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서일본 침대특급 전동차 285계 0/3000번대
1. 제원
데뷔 - 1998년
길이/폭/높이 - 21300(선두차 21670) / 2945 / 4090
편성 - 7량편성(2M 5T), 병결가능(14량편성)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편성중량 - 305t(7량편성 기준)
가속도 - 1.8km/h/s(2M 5T 기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WMT102A(220kW)
편성출력 - 220kW * 4 * 2량 = 1,76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PWM)
대차 - 동력대차 WDT58 / 부수대차 WTR242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브레이크방식 - 발전/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공기 브레이크 / 미끄럼방지 / 응하중 / 밀림방지 제어 / 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ATS-SW, 열차방호무선장치
수상 - 1999년 블루리본상 수상
신세대 동차형 침대특급으로 운용되는 285계 <선라이즈 익스프레스>는 5량편성 35량이 생산되었다. 0번대 3편성 21량은 JR서일본의 고토종합차량소 소속(이즈모지소 배치)이며, 3000번대 2편성 14량은 JR도카이의 오오가키차량구 소속이지만, 3000번대는 운용 특성상 고토종합차량소 이즈모지소에 상주하며 실제의 차량관리를 JR서일본에 위탁하고 있다.
1998년 7월 10일에 운전을 개시하였으며 선라이즈 이즈모와 선라이즈 세토로 운용되며 오카야마~도쿄 구간은 14량 편성으로 중련되어 운행한다. 도쿄역에 도착한 차량은 낮시간대에는 다마치차량센터에 유치된다. 평소 조성은 이즈모시 - 도쿄 - 다카마츠 - 도쿄 - 이즈모시 순서대로 빙글빙글 순환운행을 하며 통상운행에는 4편성이 운용되며 예비의 1편성은 1998~2008년 사이에 도쿄~히로시마/시모노세키 구간 선라이즈유메 및 임시열차로 운전되는 경우가 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하쿠비선/산인본선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
JR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우노선/세토오오하시선/요산선 침대특급 선라이즈 세토
3. 편성표 / 차량기지
JR서일본 이즈모철도부 이즈모차량지부 소속. 7량편성 3편성 21량 운용.
JR도카이 오오가키전차구 소속.(JR도카이 차량은 JR서일본에 검수 등 관리를 위탁) 7량편성 2편성 14량 운용.
총 7량편성 5편성 35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첫댓글 운행 구간에 산인본선(호키다이센~이즈모시), 요산선(사카이데~타카마츠)도 포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제목은 너무 길어서 힘들것 같고 본문에는 오늘 내일 내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