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서 HF,U/V를 모두 편리하게 운용 해 보려고 구상 하였습니다.
2년여를 장비와 안테나 종류 선택에 고민 하였습니다.
자동 세차기도 들어가야 하고 견고성과 성능도 고려하고...
장비는 IC-7100이 1순위로 선정 되었는데
단파 안테나가 문제 였습니다.
10여년전에 IC-706에 AH-4를 차량 하부에 장착하고
뒷범퍼에 Ah-2b를 조합하여 운용한 경험이 있으나
성능은 좋았지만 길이 250cm 엘레멘트가 부담이고
세차기도 못들어 가는 관계로 이번엔 다른 방법을 연구 하였습니다.
AT-180 튜너가 성능은 좋으나,와이어 방식이 아니라서 하이임피던스 대응이 안되니까?
길이 2m 엘레멘트 하단에 7MHz 공진 코일과 거기에 9대1 바룬을 추가로 구상 했습니다.
새로 제작한 코일의 고정은 다이아몬드사 MD-200 바디를 사용하여 단단히 고정 됩니다.
드디어, 휴일날 오후1시 작업을 시작 합니다.
장마의 끝자락에 비지땀을 흘리며 4시간에 걸친 작업이 끝나고 파워 온!
7MHz 튜닝~ 앗싸아! 좁은 공간에서도 튜닝이 잘 됩니다!
14MHz도 잘되고...
그러나, 18MHZ부터가 문제 발생 입니다.
21,28MHz도 튜닝 불가 입니다.
우짠다? 엘레멘트의 길이를 조정 하면 될지 않을까?
그러면, 밴드별로 공진점이 달라져서 될 수도 있으나 기계적인 메카니즘 변경은 어려운 상황 입니다.
지금은 너무 더운 시기라서 좀 쉬었다가 가을쯤에 해결 하려고 합니다.
단파대 하이밴드가 안되니 절반의 성공 입니다.
그나마, 위안은 현 상태로도 U/V 밴드에서는 CW및 올모드로 운용이 가능 합니다.
단파 안테나 해결책을 여러가지로 고민중 입니다 73
첫댓글
조만간에 도로에서도 교신 하실 수 있겠네요.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