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박명 (佳 人 薄 命) 용모가 아름다운 여자는 수명이 짧음
각골통한 (刻 骨 痛 恨) 뼈에 사무쳐 마음 속 깊이 맺힌 한
감개무량(感 慨 無 量) 느낌을 해 아릴 수 없는.
감불생심 (敢 不 生心)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함
개과천선(改 過 遷 善)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
거두절미 (去 頭 截 尾) 앞뒤의 잔 사실은 빼놓고 요점만.
격세지감 (隔 世 之 感) 딴 세대와의 몹시 달라진 느낌
견마지로 (犬 馬 之 勞) 자기의 노력을 겸손하게 일컬음
견물생심 (見 物 生 心) 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김
견이불식 (見 而 不 食) 보고도 먹지 못함
결자해지 (結 者 解 之)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함
결초보은 (結 草 報 恩) 진나라의 위 무자의 아들 과는 아버지가 죽은 후 그의 서모를 개가 시켜 순사하게 하였다.후에 과가 전쟁에 나가 싸울 때 서모의 아버지 혼령이 적군의 앞에 풀을 묶어 적이 넘어지게 하여 과에게 붙잡히게 하였다는 고사. 죽은 혼도 은혜는 잊지 않고 갚는 다는 말.
겸양지덕 (謙 讓 之 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사양하는 덕.
경천위지 (徑 天 緯 地)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베틀에 베를 짜는 것에 비유. 천하를 다스리는 경륜.
고성낙일(孤 城 洛 日) 여명이 얼마 남지 않은 대단히 처량한 정상의 비유
고장난명(孤 掌 難 鳴) 외손뼉이 울랴.일은 혼자 하여서는 잘 되는 것이 아니란 말
고진감래(苦 盡 甘 來) 고생이 끝나면 즐거움이 옴
곡학아세(曲 學 阿 世) 정도에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
공산명월(空 山 明 月) 사람이 없는 빈산 에 비친 달. 대머리를 농으로 일컫는 말
과공비례(過 恭 非 禮) 지나친 공손은 아첨이 되는 것이니, 지나친 것은 좋지 않음
과부추일 (과 父 追 日) 중국 상고시대에 과씨가 해를 쫓다 이루지 못하고 목이 말라 죽 었 다는 고사. 자기의 역량을 모르고 큰일을 계획함을 뜻함.
과유불급(過 猶 不 及)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관포지교(管 鮑 之 交) 옛 중국의 관중 과 포 숙 이 너무도 사이 좋게 교제하였다는 옛 일 에서 이른 말.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 없는 교제를 말함.
교각살우(矯 角 殺 牛)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 처 그르친다는 뜻.
교부초래(敎 婦 初 來) 아내는 처음 시집 왔을 때에 가르쳐야 함
교언영색(巧 言 令 色)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얼굴빛.
교우이신(交 友 以 信) 믿음으로 벗을 사귐.
교천언심(交 淺 言 深) 사귄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에게 된소리 안 된 소리 지껄여 어리석다는 뜻.
구곡간장(九 曲 肝 臟 ) 굽이 굽이 깊이든 마음속.
구밀복검(口 蜜 腹 劍) 입으로는 꿀 같이 말하면서, 속은 칼같은 마음으로 해칠 생각을 가 짐.
구십춘광(九 十 春 光) 봄의 석 달 구십일 동안.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말함.
구이지학(口 耳 之 學) 들은 풍월 격으로 아무런 연구성이 없는 학문. 금방 들은 것을 그대로 남에게 이야기 하는 정도의 얕은 지식.
군계일학(群 鷄 一 鶴) 닭 무리 속에 한 마리의 학.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뛰어난 사람.
군웅할거(群 雄 割 據) 중국의 전국시대의 사회 상태.군 웅 이 저마다 한 고을 차지하여 세력을 떨치고 다스림.
군자삼락(君 子 三 樂) 맹자가 말한 군자의 세가 지 즐거움. 1.부모가 살아 계시며 형제가 무고함 父母俱存 兄第無故 2.우러러 하늘에 부끄럼이 없는 것. 仰不愧於天俯不작 3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 得天下英才敎育
권선징악(勸 善 懲 惡) 착한 일을 권하고 악한 일을 징계 함.
권토중래(捲 土 重 來) 한 번 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처 들어 옴
귀거래(歸 去 來) 벼슬을 버리고 시골로 돌아감.
극기복례(克 己 復 禮) 자기의 사욕이나 사념을 양심과 이성으로 눌러 이기어 응당 알아서 지켜야 할 사람의 도리를 쫓아 행한다는 말.
금란지계(金 蘭 之 契) 벗 사이의 깊은 교분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 쇠같은 마음과 난초같은 향기의 맺음
금상첨화(錦 上 添 花) 麗唱仍添 錦上添花라는 왕안석의 글에서 유래 좋은 일에 또 좋은 일을 더함
금지옥엽(金 枝 玉 葉) 귀여운 자손.임금의 자손이나 집안.
기고만장(氣 高 萬 丈) 일이 뜻대로 잘 될 때 에 기꺼워 하거나 또는 성을 낼 때에 그 기운이 펄펄 나는 일.
기성안혼(技 成 眼 昏) 제주는 좋으나 눈이 어두워졌다 는 뜻으로 좋은 것이 소용이 없어 졌음을 가리키는 말.
기승전결(起 承 轉 結) 시문을 짓는 격식 ,시의 처음을 기 라하고 처음의 뜻을 받아쓰는 것을 승이라 하며 중간의 뜻을 한 번 바꾸는 것을 전이라 하고 거두어 맺는 것을 결 이라 함.
