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속한 설계및 생산 - 200평 규모의건물 발주,생산,시공까지 15일 소요. - 통합프로그램에 의한 구조계산,도면및견적작성,공장생산 출하, 설치등 일관 작업 공정 관리.
1, LEB SYTEM 이란 ?
Lightweight pre-Engineered Building System 의 약어로써 경량 철골 구조 시스템의최첨단, 최경량 조립식 구조물로, 자동ROLL FORMING 생산된 부재와 각종 브라켓으로 현장에서는 조립 도면에 따라 볼트만으로 손쉽게 조립,시공하는 하이테크 구조 시스템입니다. 또한 전체구조물은 Portal Frame구조로서 내부에 중간기둥이 없이 최대 20M 까지 건축 할수있으며 높이도 약 8M 까지 가능 합니다. 주신 LEB SYTEM 은 중소규모의 창고 공장에 적합하도록 영국에서 최초로 개발된 시스템으로서 기존 창고구조물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됩니다. 주신 LEB SYSTEM 은 통합프로그램에 의한 정확한 구조 계산으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모든자재는 용융아연도금강판(HGI)을 사용하여 공장에서 제작되어 품질과 내구성이 우수하며 최적화 설계를 통하여 일반 구조물보다 중량을 20 - 40% 정도 절감하여 경제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자동설계 생산으로 현장 작업이 필요없고 볼트로만 설치되므로 누구나 간단히 시공 가능하며 100%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통합 프로그램에 의해 구조계산,설계,생산이 자동으로 연결 되므로 신속 정확한 업무 처리와 치수 정밀도 유지로 시스템에대한 신뢰성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200평 규모의 건물인 경우 발주에서 시공까지 15일이면 완료가능 합니다.
2. H-빔과 주신LEB SYSTEM 의 비교
구분
H - 형강 구조
LEB SYSTEM
품질
기능인력의 수작업에 의존하기 때문에 품질이 일정치 않음.
100% 자동화된 설비에 의해 생산 되므로 고품질을 항상 유지가능.
기능인력
용접공등 고임금의 전문인력이 필요.
단순 기능공도 가능.
인력수급
전문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인력수급 이 공기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
인력수급이 원활.
공사기간
원자재수급,가공,설치에 소요되는 기간 이 길다,일기에 영향을 많이 받음.
도면이 확정되면 일괄처리 하므로써 공기를 단축 현장에서 조립하면 되므로 웬만한 일기에도 공사 가능.
구조계산
부재가 열간성형 제품으로 부재두께가 두꺼워 과다 설계가 이루어질 수있다.
완벽히 구조계산이 이루어져 제작,설치 되므로 구조적으로 안정.
장비사용
장비사용이 어려운 산간벽지등에서는 비용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침.
중장비를 설치하지 않고도 설치가 가능.
기초공사비
H - 빔 자중이 커 기초 규격이 크다.
경량이어서 기초공사비 절감.
장소이전
필요시 해체하여 타장소에 이전 설치 어려움.
조립식이므로 필요시 해체하여 타 장소에 재설치 용이.
마감도장
용접부위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
모든재료가 용융아연도금되어 별도의 도장 마감이 불필요하고 내부식성이 우수함.
총비용
H - 형강과 비교하여 1)인건비절감 2)자재비 절감 3)공기절감 - 건물조기사용 4)일반관리비절감
제 1 장 총 칙
1-1. 적용범위
본 시방서는 주신 L.E.B. SYSTEM (Lightweight Pre-Engineered Building System)을 구조체로 사용하는 건축물의 제작 및 시공에 관한 제반사항에 적용하며 한국표준공업 규격에 관련 제품에 대한 규정을 본 시방서에 적용한다.
제 품
관련 규정
용융 아연도금 강판
KSD 3506
1-2. 용어의 정의
가) ‘감리자’라 함은 건축주가 지정한 감리 책임자로 설계도서와 같이 시공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고 지도하는 지를 말한다. 나) ‘감독관’이라 함은 도급공사 또는 직영공사에 있어서 건축주가 지정한 감독책임 기술자를 말한다. 다) ‘현장대리인’이라 함은 시공업자가 지정하는 책임시공기술자로서 현장의 공사관리 및 기술관리와 기타 공사 업무를 시행하는 현장원을 말한다.
