 무리만 머무르게 하시니, 모든 하늘과 삶은 다른 국토로 옮겨졌습니다.
이때, 여러 부처님께서는 각각 한 명의 대보살을 시자로 삼에 사바세계에 이르러 각각
보배나무 아래에 이르셨습니다.
그 하나하나의 보배나무는 높이가 오백 유순이요,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달리어 장엄되었습니다.
모든 보배나무 아래마다 보배사자좌가 있는데, 높이가 오 유순이고,
큰 보배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그때, 모든 부처님은 자리에 결과부좌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전전 하시어 삼천 대천 세계에 두루 채우셨는데도, 석가모니불의 한쪽 방위의 분신도 아직 모두 다 앉의시지
못하셨습니다.
그때에, 석가모니불께서는 분신 부처님을 모두 수용 하시고자 다시 팔방으로 각각 이백만억 나유타 국토를 변화시켜 모두 다 청정하게 하시니, 지옥, 아귀, 축생과 아수라는 없고, 모든 하늘과 사람은 다른 국토로 옮겨졌습니다.
화작한 나라들도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었으니, 나무의 높이는 오백 유순이고,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달리어 장엄되었습니다.
보배나무 아래마다 보배사자좌가 있는데, 높이가 오 유순이고, 갖가지 보배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또, 큰 바다와 강과 목진린타산, 마하목진린타산, 철위산, 대철위산, 수미산 등 큰 산들이
없어서 탁 트여 한 불국토로 되고, 그 보배땅은 평탄하며, 보배를 엇걸어 얽은 장막을
그 위에 두루 덮고, 여러 번개를 걸고, 큰 보향을 피우며, 여러 하늘의 보배꽃이 그 따에 두루 깔렸습니다.
석가모니불께서 모든 분신 부처님을 앉게 하시려고 다시 팔방으로 각각 이백만억 나유타
국토를 변화시켜 모두 다 청정하게 하시니,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는 없고, 모든 하늘과 사람은 다른 국토로 옮겨졌습니다.
화작한 나라들도 우리고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었으니, 나무의 높이는 오백 유순이고,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달리어 장엄되었습니다.
보배나무 아래마다 보배사자좌가 있는데, 높이가 오유순이며 갖가지 보배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또, 큰 바다와 강과 목진린타산, 마하목진린타산, 철위산, 대철위산, 수미산 등 모든
산왕이 없으며 탁 트여 한 불국토로 되고, 그 보배땅은 평탄하고 똑바르고 보배로 이슬같이 얽은 휘장을 그 위에 두루 덮고, 여러 번과 천개를 걸고, 큰 보향을 사르며 여러 하늘의 보배꽃이 그 따에 두루 깔렸습니다.
그때, 동방에 계신 석가모니불의 분신불이신 백천만억 나유타 항아사 수효의 국토에 계시면서 각기 설법하시던, 여러 부처님께서 여기에 모이기 위해 오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여 차례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모두 다 모이시어 팔방에 앉으시니, 그때 방위마다의 사백만억 나유타 국토의 여러 부처님께서도 오시어 그 안에 두루 가득 차셨습니다.
이때, 모든 부처님께서 각각 보배나무 아래 사자좌에 앉으시고 모두 다 시자를
보내어 석가모니불께 문안하게 하시되, 각각 보배꽃을 한 줌씩 가져가게
하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선남자야, 너는 기사굴산 석가모니불 처소에 가서 나의 말과 같이 사뢰되, 소병소뇌 하시어 기력이 좋으시며, 보살과 성문 대중도 모두 다 안온하십니까??? 하고 이 보배꽃을 부처님께 흩어 공양하고, 또 이렇게 사뢰어라. 저 아무 부처님께옵서 이 보탑을 열어 주셨으면 하시더이다 라고 하라.
모든 부처님께서 시자를 보내어 또한 이와 같이 하셨습니다.