기우취적(騎 牛 吹 笛) 농촌의 한가로운 풍경이나 신선경을 말함.
낙양지가귀(洛 陽 紙 價 貴) 문장의 훌륭함을 칭찬할 때 쓰는 말,저서가 호평을 받아 매우 잘 팔림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 장안의 종이 값이 폭등함에서 유래. 낙화유수(洛 花 流 水)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낙화에 정이 있으면 유수 또한 정이 있어 그것을 띄워서 흐를 것이란 뜻으로 곧 남녀에는 서로 생각하는 정이 있다는 비유
남가일몽(南 柯 一 夢) 꿈과 같이 한 때의 헛된 부귀와 영화.
난공불락(難 攻 不 落)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 되지 않음.
남상(濫 觴) 술잔에 넘치는 것. 양자강 같은 대하도 시작은 잔을 잠글 만큼 세류 라는 뜻에서 사물의 처음 시작.
낭중지추(囊 中 之 錐)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이 끝이 뾰족하여 밖으로 나오는 것과 같이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어도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눈에 드 러 난다는 뜻
노기충천(怒 氣 충 天) 잔 득 성이 나 있음.
노류장화(路 柳 墻 花) 길가의 버드나무와 담아래 꽃이란 뜻, 화류계 여성의 비유
녹의홍상(綠 衣 紅 裳) 연두 저고리에 다홍 치마,즉 여자의 곱게 치장한 복 색.
농가성진(弄 假 成 眞) 장난삼아 거짓으로 한 것이 진심으로 한 것 처럼 됨.
능대능소(能 大 能 제주와 주변이 좋아 모든 일에 두루 능함.
능서불택필(能 書 不 擇 必) 진정으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은 연장의 좋고 나쁨 없이 일을 잘 해냄
다다익선(多 多 益 善) 많을 수록 좋음을 더함
단사표음(簞 食 瓢 飮) 밥식(밥사 로 읽음) 소박한 생활, 구차한 생활.
담수지교(淡 水 之 交) 물처럼 맑은 사귐,군자의 담담한 사귐.
당구풍월(堂 狗 風 月)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한다.부식한 사람도 유식한 사람과 같이 있으면 감화를 받는다 는 말.
대기만성(大 器 晩 成) 큰 솥이나 큰 종을 주조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듯 사람도 큰재주 는 일찍 성취 되는 것이 아니란 뜻.
대한색구(大 寒 索 구)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
덕불고(德 不 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도원결의(桃 園 結 義) 촉한을 세운 유비, 관 우 ,장비 세 사람이 도원에서 생사를 같이 하 기로 의형제의 결의를 맺은 유명한 고사.
독서백편의자현(讀 書 百 遍 意 自 見)(볼견을 나타날 현으로)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은 저절로 알아진다.
독서삼도(讀 書 三 到) 독서의 법은 구도 ,안도 ,심도에 있다. 즉 입으로 다른 말을 하지 말며 눈으로 딴 것을 보지 말며 마음을 하나로 가다 듬 으 란 뜻.
돌불연 불생연(突 不 燃 不 生 煙) 아니 땐 굴 둑 에 연기 날까?
동가홍상(同 價 紅 裳) 같은 값이면 다홍 치마
동량지재(棟 樑 之 材)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다스릴 큰 인재
동족방뇨(凍 足 放 尿) 언 발에 오줌누기.임시 방편.
등고자비(登 高 自 卑) 지위가 높을 수록 스스로를 낮춘다.
등용문(登 龍 門) 용문은 황하 상류의 급류의 곳으로 잉어가 거기를 올라가면 용이 된다는 고사.입신 출세의 관문.
마행처 우역거(馬 行 處 牛 亦 去)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면 노력하면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는 말
만고불후(萬 古 不 朽) 오랜 세월이 가도 썩거나 변함이 없는 .
만시지탄(晩 時 之 歎) 기회를 놓친 한탄
만추가경(晩 秋 佳 景) 늦가을의 아름다운 경치
망운지정(望 雲 之 情) 자식이 타향의 부모를 그리는 마음
망중한(忙 中 恨) 바쁜 가운데의 한가한 때
맥수지탄(麥 秀 之 歎) 은나라의 기자가 은나라가 망한 후 그 페 허 에 보리만 자라는 것 을보고 한탄한 고사. 고국의 멸망을 한탄함.
맹모단기(孟 母 斷 機) 맹자가 학문을 다 마치지도 않고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 던베를 잘라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둔다는 것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다고 경계 함.
맹모삼천지교(孟 母 三 遷 之 敎)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 는 고사. 처음 공동 묘지 가까이 살다가 맹자가 장사지내는 흉내를 내서 시전 가까이 옮겼더니 물건 파는 흉내만 내므로 다시 글방 가까이 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
면종복배(面 從 腹 背) 표면으로 복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함.
멸사봉공(滅 私 奉 公)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일함.
명견만리(明 見 萬 里) 먼 곳의 일을 환히 앎.먼 앞일을 환히 내다봄.
명경지수(明 鏡 之 水) 사념없이 깨끗한 마음.밝은 명경같은 물.
명모호치(明 眸 皓 齒) 미인의 아름 다 움 을 형용한 말.
모골송연(毛 骨 송 然) 아주 끔 직 한 일을 당하거나 볼 때 두려워 몸이나 털이 곤두 선다는 뜻
모수자천(毛 遂 自 遷) 조 나라 때 모 수가 자진 하여 초나라에 찾아가 구원을 청한 고사. 자기가 스스로 자기를 추천함
무념무상(無 念 無 想) 무아의 경지에 이르러 아무 상념이 없음.
