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의 종류 - 메이저, 마이너, 세븐, 메이져 세븐, 어그먼트, 디미니쉬,SUS4
메이저 코드 알파벳 뒤에 아무것도 안붙는.. C,D,E......B C#=Db, Eb, 뭐 이런것들도 포함.. 메이져 코드의 화음음계는 기본음 위에 장3도 그위에 단3도 더한것.. 여기서 장3도란 온음 2칸 올린거..단3도란 온음1칸 반음 1칸..올린거.. C코드 : 도미솔 D코드 : 레파#라
마이너 코드 -기본음에 단3도 올리고 그위에 장3도 올리는거.(메이저와는 반대) 마이너 코드는 표기할 때 m을 붙여서 사용 즉 D마이너 코드는 Dm, E마이너 코드는 Em라고 표기 Em코드의 음계는 미솔시, Am코드의 음계는 라도미
간단하게 기억하시려면...원 메이저코드에서 중간음만 반음내리면 마이너 코드가됩니다. C - 도 미 솔 Cm - 도 미b(레#) 솔
A - 라 도# 미 Am - 라 도 미
G - 솔 시 레 Gm - 솔 시b 레
세븐(7)코드 - 기본음(근음)에서 한음내린음을 맨위에(4층)에 추가
세븐 코드는 C7, D7과 같이 기존 코드에 7이라는 숫자를 붙임 즉 D7도 있지만 Dm7도 존재한다는 것이죠. 우선 C코드를 쳐봅니다. 도미솔이죠? 그럼 그 코드의 기본음(도)에서 한음 내립니다. 무엇이 되나요? 시b(시플랫)이 되죠? (시와 도는 반음차이이므로, 시플랫과 도가 한음 차이가 됩니다.) 바로 도미솔시b이 C7코드의 음계입니다. 많이 쓰이는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G7코드는 기본 G코드(솔시레)의 기본음(솔)에서 한음을 내린음(파)을 추가하면 됩니다. 즉 솔시레파가 G7코드가 됩니다. 그럼 Dm7코드를 보죠. D가 레,파#,라이므로 Dm는 레파라가 되죠. Dm7코드는 레파라도가 됩니다.
메이져7코드 메이져7코드는 그냥 7코드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 화음의 느낌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임의로 바꾸어 쓰시면 곤란 합니다. 우선, 메이져7코드는 M7라고 표기를 합니다. 즉 D메이져7코드는 DM7이라고 표기합니다. 위에서 배운 7코드가 그 코드의 기본음에서 한음 내린 것이라고 했죠? 메이져7코드는 기본음에서 반음을 내린음을 매위(4층)에 추가하면됩니다
즉 C7은 도미솔시b이 되고, CM7코드는 도미솔시가 됩니다. D7은 레,파#,라,도가 되고, DM7코드는 레,파#,라,도#이 됩니다. G7은 솔시레파가 되고, GM7코드는 솔,시,레,파#이 됩니다.
디미니쉬7 코드
기본음에 단3도 그위에 다시 단3도.그위에 또 단3도 ...즉 12음계를 4로 나눈거죠.. 디미니쉬7코드는 dim7이라고 표기 아까 마이너코드(m)가 가운데 음을 반음 내린다고 했죠? 디미니쉬코드는 가운데음과 마지막음을 반음내리는 것입니다. 즉 Bm(B마이너코드)는 시레파#이지만, Bdim7코드는 시레파솔#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C코드를 예를 들어보죠 Cm는 도,미b,솔이지만, Cdim7은 도,미b,솔b,라입니다.
dim7코드의 다른 표현 (뭐 정확하게 다른 표현이란 말은 안맞고요,,비슷한 느낌 이라고 할까요?) Am코드(라도미)에 -5라는 숫자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Am-5라고 표기가 되죠. (Adim7과 1,3,5도 음이 같죠..) 그것은 Am에서 5번째음(기본음 라에서 5번째음을 가리킵니다. 미.) 그것을 - 시키라는 말(반음 내리라는 말)입니다. Am-5는 A코드중 가운데 음을 반음 내린 상태에서 마지막음도 반음 내리라는 말이죠. 하프 디미니쉬 코드는 m7(b5)의 다른 말 입니다. 근음+단3+단3+장3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Cm7(b5)로 보자면 C,Eb,Gb,Bb 이렇습니다.
보이싱은 디미니쉬와 거의 버금갈정도로 보이싱이 불안하고 매우 불안정하고 슬픕니다.
보통 그냥 m는 그냥 슬프고 m7은 조금 더 슬프고 m7b5는 엄청 슬프구 dim는 매우 슬프다는 말로 통한다는데요..
단3도로 음들이 쌓여가는게 더 많은순으로 슬픈가봐요..뭐 직접 쳐보시길..느낌은 주관적 이니깐요..
디미니쉬는 근음+단3+단3+단3 이렇습니다.
어그먼트코드 aug라고 표기, 그 의미는 마지막음을 반음 올리라는 말이죠. 즉 Caug코드는 도,미,솔#이됩니다.(마지막음 솔을 반음 올립니다.) Daug코드는 레,파#,라#이 되구요. 어그먼트 코드도 다르게 표시 될 수 있습니다. Caug를 C+5라고 표시할수 있습니다.(5번째음, 즉 마지막음을 반음 올리라는 얘기)
sus4코드 sus4코드는 그냥 sus라고도 표기합니다. Csus4는 도파솔입니다. 즉 C코드의 중간음을 반음 높게 치는 것입니다.(중간음을 반음 내리면 마이너 코드, 반음 올리면 SUS4) Dsus4는 레솔라입니다. Asus4는 라레미입니다. 일반적으로 sus4코드를 사용한 후에는 원래 코드로 돌아오게 됩니다. 즉 Csus4다음에는 대부분 C코드가 나오게 되죠.
기타 코드 음 또 자주 쓰이는걸로는 나인, 식스 ,add2 등등이 있겠는데요...
나인은 C9 이라면 도,미,솔,시b,레(요게 9번째음) 이고요.
식스는 C6 라면 6번째 음 즉 라를 치라는 말이겠죠..
add2는 Cadd2 코드 라면 2도 음 레를 추가 시키라는 뜻이겠죠..
중요한거는 저 코드의 느낌이 곡 흐름중에 어떻게 쓰이느냐 하는겁니다..
코드의 음들을 쌓고 나열하는 과정(보이싱)은 항상 변화를 갈망하고 어떤 코드나 음으로 돌아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드 종류는 많지만.. 이 코드 전부를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이 화장을 하면 이쁘듯이 .. 코드 전부를 알면 노래가 좋긴 좋습니다..
하지만 코드를 전부 몰라도 노래가 되긴되요 ^^...
그대신 ! 피아노랑 맞춰서 할때는 코드 꼭 알아야죠...
|
< 용어정리 >
메이저(Major)
마이너(Minor)
디미니쉬(Diminished) - 줄이다, 낮추다, 반음감소하다
오그먼트(Augmented) - 증가시키다.늘리다, 반음올리다
SUS4(Suspended) - 메달다, 걸다, 달다.. SUS4라는것은 근음에서 3도음은 생략하고 4도음을 suspend했다는겁니다....결과적으로 중간음(3도)을 반음 올린것과 같죠..
add(Addition) - 추가하다, 덧셈 add2는 2도음을 추가, add4는 4도음을 추가 이런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