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명갈전갱이 : Caranx ignobilis (Forsskål)
► 외국명 : (영) Giant trevally, Yellowfin jack, (일) Rouninaji (ロウニンアジ)
► 형 태 : 크기는 최대 체장 170㎝, 체중 60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체장 100㎝ 정도이다. 체고는 높고 몸은 측편되어 있다. 눈은 크며 주위에 잘 발달된 기름눈까풀이 있다. 눈 앞쪽에 있는 2쌍의 비공은 찢어진 형태이다. 입은 약간 경사지며, 양 턱에는 송곳니가 1줄로 나있고 입천정부에는 이빨은 없지만 조금 꺼끌꺼끌하다. 등지느러미는 2개이고, 가슴지느러미는 매우 길어서 끝이 뒷지느러미의 기부를 훨씬 지난다. 측선은 뒷지느러미 기부까지는 등쪽으로 활처럼 휘어져 있지만 뒤쪽으로는 일직선이며, 이 지점부터 모비늘이 발달한다. 꼬리지느러미 기부에는 모비늘의 주위로 1쌍의 융기연이 있다. 몸과 머리는 매우 작은 비늘로 덮여 있는데 배지느러미 기부에는 비늘이 없다. 등쪽은 짙은 청색을 띠며 측선을 경계로 배쪽은 희다. 모든 지느러미는 무색 투명하지만 제2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어둡다. 주새개골 윗부분에는 작은 검은색 점이 있다.
► 설 명 : 서식 수심 범위는 10~188m이며, 성체는 원양의 모래와 바위 위에서 주로 생활한다. 대개는 단독으로 생활하며, 맑은 석호나 암초지대에 서식한다. 야행성으로 밤에 게나 가재와 같은 갑각류와 어류를 잡아 먹는다. 어린 개체는 수심이 얕은 하구에서도 발견된다. 대형 개체는 시구아테라독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산란은 얕은 바다의 암초 및 연안 제방에서 이루어 진다. 선어 또는 염장품으로 판매되는 고급 어종이다. 낚시 어종으로도 인기가 높다.
제철은 가을부터 겨울이며, 특히 가을에는 지방 함량이 가장 높아서 살이 달고 고소하다. 비늘은 작고 얇아서 벗기기 쉽다. 껍질은 두껍고 질기다. 살은 투명감이 있는 백색이며, 혈합육은 붉다. 살은 가열을 해도 단단해지지 않는다. 체중이 3kg 전후인 대형 개체는 살에 지방이 풍부해서 단맛이 나고 식감도 적당하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중부 이남), 중국(남지나해), 베트남, 필리핀, 호주(북부), 인도, 아프리카(동부 연안), 하와이 등 인도양~서부태평양 및 중부태평양 등의 온대 및 열대 해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