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가 들면서 잠이 줄거나 초저녁잠이 많아지고 밤새 잠이 오지 않아 뒤척였다고 하시는 노인분들의 사례가 적지 않다. 행복플러스와 서울우유가 함께하는 숙면캠페인, 마지막 상담인 그 세 번째는 수면이 부족한 어머니를 걱정하는 장준혁씨의 사연이다.
Q. 쪽잠만 주무시는 어머니께서 푹 주무시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올해 68세로 푹 주무시는 일이 드물고 잠깐씩 쪽잠을 주무십니다. 대가족을 꾸리며 생활해오신 어머니는 잠잘 시간을 줄여가며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식구들 끼니와 집안일을 챙기셨습니다. 원래도 수면시간이 긴 편은 아니셨지만 연세가 들면서 푹 주무시는 일이 더욱 줄어 힘들어하십니다. 어머니가 편안하게 푹 주무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장준혁(38·서초구 반포동)
A. 독자분 어머님의 경우 오랫동안 가족들을 위해 집안일을 하시느라 일정한 수면 패턴을 갖지 못하고 연세가 높아지면서 수면의 양과 질이 더욱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잠도 나이를 먹습니다. 65세가 넘으면 수면과 각성의 구분이 불명확해지는 노인 수면이 나타납니다. 수면과 각성이 명확하게 분리된 젊은 사람의 수면에 근접하려면 낮 동안 '확실하게 깨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밝은 햇볕을 쬐면서 하는 야외 활동이 가장 효과적으로 자연 채광이 잘 되는 곳에서 걷기나 간단한 운동을 하면 낮 동안의 졸음을 줄이고 야간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저녁잠이 많고 새벽에 일찍 깨어 잠들기 힘들다면 이는 뇌 속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생체시계가 노화되면서 멜라토닌의 분비가 빨라지고 하루 수면 주기가 짧아져 생기는 현상입니다. 초저녁잠이 시작되는 오후 6~8시는 방을 환하게 만들면 빛에 노출되면 생체시계가 재조정되어 잠이 오는 시간을 늦출 수 있습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 장애 역시 노년의 잠을 방해하는데 깊은 잠을 방해할 뿐 아니라 뇌졸중, 심장질환 등 돌연사의 위험을 높이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잠이 짧고 깊지 않다면 뇌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유도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멜라토닌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는 우유, 콩류, 유제품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우유 한 잔이 수면 리듬 찾아줘요"
우유 속에는 '멜라토닌'이나 '세라토닌' 같은 수면 유도 물질이 들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에 착안해 서울우유는 멜라토닌 성분이 보통 우유보다 3~4배 많이 든 '밤에 마시는 '굿나잇우유' 를 선보였다. 기능성 나이트밀크는 백야가 있는 핀란드에서 처음 개발되어 영국을 비롯한 유럽 등지와 일본에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서울우유 '굿나잇우유' 는 전국 2400여 서울우유 전용 목장 가운데 4개를 엄선, 새벽 3~4시에 착유한 우유로만 만들어지며 1일 5000병 한정 생산된다. 이는 맥박이나 체온, 혈압을 저하시켜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낮에 충분히 햇빛을 받은 젖소의 새벽에 착유한 우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기 때문. 무첨가제, 저지방 우유로가격은 750mL, 2900원이다.
정리 이현진 기자
도움말 수면 전문가 코모키수면센터 신홍범 원장
잠 안올때 먹는 건강기능식품이 있다구요?"
2010년 01월 05일 (화) 11:57:57 | 김지영 기자 admin@hkn24.com |
▲ 부작용 없는 고품격 수면유도 건강기능식품 ‘굿슬립’ |
이 제품은 엘컴사이언스와 안국약품 부설연구소의 공동 연구로 개발되어, 안국건강(주)에서 제조, 판매한다.
굿슬립(Good Sleep)은 편안한 수면을 지속시키면서도 수면제 약과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는 고기능성식품이라고 이 회사는 소개했다.
신경쇄약과 불면증 치료 등에 한의원이 처방하는 ‘귀비탕(歸脾湯)’ 을 근거로 천연식물 한방소재인 산조인, 원지, 백봉령 등에 아연과 칼슘, 마그네슘의 미네랄 성분이 첨가됐다.
산조인은 정신안정과 불면증 치료효과를 원지는 건방증 치료및 신경안정 역활을, 백봉령은 강장제 기능을, 당귀는 보혈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첨가된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유지에 필요한 물질로 정신적 안정 효과를, 아연은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한다.
굿슬립은 숙면(comfortable sleep)을 도와주는 환제형태의 건강식품으로 저녁식사 후 5g(1포)정도 섭취하고 잠자리에 들면 쾌적한 숙면을 할 수 있다고 이 업체는 설명했다. 구입은 약국체인 리드팜 산하 약국에서 할 수 있다. (문의 02-525-0725)
안국건강 마케팅팀 유시은 이사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감소와 고용불안이 심화되면서 잠 못 드는 사람들은 물론, 의약품 중심의 수면제 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굿슬립은 의약품 시장으로 알려졌던 수면제시장에 국내 최초로 출시한 기능성식품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돼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는 "수면제 의약품의 부작용이였던 ‘깨어난 후 정신이 몽롱한 상태 지속됨’ 현상을 크게 줄인 것도 이 제품은 특징"이라며 "올해 30억원의 매출로 수면제 시장의 10% 이상을 점유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한편 굿슬립을 개발한 엘컴사이언스(대표이사 성상현교수)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진이 설립한 벤처기업으로 천연물의 기능성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공동개발한 안국약품(주)의 안국약품부설연구소는 시력개선제 ‘토비콤’과 고혈압치료제‘레보텐션정’등의 개발로 제8회 대한민국상품대상 기술혁신부문대상(2008.5.6)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