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홍일 카페
-관광버스 운전 좌회전, 우회전 잘하는 요령.?
-오마리를 크게 해서(차량 앞머리 헤드를 크게돌아),
버스는 차가 생각보다 넓기때문에 막상 차에 타면, 주눅이
들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대범하게 생각하십시요.
차에 탑승하기전, 또는 후에 사이드브레이크와 비상등,
깜빡이 등의 조작방법은 필히 알아두셔야 됩니다.
커브를 돌때(틀때)
대형차량들은 커브를 틀때 도로가 좁으면 반드시 중앙선을
침범하여 커브를 틉니다.
크랭크 빠져나와서 커브를 돌때, 오마리를 크게 해서
(차량 앞머리 헤드를 크게돌아),
중앙선을 살짝 침범해서 도십시요.
S 코스 진입전에도 차량을 반듯이 확인한 후, 진입해야
쉽습니다.
좌, 우회전할때 가장 주의해야 될 점이 앞바퀴가 어디 붙어
있느냐 하는 겁니다.
승용차는 앞바퀴가 운전자 앞에 있습니다.
트럭종류는 앞바퀴가 운전자 밑에 있습니다.
버스종류는 앞바퀴가 운전자 뒤에 있습니다.
대형면허 시험은 차량 바퀴가 선에 걸리느냐, 안걸리느냐,
이겁니다.
차량몸이 선 밖으로 나간거와는 상관이 없단 말이지요.
그리고,
당연히 차량몸이 선밖으로 나가야 됩니다.
그걸 잘 생각하셔서 대범하게 운전 하십시요.
처음에는 작은 자동차랑은 전혀 운전하는 방법이 달라서
많이 힘들었어요.
특히,
버스의 길이가 너무길고, 넓기때문에 다른 차량과 충돌이
일어날까봐 걱정을 많이했습니다,
자동차 주차기어도 다른곳에 있고요,
기어도 1단에서 6단, 그리고, 후진기어까지 위치가 다르고,
여러가지 조작 버튼들이 많아서, 처음에는 많이 혼란
스러웠습니다.
먼저,
좌,우회전 할때는 작은 자동차 운전 요령과 다릅니다.
일단, 좌회전을 할 경우 우측 백밀러를 중심으로 내 몸이
완전히 중앙선을 다 빠져 나간뒤 핸들을 돌립니다.
이렇게 해야 버스 옆면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고요,
우측 백밀러를 최대한 앞쪽으로 붙여서 돌리며 좌측
백밀러는 보면서 돌립니다.
우회전 할경우는 운전하는 곳을 중심으로 자동차 문이 완전히
빠져나가면 핸들을 조작하면 됩니다.
백밀러 보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추가로 후진할 경우는 뒷바퀴끝을 중심으로 주차를 하거나,
후진을 하는데, 요즘은 후방 카메라가 달려있어서, 그것을
보면서 주차를 하면 됩니다.
버스 운전이 어느정도 적응이 되면 작은자동차들 운전하는
것보다 더, 쉽고 편합니다. 승차감도 좋고요,
(운전석은 에어의자입니다.), 힘도 좋고요,
운전하기도 편해집니다.
그리고,
버스는 일반 판 브레이크가 아니라, 유압식 브레이크입니다.
물론,
주차 브레이크도 유압식 브레이크고요.
그래서, 브레이크 조작법도 다릅니다.
그리고,
버스에는 많은 조작버튼들이 있는데요,
뒷쪽에 독서들부터 시작해서 관광버스의 경우 노래방, 조명,
티비 등등 많은 장치들을 운전하면서 조작을 해야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적응을하면 쉽게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버스는 1단 출발을 하시면 됩니다.
이후,
속도를 올리면서, 기어도 서서히 고단으로 변경을 하며
주행을 합니다.
클러치 패달은 차량의 출발 및 정시시, 그리고, 기어변속시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출발전 기어를 1단으로 변속하고, 엑셀패달을 살짝 밟으면서
반클러치로 출발을 하다가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엑셀을
조금씩 밟으면서 클러치를 서서히 다 떼시면 됩니다.
1. 일반운전자들은 이걸 잘 모릅니다.
버스와 5톤 이상 트럭은 브레이크가 에어라는걸...
공기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요.
칙! 칙! 칙! 하는건 공기로 브레이크 잡는 소리 입니다.
공기가 다 빠지면 브레이크가 작동 안합니다.
출발전 엔진을 10분이상 공회전 시켜서 에어를 어느정도
채우신후 출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면허시험장 차량들은 상당히 노후? 되어 있습니다.
자가용이랑 틀립니다.
핸들도 잘 안돌아가고, 차량도 상당히 구형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거 하나도 없습니다.
클러치도 빡빡하고 기어도 잘 안들어 갑니다.
대형에서 많이 떨어지는 이유는 차량의 노후 때문일수도
?
3. 크랭크 돌때는 전진, 후진, 전진, 후진... 이렇게...
알아두실거는 크랭크가 됬든 에스코스가 됬든 한방에
빠져나갈수 있다는 겁니다.
사이드 밀러로 좌, 우 앞바퀴가 다 보입니다.
