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 2학년 아들 둔 엄마입니다. 6살쯤 머리를 잠깐씩 흔드는 증상이 있었는데, 그때는 틱 증상인지 모르고 하지 말라고 얘기했는데 그 때는 잠깐 그러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팔꿈치를 튕기다가 말더니 머리를 끄덕이고, 음음 소리도 내고 눈을 깜박거리기도 하네요 ㅠ.ㅠ 기간은 얼마 되지는 않았습니다. 아이한테 머리 못 끄덕이게 하려고 혼 내기만 했던 것이 너무 맘이 아파요. 급하게 소아정신과 다녀왔는데, 틱장애가 맞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면서 약물치료도 얘기하시네요. 일단 이번 주 금요일 아이 심리상담을 해보고 결정하자고 하시는데 약물치료를 하려니 부작용 있을까, 걱정도 되고, 안하자니 증상이 더 심해질까 봐서 겁나고 쉽게 결정 내릴 수가 없네요. 틱 장애가 치료는 되는 건가요? 어느 것이 아이한테 좋은 건지 너무 힘들어요ㅠ.ㅠ 약물치료 해도 괜찮을까요? 학교 선생님께는 말씀 드려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아이가 틱 증상을 보여 어머님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들이 미성숙한 유아 시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는 틱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미성숙함으로 인해 아직 불안과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체로 눈을 깜빡이거나 머리를 흔드는 증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6세쯤 보였던 머리 흔들기와 같은 단순운동 틱으로 시작하여 복합운동 틱, 음성 틱 등으로 가는 양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틱 증상을 처음 보였던 때에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심리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한, 두 달 이내에 사라지기도 하지만 아이로 하여금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이 또 생기게 되면 다시 틱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질적으로 불안 또는 스트레스 상황에 취약한 아이들이 성장기에 틱 증상을 나타내는데, 심리상담 및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전문가의 판단을 통해 결정하셔야 합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하다는 의료진의 판단이 있었다면 약물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고, 나타나지도 않기에 의료진과 충분히 협의하여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틱 증상은 치료받지 않거나 장기화 될 경우 그 예후가 만성적이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양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로인해 여러 가지 부적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틱 증상을 보일 때 아이를 다그치거나 혼내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최대한 틱 증상에 주변 사람들이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학교에서 친구들이 틱 증상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 아이의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담임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 주신 내용으로는 충분히 답변을 해 드릴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고, 가까운 시일 내에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틱장애, ADHD 증상을 보이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이해와 공감
틱장애와 ADHD는 신경 발달 장애로, 아이들이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반복적인 틱 행동이나,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때 부모는 당황하거나 화를 낼 수 있지만,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 힘들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문가의 도움
틱장애나 ADHD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전문의나 전문 심리치료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아이의 증상에 맞는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3. 일관된 일상과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
틱장애와 ADHD를 겪는 아이들은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더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집중력 부족이나 충동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표: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 공부, 놀이, 수면을 계획하여 일정한 루틴을 유지하기.
작은 목표 설정: 아이가 한 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지 않도록,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했을 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기.
집중 시간을 짧게 나누기: ADHD 아이들의 경우, 긴 시간 동안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부나 과제를 할 때는 짧은 휴식을 자주 취하고, 한 번에 하나의 과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학교와 협력하기
아이의 증상은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고, 필요할 경우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에게 아이의 증상과 필요 사항에 대해 미리 말씀드리고,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아이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틱 장애를 가진 아이
[상담 후기] >>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슬기,도승이,and 정광조. "자폐스펙트럼, ADHD, 그리고 틱장애를 가진 아동의 실행기능 비교 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32.4 (2016): 233-249.
최지욱,임명호,이창화,박진균,손정우,심세훈,유인규,강현수,and 정범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틱 장애 동반 여부에 따른 확산 텐서 영상 비교 연구." 신경정신의학 47.5 (2008): 493-502.
김도연,and 정은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일과성틱장애 동반여부에 따른 실행기능 비교연구." 발달지원연구 1.2 (2012): 187-20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