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한다고 했습니다만.. 부족하다면 죄송합니다.
학과 : 컴퓨터 전자통신공학부
학번 : 01190032
이름 : 김순옥
서사의 뜻 :
어떤 사실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게 되며, 구체적으로 일정한 시간 내에서 일어나는 생각이나 사건,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로 나타내는 것으로, 일어난 원인이나 과정보다는 일어난 일의 내용에 더 중점을 두게 되며, 어떤 사건의 구체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하여 글의 세부내용을 마련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고, 어떤 사실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게 된다.
서사의 3요소:
1. 움직임(movement, acting, 행동)
행동은 사람의 행동뿐만 아니라, 상황의 변화까지 내포하는 움직임의 개념으로, 움직임의 표현에 역점을 둔다. 움직이는 정경, 활동대상, 움직이는 생명을 제시한다. 행동을 강조하는 서사에서는, 그 행동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즉, 첫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의 사건 진행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시간(time)
인물의 행동이 의미를 지닌 행동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체적인 시간의 설정이 있어야함은 물론이고, 행동 또는 사건은 결국 시간의 흐름 속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서사의 시간은 시간의 한 단편이 아니라 시간의 한 단위며, 그 자체로서 완결성을 가진 것이다. 한 움직임의 과정이 완결되는 동안의 시간이 한 단위의 시간을 이룬다.
3. 의미(meaning)
서사의 사건은 단순한 사건의 나열이나 변화가 아니라 의미의 연계성을 가진, 통일체로서의 완결성을 갖춘 일령의 사건이다. 따라서 행동이나 상황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의미를 지니고, 한 중심을 향하여 진술되어야 하고, 움직임의 각 과정이 사건의 요점(the point of action)을 중심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유기적으로 연관되었다 함은 포괄성과 통일성을 갖고 일정한 중심(요점)을 향하여 의미 있게 전개된다는 뜻이다. 사건이 인간 존재와 관련된 것이면, 사건의 동기와 사건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포함하는바, 그것은 포괄성을 갖는다.
서사의종류
1. 목적에따른분류
설명적 서사 : 정보 전달이나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서사
문학적 서사 : 정서나 감정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서사
2. 구성원리에따른분류
사건의 의미가 시간의 선후관계와 인과적관계에 의해 만들어진다. 우선 서사물에서 사건들은 시간의 축을 따라 조직될 수 있는데, 그것은 시간의 계기적 발생 순서에 맞추어 전개될 수도 있고, 회상형식으로 역전되어 전개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각 각의 사건들은 그들 사이의 논리적, 심리적, 혹은 사회적 연관성을 드러내야 한다는 점에서 인과 적 관계에 의한 결합원리에 조정되기도 한다.
서사문의 구성
1. 3단 구성
서사는 보통 발단, 중추, 결말의 3부로 구성된다. 발단에서 사건이 일어나, 긴장이 점 점 고조되는 중추 단계에서 최고의 분규를 보이다가, 새로 사태가 결정되는 종결부에서 해결이 난다.
2. 5단 구성
·발단: 구성의 방향 예시→인물 소개→시간, 장소, 분위기 등을 소개→주인공과 적 대자 의 대립, 갈등 설정
·상승: 사건의 성격이 복잡해져서 갈등과 대립, 분규를 일으켜 긴장과 흥분을 주는 단계.
·절정: 갈등과 대립, 분규가 정점에 도달하여 흥분이 최고조에 이르는 부분.
·하강: 서사문에서 하강은 클라이맥스에 달한 뒤 반전하여 해결점으로 지향해 가 는 대목.
·대단원: 클라이맥스를 지나 급속도로 하강하면서 사건의 결말이 나는 단계.
서사의 구성 순서
1. 시간적 순서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를 일어난 시간적 순서로 전개하는 방법
2. 공간적 순서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해, 결과를 먼저 제시하고 원인을 나중에 제시하는 방법
3. 기사문의 6하 원칙
기사문이면, 이른바 6하 원칙- '언제, 누가,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의 내용 과 순서대로 쓰면 된다. 물론 첫머리에는 사건의 개요를 써야 한다.
서사문의 진행방식
☞ 서사의 양식은 설명이나 논증에 이용되기도 하지만, 서사적 작품은 묘사나 설명 등 다른 양식을 빌려다 쓰기도 한다. 서사문의 흐름은 다음 네 가지 방식이 혼합되어 진행되어 나간다.
1. 장면 : 행동을 마치 무대 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장면처럼 제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작품 속의 행동의 진행 속도가 실제의 진행 속도와 일치한다. 장면은 작중인물의 행동이나 사태의 변화나 대화 등으로 구성되는데, 서사물의 가장 중요하고 특징적인 부분이다
2. 요약 : 이것은 서술의 속도가 실제 시간의 속도보다 빠른 경우다. 예를 들어 '그 후로 십 년이란 세월이 흘렀다'라는 문장은 단 하나의 문장으로 십 년의 시간 경과를 맡고 있다.