크랭크 꺾으실때는 사이드 밀러 필수로 바퀴와 선을
보시면서 핸들 최대한 꺾습니다.
뒷바퀴는 보실 필요 없습니다.
검정선에 물릴것 같으면 살짝? 후진해 줍니다.
에스코스는 차량 바퀴를 선따라 돌려주시면 됩니다.
선보다 차량바퀴가 더 많이 돌기때문에 식은 죽 먹기죠.
선에 걸릴것 같으면 핸들을 더 돌려서 차량바퀴가 선에
물리지 않게 충분히 돌릴수 있습니다.
4. 차가 생각보다 넓기때문에 막상 차에 타면 주눅이 들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대범하게 생각하십시요.
차에 탑승하기전, 또는 후에 사이드브레이크와 비상등,
깜빡이 등의 조작방법은 필히 알아두셔야 됩니다.
5. 커브를 돌때(틀때)
대형차량들은 커브를 틀때 도로가 좁으면 반드시 중앙선을
침범하여 커브를 틉니다.
크랭크 빠져나와서 커브를 돌때, 오마리를 크게 해서
(차량 앞머리 헤드를 크게돌아),
중앙선을 살짝 침범해서 도십시요.
S 코스 진입전에도 차량을 반듯이 확인한 후, 진입해야
쉽습니다.
6. 운전은 운이 아니라 실력입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자신의 운전실력을 과대평가?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합격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건 확률이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특이한 면허에 도전하여 몇번 실패하면 면허
시험에 문제가 있다고들 말 합니다.
그렇다고 개나 소나 다 그 면허 따기를 원하지도 않습니다.
7. 20Km 고속주행구간이 상당히 짧기때문에 3단 넣을
시간이 없을 겁니다.
철길에서 멈춘후 1단출발 .... 2단 넣은후 엑셀을 사정
없이 밟아 줍니다.
당연히 20K m 넘게 속도가 나오지요.
여기서 3단만 살짝 넣어줍니다.
속도는 2단으로.............................. 기어는 3단 살짝
그다음 급브레이크.....
8. 티코스는 생각보다 쉽습니다만, 빠져나올때 전, 후진을
반복해야하므로 시간이 좀 많이 걸립니다.
핸들이 잘 움직이지 않기때문에 조바심이 날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2분은 충분한 시간입니다.
9. 주차는 최고 쉬운 코스 입니다.
생각보다 주차장이 아주 넓거든요.
10. 좌, 우회전할때 가장 주의해야 될 점이 앞바퀴가 어디 붙어
있느냐 하는 겁니다.
승용차는 앞바퀴가 운전자 앞에 있습니다.
트럭종류는 앞바퀴가 운전자 밑에 있습니다.
버스종류는 앞바퀴가 운전자 뒤에 있습니다.
대형면허 시험은 차량 바퀴가 선에 걸리느냐, 안걸리느냐,
이겁니다.
차량몸이 선 밖으로 나간거와는 상관이 없단 말이지요.
그리고, 당연히 차량몸이 선밖으로 나가야 됩니다.
그걸 잘 생각하셔서 대범하게 운전 하십시요.
아.. 오르막길 오를때 주의하실건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기전 엑셀을 수차례 밟아 엔진 RPM을 살짝 올린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시고 오르시기 바랍니다.
(엔진힘은 좋아서 시동이 잘 안꺼지고, 브레이크가 에어라
뒤로 잘 밀리지도 않지만 혹시나해서..)
이걸 잘못하면 시동이 꺼져서 불행히도 불합격 될수
있습니다.
운전은 감입니다.
처음 몰아보는 차량에 감이 있을리 없습니다만.....
그래도 적용해야 됩니다.
자신이 여태 몰아봤던 차량이 더 커졌다고 생각하시고,
운전석도 바뀌었다고 생각하시고..
운전은 할줄 아니 최소한 시동은 안꺼트릴거 아닙니까?
최소한 사고나기전 브레이크는 밟을줄 알지 않습니까?
요약드립니다.
대범하게 생각하시고.
차량이 엄청나게 노후됬으니 감안하시고.
코스 이외의 교차로 등에서는 차량을 크게 도시고.
앞바퀴 양쪽이 다 보이니 선에 안닫도록 사이드 밀러
보시면서 운전하면 되시고.
뒷바퀴는 신경끄시고.(주차시에만 신경쓰심)
오르막길 같은곳에서 시동 꺼질거 같으면 엑셀을 파파팍!
밟아서 후까시 주시고.
그럼 됩니다.
RPM은 2천 안넘어 가면 됩니다.
밟을때 팍팍!! 밟으시구요.
브레이크도 밟을때는 팍팍!! 밟아주세요.
핸들 진짜 잘 안돌아가거든요. 그래도 어거지로 돌리세요.
(T코스에서 경험하게됨)
아.. 참고로 크랭크와 S코스는 후진없이 한방에 통과
됩니다.
(제가 크랭크에서 한번 후진 후, 나머지는 후진없이 한방에
통과했슴)
바퀴하고 선이 보이니까요.
바퀴와 선이 안닿을정도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하면 한방에
됩니다.
첫댓글 운전잘하는 방법?
천천히 출발하고,
천천히 주차하고,
코너링할때 라운딩 크게돌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