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이가와철도 전기기관차 E10형(신카나야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49년
길이/폭/높이 - 12800 / 2708 / 4135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266-A / HS-267A(150kW) 4기
기어비 - 4.44
운전정비중량 - 45.00t
대차 - 형강조립 판스프링 대차
제동장치 - EL-14A 자동공기브레이크 / 손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
신호장치 - 타블렛폐색방식
오오이가와철도 E10형 전기기관차는 1949년 도입한 전기기관차로, 오오이가와본선 전철화에 맞춰 투입되었다. 1호기와 2호기는 미츠비시중공업에서, 3호기는 히타치제작소에서 제조되었다. 축배치는 B-B형이며 당시에는 사철에서 대형급의 전기기관차였다. 외관은 당시에 제조되었던 국철 EF58형이나 EF15형과 유사하며, 고베전기철도 ED2001형이나 오다큐 데키1040형 등과 비슷하다.
등장 초기부터 오오이가와본선의 화물열차 견인에 사용되었다. 1976년부터 SL급행이 운전개시된 이후는 SL의 보조기관차로 운용되었으며, 화물운용은 1983년에 폐지되었다. 2000년부터는 ED500형과 공통운용으로 SL의 보조기관차로 활동하였다. 이외에도 1984년부터 매년 여름에 운용하는 맥주열차와 이벤트 객차열차 등도 견인했고, 신카나야차량구에서 입환작업에도 사용되었다. 공사열차로 호키800형 등을 견인하기도 하였다. 2011년 이후 1호기는 운용이탈되었으나 2014년에 전반검사를 포함한 대규모의 정비를 받아 돌아왔다. 모터와 대차는 2011년 폐차/해체된 고베전철 700형 전기기관차의 것으로 교환하였다. 103호기는 1970년에 폐차된 이후 가쿠난철도에 전출되어 사용되었으나 1986년에 다시 폐차처리되어 오오이가와철도로 돌아왔다가 2016년에 최종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오오이가와철도 오오이가와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오오이가와철도 신카나야차고 소속. ED10 1~2호기 총 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