3. 설명 : 화자가 독자에게 직접 설명을 하는 부분으로서, 이야기에 필요한 보조 지식, 특수한 상황, 이야기의 배경, 어떤 사건이 일어나게 된 과거의 경위 등을 내용으로 한다. 지나치게 화자나 작자가 앞에 나서서 설명을 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즉 독자가 지금 소설을 읽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근래의 소설에서는 피하는 일이지만, 부자연스럽지 않을 정도로 어떤 형식으로든 설명 부분에 들어가 있음을 대부분의 소설에서 볼 수 있다.
4. 묘사 : 사태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이기 위해서는 묘사의 양식도 많이 쓰인다. 사건의 진행에서 인상 깊은 부분이나 대상, 인물의 모습을 그려주면 더 생생한 글이 된다.
관점
1. 1인칭관점
1인칭 주인공 시점 : 화자가 사건의 주인공의 경우로서 자기 행동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엮어 가는 것 이 서사법이다. 자서전적 이야기나 자기의 경험담이나 겪은 일을 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1인칭 관찰자 시점 : 화자가 주인공이 아닌 단순한 관찰자인 경우로서, 이 관점은 말하는 이가 이야기 속의 주인물 이지만 주인공은 아닌 입장에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2. 3인칭관점
전지적 관점 : 사건의 전면과 모든 관련 인물을 기술하는 파노라마적 관점으로서, 이야기하는 사람이 행동자들의 모든 것을 다아는 관점에서는 경우이다. 작중 인물들의 용모, 행동, 동기, 성격, 배경 등을 모두 다아는 처지에서 이야기를 엮어 나간다. 역사적 사건이나 전기 같은 글에서 자주 쓰인다.
제한된 전지적 관점 : 한 인물과 사건과의 관계만을 기술하는 초점적 관점으로서 이야기하는 이가 작중에 등장하는 일부 인물에 한정하여 초점을 맞추는 경우이다. 모든 작중 인물을 알고 전지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또는 한정된 몇 사람)만을 잘 아는 태도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어떤 한 인물의 경험을 심리적으로 분석하는 서사에 적합하다.
서사문의 비율
서사문의 구성에는 발단, 중추, 종말의 세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는 쓰는 이의 의도와 글의 소재에 따라 상대적으로 결정될 것이다. 서사문의 상대적인 비율은 다음의 몇 가지 점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이 좋다.
1. 발단에 읽는 이에게 상황을 제시하기 위하여 부족함이 없으며, 불필요하고도 산만한 부분은 없는가?
2. 분규 단계에서 사건 전개에 불필요한 소재를 섞어 읽는 이를 혼란에 빠뜨리 지 않으며, 사건 발전에 본질적인 단계를 명확히 보이는가?
3. 대단원이 관련 없는 소재를 개입시키거나 상관이 있더라도 지나쳐서 초점을 흐리게 하는 일은 없는가?
서사문에서의 대화
서사문에는 대사가 자주 섞인다. 이는 인물이나 사건을 해설적 방법에 의하기보다 극 적 방법으로 전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때에 쓰이는 한 기법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효과적인 대사를 엮기 힘들고 대사를 오래 계속하면 단조롭고 지루한 느낌을 주는 난점 이 있다. 요컨대, 대사는 간결하고 인상적이며 참신한 것이면서 적당한 길이여야 한다.
인물의 성격 창조
시사에서 소설에 이르기까지 서사는 사람과 그의 행동에 관한 것이다. 일정한 인물의 행동화의 근거가 되는 과정을 성격 창조라 한다. 서사의 글, 특히 소설에 있어서의 인물은 특징 있는 개성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설정된 작중의 사람이다. 이들은 특징에 따 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평면적 인물: 한 작품에서 성격이 일정한 인물.
·입체적 인물: 성격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인물.
·전형적 인물: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 시대를 대표하는 보편성을 띤 인물.
·개성적 인물: 아무리 전형적인 인물이라도 사람마다 특이한 개성이 있는데, 그 개 성 에 치중하여 말하는 인물.
서사문의 특징
서사문에서는 행동자의 행동과 관련하여 (1) 동기, (2) 성격 그리고 (3) 배경 등 세 가지 요소를 중시한다. 서사문에 등장하는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인지 드러내는 것이 행동의 동기이다. 서사문에서는 행동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 데에는 그 성격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또 행동을 하는 데에는 때와 장소 등 배경과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서사문은 위 세 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펼쳐지며 또 그것은 서사문이 드러내는 "의미" 곧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서사하는 글쓰기의 방법
서사문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사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전개되어야 한다. 이는 사건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에 대한 체계적인 파악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물의 성격이나 행위의 양태, 동기, 시간, 공간적 배경 등에 대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관계의 검토가 요구된다. 언제, 어디서,누가,무엇을,어떻게,왜의 이른바 육하 원칙을 토대로 해서 무슨 사건이 일어났는가 그리고 그것이 왜,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인물,사건,배경에 대한 충분한 검토는 서사문 작성의 가장 중요한 전제이다. 인물은 모든 사건, 행동의 근원지라는 점에서 서사에 있어서 핵심이 된다고 할수 있다. 때로 인물의 성격이나 배경,동기 등에 대한 검토가 곧 사건을 이해하는 기본 열쇠가 되기도 한다. 서사문에서 인물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방법르로는 외양이나 대사, 행동양식 드의 묘사를 사용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