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4개월된 아기의 성잘 발달과 특성
● 이 시기엔 60cm 앞에 있는 물건을 볼 수 있다. 신체적으로 목을 가누기 시
작 한다. 목가누기는 대뇌가 발달한다는 증거. 손발을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
인다.
● 어머니와 아이의 생활 리듬이 조화를 이루면 우는 회수와 시간이 준다.아기
의 표현력도 상당히 발달하여 재잘거림도 나타난다.
● 앉히면 소리를 내거나 웃는다. 좁은 곳에서 넓은 곳으로 옮겨주면 좋아 한
다. 사람이 옆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의 얼굴을 보고 미소 짓는 다.
●누가 말하는 소리를 귀여겨 듣고 아빠와 엄마에게 제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내
며 또 부모와 다른 사람들에게도 상이한 반응을 보인다.
●유모차를 타고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 한다.
●수면은 하루에 세차례 낮잠을 자고 밤에는 포유한 다음에 바로자며 12시간
정도 계속 잠을 잔다.
●식사 하루에 3내지 5차례 수유를 한다. 양은 700~900그램정도이며 한번에
140~170그램정도로 2개월때보다도 조금 줄어든다.
● 변은 하루에 한번 또는 두번 보지만 한번도 안보는 날도 있다.
●아기는 소리의 높낮이,음색에 민감하며 다양한 색상을 구별하며 집중력 증
가, 촉각으로 사물 을 변별, 통각감각이 명확해짐. 생후 3~4개월 무렵에는 신
생아 특유의 반사적인 행동은 사라지고 물건을 쥐거나 팔을 뻗는 등의 운동 능
력이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기의 손 크기에 맞는 장난감을 준비하여 엄마
가 말을 건네면서 함께 놀아 줍니다. 생후 4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
개를 가눈다. 무릎위로 앉혔을 때 머리가 뒤로 넘어가지 않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 보는 능력도 상당히 발달한다.
이 무렵에는 보는 능력도 상당히 발달해 있다 자기 앞에 놓인 물건을
보았을 때에는 양쪽 눈의 초점이 한 점에 모이게 된다 따라서 시각
게임의 효과는 한층 높아진다
시야도 넓어져 방안에 있는 것은 모두 볼 수 있게 된다 이제부터
배울 것은 '공간' 의식이다
장난감을 가진 손을 아기 쪽에서 쭉 펴보이거나 방안 끝쪽에서 아기
쪽으로 다가가 보도록 한다 이것은 아기에게 공간 개념을 가르쳐
주는 좋은 방법이다
아기도 자기 팔을 뻗쳐 장난감을 잡으려고 할 것이다 그것을 자기
몸 쪽에 끌어당기는 것만으로도 공간 개념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생후 4개월째는 나무토막 쌓기 놀이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이 놀이를 통해 아기는 공간 속에서 하나의 물건이 다른 물건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배워 나간다 예를 들어, 큰 것 위에 작은 것은
쌓아올릴 수 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쌓아올리는 장난감은 모양은 같고 크기가 다른 것을 여러개 준비하도록
한다 같은 모양의 나무토막이라도 좋고 부엌용 밀폐용기라도 상관없다
엄마가 먼저 쌓아올리는 본보기를 보여주도록 한다
이 놀이는 쌓아올려 가는 과정과 완성된 뒤 무너지는 것이 포인트이다
물건이 놓여 있던 위치가 바뀐다 하지만 아직 눈앞에는 있다 이런
변화가 아기에게는 신선하고 흥미 있는 놀이가 된다
아기와 함께 나무토막 쌓기를 하며 무너질 때까지 높이 쌓아올리고,
무너지면 다시 처음부터 쌓아간다
아기가 잘 쌓아올리지 못하면 무너뜨리는 역할만 시키도록 한다
큰 것 속에 작은 것을 차곡차곡 챙겨 넣는 놀이도 있다 이
잘 '챙겨 넣는' 놀이도 쌓아올리기 놀이와 마찬가지로 아기에게
공간의 의미를 가르쳐 주는 데 대단한 효과적이다
생후 4개월째부터는 엄마가 돌봐 주는 것은 물론 장난감을 주어 아기
혼자 놀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간은 한번에 15-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아기에게 전부터 가지고 놀던 장난감 두 종류와 낯선 장난감 한 개를
주어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이 경우 장난감을 새로 살 필요는 없다 가정에 있는 극히 평범한
물건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사용해 보도록 한다
* 구두가 들어 있던 빈 상자
* 다 쓴 화장지 롤러
* 풍선(끈이 달려 있지 않은 것)
* 깨끗한 파우더 퍼프
* 계량용 스푼(몇 개의 스푼이 붙어 있는 것)
그밖에 아기가 입에 넣을 염려가 없는 것을 선택하고 놀아 주는
동안은 아기에게서 눈을 떼지 않도록 한다
* 4개월째가 되면 방 전체가 보이게 된다
◈. 육아 point!
