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산(大金山)이란 이름을 가졌지만 조선 중엽부터 마치 비단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비단 금(錦)자를 쓴 대금산(大錦山)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정상부엔 산성의 흔적도 있다.
산도 낮지만 코스 길이도 불과 7㎞ 남짓하고 힘든 구간도 별로 없어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산보하듯 걸어도 3시간이면 넉넉하다. 통상 5~6시간씩 걸었던 기존의 근교산 소개 코스와 비교하면 난이도 면에서 훨씬 수월한 것. 반면에 빼어난 남해안 풍광을 즐기고 진달래 향기에 원없이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봄꽃 산행지로는 최적이 아닐까 싶다.
전체적인 코스는 거제시 연초면 명동리 명상버든마을 버스정류장~대금산 마을~정골재~전망대~정상~전망대~시루봉 갈림길~시루봉 정상~시루봉 갈림길~뽈쥐바위고개(진달래군락지)~임도 갈림길~벽개동목장~명상버든마을 정류장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다.
들머리인 명상버든마을 정류장에서 대금산을 바라보며 동쪽인 대금산 마을 쪽으로 들어서는 길은 콘크리트로 포장된 길이다. 마을 입구의 등반안내도를 지나 마을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15분쯤 후 임도를 버리고 정면 등산로로 치고 오르는 갈림길이 나타난다. 백목련과 홍목련이 어우러진 목련터널이 길손을 반긴다. 흑염소 수십 마리가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다. 향긋한 꽃냄새를 맡으며 10분가량 올라서면 다시 임도와 만나는데 왼쪽으로 50m가량 가면 넓은 주차장이 있고 좌우로 임도가 갈라진다. 이곳이 정골재다. 오른쪽으로 가면 장목면 외포 방향, 왼쪽은 애초 명상버든마을 앞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아스팔트 길을 따라 고갯마루로 올라가서 만나는 반깨고개와 연결된 길이다.
임도를 외면하고 이정표에서 정면 산길로 치고 오른다. 정상으로 가는 길이다. 이 구간은 거제지맥의 일부 구간이기도 하다. 제법 땀이 밸 정도로 15분가량 오르막을 치면 정상부 못 미친 곳에 조망이 탁 트이는 전망대를 만난다. 북서쪽으로 멀리 고현만과 고성 앞바다, 고성 거류산, 통영 벽방산이 한눈에 들어오고 가깝게는 산행 초입의 대금산마을과 거제도의 수많은 연봉들이 펼쳐진다. 다시 걸음을 재촉하면 2분 뒤 정상 아래 공터 갈림길. 이곳에 이미 자리를 깔고 식사를 하며 얘기꽃을 피운 사람들이 있다. 목을 길게 빼고 그 너머 아래 진달래평원을 보니 지금까지의 산길과는 판이하게 다른 분홍색 꽃밭이 융단처럼 펼쳐져 있다. 입이 쩍 벌어질 정도다. 좀 있다 들를 생각을 하며 오른쪽으로 30m만 오르면 삼각점이 있는 대금산 정상이다. 대부분의 남해안 산들이 그렇지만 대금산 정상의 조망 또한 가히 일품이다
산행코스; 대금산마을-정골재-전망대-정상-시루봉정상-뿔쥐바위고개(철쭉군락지)
산행시간;점심식사포함(약 3시간30분소요)산행후 주변관광
산행일;2013년04월14일 일요일 산행지;거제대금산 철쭉산행 산행비;25,000원 조.석식포함 출발지;진해석동동사무소 06;00분
탑승지;
첫댓글 참석 석동동사무소
아우치님외1명창원시청에서
이미숙님석동에서
김이사님외1명석동에서
고수님석동에서
물만난해적석동에서
참석(39사)탑승
참석합니다
대금산에 갑니다. 탑승지 : 노블파크 ㅡ 1 명 ㅡ
참석
외1명참석이요~~
석동에서~
박종오님 시티세븐에서탑승(010-8453-06**)
둥이G1명석동에서
김갑재님외1명 남산정류소앞탑승(010-9009-15**)
둥이G4명석동에서
부선뽈탕형님과형수님참석(남산터미널에서)
성원주상가에서G1명 교차로손님
동마산병원에서
김성도님외1명(011-9307-61**)
총무님을대신하여서
석동에서G2
창원역G1
동마산병원G1합4명
김대수님 남산터미널에서
010-2558-75**
오장미님외1명 동신A에서
010-5777-12**
산락회 3명창석
총무님G추가
39사1명,동마산1명 合2명
현재 자리5개남았습니다,,,
참고바랍니다,,,
수고 했어요^^
총무님G1명동마산병원에서
둥이G석동에서
만차입니다
님들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운영진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