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을 맞이하여 첫 대회를 준비하여 함께하려했슴니다만 넘 춥고,즐겁고 좋을만한 대회가 없어서 산행으로 계획하여 공지합니다.
함께 참여하여 오마동의 새로운 단합의 시간을 맞이할수있길 기대합니다.
[수리산 등산코스]
[수리산]
수리산은 70년대까지는 안양 병목안쪽에서만 거의 등산로가 형성되어 있었다.
1970년대 후반 안산군에 반월공단이 생기고 건설되고, 1989년 군포시가 안양으로부터 분리되고
평촌단지와 함께 산본신도시가 건설되고 거주하는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산본과 안산방면에서도 여러갈래의 등산로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수리산 이름에 대한 가장 근거있는 유래로는 김정호의 대동지지 안산군조에 "수리산은 안산 고을 동쪽 5리에 있는데, 태을산이라고도 말하고 또 견불산이라고도 말한다. 깎아지른 듯 높이 솟은 독수리 바위봉이 있는데, 이 고장 방언으로 독수리를 일컫기를 수리라고도 한다." 라는 기록으로 전해진다.
또 다른 설로는 군포에서 바라볼 때 날아가는 독수리 형상으로 보이는 데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실제로 과천-봉담 도로를 타고가다 바라보면 날개를 활짝펴고 먹이를 찾는 영판 독수리의 형상이다
태을봉 정상비석에는 이 ‘안양천과 수리산이 산태극 수태극의 형세와 같아서 태을풍수의 명당처로 꼽혀 산 이름이 자연 태을봉이 되었다’ 라는 내용이 있다. 슬기봉도 수리의 일종인 솔개에서 생긴 이름이라 전해진다. 태을봉에서 슬기봉을 지나 마주 보이는 수암봉도 예전에는 독수리바위 봉우리라는 뜻인 취암봉(鷲巖峰)이었는데, 구한말 때 일제가 쓰기 편한 한자로인 수암(秀岩)으로 개명했다한다합니다.
1. 날짜 : 2010년 01월 10일 일요일 ( 당일)
2. 시간 : 오전 9 시 정각
3. 장소 : 의견수렴후 결정
4. 코스 : 1)메트로 병원 - 상록약수 - 봉수정약수 - 제4전망대 ~백영약수~관모봉~태을봉~슬기봉~장수약수터~제2전망대~제1전망대~
석탑숲~제1만남의 광장~안양한증막~박달동 (지도참고, 산행시간:식사·휴식포함 약 5시간)
2)태을초교 ~ 관모봉~태을봉~슬기봉~수암봉~공군부대옆~수리사~임도~용진사(약 5시간)
3)메트로 병원 - 상록약수 - 봉수정약수 - 제4전망대 ~백영약수~관모봉~태을봉~슬기봉~공군부대 ~수암봉 ~약수터~
제2만 남의 광장~장수약수터~제2전망대~제1전망대~석탑숲~ 병목안
석탑숲~제1만남의 광장~안양한증막~박달동 (지도참고, 산행시간:식사·휴식포함 약 7시간)
4)3번코스를 병목안에서 시작하여 관모봉에서 태을초교로 가는방법등이 있슴니다.
5. 일정 : 선택된지점에서 집결 (9시) - 산행출발 (9시10분) - 산행시작 -
점심식사 (개인준비도시락 11시30분) - 뒷풀이는 골인지점 (선택 1/N 17시)
6. 회비 : 단체회비는 없으며 뒷풀이 참여시 1/N (뒷풀이는 선택입니다)
7. 준비 : 등산복장, 등산화(릿지), 장갑, 간단한 점심 도시락, 물, 과일 등.
8. 산행지기 연락처: ☏공일공-오이육칠-삼일오이 오마동교주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날씨, 참석인원수에 상관없이 진행합니다
첫댓글 오승권 김나형은 1번선택후 상황에 따라 좀 변동가능하면 변동하며.....참가하겠슴니다.
김광전.윤선옥 참석
이젠 산에 꽂히셨나봐여. 겨울산은 추울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