1-3. 설계의 변경
현장 사정으로 인한 설계변경이 필요할 때에는 감독관의 지시를 따르며, 설계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표준 하도급 계약서의 규정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1-4. 공사협의
표준 하도급 계약서와 설계도면(도면,시방서) 및 현장설명서등이 서로 상이하며 문제점이 발생될 때에는 감리자,감독관 및 현장대리인이 서로 협의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1-5. 공정표 및 시공도면
공사기간에 공사완료를 위한 공정표 및 시공도면은 시공자가 공사착공전에 제출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은후 시행한다.
주신 L.E.B. SYSTEM의 제원 및 물성
2-1. 적용범위 및 공사
본 시방서는 주신 L.E.B. SYSTEM 제작에 관한 제반사항과 조립시공에 대한 제반사항을 적용한다. 주신 L.E.B. SYSTEM의 공사범위에 대해서는 사용자 또는 시공자 측이 정식 인계한 도면과 주신 L.E.B. SYSTEM 공사와 관련이 있는 기타사항이 표기된 계약서에 한하여 적용 시행한다.
2-2. 제원
가) 주 자 재
나) 브 라 켓
2-3. 재료의 물성
가) 용융아연도금 강판의 물성 (KSD 3506)
2-4. 주자재 단면성질 (주자재 구조성능)
① SINGLE TYPE
★ 박공기둥, 코너기둥, PURLIN, GIRT등에 사용한다.
① DOUBLE TYPE
★ 주요기둥 및 RAFTER(보)는 DOUBLE 부재를 조립하여 사용한다.
가) 주자재 제작은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발주 도면에 따라 자동으로 HOLE 가공후 절단한 다음 롤포밍(ROLL-FORMING)하여 C형강 형태로 제작후 이것을 구조체로 이용할수 있도록 생산한다,
나) 주신 L.E.B SYSTEM에 적용되는 각종 브라켓은 주자재와 동일한 재료로 생산 하여야 하며, 볼트 및 기타 부자재등은 가급적 한국표준공업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제 3 장 주신 L.E.B. SYSTEM의 구성 3-1. 주자재 (ROLL FORMING BEAM)
가) 부재개요 최소 항복강도가 295N/mm2 이상인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하며, 단면형상은 웨브 (WEB)가 220mm, 300mm의 2가지 시리즈가 있다. 플랜지 폭이 65mm로 각 시리즈마다 동일하며, 플랜지끝에다 ㄷ자로로 꺾인 RIB가 달려있다. 각 부재의 두께는 1.6mm, 2.0mm, 3.0mm의 3가지 종류가 있다. 웨브(WEB) 부분에 큰 골파형 2개와 작은 골파형 2개가 대칭으로 형성되어 웨브의 좌굴을 방지해 주고 있어 부재의 구조적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부재의 재질은 SGH400과 SGH490의 2 종류가 있다.
나) 부재형태 (SHAPE)
다) 부재사용 방법
SINGLE TYPE은 박공기둥, 코너기둥, PURLIN, GIRT, 도어보강용 등에 사용되고 DOUBLE TYPE은 기둥(COLUMN)과 보(PAFTER) 등에 2개의 부재를 맞대어 사용 한다. 3-2. 브라켓 (BRACKET)
가) 베이스 플레이트 베이스 플레이트는 기초와 기둥을 접합하는 플레이트로 기초에 앵카볼트로 고정하고 철판을 가공, 용접한 후 용융아연 도금을 한다.
① T형 베이스 플레이트
- 중간 기둥에 사용하며 베이스 플레이트를 사이에 두고 두개의 부재가 웨브면을 맞대어 볼트로 조립 시공한다.
② L형 베이스 플레이트
- 코너기둥 및 박공기둥과 문 보강기둥에 사용하며 베이스 플레이트 안쪽면에 한개의 부재를 사용하여 볼트로 조립 시공한다.
