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효 예측 입문六爻預測入門
순서
1
-數序:干支、經卦(8괘) -數序: 別卦,五行
-卦理啟蒙: 地支, 地支中的合、刑、沖的關係. 起卦
2
-裝卦 : 納甲. 世應. 卦宮. 用神. 原神, 忌神和仇神.
2-1
-卦理: 日建、月建和日破、月破. 旬空. 進神退神. 飛神伏神.
三合局. 反吟伏吟. 合處逢沖和沖處逢合.六神. 神煞.
3
-附錄--應期初步. 應期參考. 其他起卦法.
ㅡㅡㅡㅡ2-1 2.에 이어서 계속
卦理--日建、月建和日破、月破 괘리 - 일건, 월건과 일파, 월파 보는법
通過前面三個章節的學習,大家對六爻卦的認識應該會有一個大概的瞭解,但是還遠遠不夠。
現在我們要進一步的學習,
就是找到用神之後,是利用伸麼工具對一個卦進行推斷的呢?
這是本章的內容,實際上也是本資料的核心章節即卦理的瞭解和掌握。
통과한 앞 3개장에서 공부함으로써, 육효괘에 대한 인식 응해 모두 대략적인 이해를 하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일보전진하여 배워야한다,
즉 용신의 후를 발견하고, 이용을 펴서 어느 공구로 한 괘를 대할 것인지 추단을 해야 합니까?
이것은 이 장의 내용이며, 실제로 이 자료의 핵심 장 마디인즉 괘리의 이해와 숙달입니다.
如果把六爻卦的學習過程看做是登山的話,
那麼,這一章就是接近山頂的重要一步。
但是,我們必須認識到,六爻卦的學習是永無止境的,
而你對這一章的內容的掌握程度直接決定了日後將會在卦術方面能夠走多遠,
能有多大的收穫與成就。
만일 육효괘의 학습과정을 등산으로 살펴본다면,
다음은 이 한 장은 산 정상에 접근하는 중요한 한 단계이다.
그러나 우리는 필수로 인시해야 하는 것은 육효괘의 학습이 끝이 없다는 것이며,
너는 이 장의 내용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는 나중에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수확과 성취를 달성 할 수 있는지를 직접 결정합니다.
第一節、日建、月建和日破、月破
所謂的月建和日建(有時稱為日辰),說白了就是占卦時日和月的干支,
它們二者是衡量用神衰旺的準繩。
제1절, 일건, 월건 과 일파, 월파
이른바 월건과 일건( 시간이 있으면 일진이라고도 함)은, 이른바 '점괘 시일과 월의 간지'라고 하며,
그 둘은 측량할 용신의 쇠 왕의 기준이다.
例如辰月甲寅日;占得《地天泰》變《地澤臨》
例如辰月甲寅日占得
예를 들어, 진월 갑인일이다 ; 점은 '지천태' 가 변하여 '지택림'으로 바뀌다
예를 들면, 진월 갑인일에 점하여 얻었다
地天泰 變 地澤臨
酉金子孫 應 酉金子孫
亥水妻財 亥水妻財 應
醜土兄弟 醜土兄弟
辰土兄弟 世 醜土兄弟
寅木官鬼 卯木官鬼 世
子水妻財 巳火父母
-위 번역 생략-
在這裏,辰月的“辰”就是月建,甲寅日的“寅”就是日建,
而在這個卦中我們可以看到,
世爻兄弟辰土臨(注)“月建”,
二爻官鬼寅木臨“日建”,
一般來說,臨月建或日建的卦爻都以旺論。
여기서 진월의 진은 월건이고, 갑인일의 인은 일건이며,
이 각괘에서 우리는 살펴 보는데,
세효 형제 진토가 임하고(주) "월건"이며,
2효 관귀 인목이 임하여 "일건"이며,
일반적으로 말해, 임한 월건이나 일건의 괘효 모두는 왕을 론한다.
日月二建對卦爻的影響力的巨大的,
所以古人說“月令乃蔔筮之提剛,日辰為六爻之主宰”,
實際上都是在強調日建和月建的重要性。
일 월의 2 건은 괘효의 영향에 대하여 힘이 거대하였고,
그래서 고대인 말은 "월령이 점에서 제강이며, 일진이 6효의 주재가 된다",
사실은 강조에서 일건과 월건의 중요성이 있다.
那麼,什麼是“月破”?
與月建相沖的爻就是月破。
前面章節中我們已經講過的地支的相沖關係,在這兒我間就不再重複。
需要說明的是,月破之爻代表“極弱、極倒楣”,是最為不利的。
다음, "월파"는 무엇입니까?
함께 월건과 충하는 효를 월파로 취한다.
이전 장마디에서 우리가 이미 설명한 지지의 상충 관계로, 여기서 다시 중복하지 않습니다.