무릉도원(武 陵 桃 園)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세상에 따로 떨어진 별천지.
무소부지(無 所 不 知) 모르는 것이 없음
무호동중이작호(無 虎 洞 中 狸 作 虎) 범없는 고을에 토끼가 스승이라.사람이 없는 골에 되지도 않은 인 간이 내가 제일이라고 뻐김.
문경지교(刎 頸 之 交) 죽고 살기를 같이 하여 목이 떨어져도 두려워 하지 않을 만큼 친한 사귐.
문일지십(聞 一 知 十) 한 가지를 듣고도 열 가지를 아는 총명함.
미사여구(美 辭 麗 句) 아름다운 말과 훌륭한 글귀.
미생지신(尾 生 之 信) 중국 노 나라의 미 생 이란 사람이 한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 로약속하였으나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여자를 기다리다 별안간 물 이불어마침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고사.굳게 신의를 지킨다는 뜻. 혹은 너무 지나치게 정직함.
박옥혼금(璞 玉 渾 金) 갈지 않은 옥과 재련되지 않은 쇳덩이. 사람이 순박하고 꾸밈이 없는 모양.
반목질시(反 目 疾 視) 서로 미워하고 질시하는 눈으로 봄.
반의지희(班 衣 之 戱) 老來子가 70세 고령에도 때때옷을 입고 부모님 앞에서 춤을 추어 부모님을 위안 했다는 고사. 지극한 효성.
발산개세(拔 山 盖 世) 힘은 산을 뽑고 기는 세상을 덮을 만큼 용장한 기상.
발췌초록(拔 萃 抄 錄) 여럿 가운데서 뛰어난 것을 뽑아 적어 놓은 것
방관자명(傍 觀 者 明) 당국한 자보다 곁에서 보는 사람이 냉정하여 더 밝게 봄.
방약무인(傍 若 無 人) 좌우에 사람이 없는 것같이 말이나 행동에 어렵성 이 없음
배중사영(杯 中 蛇 影) 문설주에 걸린 활에 그린 뱀의 그림이 술잔에 비치자 그에 놀라 병을 앓게 되었다는 고사. 의심이 많은 것.
백년하청(百 年 河 淸) 중국의 황하가 항상 흐려서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 아무리 오래 되어도 사물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는 말.
백미(白 眉) 촉 한의 마 양의 다섯 형제는 모두 제주가 있었는데 그중 눈 섭 속 에 흰 털이 있 엇 던 양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 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
백절불굴(百 折 不 屈) 수 없이 꺾어도 결코 굽히지 아니함.만난을 극복하여 이겨 나감.
백척간두(百 尺 竿 頭) 높은 장대 끝에 섰다는 말.막다른 위험에 빠짐.
번문욕례(繁 文 縟 禮) 번거롭게 형식 만 차리고 몹시 까다로운 예문.
병가상사(兵 家 常 事) 전쟁에 이기고 지는 일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 실패는 흔히 있는 일이니 낙심 할 것 없다는 말.
본연지성(本 然 之 性)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한 심성.(송 유 의 학설)
부창부수(夫 唱 婦 隨) 남편의 주장에 아네 가 이에 따르는 것.부부 화합의 도.
부화뇌동(附 和 雷 同) 일정한 견식 없이 남의 말에 이유 없이 찬성하여 같이 행동함.
분골쇄신(粉 骨 碎 身) 자기 몸을 돌보지 않고 노력 하는 것을 말함. 목숨을 내 놓고 있는 힘을 다하여 싸움.
분서갱유(焚 書 坑 儒) 진시황이 정부를 비방하는 언론을 봉쇄하기 위하여 서적을 불사르고 선비를 생 매장한일.
불구대천(不 俱 戴 天) 이세상에서는 같이 살수 없을 만한 원한.
불문가지(不 問 可 知) 묻지 아니하여도 알 수 있음.
불문곡직(不 問 曲 直) 옳고 그른 것을 묻지 아니함.
불언지교(不 言 之 敎) 말 없는 가운데 자연히 주는 교훈.
불역지론(不 易 之 論) 달리 고칠 수 없는 바른 이론.
불요불굴(不 撓 不 屈) 흔들리지도 않고 굽히지도 아니함
불원천리(不 遠 千 里) 천리를 멀다고 여기지 아니함.
불원천 불우인(不 怨 天 不 尤 人) 자기의 뜻이 시대와 사회에 맞지 않더라도 하늘이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아니하고 늘 반성하여 발전 향상을 도모함.
불치하문(不 恥 下 問) 모르는 것은 누구를 막론하고 물어라. 아랫 사람에게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붕정만리(鵬 程 萬 里)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전도가 극히 양양한 장래.
비례물시(非 禮 勿 視) 도리에 어긋난 남의 행동은 본 받을 점이 없기에 눈 여겨 볼 필요가 없다는 말
비육지탄(비 肉 之 嘆) 무인이 전장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허벅다리에 살만 쪄서 탄식 한다는 뜻. 하는 일이 없어 공명을 세울 기회가 없음.
빙탄물상용(氷 炭 不 相 容) 군자와 소인이 같이 한 곳에 있지 못함. 사물이 서로 화합 할 수 없음.
사경취도(捨 徑 取 道) 무슨 일에 임해서 눈가림의 손쉬운 방법을 쓰지 않고 떳떳한 바른 방법을 쓰라는 말.