나) 처마 브라켓
- 기둥과 보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부재 사이에 2개의 브라켓을 서로 맞대어 부재와 함께 사용된다. - 부재의 크기와 경사도(10˚, 15˚)에 따라 제 작되며, 브라켓 강성을 높이기 위해 하부와 파형을 형성 시켰다.
다) 용마루 브라켓
- 용마루 에서 보와 보를 연결하 는데 사용되며 부재사이에 2개의 브라켓을 서로 맞대어 부재와 함께 조립 시공한 다. - 부재 크기와 경사도(10˚, 15˚) 에따라 제작되며 상부와 하부에 골 파형을 형성 시켰다.
라) 픽싱앵글
- 기둥과 RAFTER(보)에 가각 띠장(GRIT) 중도리(PURLINE)를 부재간 웨브와 웨브가 직각 으로 조립 시공하는데 사용 하며, 또한 기타 부재 와 부재는 반드시 픽싱 앵글을 사용하여 조립 시공한다.
3-3. 각종 부자재
가) 기초 앵카볼트
- 기초 콘크리트에 골조를 연결할때 사용하는 볼트로 가급적 HILTI HSA16 x 145mm와 성능이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나) 골조 조립볼트
- 주요 골조 조립용으로 사용하며 M16 x 40, M16 x 50 육각볼트로 사용한다.
제 4 장 주신 L.E.B. SYSTEM의 구조
4-1. 중간 구조체(COLUMN & RATER)
주신 L.E.B. 부재를 한조로 이루어 웨브부분 뒤로 맞대어 조립하여, 기둥과 보를 형성하며, 띠장 및 중도리는 이들과 픽싱앵글 및 조립볼트로 연결한다.
4-2. 박공 구조체
박공 구조체는 단일 부재로 이루어지며, 외부면이 폐단면쪽으로 보이고 코너 기둥과 박공 보 하부의 BEAM을 기준으로하여 박공기둥과 박공띠장(GIRT)으로 이루어 진다.
4-3 기타 부재
① 중도리 (PURLIN) 픽싱앵글을 사용하여 RAFTER(보)와 RAFTER(보)를 연결하는 부재를 말하며, 상부는 샌드위치패널과 같은 마감재가 부착된다.중도리 간격은 가능한 2.0M를 넘지 안도록 설치 한다.
② 띠장 (GIRT) 픽싱앵글을 사용하여 기둥부재와 기둥부재를 연결하는 부재를 말하며, 외부면이 일치하도록 설치하고 띠장의 간격은 가능한 2.0M를 넘지 안도록 설치한다.
③ 브레이싱 수평하중(풍하중)에 대해서 건물이 안정하도록 도리 방향에 지붕및 벽체에 적절히 브레이싱을 설치한다.
제 5 장 주신 L.E.B. SYSTEM의 조립 및 시공
5-1. 시공순서
가) 먹매김 기초 콘크리트위에 베이스 플레이트를 부착할 앵커볼트의 위치를 확인하여 센터라인과 앵커볼트 위치에 전체적인 먹매김을 한다.
나) 구멍뚫기 먹매김이 끝난 앵커볼트의 위치에 해머드릴을 이용하여 구멍을 뚫는다. 뚫린 구멍 안에는 이물질이 들어 있지 안도록 깨끗이 청소한다.
다) 앵커볼트 심기 뚫린 구멍을 깨끗이 청소한 후 베이스 플레이트를 제자리에 놓고 앵커를 심은 후 공구를 이용하여 단단히 조인다.
라) 처마 브라켓 부착하기 기둥부재를 눕혀놓고 상부에 처마 브라켓과 픽싱앵글을 이용하여 골조 조립 볼트를 이용 하여 조립한다.
마) 기둥 세우기 처마 브라켓과 픽싱앵글이 조립된 기둥을 기설치된 베이스 플레이트 위에 세워 고정한다. 설치시 수직과 수평을 이루도록 정확히 세운다.
바) 띠장(GIRT) 세우기 세워둔 기둥과 기둥 사이에 띠장을 대고 조립한다.
사) 박공기둥,박공측 띠장(GIRT) 세우기 앞서의 라), 마), 바) 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립한다.