그때, 석가모니불께서는 분신불들께서 모두 다 이미 모여 각각 사자좌에
앉으심을 보시고, 또 모든 부처님께서 다 같이 보탑을 열어 주십사고 원함을 들으시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시어 허공 중에 머무르시거늘, 모든 사부 대중이 일어서서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았습니다.
이에 석가모니불께서 오른쪽 손가락으로 칠보탑 문을 여시니 큰 소리가 나되,
마치 채워진 빗장과 자물쇠를 잡아 제치고 커다란 성문을 여는 것 같았습니다.
즉시에 모든 대중은 다보여래께서 보탑 안 사자좌에 앉으셨으되, 전신이 단엄하시어
마치 선정에 드신 듯이 보였습니다.
또 그 말씀을 들으니, 잘하셨습니다. 훌륭하십니다. 석가모니부처님, 쾌히 법화경을 설하시니, 저는 이 경을 듣기 위하여 이곳에 왔습니다. 라고 하시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때, 사부 대중이 과거 한량없는 천만억겁에 멸도 하신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일찍이 없던 일이므로 찬탄하며 하늘의 보배꽃 다발을 다보불과 석가모니불 위에 흩었습니다.
그때, 다보불께서 보탑 안에서 자리를 반분해 석가모니불께 주시며,
석가모니불께서는 이 자리에 앉으소서 하시니 석가모니불께서는 그 탑 안으로
들어가시어 그 반분된 자리에 결가부좌하셨습니다.
그때, 대중은 두 분 여래께서 칠보탑 안 사자좌에 결가부좌하심을 보고 각각
생각하였습니다.
부처님의 자리에 높고 머니, 원하옵건대, 여래께서는 신통력으로 저희를 함께 허공에
있게 하시옵소서라고 하니, 즉시 석가모니불께서는 신통력으로 대중을 이끌어 모두
다 허공에 머무르게 하시고, 큰 음성으로 널리 사부 대중에게 이르셨습니다.
누가 능히 이 사바세계에서 묘법연화경을 설하겠느냐??? 지금이 바로 그때이니라.
여래는 오래지 않아 열반에 들리니, 나는 이 묘법연화경을 부촉 할 데가 있었으면
하느니라. 그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고자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성주세존께서 비록 오래 전에 멸도하셨으나, 보탑 안에 계시면서 오히려 법을 위해
오셨나니, 모든 사람은 어찌 법을 위해 부지런하지 않으리요. 이 부처님 멸도하신
지 무앙수겁 지났으되, 곳곳에서 법 들으려고 나타나심은 설법 기회 만나기 어렵기
때문이니라. 저 부처님의 본래 원은 내가 멸도 한 후에 설법하는 곳마다 찾아가서
항상 이 법을 들으리라 하심이니라.
또 나의 분신인 항하사와 같은 한량없는 여러 부처님이 모두 와서 법을 듣고,
또 멸도하신 다보여래를 뵙고자 각각 이 묘토와 제자들과 하늘과 사람과 용신의
온갖 공양을 모두 다 내버려두고 법을 오래 도록 머무르게 하려고 여기에 오셨느니라.
모든 부처님을 앉히시려고 신통력으로 한량없는 무리를 옮겨 국토를 청정하게
했느니라. 모든 부처님께서 각각 보배나무 아래 좌정함이 맑은 못에 연꽃이 장엄한
듯하며, 그 보배나무 아래 모든 사자좌에 부처님께서 앉으시어 광명으로 장엄됨이
어두운 밤에 큰 횃불 같으시니, 몸에서 풍기는 묘한 향기 시방 국토에 가득하여
중생이 향기에 흠뻑 취해 기쁨을 이기지 못하니, 마치 큰 바람이 작은 나뭇가지를 스치는
것 같으니라. 이러한 방편을 법을 오래 머무르게 하시느니라.
대중에게 이르노니, 내가 멸도한 후에 누가 능히 이경을 수호해 지녀 읽고 설하겠느냐???
지금 부처님 앞에서 스스로 맹세의 말을 하라.