수요 설명은 월파의 효 대표는 "극약,극도맹"이며 이는 가장 불리하게 된다.
那麼,什麼是“日破”?
引申上面月破的意義,“日破”就是與日建相沖的卦爻,與日建相沖的爻就是日破,
日破的變化較多,因為本資料是入門讀物,所以日破的變化有待日後再詳解。
다음, "일파"는 무엇입니까?
위의 월파의 의미를 인용하면, "일파"는 일건 상충의 괘효이며, 일건 상충의 효와 함께 일파를 취하며,
일파의 변화는 많고, 이유는 본자료로 입문 독서 되고, 그래서 일파의 변화는 기다려 나중에 다시 상해한다.
卦理--旬空 괘리 - 순공 보는법
每月有三旬(每旬有十日):上旬、中旬、下旬。
因為“六十花甲”是以干支相配構置,天干是十位,地支是十二位元,
這樣每次迴圈配置干支,必定有兩個地支是“空”著的,
這就是所謂的“旬空”,也稱“空亡”(詳見空亡表)。
매월 3순이 있고(매순은 10일이다): 상순, 중순, 하순이다.
이유는 "60 환갑"은 간지 서로 배합에 의해 배치되고, 천간은 10 위, 지지는 12 위 원이고,
그래서 각 순환 구성 간지는, 반드시 두 개의 지지가 "공"에 나타나 있기로 정하며,
이것은 또한 소위 "순공"이며, 이를 "공망" 이라고 한다 (자세한 공망표 보라).
爻之旬空,是以起卦日辰為標誌,
如甲子日起,查《旬空表》是“甲子旬”本旬空亡是“戌”和“亥”兩個地支。
那麼卦爻之地支遇到“戌”或“亥”者便是“旬空”之爻。
其他類推。
효의 순공은 기괘 일진에서 표준이 되며,
예로 갑자일이 일으키며, '순공표'를 찾고 이것은 "갑자순" 이 본래 순공망이며 "술"과 "해" 두개 지지이다.
다음 괘효의 지지가 "술"이거나 "해"를 만나면 바로 "순공"의 효이다.
기타 비유로 추리한다.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本
旬空亡 戌亥
甲戌 乙亥 丙子 丁醜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申酉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醜 庚寅 辛卯 壬辰 癸巳 午未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醜 壬寅 癸卯 辰巳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醜 寅卯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子醜
旬空有真空和假空之分:순공은 진공과 가공의 구별이 있다:
假空 가짜공망
假空的原則是:旺不為空;
動不為空;受日建月建之生不為空。
如第一節的卦例,
甲寅旬中子醜空亡,卦中的妻財子水和兄弟醜土都屬於空亡,
但是醜土有月建拱扶(五行相同)而旺,是屬於假空。
가짜 공의 원리는 이렇다: 왕이 없으면 가공망이 된다;
동이 없으면 가공망이 된다: 일건 월건의 생을 받지 않으면 가공망이 된다.
예를 들어, 제 1절의 괘 예와 같이,
갑인순 중 자축 공망이며, 괘중의 처재자수와 형제 축토는 모두 공망에 속하지만,
이 축토는 월건 공부(오행이 동일함)가 있으며 왕이고, 이는 가공망에 속한다.
真空 진짜공망
真空的原則是:
月破為真空;
有氣不動為空;
伏而受克為空;
春“土”;夏“金”;秋“木”;冬“火”是真空。
진공의 원칙은 이렇다 :
월파는 진공이 된다 ;
기가 있고 동하지 않으면 공이된다 :
복이며 극을 받지 않으면 공이 된다 :
봄 "토"; 여름 "금"; 가을 "목"; 겨울 "화"는 진공입니다.
例: 예
申月戊申日得《地水師》變《雷水解》 신월 무신 득 '지수사' 변 '뇌수해'
酉金子孫 戌土兄弟 亥水妻財 申金子孫 醜土兄弟 應 午火父母 午火父母 午火父母 辰土兄弟 辰土兄弟 寅木官鬼 世 寅木官鬼 | 유금자손 술토형제 해수처재 신금 자손 축토형제 응 오화 부모 오화 부모, 오화부모 진토형제, 진토형제 인목관귀 세 인목관귀 |
戊申日是“甲辰”旬,甲辰旬中寅卯空亡,
如果這個卦是測子孫的,那麼,卦中的子孫寅木就是空亡,
而申月申日,寅被申金之克,又是月破日破,所以這個子孫爻就是真空了。
무신일은 "갑진"순이며, 갑진순 중 인묘는 공망,
예를들면 이 각개 괘는 예측이 자손이라면, 다음, 괘중의 자손 인목은 공망으로 취하며,
신월 신일은, 인이 신금의 극을 당하고, 또 월파 일피이며, 이로서 각개 자손효는 진공상을 취한다.