아) 보(RAFTER) 세우기 보 부재를 눕혀놓고 상부에 용마루 브라켓과 픽싱앵글 등을 부착한 후, 인력이나 트럭 크래인 (TRUCK CRANE)등을 이용하여 한쪽면을 먼저 기둥에 조립하고, 나머지 기둥에 보(RAFTER)를 조립한다.
자) 중도리(PURLIN) 세우기 조립된 보와 보사이에 중도리를 대고 조립한다.
차) 기타 보강자제 부착하기 기둥과 보의 조립이 완전히 끝난 상태에서 원드브레이싱, 처짐방지바, 창문 보강제등 필요한 부위에 각종 보강제를 부착한다.
5-2. 조립시공의 공통사항
가) 시공전 확인사항 ① 기초 콘크리트 슬라브면의 평행하게 시공 되었는가 확인한다. ② 기초 콘크리트 사이즈(SIZE)를 점검하여 베이스 플레이트의 위치가 확보 되는지 확인한다.
나) 자재의 반입 및 검수 ① 사전 협의된 시공 순서에 의거하여 주.부자재를 반입한다. ② 반입된 자재를 분류하여 시공전 감독관에게 검수 요청하고 감독관 요청후 즉시 검수 확인한다. ③ 검수되어진 자재는 공사위치에 이동, 시공순서의 역순으로 정리, 보관되어야 한따.
다) 청소 및 보양 작업 완료후 깨끗이 청소하여 작업시 발생할 수도 있는 미세한 철분에 의한 표면부식 등을 방지하여야 한다.
라) 교체 및 수리 설치시 부주의로 인한 손상 제품은 교체수리 되어져야하며, 정도가 약한 손상은 감독관의 승인하에 현장보수 한다.
제 6 장 자재관리
6-1. 운 반
가) 운반하는 자재는 견고하게 묶어서 운반도중에 파손이나 전도되는 것을 방지한다. 나) 자재의 손상을 반지하고 하차시 지게차의 사용이 용이하도록 운반하는 자재의 하부에 가재를 대도록 한다.
6-2. 하 차
자재를 하차하는 방법은 각 현장조건에 맞추어 시행하되, 장비를 사용하여 하차하는 방법을 읜칙으로 한다.
6-3. 보 관
가) 현장에 반입되는 자재는 소요예정 근접위치에 적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부재가 휘거나 변형되지 안도록 평탄한 곳을 택하여 3개소 이상 고임목을 설치 한후 자재를 적재한다. 다) 현장내 적재한 자재는 보호조치를 충분히 하여 외부충격 또는 이물질 등의 손상 이 가지안도록 한다. 6-4. 인 양
현장에 반입된 자재의 인양에는 인력이나 트럭크래인(TRUK CRANE)등을 사용한다.
6-5. 소운반
소운반이라 함은 현장에 도착된 자재를 시공하기 위하여 현장내에서 이동하는 작업 을 말하며, 현장여건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되 특히, 자재에 손상이 가지 안도록 주의를 요한다.
제 7 장 연관공사의 시공한계와 협의사항
주신 L.E.B. SYSTEM 공사의 시공 한계는 원칙적으로 공사 내역서 범위에 국한하며 특히 다음에 열거하는 공사부분을 제외한다.
가) 건축공사 기초종사, 일반건축공사, 바닥콘크리트 공사
나) 전기설비공사 옥내.외 배관, 배선공사 및 기타 이에 관련된 공사
다) 기계설비공사 냉.난방 위생 및 소화설비를 위한 일체의 공사
라) 중량물 설치공사 연관공사 시공중 주신 L.E.B. SYSTEM에 중량물을 매달거나 취부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감독관과 협의하여 설치하여 관련된 중량한게등에 관한 자문을 받아 시공 하여야 한다.
Lishtweight Pre-engineered Building System의 약어로 고품질의 조립식 경량철골 구조물 시스템으로 중소 규모의 공장 및 창고 건축에 적합하도록 최근 영국에서 최초로 개발된 시스템으로 기존 창고 구조물 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자동설계 및 생산된 부재는 현장에서 도면에 따라 볼트만으로도 손쉽게 시공할 수 있으며 공기를 크게 단축시키며, 일반 철골구조의 30~40% 건축비 절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