사고무친(四 顧 無 親) 의지할 데가 도무지 없음.
사무사(思 無 邪) 마음에 조금도 나쁜 일을 생각할 수 없음. 마음이 올바름.
사면초가(四 面 楚 歌) 중국 초나라 항 우가 한나라 군사에게 포위 당 하 엿 을 때 밤이 깊자 사면의 한나라 군사 중에 초나라 노래가 들려 오므로 초나라 백성이 모두 한나라에 항복 한 걸로 알고 놀랐다는 고사. 도움없이 고립됨.
사필귀정(事 必 歸 正) 만사는 반드시 정의로 돌아감.
산고수장(山 高 水 長) 인자나 군자의 덕이 길이 길이전함을 뜻함
살신성인(殺 身 成 仁) 절개를 지켜서 목숨을 버림. 자신의 몸을 죽여서 어진 것을 이루는 것.
삼계육도(三 界 六 道) 天界 地界 人界 과거 현제 미래
불가에서는, 육계 색계 무색계 육도:중생이선악의 업인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이르는 여섯 가지 迷界1,지옥 2,아귀3,축생 4,수라 5,인간 6,천상
삼고초려(三 顧 草 廬) 촉한 의 임금 유비가 남양의 재갈 양 의 초 려 를 세 번 찾아가 자 기의 큰 뜻을 말하여 군사를 삼은 일 풀로 지은 오두막 집을 세 번 돌아본다는 말.
삼성오신(三 省 吾 身) 매일 자기가 한일 을 하루 세 번씩 반성함. 여러모로 자기 자신을 반성 함.
삼인성호(三 人 成 虎) 거리에 범이 나왓 다 고 여러 사람이 다함께 말하면 거짓도 진실로 듣는다 는 말로 근거 없는 말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말
상가지구(喪 家 之 句) 초상집의 개 처 럼 일정한 지위를 못 얻고 떠도는 신세를 안타깝게 여긴 말.
상전벽해(桑 田 碧 海) 세상의 모든 일이 덧없이 변함
상탁하부정(上 濁 下 不 淨)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곧 윗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기 마련.
상하탱석(上 下 撑 石) 윗 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고 아랫돌을 빼서 윗 돌을 굄.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몹시 꼬여 견디기 힘들어 변통이 않되 고 이리 저리 견디어 나감.
새옹지마(塞 翁 之 馬) 변방 늙은이의 말 모든 것이 전전 하여 무상하니 길흉 화복이란 항시 바뀌어 예측 할 수 없는 것 의 비유.
생살여탈(生 殺 與 奪) 살리는 일과 죽이는 일.
석경수마(石 慶 數 馬) 매우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태도. 漢 나라 石慶이 매사에 신중하여 말의 수효를 세어 천자에게 보고 하였던 데서 유래.
선견지명(先 見 之 明) 일을 미리 짐작 하는 밝은 지혜.
선공후사(先 公 後 私) 먼저 공사를 생각하고 사사는 나중에.
선유자익(善 游 者 溺) 헤엄을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져 죽는다.
선의후리(先 義 後 利) 의리를 더 소중히 하여 이익은 뒤로 함.
선풍도골(仙 風 道 骨)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풍채. 신선의 풍채와 도인의 뼈.
설망어검(舌 芒 於 劍) 혀가 칼보다 날카롭다.
설상가상(雪 上 加 霜) 눈 위에 서리가 덮 힌 다 는 뜻 불행한일이 엎친 데 덮쳐 거듭 일어남.
설왕설래(說 往 說 來) 서로 변론을 주고 받으며 옥 신 각신 함
섬섬옥수(纖 纖 玉 手) 여자의 가냘픈 손.
성하지맹(城 下 之 盟) 적군에게 수도 성 하 까지 함락 당하고 맺은 강화. 항복을 뜻함.
성호사서(城 狐 社 鼠) 임금 옆에 있는 간신 무리.
소양지판(소 壤 之 判) 하늘과 땅 사이의 차이 처 럼 엄청난 차이.
소의한식(宵 衣 한(늦을한)食) 날이 밝기 전에 옷을 입고 해가 진 뒤에 식사를 함. 왕이 정사에 힘을 씀.
소인묵객(騷 人 墨 客) 풍류를 즐기고 먹을 다루는 사람.
소진장의(蘇 秦 張 儀) 소 진과 장 의 처 럼 말을 잘하는 사람.
소탐대실(小 貪 大 失)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어버림.
손자삼요(損 者 三 樂) 1분에 넘치게 즐기고 2한가함을 즐기고 3주색을 즐김.
송도삼절(松 都 三 絶) 개성의 뛰어난 세 가지 박 연 폭포,서 화담, 황 진이.
송죽지절(松 竹 之 節) 소나무,대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 절개.
수광접천(水 光 接 天) 물결에 따라 일렁거리는 달빛을 묘사.
숙구여병(守 口 如 甁)
언어에 신중을 기함.비밀을 잘 지켜 남에게 함부로 말하지 아니함.
수구초심(首 丘 初 心)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둔다는 고사. 고향을 그리워 하는 마음.
수불석권(手 不 釋 卷) 손에서 늘 책을 놓지 아니하고 읽음.
수서양단(手 鼠 兩 端) 쥐가 머리를 내 밀고 나올까 말까 망설임. 진퇴를 결정 짖지 못하고 머뭇거림.
수신제가(修 身 齊 家) 심신을 닦고 집안을 다스림.
