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핵사곤 사례 공부 | 실습생 전체 | -신림동 사례 공부 -생각 나누기 | 학습, 경청, 토의 |
10:00~12:00 | 아동기획단 활동 준비 | 신림동 팀 | -연극 연습 준비 -오늘 활동 일정 연락 | 협동, 기록, 소통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30~16:30 | 아동기획단 &주민기획단 연극 연습 | 신림동 팀 | -대본 리딩 및 검토 -주민기획단과 첫 연습 시작 -소품 제작(가면 만들기) | 활동 지도, 기록, 소통 |
17:00-18:00 | 실습일지 기록 | 신림동 팀 | -실습일지 작성 |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핵사곤 사례 공부(9:00~10:00)
: 오늘은 신림동 아동기획단, 프레드릭 독서모임과 지역주민이 모인 주민기획단이 함께 동화책을 주제로 동네 축제를 기획한 사례를 읽고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동기획단 활동 준비(10:00~12:00)
: 오늘 신림동 아동기획단, 주민기획단이 함게 모여 첫 연극 연습을 시작하는 날이기 때문에, 관련하여 소품 제작에 필요한 재료 구매 목록 정리, 대본 검토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동기획단&주민기획단 연극 연습(13:30~16:30)
: 아동기획단, 주민기획단이 연극을 시작하기 전 인사를 나누고, 대본을 검토하며 읽어본 후, 본격적으로 연극 연습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소품 제작과 놀이 활동도 진행하였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아이들이 다같이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사회사업가는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고, 더불어 살게 돕는 사람이다” 라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아이들과 주민들의 힘으로, 그들의 역량으로 최대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하면서,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서로 관계를 맺어갈 수 있도록 하고, 사회사업으로서의 의미도 찾아야 하는 사람이 사회사업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의미를 찾으면서 계속 사회사업 해나갈려면, 정말 사람 한 명 한 명, 그리고 상황 전체를 섬세하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강감찬 복지관에 실습 지원했을 때 면접을 보며 담당 슈퍼바이저 선생님과 나눴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신림동에 아이들이 별로 없어요. 근데 그렇다고 아이들이 함께 즐겁게 뛰어 놀고, 새로운 친구도 사귀고, 지역주민과도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조차 되어 있지 않으면 안되지 않을까요?” 저는 어릴 적 아이들이 다 같이 모여 뛰어노는 분위기의 동네에 살았던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선생님의 말씀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어린 시절의 저도 이런 공간이 필요했을지도 모릅니다. 이미 어른이 되어버렸지만, 앞으로 자라날 아이들에게는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마련될 수 있도록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웃들과 함께 할 때 아이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선생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동기획단과 주민기획단 연임 선생님이 오늘 연극 첫 연습을 구실로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서로 오랜만에 보는 아이들과 연임 선생님은 반가워서 포옹으로 인사하였습니다. 나중에 경로당에도 인사하러 가자고 하니 건이가 “경로당 오늘도 갑시다~!” 라고 하였고, 이에 라희가 “내일도 갑시다~!” 라고 경로당 어르신분들을 얼른 만나 뵙고 싶어하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어제 보라매동팀 활동에 놀러갔던 채희가 “보라매동 아이들은 오징어 게임 하더라구요. 달고나 게임도 한대요!” 라고 보라매동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을 보이니, 유담이도 “저희도 보라매동팀 활동 가니까, 저희도 보라매동 아이들 초대해요!” 보라매동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을 비췄습니다. 오늘 주민기획단 연임 선생님과 반갑게 인사하고, 즐겁게 연극 연습하고, 또 신림동 경로당 어르신들, 보라매동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어하는 아동기획단 친구들을 보면서 아이들이 더 많은 이웃들과 함께 할수록 더 즐거워하고 행복해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하루였습니다.
2) 보완점
오늘 연극 연습부터 소품 제작까지 할 일이 많아서 아이들과 노는 시간이 적었습니다. 더 놀고 싶어하는 아이들의 마음이 느껴졌기에, 아이들과 놀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질 수 있도록 시간 분배를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4. 실습지도자 의견
1) 요청 사항에 대한 슈퍼비전
2) 그 외 추가 슈퍼비전
지환 선생님의 슈퍼비전 요청 사항입니다. 이에 총괄 슈퍼바이저 선생님이 아이들과 활동할 때 예의를 가르쳐줘야 하는 상황인 경우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되, 예의는 가르쳐줄 필요가 있다고 하셨습니다(예시: 욕하고, 반말하는 건 안 돼. 선생님이니까 선생님으로 대해줬으면 좋겠어. 조금 더 좋은 말로 말해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