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 예물 (2) - 몰약
성경을 보면 자신의 형들에게 미움을 받던 요셉이 형들에 의해 애굽으로 노예가 되어 팔려 가지만 애굽 왕의 꿈 해몽을 통해 총리가 되고, 7년 풍년 동안 곡식을 모아 7년 기근을 대비한다. ~중략~
그리고, 드디어 온 세상에 기근이 들고 먹을 양식이 없게 되자 야곱도 양식을 구하기 위해 애굽으로 요셉의 형들을 보내는 이야기가 나온다.
때에 야곱은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을 삼을 찌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비자와 파단행이니라”라고 말한다.(창43:11)
여기에 나오는 예물 가운데 몰약은 유향과 함께 성경에 등장하는 귀한 향료의 하나다.
마 2:11에 동방박사 세 사람이 귀한 예물을 가지고 별을 따라 아기 예수님이 계신 곳에 이르러 엎드려 경배하고 보배함을 열어서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고,
또 출 30:23에 성별(聖別)하는 기름으로서 회막과 증거궤 등 성소와 기물들을 성결케 하는 데 쓰일 뿐 아니라,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모세가 기름을 발라 거룩하게 하고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할 때에도 쓰였다.
몰약이란 어떤 식물인가?
히브리명은 mor, 그리스명은 murra라 한다.
어원은 아랍어의 mur, 즉 '몹시 쓰다'는 뜻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이 식물은 아라비아, 이디오피아, 소말리아 등 동부아프리카 해안이 원산지로서, 대개는 암석지대나 석회암의 구릉지대에서 자라는 관목(灌木)이다. 굵고 단단한 가지와 가시가 있으며 잎은 3장이 복엽(複葉)을 이루며 열매는 타원형으로 자두처럼 생겼다.
목재와 수피에 강렬한 향기가 있다. 자연적으로 줄기나 가지에서 기름기 있는 고무같은 수 액방울이 분비된다. 이 수액은 처음에는 말랑하고 흰 색이지만, 땅으로 떨어지면 노란빛을 띤 갈색으로 변하며 굳어져서 나무진이 된다. 이 나무진을 수집한 것이 상품의 몰약인데, 그 맛이 쓰고 톡 쏘는 자극성이 있으며 향이 매우 짙다.
고대에는 몰약의 홍갈색 송진이 미라의 보존을 위해 이용되었다. 그것은 또한 문둥병과 매독을 포함한 많은 전염병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었다. 몰약은 또한 호흡기 질환의 완화를 위해, 그리고 치아 건강을 위해 추천되었다. 전통 중국 의학에서는 출혈과 상처를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부패방지와 냄새를 없앨 뿐만 아니라 악마를 제거한다는 믿음이 있어 각종 향유와 함께 종교적 제사에 많이 사용했다.
성경에 나오는 몰약 이야기
십자가에 매달리신 예수님이 병사가 몰약을 탄 포도주를 드렸지만 드시지 않으셨다(마 27, 34). 몰약을 탄 포도주는 약간의 진통작용이 있다.
몰약의 향기는 청정제로서도 귀중하게 여겼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잠언에 보면 "잠자리에 몰약과 침향과 육계향도 뿌렸다"는 언급이 있다(잠언 7, 17).
또한 시편에는 "몰약과 침향과 계피로 당신 옷들이 모두 향기로우며 상아궁에서 흘러나오는 현악 소리가 당신을 즐겁게 합니다"(시편 45 ,9)는 말처럼 왕의 옷에 사용할 정도로 중요한 향료였다.
몰약은 죽은 시체를 썩지않고 보존하는 데 사용했는데 미라를 만들 때에 사용했다. "니코데모도 몰약과 침향을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왔다. 그들은 예수님 시신을 모셔다가 유다인들 장례 관습에 따라, 향료와 함께 아마포로 감쌌다"(요한 19, 39-40).
에 2:12엔, 에스더가 아하수에로왕에게 나아가기 전 여자에 대해 정한 규례대로 여섯 달은 몰약 기름을 쓰고 여섯 달은 향품과 여자에게 쓰는 다른 물품을 써서 12개월 동안 몸을 정 결하게 하는 기한이 있었던 것으로 미루어, 몸을 정결하게 하는 화장품이었음도 아울러 알 수 있다.
몰약의 효능,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