수원숙우(誰 怨 孰 尤)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랴.군자는 하늘과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수주대토(守 株 待 兎) 부질 없이 구습과 전례를 버리지 못하고 시 변 에 처하는 것을 모름. 요행을 바라고 헛되이 세월을 보냄.
수지오지자웅(誰 知 烏 之 雌 雄) 까마귀의 암 수 를 구분 못함.즉 옳고 그름을 가릴 수 없음.
숙호충비(宿 虎 衝 鼻) 잠자는 범의 코를 찌르는 일 가만히 두면 별일이 없을 것을 건드려서 불행을 자초함.
순결무구(純 潔 無 垢) 너무도 깨끗하여 더러운 티가 조금도 없음.
순망치한(脣 亡 齒 寒) 서로 돕고 의지 하다가 하나가 망하면 다른 쪽도 온전하기 어렵다 는 뜻.입술이 망가지면 이가 시리다.
순풍이호(順 風 而 呼) 좋은 기회를 타서 일을 행하면 성사하기 쉬움.
시종일관(始 終 一 貫)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 같이.
시화연풍(時 和 年 豊) 나라 가 태평하고 풍년이 듬.
식자우환(識 字 憂 患) 글자를 아는 것이 근심이다.
식전방장(食 前 方 丈) 음식이 장(1장 10尺)상에 가득함. 호화로운 음식 상.
신언서판(身 言 書 判) 사람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신수(인물), 말씨,문필, 판단력.
실사구시(實 事 求 是)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 하는 일.
심사숙고(深 思 熟 考) 깊이 생각 함.
십맹일장(十 盲 一 杖) 열 소경에 한 지팡이. 같이 요긴한 존재. 십시일반(十 匙 一 飯) 열 사람이 한 숟갈씩 보태면 온전한 한 그릇이 된다는 뜻
아비규환(阿 鼻 叫 喚) (불교)아비 지옥의 고통을 못 참아 울부짖는 소리. 많은 사람이 지옥과 같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울며 부르 짖는 처절한 소리.
아유구용(阿 諛 苟 容) 남에게 아첨하여 구차스럽게 구는 모양.
아전인수(我 田 引 水) 제 논에 물대기.자기에게 이로울 데로만 함.
안빈낙도(安 貧 樂 道) 가난 해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는 것.
안심입명(安 心 立 命) 생사의 도리를 깨달아 내세의 안심을 꾀함. 마음의 중심에 하늘의 명을 세워서 안존 하게 사는 것.
안투지배(眼 透 紙 背) 문장 내면의 함축된 뜻을 앎. 눈이 종이 등을 통하는 것.
암중모색(暗 中 摸 索) 물건 등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어림으로 일을 짐작함.
애이불상(哀 而 不 傷) 슬프나 지나치게 마음이 상하지 않음.
애인여기(愛 人 如 己) 남을 사랑 하기를 자기 몸 사랑 하듯 함.
애친경장(愛 親 敬 長) 어버이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함.
약석지언(藥 石 之 言) 돌같이 굳고 약 같이 몸에 이로운 말.
양궁난장(養 弓 難 長) 좋은 활은 당기기는 어려우나 깊이 박힐 수 있다는 말.
양금택목(養 禽 擇 木) 좋은 새는 앉는 나무도 가려 앉음.
양호유환(養 虎 遺 患) 범을 길러 근심을 남김.
어부지리(魚 夫 之 利) 도요새와 무명조개가 다투는 틈을 타서 둘 다 잡은 어부 . 뜻하지 않은 사람이 이득을 얻음.
언중유골(言 中 有 骨)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 뜻이 있음.
언행일치(言 行 一 致) 말과 행동이 같음.
역지사지(易 之 思 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연비어약(鳶 飛 魚 躍) 하늘에 솔개가 날고 물 속에 고기가 뛰노는 것과 같이 천지 조화가 오묘함을 말함
영고성쇠(榮 枯 盛 衰) 개인이나 사회의 성하고 쇠함이 서로 뒤 바뀜.
오비삼척(吾 鼻 三 尺) 내 코가 석자.곤궁이 심하여 남을 돌볼 여지가 없음.
오월동주(吳 越 同 舟) 원수인 오 나라 사람과 월 나라 사람이 한 배를 탐. 서로 적의를 가진 자들이 한자리에
.
옥오지애(屋 烏 之 愛) 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집 지붕에 있는 까마귀도 사랑함
온고지신(溫 故 知 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앎.
와신상담(臥 薪 嘗 膽) 섶 나무에 누워 쓸개를 맛보면서 괴롭고 어려움을 참음. 원수를 갚으러 고통과 어려움을 참음.
외유내강(外 柔 內 剛) 겉은 부드럽고 순한 것 같으나 속은 강철 같음.
외허내실(外 虛 內 實) 겉은 빈 것 처럼 보이나 속은 꽉 차 실속이 있음.
요산요수(樂 山 樂 水) 자연을 즐김.
욕속부달(欲 速 不 達) 일을 너무 급히 서두르면 이루지 못함.
용사비등(龍 蛇 飛 騰) 용이 움직이는 것 같은 아주 활기 있는 필력.
용양호시(龍 양 虎 視) 영웅의 용감스러운 태도의 비유. 요처럼 날뛰고 범같은 눈초리.
우유부단(優 柔 不 斷) 어물 어물하며 딱 잘라서 결단하지 못함.
원형이정(元 亨 利 貞) 역학의 천도4가지 봄 여름 가을 겨울 . 사물의 근원이 되는 도리.
원화소복(遠 禍 召 福) 재앙을 멀리하고 복을 부르는 것.
