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시영지하철 전동차 2000형(세이신야마테선용 / 묘다니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1988년 4월
길이/폭/높이 - 19000 / 2790 / 409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9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SEA-340(130kW)
편성출력 - 130kW * 4 * 4량 = 2,040kW(6량편성)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형 민덴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39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 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ATO
1988년 4월 호쿠신급행전철 개통으로 증비된 열차로, 총 4편성 24량이 제조되었다. 1000형과 똑같은 구조로 알루미늄합금제의 19m급 차량으로, 기본적인 전장품 등은 1000형 증비차량이었던 1116~1118편성과 큰 차이점은 없다. 직통운행을 하는 호쿠신급행에서 동시에 나온 차량인 7000계가 VVVF인버터제어를 채택했지만 고베시교통국은 전기자쵸퍼제어를 고수했는데, 이는 전력전자기기에서 노이즈가 발생하여 ATC의 차내신호와 유도무선 등에 혼신이 갈 우려가 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제어기기는 1000형과 유사하지만 외관은 호쿠신급행 7000계와 유사하여 기존 1000형과는 다르게 큰 업그레이드를 이룩하였다.
2013년부터 리뉴얼작업이 개시되어, "향토기업"인 카와사키중공업에서 객실의 리뉴얼과 주회로장치의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도입, 보조전원의 SIV화 등의 리뉴얼 공사를 시작해서 2014년 12월의 2122편성을 마지막으로 전 편성의 리뉴얼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고베시교통국/호쿠신급행 소속 전 차량의 VVVF인버터제어화가 완료되었다. 특히 2122편성의 차내조명은 LED화되어 있다.
6000형의 도입으로 말미암아 2000형도 폐차가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는 전 편성 현역이지만 2021년에는 19/20편성이, 2022년에는 21/22편성이 폐차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 / 호쿠신급행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세이신츄오(1호차) 신코베/타니가미(6호차)> |
| | <> <> | | | <> <> | |
편성 | 2100 | 2200 | 2300 | 2400 | 2500 | 2600 |
| Mc2 | M1 | T | T' | M1' | Mc'2 |
| MG COMP | VVVF | | | VVVF | MG COMP |
2119F | 2119 | 2219 | 2319 | 2419 | 2519 | 2619 |
2120F | 2120 | 2220 | 2320 | 2420 | 2520 | 2620 |
2121F | 2121 | 2221 | 2321 | 2421 | 2521 | 2621 |
2122F | 2122 | 2222 | 2322 | 2422 | 2522 | 2622 |
고베시영지하철 묘다니차량기지 소속.
6량편성 4편성 2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