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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해학생 및 학부모 교육치료 심포지엄 개최
1.1. 기본 개요
□ 행 사 명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 심포지엄
□ 행사목적 :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 소개 및 운영성과 공유
▫ 학교 폭력 가해학생 교육에 대한 해결책을 다방면으로 모색
▫ 관련 기관과 국민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을 통해 폭넓은 의견 수렴
▫ 학교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참여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 보안사항 논의
□ 행사일자 : 2013년 5월 10일 (금) 09:30-15:00
□ 행사장소 : 서강대학교 정하상관(J관) 302호 국제회의실
□ 주최/주관 :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참 석 자 : 김윤정 한국과학창의재단 단장, 심종혁 서강대학교 교학부총장, 이동일 서강대학교 교수,
김병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이혜경 대전광역시교육청 새솔센터 실장,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최대헌 서강대학교 교수,
김재근 수원북중학교 교사, 안명희 서강대학교 교수, 김대유 경기대학교 교수, 유형우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교육센터 에듀지킴
소장
□ 참가대상 : 학교폭력 관련 유관기관 종사자, 학교 및 학계 전문가,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는 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지도교사,
학부모 일반인(대학생 포함)
□ 접수인원 : 150명 (선착순 접수)
□ 접 수 비 : 무료 (식사 및 다과 제공)
□ 접수마감 : 2013년 5월 6일(월) 09:00
□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 신청하러 가기
□ 문 의 : 02)706-4925~6
1.2. 주요 일정
시간 |
내용 |
비고 |
09:30-10:00 |
등 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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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10:10 |
개 회 • 사 회 : 이동일(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 환영사 : 김윤정(한국과학창의재단 단장) • 축 사 : 심종혁(서강대학교 교학부총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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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11:50 (100분) |
Session 1. 주제발표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 소개 • 발표 1.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 • 발표 2.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연극 • 발표 3. 가해학생 특별교육 유형별 프로그램 • 발표 4.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 • 발표 5. 진로성숙과 적응유연성 |
주제별 각20분씩 |
11:50-13:00 |
중 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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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14:20 (80분) |
Session 2. 패널토의
1)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의 효과평가 • 부모교육의 효과 및 중요성 •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 방식(양적‧질적) 2)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적용 • 교육현장을 위한 매뉴얼 제작 • 교육현장을 위한 인력 양성 |
주제별 각20분씩 |
14:20-15:00 (40분) |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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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 |
폐 회 |
* 토론주제 및 발표 담당자 변경 가능
1.3. 세부 운영계획
1.3.1. Session 1. 주제발표
□ 시 간 : 2013년 5월 10일(금) 10:10-11:50
□ 장 소 : 서강대학교 정하상관(J관) 302호 국제회의실
□ 일 정 표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 소개
주제발표 1.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 | |
발표자 |
오인수(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책임연구원) |
발표시간 |
10:10-10:30 |
주요내용 |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인문사회 기초연구사업 '정책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의 신규 분야인 '학교폭력 근절' 분야에 최종 선정된 연구소로, 학교폭력 심층 실태분석 및 종단 연구,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및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에 관한 연구 등 단위학교가 학교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연구 및 지원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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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발표 2.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연극 | |
발표자 |
김병주(서울교육대학교 교수, 교육연극연구소 PRAXIS 예술/교육감독) |
발표시간 |
10:30-10:50 |
주요내용 |
서울특별시교육청 후원으로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학교 순회 연극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연극연구소 프락시스는 이미지 전환하기, 질문던지기 등 토론으로 시작하며 아이들이 직접 나서서 학교폭력 현장을 바꿔버릴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한다. 학교 폭력의 문제를 심도 있게 관찰하며, 일상의 다양한 폭력적 행동과 말들이 일으키는 파장과 위험성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의 필요성 공감을 통해 학교폭력의 역학관계(가해자-피해자-방관자-동조자-방어자)속에 다른 입장을 이해하고, ‘자아’ 인정, 공감의 대안들을 모색하는 교육연극은 짧은 시간에도 변화를 엿볼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으로 손꼽힌다. |
주제발표 3. 가해학생 특별교육 유형별 프로그램 | |
발표자 |
이혜경(대전광역시교육청 새솔센터 실장) |
발표시간 |
10:50-11:10 |
주요내용 |