월조소남지(越 鳥 巢 南 枝) 對:胡 馬 依 北 風 남쪽에 있는 월 나라 새는 남쪽 가지에 깃들임. 고향을 그리워 함.
월하빙인(月 下 氷 人) 월 하 노인과 빙 인의 합성어. 남녀 인연을 맺어 준다는 전설의 논인.
위편삼절(韋 編 三 絶) 공자가 주역을 탐독하여 책 맨 끈이 여러 번 끊어 졌다는 고사. 독서에 힘씀.
유능제강(柔 能 制 剛) 부드러운 것이 오히려 강한 것을 이김.
유방후세(流 芳 後 世 명예를 후세까지 남김.
유아독존(唯 我 獨 尊) 이 세상에서 내가 제일 높다.
유지사성(有 志 事 成) 뜻이 있으면 일이 이루어 짐
윤회생사(輪 廻 生 死) 수레바퀴가 돌고 돌아 끝이 없는 것과 같이 중생의 영혼 은 육체와 같이 멸하지 않고 전전하여 무시 무종 으로 돈다는 일, 생과 사는 수레바퀴처럼 돌고 도는 것을 되풀이 한다.
은인자중(隱 忍 自 重) 마음 속에 감추어 참고 견디면서 신중하게 행동함.
음덕양보(陰 德 陽 報) 남 모르게 쌓은 덕은 후일 버젓하게 복을 받게 마련.
음풍농월(吟 風 弄 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에 대하여 시를 짓고 즐겁게 놂. 바람을 읊고 달을 즐기는 것.
음회세위(飮 灰 洗 胃) 악한 마음을 고쳐 선으로 돌아온다는 말. 제를 마셔 위 속의 오물을 씻어 낸다는 말.
의미심장(意 味 深 長) 말이나 글의 뜻이 매우 깊음.
의심생암귀(疑 心 生 暗 鬼)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한정이 없다는 말.
이덕복인(以 德 服 人) 덕으로서 남을 복종 시킴.
이상실현(理 想 實 現) 이치에 닿는 생각을 실제로 나타내는 것.
이용후생(利 用 厚 生) 이롭게 쓰고 삶을 두텁게 하는 것.
이전투구(泥 田 鬪 狗) 진흙 밭에서 싸우는 개. 굳은 의지와 투지.
익자삼우(益 者 三 友) 사귀어 자기에게 유리한 세 가지 풍류의 벗. 정직한 사람 . 신의 있는 사람. 지식 있는 사람.
인면수심(人 面 獸 心) 얼굴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음.
인무원려필유근우(人 無 遠 慮 必 有 近 憂) 사람은 멀리 를 생각함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이에 근심이 있다.
인사유명(人 死 留 名)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긴다.
인자무적(仁 者 無 敵)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
인자요산(仁 者 樂 山) 인자는 의리에 밝고 중후하여 변하지 않음이 마치 산과 같아 산을 좋아함.
인지상정(人 之 常 情) 사람의 보통 정.
일각천금(一 刻 千 金) 극히 짧은 시간도 천금처럼 아깝다.
일연탁생(一 連 托 生) 좋든 나쁘든 행동 운명을 같이 함. 죽은 뒤 극락 왕생하여 같은 연대에 몸을 의탁.
일목요연(一 目 瞭 然) 한 번 보고 환하게 알아 볼 수 있음.
일신우 일신(日 新 又 日 新) 날마다 세로와 지고 또 날마다 세로 워 짐.
일어탁수(一 魚 濁 水) 한마리의 고기가 온물을 흐리게 함.
일엽낙지천하추(一 葉 洛 知 天 下 秋) 사물의 일단을 앎으로써 대세를 미루어 앎. 잎사귀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도 천하에 가을 임을 안다.
일진광풍(一 陣 狂 風) 한바탕의 사나운 바람.
일취지몽(一 炊 之 夢) 한끼 밥지을 동안의 꿈.
일필난기(一 筆 難 記) 한 붓으로 이루 기록 할 수 없음.
일필휘지(一 筆 揮 之) 한숨에 줄기차게 글씨를 써 내림.
임정사의(臨 政 死 義) 정치를 할때는 대의에 입각해서 해야함.
입신양명(立 身 揚 名) 출세하여 자기의 이름이 세상에 드러남.
자가당착(自 家 撞 着) 같은 사람의 문장이나 언행이 앞뒤가 맞지 않고 어그러져 모순되는 일.
자로부미(子 路 負 米) 자로가 매일 쌀을 등짐으로 백리 밖까지 운반하여 그 운임으로 양친을 봉양했다 는 고사. 지극한 효성.
자승자박(自 繩 自 縛) 제 줄로 제 몸을 묶는다는 뜻. 자신이 쓴 마음씨나 언행으로 말미암아 제 자신 행동의 자유를 갖지 못하는 일.
자중자애(自 重 自 愛) 스스로 자기 몸을 소중히 여김.
자중지난(自 中 之 亂) 자기들 속에의 싸움.
작사도방(作 舍 道 傍) 길가에 집을 지을 때 오가는 사람의 의견이 많아 잘 결정이 내려 지지 않는다는 말. 주 견 없이 훈수에만 따르면 실패한다는 비유.
장자만등(長 者 萬 燈) 부자가 신불에게 일만의 등을 올리는 반면, 빈 녀 는 단 하나의 등을 바치나 그 참뜻만 있으면 빈 녀 의 등이 장자의 등만 못 지 않다는 말.
장중보옥(掌 中 寶 玉) 손안의 보배. 곧 귀여운 자식.아끼는 물건.