如果這個卦是在午月乙卯日問丈夫的占例,那麼,
官鬼醜土在旬空,但醜土得月建之生,日克,又自己發動,
所以這個卦中的醜土官鬼就是假空了。
예로 이 개괘는 오월 을묘일에서 남편의 점례라면, 다음은,
관귀 축토는 순공에 있지만, 축토는 월건생 일극, 또 스스로 발동을 득하기 때문에,
소이 개괘 속의 축토 관귀는 가공망으로 취한다.
卦理--進神退神 괘리 - 진신 퇴신
例如申月乙卯日占考試,
得雷風恒變雷澤歸妹
戌土妻財 應
예를 들어, 신월 을묘일 점으로 시험이라면,
천풍항 변 뇌택귀매
술토처재 응
卦理--飛神伏神 괘리 - 비신 복신
在六十四卦中的六親,
(官鬼、父母、妻財、兄弟、子孫)並不是每一個卦都齊全的,
如上所述,
凡測事都必須要有一個對應的六親爻作為用神,
但是並不是每一個卦都俱備這個條件,例如:예를보면
64괘괘 중의 6친이 있고,
(관귀, 부모, 처재, 형제, 자손) 아울러 매 한개괘 모두 완전하지 않으며,
예로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보통 예측 일은 모두 필수로 중요한 한개가 있고 대응하는 6친효를 만들어 용신이 되는데,
하지만 이것이 아울러 매 한개 괘 모두 개별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는데, 例如:예를보면
山雷頤 산뢰이
寅木兄弟 인목형제
子水父母 자수 부모
戌土妻財 世 술토 처재 세
妻財辰土 처재진토
寅木兄弟 인목형제
子水父母 應 자수부모 응
在這個卦例中,六爻中就沒有子孫爻和官鬼爻,
如果要以子孫為用神,或以官鬼為用神,
就是用神不上卦,用神不上卦就難以測事,
所以就必須在官卦中尋找用神,
如上例:
山雷頤在巽宮,巽宮的宮卦是巽為風,自下而上的尋找用神,
比如以子孫為用神,
這時在第五爻找到“巳火子孫”,
這時把“巳火子孫”寫在相應的第五爻“子水父母”之旁:
이 개괘 예중에서, 6효중 자손효와 관귀효는 없고,
예로 중요히 자손으로 용신이 되거나 또는 관귀로 용신이 되고,
취한 용신은 상괘가 아니고, 용신이 상괘로 취하지 않으니 예측일이 어렵기 때문에,
취한것으로 필수로 관괘중에서 용신을 찾아야 하며,
위 예 라면 ;
산뇌이는 손궁에 있고, 손궁의 궁괘에서 손은 풍이 되며, 스스로 아래이며 상에서 용신을 찾고,
예를 들어, 자손으로 용신이 되면,
이 때는 제5효에 있는 "사화 자손"이며,
이 때 파악은 "사화 자손" 베껴 상응의 제5효 "자수부모"의 곁에 있다 ;
寅木兄弟 인목형제
巳火子孫 子水父母 사화자손 자손부모
戌土妻財.世 술토처재
妻財辰土 처재진토
寅木兄弟 인목형제
子水父母.應 자수부모
在這裏的“巳火子孫”便稱為伏神,而“子水父母”就是飛神了。
又如,此例要以官鬼為用神,
同理,宮卦巽為風第三爻“酉金官鬼”寫在相應的第三爻“辰土妻財”之旁:
這個“酉金官鬼”就是伏神,妻財辰土就是飛神。
여기서의 "사화자손"은 복신이 된다고 칭 하며, "자수 부모" 는 취하여 비신이 된다.
또예로, 이예는 중요히 관귀가 용신이 되고,
같은 이치는, 궁괘 손이 풍이 되고 제3효"유금관귀"를 베껴 상응의 제3효 "진토처재"의 곁에 있다.
이 개는 " 유금관귀"는 취해 복신이고, 처재진토는 취해 비신이다.
卦理--三合局 괘리 - 삼합국
在第三章中我們已經講過,
亥卯未合木局;寅午戌合火局;巳酉醜合金局;申子辰合水局;辰戌醜未自合土局。
제3장에서 우리는 이미 강의해 지났고,
해묘미 합목국 ; 인오술합화국; 사유축합금 국; 신자진합수국; 진술축미 합 토국이다.
六爻三合局的原則是:
卦中有三個動爻而合局的;
有兩個動爻而合局的;
有一個動爻而合局的;
6효 3합국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괘중에는 3개 동효가 있으면 합국적이다.
두 개의 동효가 있으면 합국적이다.
한개의 동효가 있으면 합국적이다.
