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5678고객홍보센터
“행복미소를 드리는 5678고객센터입니다. 고객님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5678고객홍보센터가 뭐하는 곳이죠?
우리 고객님들 서울도시철도 5678호선을 이용하시다 궁금한 것이 생기셨나요? 혹시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불편한 상황에 놓이신 건 아닌가요? 그럴 땐 언제든지 1577-5678, 고객센터를 찾아주세요!
전화나 문자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
◯ 5678고객홍보센터는 어떤 상담을 하나요?
우리 5678고객홍보센터는 24시간 연중무휴로 고객님들께서 언제든 이용하실 수 있으시며, 서울도시철도 역무, 차량, 승무, 기술 각 분야별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어 열차에 관한 내용부터 각 종 도시철도 시설물과 관련된 내용에 이르는 다양한 문제들을 one-stop으로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 5678고객홍보센터에 보낸 문자와 전화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고객님들로부터 열차 혹은 역사 이용 중 불편사항이 5678고객센터로 접수되면 고객센터에서는 즉시 서울도시철도 사령부에 해당되는 종합관제센터에 연락을 하게 됩니다. 종합관제센터에서는 내용에 따라 해당 열차 기관사 또는 역 직원에게 직통전화로 고객 민원을 전달하고, 내용을 전달받은 기관사 및 역무 직원들은 발 빠른 조치를 취해 고객님들의 불편을 개선하는 것이지요.
◯ 5678고객홍보센터에 상담 전화를 할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지하철 관련 사항이 있나요?
5678고객센터로 상담전화(혹은 문자)를 하실 때에는 내가 탄 열차가 몇 호선인지, 칸 번호는 몇 번인지, 타고 내린 역이 어디인지 등 정확한 위치와 상황을 말씀해 주시면 더욱더 빠른 상담이 가능하니 기억해두시면 편리하십니다.
◯ 나는 ‘고객홍보센터 직원이 되길 참 잘했다’라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하루에도 수백 건의 전화, 문자로 접수되는 고객의 소리를 해결하고 다양한 고객님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다보니 때때로 이런저런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하지만, 도움을 받으신 고객님들께서 잊지 않고 보내주시는 감사와 격려의 전화를 받을 때면 고객센터에서의 보람을 느낍니다. 어제 큰맘 먹고 DSLR카메라를 구입한 후 지하철 5호선을 타고 집으로 가는 중 카메라 박스와 부속품이 든 쇼핑백을 졸다가 지하철에 두고 내려 망연자실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지하철에 붙어 있는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때 시각이 밤11시 정도여서 설마 전화 받을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화를 했는데...
마침 남자 상담원이 전화를 받는 것입니다. 사정 이야기를 했더니 온화하고 친절한 목소리로 내가 이용했을 만한 지하철을 수배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고가의 물건이라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겠구나’ 생각하면서도 찾았으면 하는 바람에 조마조마 했습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났을까요. 저와 통화를 했던 상담직원의 전화가 왔습니다. 상일동역에서 쇼핑백을 찾았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려줬습니다. 상일동역으로 바로 전화를 연결해줘서 상일동역 직원과 직접 통화하며 내 물건임을 확인했습니다. 참 다행이었습니다. 서울도시철도 직원들 참 친절하고 고맙고, 무엇보다 내일처럼 처리해 주신 것이 마음으로 느껴져 오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오늘 퇴근 후 상일동역으로 쇼핑백 찾으러 갑니다!
오늘도 고객님들께서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고객님들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을 5678고객센터 직원들에게 칭찬과 격려 보내주시겠습니까?
고객님들과 더 가까이, 한걸음 앞서 살피는 마음으로 더욱더 노력하는 5678도시철도가 되겠습니다.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 서울시 120다산콜센터가 뭐하는 곳이죠?
전화 한 통으로 서울시 관련 민원이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 드리는 서울시 종합민원전화입니다. 120다산콜센터는 서울시의 각종 민원전화와 구청·산하기관의 ARS번호를 하나의 번호로 통합하여 만든 새로운 민원시스템으로, 전문 상담원이 시민고객의 문의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 서울시 120다산콜센터는 어떤 상담을 하나요?
상담시간은 365일 24시간입니다. 이용방법은 국번 없이 120번, 시외는 02-120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일반 통화요금이 부과되고 별도 정보이용료 없습니다. 주요 상담 분야는 교통, 수도, 시정일반, 문화행사입니다.
교 통 : 막차 시간, 지하철 운행 시간이 궁금할 때, 버스가 어디쯤 오는지 궁금할 때,
휴일 도로사정(교통상황)이 궁금할 때 등
수 도 : 수도가 고장 났을 때, 수도요금이 과다하게 나왔을 때, 이사정산 방법이 궁금할 때
시정일반 : 공공기관 전화번호를 알고 싶을 때, 여권 발급 방법이 궁금할 때, 시프트에 입주하고 싶을 때 등
문화행사 : 오늘 저녁 서울광장 무료공연이 궁금할 때, 주말에 가족나들이 가고 싶을 때
기 타 : 휴일 날 문 연 약국이 궁금할 때, 데이트 장소가 마땅치 않을 때, 길 잃은 어린이나 노인을 보았을 때 등
◯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콜센터인 만큼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가 있나요?
일반 상담 외에도 문자 상담, 수화/메신저 상담, 외국어상담, 현장민원서비스, 홀몸노인 안 심콜 서비스 등도 하고 있습니다.
◯ 나는 ‘콜센터 직원이 되길 참 잘했다’라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수화상담 홍보를 위해 전화 드렸는데 리플릿을 보내 달라고 하셔서 우편발송을 해드린 후 처음으로 고객님께서 상담전화를 주셨습니다.
상담원: 안녕하세요? 120다산콜센터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고 객: 홍보물 잘 받았고, 치아가 아파서 병원을 가려 하는데 할인되는 곳 없을까요?
상담원: 장애인치과가 있는데 장애인은 20%할인 수급자는 50%할인됩니다.
장소는 상왕십 리역에서 가까운 곳입니다. 병원 이름이 서울시립장애인 치과병원입니다.
고 객: 아~ 전화를 잘했네요. 그동안 치아가 너무 아팠지만 돈이 많이 들어서 못 가고 있었는데
제가 수급자이기 때문에 50%할인이 되겠군요.
상담원: 네~ 맞습니다. 그럼 원하시는 날로 예약해 드릴까요?
고 객: 네. 감사합니다. 진작에 알았어야 하는데 이제라도 120다산콜센터를 알아서 다행이네요.
친구들에게도 알려야겠어요~
고객님을 위해 병원예약을 해드리고 수화통역사와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해드렸습니다.
너무 좋아하시는 청각장애인을 보며.. 저도 기분 좋은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