재자가인(才 者 佳 人) 재주있는 젊은 남자와 아름다움 여자.
적반하장(賊 反 荷 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 잘 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랄 경우.
적소성대(積 小 成 大) 적은 것도 모아 쌓이면 많은 것이 됨.
적우침주(赤 羽 沈 舟) 가벼운 깃 털도 많이 쌓이면 배를 물 속에 가라 앉힐 수 있다. 작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됨.
적자생존(適 者 生 存) 영국 철학자 스폔서의 용어. 생존 경쟁의 결과. 외계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만 생존. 맞는 것 만이 살아 남을 수 있음.(자연 도퇴)
전광석화(電 光 石 火) 극히 짧은 시간. 아주 신속한 동작.
전정만리(前 程 萬 里) 앞길이 머나멂. 나이가 젊어서 장래가 아주 유망 함.
전화위복(轉 禍 爲 福) 재앙이 굴러서 복이 됨.
절발역주(截 髮 易 酒) 머리털을 끊어 주고 술과 바꿈. 즉,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손님 접대를 지극히 함.
절장보단(絶 長 補 短) 넉넉한 부분에서 잘못 되거나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 함.
절차탁마(切 嗟 琢 磨) 옥돌을 자르고 갈고 쪼는 것. 학문과 덕행을 닦음.
절치부심(切 齒 腐 心) 대단히 분해하고 원망함.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
정문일침(頂 門 一 針) 남의 약점을 똑바로 찔러 따끔하게 비판하거나 훈계 함.
정반합(正 反 合) 헤겔의 정식화 된 변증법의 논리 전개의 삼위. 정립 반립 종합. 바로 잡았다가 뒤집어 엎었다가 합의 점을 찾음.
제궤의혈(堤 潰 蟻 穴) 둑이 개미 구멍으로 인하여 무너짐. 작은 일이라도 신중을 기하여야 함.
제자백가(諸 子 百 家) 중국 춘추 전국시대의 여러 학파의 총칭.
제행무상(諸 行 無 常 ) 우주 만물은 항상 돌고 돌아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 함. 모든 오행에 항상 같은 것이 없음 .오행:金 木 水 火 土 )
조문석사(朝 聞 夕 死) 아침에 진리를 들어 깨치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는 뜻. 짧은 인생 이라도 값 있게 살아야 한다는 뜻.
조변석개(朝 變 夕 改) 아침에 변하고 저녁에 뜯어 고침.
조삼모사(朝 三 暮 四)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조아지사(爪 牙 之 士) 믿을 만하고 도움이 되는 신하. 손톱과 어금니 같은 신하.
종두득두(種 豆 得 豆) 콩을 심어서 콩을 얻음.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음.
좌정관천(坐 井 觀 天) 우물 속에 앉아서 하늘 봄. 지극히 소견이 좁음.
주마가편(走 馬 加 鞭) 닫는 말에게 채찍질 하여 더 빨리 달리게 함. 정진하는 사람을 한층 권장 함.
주마간산(走 馬 看 山) 말을 달리면서 경치를 봄. 즉 빠르고 어수선하여 천천히 살필 겨를이 없음. 주주객반(主 酒 客 飯) 주인은 손에게 술을 권하고 손은 주인에게 밥을 권함.
죽마고우(竹 馬 故 友)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란 벗.
죽백지공(竹 帛 之 功) 역사책에 기록되어 후세에 길이 전해질 공훈. 죽백:책, 옛날 책은 대나무 조각이나 비단이었음.
중용지도(中 庸 之 道) 마땅하고 떳떳한 중용의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한 속에서의 진리.
즐풍목우(櫛 風 沐 雨 ) 바람으로 빗질하고 빗물로 머리를 감음. 긴 세월 동안 목적달성을 위해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고생 함.
지록위마(指 鹿 爲 馬 )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속인 고사. 윗 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
지자요수(知 者 樂 水 ) 지식이 있는 자는 막히는 것이 없어 거침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 함.
지피지기(知 彼 知 己 ) 저를 알고 자기를 안다는 뜻.
지행일치(知 行 一 致 )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같음.
진금부도(眞 金 不 鍍 ) 진실한 재주가 있는 사람은 구미지 아니 함. 참 금에는 도금을 핮 않는 법.
진인사대천명(盡 人 事 待 天 命 ) 사람의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령을 기다 림. 할 수 있는데 까지 전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 림.
착벽인광(鑿 壁 引 光 ) 어려운 환경에서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 함.
창해유주(滄 海 遺 珠 )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현자.
천려일득(千 慮 一 得 ) 천 번 을 생 각하면 한가지는 얻을 수 있다.
천무음무(天 無 淫 雨 ) 화평한 나라 .태평한 시대. 하늘에는 궂은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뜻.
천서만단(千 緖 萬 端 ) 수없이 많은 갈피
천석고황(泉 石 膏 황 ) 자연을 몹시 사랑 함.고치지 못할 병처럼 굳어져 버린 자연 사랑.
천양지차(天 壤 之 差 ) 하늘과 땅 사이와 같이 너무도 멀리 떨어진 차이.
천의무봉(天 依 無 縫 )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음.천사의 옷은 기운데 가 없다는 뜻.
천진난만(天 眞 爛 漫 ) 꾸밈이나 거짓없이 타고난 성질 그대로 말이나 행동에 나타남
천편일률(千 篇 一 律 ) 많은 사물이 색다른 점이 없이 모두 비슷함.
철심석장(鐵 心 石 腸 ) 지조가 철석같이 견고하여 외부의 유혹에도 동요되지 않는 것.
