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9:40 | 복지요결 공부 | 실습생 전체 | -복지요결 공부 | 경청, 학습 |
10:00~11:00 | 팀 회의 | 은천동 팀 | -댄스동아리 진행 회의 | 회의 |
11:00~12:30 | 당사자 만남 | 은천동 팀 | -청소년 선생님 만남 -2차 회의 | 소통, 경청 |
12:30~13:00 | 점심식사 | - | - | - |
13:00~18:00 | 강점 워크숍 | 실습생 전체 | -자신의 강점 발표 -동료실습생의 강점 말해주기 | 발표, 경청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 복지요결 공부(9:00~9:40)
: 사회사업의 주안점을 공부하였습니다. 직접 강점이 아닌 간접 강점을 사용해서 복지를 실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배웠습니다.
- 팀 회의(10:00~11:00)
: 댄스동아리 프로그램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논의하였습니다.
- 청소년 선생님 만남(11:00~12:30)
: 오늘 예은이와의 만남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저희 은천동 팀이 약속 장소를 헷갈렸기 때문입니다. 택시를 얼른 타고 와달라고 부탁했는데 예은이는 흔쾌히 알겠다고 해주었습니다. 두 번 왔다갔다 한 예은이에게 정말 미안했고 고마웠습니다.
오늘은 청년 선생님 프로그램 이름을 정했습니다. 저번에 내준 이름 생각해오기 과제에 예은이는 ‘하나리 댄스동아리’라는 이름을 생각해왔습니다. ‘하나가 되는 우리 댄스동아리’의 줄임말로, 친구들이 추천해줬다고 합니다. 댄스동아리 이름은 하나리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은이가 탁구왕 담당 선생님, 총무과 선생님을 차례로 찾아가서 댄스동아리 친구들이 탁구 잔치에서 장기자랑을 해도 될지 부탁드리고, 복지관 강당을 빌렸습니다.
또 예은이 스스로 홍보 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 강점 워크숍(13:00~18:00)
: 실습생들끼리 자신의 강점을 발표하고 서로가 생각한 서로의 강점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 강점 워크숍을 통해 배운 강점 찾기의 중요성
: 강점 워크숍을 통해서 실습생들은 자신이 생각한 자신의 강점을 발표하고 서로에게 강점을 말해주었습니다. 동료 선생님들이 어떻게 다른 선생님들의 강점을 말하는지 들으면서 저도 똑같이 느꼈지만 어떻게 표현할지 몰랐던 강점들을 중심으로 선생님들을 다시 볼 수 있었습니다. 강점 찾는 연습을 하다 보니 어떻게 사회사업하면서도 강점을 찾아야 할지를 연습한 것 같습니다. 또 선생님들이 저에게 말해준 강점들을 들으면서 저도 생각지 못한 저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2) 보완점
- 예은이와의 약속 장소를 헷갈린 점입니다. 약속 장소와 시간을 잘 챙겨야겠다고 생각하는데도 이런 실수가 발생하였습니다. 앞으로 거듭 다시 체크하고 꼼꼼하게 일정을 확인해야겠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