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회전반경-축거) - 오버항 범퍼~꼭지점(전폭)
아반테 5100-2550-650
1900(1775) 30도
소나타 5400-2730=2670 2000(1800) 30도
제네시스 5470-2935=2535 32도
산타페 5400-2700=2700 30도
베라크루즈 5700-2805=2895 30도
코란도 5250-2480=2770 29도
액티언 5600-2740=2860 29.5도
이카운티단축 6200-3350-1190 1660(2000) 33도
4000만원
이카운티장축 7400-4085-1190 2125(2000) 34도 5000만원
에어로타운단축 7100-4000=3100 34도
에어로타운장축 7800-4390=3410 34도
대우BS090 7300-4200-1975 1125 35도 6000만원
대우BS106 8860-5200-2100 1560 36도
수퍼에어로시티 8900-5400 1500? 37도 7500만원 연비 3K/L
대우버스210 9000-5400-2050
1550(2500) 37도 15000만원정도.
에어로스페이스 9900-6050=3850 37도
에어로하이클래스 10100-6150=3950 37도
에어로익스프레스 10700-6500=4200 37도
5톤 단축 7200-3800 = 3400 2000?(2300) 32도 4500만원 연비 5.5K/L
5톤 장축 8300-4500= 3800 2500? 33도
5톤 초장축 8900-4900= 4000 3500? 33도
극초장축 축장착시(축거5600mm) 가격은 현재 가격보다 1.200.000원 인상되고 초장축이(적재함7300mm) 경쟁사 차량 보다
적재함 길이가
길어 축개조 등 적재능력에 있어 경쟁력이 있습니다.
마이티2.5톤 6000-3375 34도, 6500-3570더블캡 33도, 5000-2750단축 33도
볼보덤프 (1795+3105+1370)/10700 36도 4430
1톤 포터 4800-2430=2370 1300? 30도
기아코스모스 7100-4000=3100 34도
그랜드스타렉스 5600-3200 = 2400 35도 후륜차임
그랜드카니발 5700-3020-975 =1705 32도 전륜차임
모닝 4600-2370=2230 1700? 1595 31도
마티즈 4500-2340=2160 1600? 1495 31도
앞사발 카고 10X4 축거 8미터. 11700-7850=3850 42도 버스보다 더함. 전폭은 2495
3.5t 4m, 5톤초장축 5m, 초대형버스 6m, 카고초장축 7m, 10발이 8m
* 동심원 2개... 안쪽 뒤바퀴와 앞쪽 바깥바퀴를 생각하세요. 대충 비율을 계산해보면 버스가 1:0.5, 아반테가 1:0.55정도의
크기로 동심원 두개가 그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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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아반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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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시내버스정도)
sine(30)=0.5 sine(33)=0.54 sine(35)=0.57 sine(37)=0.6
* 버스 돌아갈때 4~5미터 코너는 그정도로 여유(후축부터 코너블록사이의 직선거리)가져야하고 1미터때는 2.65, 2미터일때는 3.46
3미터일때는 3.87정도의 여유. 결국 차선 1개 이상 여유있을때는 운전석 바로뒤부분까지 코너접근할수 있단 얘기.
sqrt(내측뒷바퀴회전반경의 제곱 - 장벽에서 중심까지의 거리의 제곱) = 돌아넘을수 있는 장벽의 코너까지의 거리
아반테 5100*2*3.14/4=8007, *2/3=5338 최소회전반경으로 유턴때 앞외측바퀴가 5338일때 앞정점(횡으로는
4417정도)이고 13345일때 반대측정점에 도달함. 앞외측, 뒤외측바퀴의 차이는 50cm(R*0.1) 안쪽 앞뒤바퀴차이는
1500(4590-3000)정도.
실제 차선은 앞외측바퀴로 부터 반대차선정점까지는 9690으로 차선3개가 좀 넘음.
버스라면 9*2*3.14/4=14130, *2/3=9420 최소회전반경으로 유턴때 앞외측바퀴가 9420일때 앞정점(횡으로는
7188정도)이고 23550일때 반대측정점에 도달함. 앞외측, 뒤외측바퀴의 차이는 180cm(R*0.2) 안쪽 앞뒤바퀴차이는
2800(7500-4700)정도.
실제 차선은 앞외측바퀴로 부터 반대차선정점까지는 1620으로 차선5개반정도됨.
* 핸들을 완전히 한쪽으로 돌리고 회전할때, 대형버스,트럭은 회전반경/2, 대충 차폭*2=5m 차폭2배보다 안되게 옆으로 갔을때 정점을
통과한다고 보면 됨. 소형차도 차폭2배가 안되게 옆으로 갔을때 정점을 통과함.
* 12미터버스가 최소회전반경으로 회전때 오히려 아반테보다 앞범퍼에서 회전 먼쪽 꼭지점까지의 직각거리가 350cm짧다는것을 눈여겨 봐둘
필요가 있음. 차크기에 비례해서 훨씬 커야함에도 불구하고. 그래서 차폭 반도 안되는 꼭지점을 거의 옆으로 회전하듯 버스 앞부분이 돌아간다고
생각됨.
* 최소회전반경의 공식은 R = 축간거리(축거) L / 앞쪽 바깥바퀴의 꺽이는 최대각도 사인값...
참고로 버스는 앞바깥바퀴 37/앞안쪽바퀴 45 승용차는 32/40
* 승용차는 좌우로 핸들 1바퀴반, 트레일러,레커,트럭은 두바퀴, 버스는 두바퀴반 또는 세바퀴로 생각됨.
승용차는 1.5바퀴이내에 최대각도 버스는 2바퀴정도면 최대각도.
참고로 조향비(핸들:바퀴각도) 승용차 15~20:1,대형차 20~36:1 비율.
* 후진할때는 3-4미터? 뒤외측바퀴가 R/2위치?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