청운지지(靑 雲 之 志 ) 고결한 지조. 입신 출세의 대망.
청출어람(靑 出 於 藍 )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 보다 더 푸르다.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일컫는 말.
초록동색(草 綠 同 色 ) 풀잎과 녹색은 한 색깔.서로 같은 무리끼리 어울림.
초지일관(初 志 一 貫 ) 처음의 뜻을 그대로 밀고 나감.
촉견폐일(蜀 犬 吠 日 ) 식견이 좁아서 보통의 일을 보고도 놀란다. 촉 나라는 산이 높고 안개가 많아 해를 보기 드물어 해가 뜨면 개들이 이상히 여겨 짖는다는 말.
촌철살인(寸 鐵 殺 人 ) 사람을 감동 시킴의 비유. 한마디의 쇠가 사람을 죽이는 것.
축록자불고토(逐 鹿 者 不 顧 兎 )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일에 마음을 두지 않음. 사슴을 쫓는 사람은 토끼를 돌아 보지 않음.
춘소일각치천금(春 宵 一 刻 値 千 金 ) 봄밤의 한 시각은 천금과 같다. 봄밤을 상찬 하여 이를 보내기가 무척 아깝다.
춘수모운(春 樹 暮 雲 ) 벗을 그리는 정이 일어남. 봄의 나무와 저물 무렵의 구름.
춘추필법(春 秋 筆 法 ) 비판의 태도가 퍽 엄정 함. 대의 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사필.
충언역이(忠 言 易 耳 )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린다.
취생몽사(醉 生 夢 死 ) 술 취한 듯 살고 꿈 꾸듯 죽는 것. 아무 뜻과 이룬 일 도 없이 흐리멍텅 하게 살아 감.
침소봉대(針 小 棒 大 ) 작은 일을 크게 허풍을 떨어 말함.
쾌독파차(快 犢 破 車 ) 어렸을 때의 성품이나 소행으로 사람의 잘래 성 을 속단 할 수 없다.
타산지석(他 山 之 石 ) 다른 산에서 난 돌도 자기의 구슬을 가는데 소용이 된다는 뜻.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기의 지덕을 연마 하는 데에 도움이 됨.
파란만장(波 爛 萬 丈 ) 물결의 기복이 몹시 심한 것처럼 사건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
포복절도(抱 腹 絶 倒 ) 몹시 우스워서 배를 안고 몸을 가누지 못함.
표리부동(表 裏 不 同 ) 겉과 속이 같지 아니 함.
풍수지탄(風 樹 之 嘆 ) 부모생전에 효도를 못한 후회.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나무는 고요히 있으려 하나 바람이 가만두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려 하나 부모님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필유곡절(必 有 曲 折 ) 반드시 무슨 곡절이 있음.
학행일여(學 行 一 如 ) 배움과 행함이 하나가 됨.
한우충동(汗 牛 充 棟 ) 서적이 많음을 칭함.
해어지화(解 語 之 花 ) 말을 알아 듣는 꽃, 미인
허심탄회(虛 心 坦 懷 ) 사념없이 솔직한 태도.
현두자고(懸 頭 刺 股 ) 학업에 매우 힘쓰는 태도. 머리에 상투를 매달고 다리를 찔러 잠을 깨움.
형설지공(螢 雪 之 功 ) 반딧불 빛과 눈의 빛으로 공부함. 꾸준히 학문을 닦음.
호사유피(虎 死 有 皮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
호연지기(浩 然 之 氣 ) 공명정대 하여 부끄러움 없는 도덕적 용기. 넓고 커서 온 세상에 기득차고 넘치는 원기.
호접몽(蝴 蝶 夢 ) 중국의 장자가 꿈 속에 나비가 되었다가 꿈을 깨고 난 다음 자기가 나비가 된 것인지 ,나비가 자기로 된 것인지 판단 하기 힘들었다.는 고사. 절대의 입장에 서지 않고는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
혹세무민(惑 世 誣 民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는 것
회룡점정(畵 龍 點 睛 ) 용을 그린 뒤 마지막으로 눈 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갔다는 고사. 사물의 가장 요긴한 곳. 무슨 일을 함에 가장 긴한 부분을 끝내어 완성시킴.
화용월태(花 容 月 態 ) 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모양.. 꽃 같은 얼굴에 달 같은 태도.
화조월석(花 朝 月 夕 ) 꽃 피는 아침과 달 뜨는 저녁. 화조: 음력 이월 보름 월석: 팔월 보름 경치가 좋은 시절.
환호작약(歡 呼 雀 躍 ) 기뻐서 소리지르며 참새처럼 뜀.
환골탈태(換 骨 奪 胎 ) 뼈대를 바꾸고 태를 빼앗음. 타인의 글에서 그 뜻을 취하여 자기의 작품인 것처럼 꾸밈.
회자정이(會 者 定 離 ) 만남이 있으면 헤어지는 것은 정한 이치. 불교:萬有無常
후생가외(厚 生 可 畏 ) 뒤에 난 사람을 가히 두려워 함. 장차 큰 일을 할 수 있으니 두려워 할만 하다.
흥진비래(興 盡 悲 來 ) 즐거운 일이 지나가면 슬픈 일이 닥쳐 온다는 말. 즐거움이 다하면 슬픔이 온다.
희색만면(喜 色 滿 面 ) 기쁜 빛이 얼굴에 가득 함.
|
첫댓글 유익함에. 희색만면(喜 色 滿 面 )으로 자료 올려주심에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