대전 새솔센터의 가해학생 및 학부모 특별교육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한 '제2회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새솔센터는 가해학생의 특성 파악을 위해 표준화된 심리 검사 도구를 활용하고 있으며, 특별교육 이수 기간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10종, 심리재활프로그램 9종을 개발해 가해학생별 개별화된 심리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림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숲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가해학생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주제발표 4.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 | |
발표자 |
이동일(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
발표시간 |
11:10-11:30 |
주요내용 |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서강대학교가 주관하는 가해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교육치료 지원 사업은 문학, 연극, 미술, 음악이 어우러진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으로 기초캠프-추수관리-심화캠프의 3단계 방식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
주제발표 5. 진로성숙과 적응유연성 | |
발표자 |
최대헌(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심리극장 청자다방 대표, 사회복지학박사) |
발표시간 |
11:30-11:50 |
주요내용 |
왜곡된 자기인식 및 타인수용능력의 부족,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이 확대되어 또래에 비해 부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표현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이 부족하여 공격성을 표출하면서 청소년들은 학교폭력에 가담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최대헌 교수는 청소년기에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 경험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더 높은 적응수준을 보이는 속성으로 의 ‘적응유연성’을 강조한다. ‘적응유연성’이 '긍정성을 바탕으로 한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의 수준'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적응은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습관화됐을 때 가능하다. 그런데 이 습관화를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고, 이 훈련은 곧 ‘행위를 통한 배움’일 때 그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그 방안을 모색한다. |
* 토론주제 및 발표 담당자 변경 가능
1.3.2. Session 2. 패널토의
□ 시 간 : 2013년 5월 10일(금) 13:00-14:20
□ 장 소 : 서강대학교 정하상관(J관) 302호 국제회의실
□ 좌 장 : 이동일(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 패 널 : 김재근(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이사, 수원북중학교 상담교사)
안명희(서강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소장)
김대유(경기대학교 교직학과 교수, 학교폭력대책 범국민시민연대 자문위원)
유형우(청소년폭력예방재단 교육센터 에듀지킴 소장)
□ 일 정 표 :
• part 1.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의 효과평가
13:00-13:20 |
토론주제 1. |
부모교육의 효과 및 중요성 |
토론내용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가해학생 보호자(학부모) 특별교육 의무화가 본격적으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가족기능의 약화가 청소년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관점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를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인 부모교육 지원을 위한 제도(부모가 아이들과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가정친화적 정책 마련 등)와 관련된 문제점 등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 |
13:20-13:40 |
토론주제 2. |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 방식(양적‧질적) |
토론내용 |
학교폭력 가해자 교육에 대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제시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기관이나 장소에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장‧단기적 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맞는 양적/질적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해당 지표를 객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기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인지기능에는 향상이 있다하여도 실제생활에서 행동적으로 변화가 있기에는 보다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례관리와 모니터링, 그리고 후속상담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방법도 함께 모색한다. |
• part 2.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적용
13:40-14:00 |
토론주제 1. |
교육현장을 위한 매뉴얼 제작 |
토론내용 |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폭력 문제를 교육 주체들이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질적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확산을 위한 매뉴얼의 필요성에 대해 말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매뉴얼에 현장 중심의 구체적인 대응법이 없어 실제 효과가 의문시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위해 본 장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으로의 재구성, 교수법 개선 및 개발로 연계될 수 있는 방법들을 논의하며, 현장의 교사들에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는 매뉴얼 개발을 제안한다. | |
14:00-14:20 |
토론주제 2. |
교육현장을 위한 인력 양성 |
토론내용 |
학교폭력 가해학생 지도에 있어서는 문제행동 등 표면적 상황에 대한 대처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안고 있는 심적인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폭력 문제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일반교사로서는 대처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는 부족한 전문 상담교사 인력양성 및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전문 인력 양성을 계기로 학교폭력이 근절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책과 시책을 강구한다. |
* 토론주제 및 발표 담당자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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