이 다보불께서 멸도하신 지 오래이나, 큰 서원으로 사자후 하시나니, 다보여래와 나와
여기에 모인 화불이 이 뜻을 아시느니라.
불자들이여, 누가 이 법을 받들어 수호하겠느냐??? 큰 서원 일으켜 오래도옥
머무르게 할지니라.
능히 이 경을 수호하는 이는 곧 나와 다보불께 공양함이 되느니라. 이 다보불께서
보탑에 계시면서 늘 시방에 출현하심은 이 경을 위하시기 때문이며, 또 여기에 오신
모든 화불에게 공양함이며, 모든 세계를 장엄하고 빛나게 꾸밈이니라.
만약 이 경을 설하면 곧 나와 다보여래와 모든 화불을 뵙는 것이 되느니라.
모든 선남자여, 각자가 신중히 생각하라. 이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니, 마땅히 큰 원을
일으킬지니라.
이 밖에 여러 경전이 항하사같이 많은데, 이를 모두 다 설한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며, 만약 수미산을 들어 수없는 다른 불국통 던진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며, 만약 발가락을 대천 세계를 움직여 멀리 다른 나라에 던진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며, 만약 유정천에 올라서서 중생을 위해 헤아릴 수 없는 다른
경을 설명한다 할지라도 그것은 어렵지는 않겠거니와, 다만 부처님 멸도 후 악한
세상에서 이 경을 설하는 것은 이를 어렵다 하리로다.
가령, 어떤 사람이 손으로 허공을 휘어잡고 노닐며 다닌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리니, 내가 멸도한 후에 이 경을 써서 지니거나 사람을 시켜 쓰게 한다면,
이를 어렵다 하리로다.
혹은, 대지를 발톱 위에 놓고 범천에 오른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되며, 다만 부처님 멸도 후 악한 세상에서 잠깐이라도 이 경을 읽는다면, 이 것은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로다.
가령 겁화 속에 들어가서 마른 풀을 짊어지고 타지 않게 할지라도 그것은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리니, 내가 멸도한 후 만일 이 경을 지녀 한 사람을 위해 설한다면,
이를 어렵다 하리로다.
혹은 어떤 사람이 팔만사천의 법장과 십이부경을 모두 지녀 사람을 위해 설하여 듣는 이 모두를 육신통 얻게 한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되리니, 내가 멸도한 후 이 경을 듣고 받아 지니고 그 뜻이 향하는 바를 묻는다면, 이를 어렵다 하리로다.
어떤 사람이 설법하여 천만억의 한량없고 무수한 항하사 수효의 중생을 아라한의 도를 얻게 하고 육신통을 갖추게 하는, 이 같은 이익이 있게 한다 할지라도 어렵다 할 것이 못 되리니, 내가 멸도한 후 이경을 받들어 지닌다면, 이를 어렵가 하리로다.
내가 불도를 위해 무량한 국토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널리 여러 경전을 설했으나, 그 중에서 이 경이 제일이니라.
이 경을 능히 지닌다면, 이는 부처님의 몸을 지니는 것이 되느니라.
모든 선남자여, 내가 멸도한 후에 누가 이 경을 받아 지녀 독송하겠느냐??? 지금 부처님 앞에서 스스로 맹세의 말을 하라.
이경은 지니기 어려우니, 만약 잠깐이라도 지닌다면, 내가 곧 환희하고 제불 또한 그러하시느니라.
이 같은 사람은 제불께서 칭탄하시는 바이니라. 이는 곧 용맹이며 정진이며, 그 이름이 지계이며, 두타를 행하는 이이니, 곧 빨리 위엇는 불도를 얻으리라.
내세에 능히 이 경을 읽고 지니면, 이는 참된 불자이므로 순후하고 좋은 경지에 머무르게 되고, 부처님 멸도 후 능히 그 뜻을 알면, 이는 모든 하늘과 사람과 세간의 눈이 되며, 두려운 악세에서 잠깐이나마 설할지라도 모든 하늘과 사람이 모두 다 공양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