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
[1] 사업개요
ㅇ업 종 명 :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
ㅇ사업특성 : 소고기와 해물을 곁들인 샤브샤브와 아구찜ㆍ낙지찜 등의 해물찜 요리를
동시에 취급함으로써 매출증대를 꾀한 외식점
ㅇ창업비용 : 1억 ~ 1억 2,000만원
ㅇ예상수익 : 1,200만원 ~ 1,300만원
ㅇ유망입지 : 사무실 밀집지역,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택밀집지역
[2] 업종소개
한 점포에서 두 개 이상의 업종을 취급하여 매출증대를 추구하는 점포 복합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점포 복합화 사업의 가장 큰 특성은 단순히 하나의 업종에 다른 메뉴를 추가하는 수준이 아니라 한 점포 안에 각각의 업종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호황기에는 업종 세분화가 강하게 진행되는 반면 불황기에는 점포 복합화가 추진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점포 복합화 추세는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에 따른 불확실한 시장 동향과 자기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신세대 소비자들의 요구와 맞물려 상당기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최근에 등장한 점포 복합화 아이템이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 소고기와 해물을 곁들인 샤브샤브와 아구찜ㆍ낙지찜 등의 해물찜 요리를 동시에 취급함으로써 매출증대를 꾀한 외식점이다. 고급스러우면서도 대중적인 샤브샤브는 점심메뉴로, 식사와 술안주로 제격인 해물찜은 저녁메뉴로 안성맞춤이어서 두 종류가 점심ㆍ저녁 장사를 상호보완해 주면서 수익창출을 유도하고 있다.
최근 해물요리 전문점이 외식시장을 종횡무진 주름잡고 있는데 주된 이유는 해물이 안전한 먹을거리라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더불어 고단백ㆍ저지방이라는 웰빙 트렌드에도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여기에 경기불황일수록 매운 음식을 선호한다는 흥미로운 통설과 저가정책까지 더해져, 해물을 이용한 다양한 찜요리가 외식시장을 휘어잡고 있다.
담백하고 독특한 맛이 일품인 샤브샤브는 익혀먹는 음식으로는 가장 천연상태에 가까운 고단백, 저칼로리 요리로서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건강 요리로 각광받고 있다. 샤브샤브는 각종 야채와 함께 담백하고 부드러운 색다른 고기 맛을 즐길 수 있어 어린이로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갖추고 있다. 또 식사는 물론 술안주로도 좋아 어디에나 어울리는 메뉴다.
샤브샤브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고가의 고급요리로서 일반 대중에게는 비교적 생소한 음식이었다. 그러나 최근 샤브샤브를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는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면서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샤브샤브가 다른 메뉴와 다른 점은 완전하게 조리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마다 놓인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고객들이 직접 조리를 하면서 먹을 수 있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먹는 재미까지 더해진다.
취급메뉴에는 샤브샤브 메뉴로 해물 샤브샤브, 소고기 샤브샤브, 스페셜(소고기+해물) 샤브샤브 등이 있고, 찜 메뉴로는 해물찜, 아구찜, 꽃게찜, 대하찜, 낙지찜 등이 있으며 식사메뉴로 왕만두와 냉면도 제공한다. 가격대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어서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직장인들과 신세대 젊은이들이 한 끼 식사와 술 한 잔 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의 장점은 식사손님과 술손님을 동시에 받을 수 있어 매출증대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점심에는 주로 식사손님을 받고, 저녁에는 식사손님은 물론 술손님도 받을 수 있으므로 테이블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또 다른 외식업종에 비해 비교적 메뉴수가 적어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투자수익성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의 창업비용으로는 30평 표준점포의 경우 점포임대보증금을 제외하고 약 7,590만원이 들어간다. 가맹비 500만원, 보증금 200만원, 인테리어비 3,900만원, 주방설비 및 집기구입비 2,200만원, 간판비 440만원, 인쇄판촉물 250만원, 교육훈련비 100만원 등이 구체적인 내역이다. 30평 정도의 점포를 임대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포함시키면 총 투자비용은 1억 ~ 1억 2,000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하루 예상 매출은 150만원 선으로 월 4,500만원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평균 마진율 65%를 적용하면 2,925만원이 매출이익이다. 여기서 인건비 900만원, 점포 임대료 450만원, 관리비 360만원을 공제하면 1,215만원의 순이익이 발생한다.
[4] 입지분석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의 주요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메뉴를 즐기길 원하는 직장인들과 젊은 층이다. 따라서 사무실 밀집지역이나 역세권, 먹자골목 등이 최적입지라고 할 수 있다. 또 가족단위 단체손님을 잡을 수 있는 주택 밀집지역도 고려해볼 만하다.
주택가에서 가족단위의 외식 고객을 겨냥할 경우에는 넓은 점포를 마련하는 것이 유리하고, 직장단위의 회식 손님을 대상으로 할 때는 주차장 확보가 쉬운 곳이 좋다.
[5] 성공포인트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의 핵심 성공요소는 다양한 메뉴와 맛이다. 결국 오늘은 어디 가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거나 독특한 맛을 찾는 고객들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 전략수립의 핵심요소가 된다. 이왕이면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다양한 메뉴가 구비되어 있는 음식점을 찾는 고객의 심리를 파고드는 것이다.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첫째, 경쟁력 강한 복합메뉴를 구비해야 한다. 샤브샤브 메뉴 한 가지로는 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 차별화 된 식사메뉴와 다양한 해물찜 등 안주메뉴를 준비하여 두면 고객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어 매출증대에 도움이 된다.
둘째, 음식점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 맛이다. 맛만 좋으면 고객들은 다시 찾게 되고 고객의 입을 통한 홍보효과보다 좋은 것은 없다. 신선한 해산물 뿐 아니라 양질의 고기, 신선한 야채와 정갈한 밑반찬을 내놓아 ‘맛있는 집’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셋째,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 조성과 이러한 분위기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이다. 요즘 고객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서비스만 좋으면 음식가격은 별로 문제 삼지 않는다. 따라서 종업원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음식점은 깨끗하고 청결해야 한다. 점포의 내부는 언제나 청결하게 청소를 하고 손님이 돌아간 후에는 곧바로 테이블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의 유니폼도 통일되고 산뜻하게 디자인하여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철저한 고객관리다. 좋은 분위기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고 간 고객은 이 점포의 훌륭한 홍보대사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단골고객에게는 머리띠나 열쇠고리, 휴대폰 줄 등 간단한 액세서리를 선물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매출증대에 도움이 된다.
[6] 업종전망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함은 모든 사람들의 한결같은 바램이다. 건강에 해롭다는 육류와 패스트푸드의 소비가 줄어들고 건강식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의 잠재적인 수요는 충분하다고 여겨진다.
요즘은 젊은 신세대들도 건강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따라서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라면 아무리 멀더라도 찾아가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해산물 외에도 한식요리와 디저트를 구비하고, 매장을 깨끗하고 산뜻하게 꾸며 세련되고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한다면 샤브샤브&해물찜 전문점은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 및 가족단위 손님들에게도 크게 어필할 수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