이 시기에는 목에 힘이 생기고 잡아주면 앉아있게 됩니다. 아기의 표면력도 상
당히 발달하여 기분이 좋을 때와 나쁠때가 확실해 지며 재잘거림도 나타나게 됩
니다. 이 시기에도 역시 어머니와 아기의 대화는 중요합니다. 계속되는 재잘거
림에 어머니는 계속 응해주되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대화하도록 노력하셔야
하겠습니다. 깨진 것 같은 목소리,탁한 목소리로 아기에게 응하면 아기도 그
와 같은 소리를 무의식중에 몸에 익히게 됩니다. 이 시기에 그림책을 보이고
읽어 주도록 하십시오. 아기가 그림책을 보고 응시하면 만족스러운 결과이나
설혹 제멋대로 페이지를 펴거나 손에 쥐고 입으로 가져가 물어 뜯더라도 이 일
을 중지하지 말고 계속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림책에 친근하게 됩니다.
- 아기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므로 운동하기 편한 활동적인 옷을 입히는 것이 좋
습니다. 움직임이 많아 배와 등이 들어나거나 옷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위 아래
가 연결된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내의 등 옷을 자주 갈아입혀야 합니다. 침이
많아지므로 턱받이는 많이 준비하여 언제나 깨끗한 것을 대줍니다.
- 여러 가지 감촉의 다양한 물건을 아기에게 쥐어주어 새로운 느낌을 경험하
게 하는 것은 아기에게 좋은 공부가 됩니다. 아기가 기분이 좋아 옹알거리면
엄마는 부드럽게 응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의 아기는 모유나 우유를 하루에 4,5회 먹으며 밤중에 자다가는 젖
을 먹지 않는 아기가 많아집니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수유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이제부터라도 수유 간격을
규칙적으로 정해 둡니다. 이것은 본격적인 이유식을 대비하는 의미에서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 백일을 전후로 해 갑자기 우유를 먹지 않는 등 우유를 싫어하는 아기가 많습
니다. 혼합영양인 경우에는 둘 중 하나를 먹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런 때에는 우유의 농도를 조금 묽게 하거나 차게 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싫어하는 경우에는 무리하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가 되면 발견하기 힘든 이상이나 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
의 발견을 위해서나 발육의 체크를 위해 개월에 맞게 반드시 접종을 하는 것
이 좋고, 예방접종을 건강 진단의 계기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 교육
. 그림책을 보여 준다.
. 여러가지 물체(스펀지.티슈.벨벳.모직.이불등)를 가져다 만지게 한다.
. 손으로 물건을 쥐는 능력을 발달 시킴다.
. 엎드리게 한다
. 얘기 상대를 해주고 후두음을 내게 한다.
. 명화를 보여주고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 준다.
. 돌보는 상황에 따라 설명을 해 준다. (맘마먹자, 쉬를 했네....)그럼으로 소
리나 물건을 보고서 다음에 어떤일이 일어나는지를 생각해 내는 연상작용에 도
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