有上卦第四、第六爻兩個動爻和變出之爻形成三合局的;
有下卦第一、第三兩個動爻和變出之爻形成三合局的;
三合局有吉有凶,合成原神用神則吉,合成忌神仇神則凶。
상괘 제4, 제6효 2개 동효와 변출의 효가 있으면 삼합국적 형성이다 ;
하괘 제1, 제3효 2개 동효와 변출의 효가 있으면 삼합국적 형성이다 ;
삼합국은 길이 있고 흉이 있고, 합은 원신 용신을 이루면 길하고, 합이 기신 구신을 이루면 흉이다.
【古例《離》之《明夷》】
卦中第四爻和第六爻發動,而第四爻變出醜土而成“巳酉醜”三合金局,
測嬸嬸,當以父母爻為用神,卦中父母卯木受到強大的三合金局所克,是一個危險的卦。
[옛날 예 《리》의 《명이》】
괘중 제4효와 제6효발동이며, 제4효는 축토 변출이며, "사유축"3 합금 국을 이루고,
예측은, 당연히 부모효가 용신이 되고, 괘중 부모 묘목은 강력한 삼합금 국에서 극받는데, 위험한 괘이다.
卦理--反吟伏吟 괘리 - 반음 복음
一、反吟有兩種形式: 1.반음은 2종류 형식이 있다
卦之反吟:괘의 반음
具體是乾和巽、坤和艮、坎和離、兌和震這四對互變,可以看出,
卦變反吟則是六沖變,而且在方位上是兩兩相對的,
另外,除“艮”和“坤”之外的三對中還是卦變互克的。
卦變反吟,上卦變反吟《坤為地》變《巽為風》、《風水渙》變《地水師》:
구체적으로 건과 손, 곤과 간, 감과 리, 태와 진 이의 4대 호변이며,살펴 나타낼 수 있으며,
괘변 반음은 6충 변화이며, 그것은 방위상에서 둘은 두 개의 상대적이고,
또한, 제는 "간"과 "곤"의 외적3 대중 돌아오고 이괘는 상호 극이다.
괘변반음은, 상괘는 변한 반음 '곤위지' 변 '손위풍', '풍수환'변 '지수사'로 바꾸었다 ;
卦變反吟 괘변 반음
坤為地變巽為風 風水渙變地水師
'곤위지' 변 '손위풍' '풍수환'변 '지수사'
酉金子孫 世 卯木官鬼 卯木父母 酉金妻財
亥水妻財 巳火父母 巳火兄弟 世 亥水官鬼
醜土兄弟 未土兄弟 未土子孫 醜土子孫
卯木官鬼 應 酉金子孫 午火兄弟 午火兄弟
巳火父母 亥水妻財 辰土子孫 應 辰土子孫
未土兄弟 醜土兄弟 寅木父母 寅木父母
ㅡㅡㅡ
卦變反吟:主卦和變出之卦六爻兩兩相沖
上卦反吟:主卦和變出之卦上卦三爻兩兩相沖
爻之反吟:子和午、亥和巳、戌和辰、寅和申、醜和未、卯和酉六對互變;
爻變反吟即是爻變六沖(互沖)。
괘변 반음: 주 괘와 변출의 괘로 6효 둘은 두 개 서로 충이다,
상괘 반음: 주 괘와 변출의 괘로 상괘 3효 둘은 둘과 상충이다
효의 반음: 자와 오, 해와 사, 술과 진, 인과 신, 축과 미, 묘와 유는 6대 호변이다 ;
효변 반음 즉 이는 효변 6 충(호충)이다.
二、伏吟 2.복음
下卦變反吟-坤為地變地風升
하괘 변 반음 ㅡ 곤위지 변 지풍승
酉金子孫 世 酉金子孫
亥水妻財 亥水妻財
醜土兄弟 醜土兄弟
卯木官鬼 應 酉金子孫
巳火父母 亥水妻財
未土兄弟 醜土兄弟
下卦反吟主卦和變出之卦的下卦三爻爻兩兩相沖
伏吟是指卦變為各爻地支五行相同(認為不變),可以是全卦、上卦或下卦。
反吟在應用時多表示是事情反復、不安、不順等等;
伏吟多表示憂慮、呻吟等等。
하괘 반음은 주괘와 변출한 괘의 하괘 3효이며, 효 둘 둘은 서로 충이다
복음은 괘변을 가리켜 각효 지지 5행이 서로 같게 (불변 된 것으로 간주됨) 되고, 전괘로, 상괘 또는 하괘이다.
반음이 응하여 사용되어 많은 표시는 사정 반복, 불안, 불순 등등이다;
복음 많은 표시는 걱정, 신음 등등이다.
反吟和伏吟必須分清是原神、用神還是忌神、仇神,吉凶就在於此。
반음과 복음은 반드시 나누어 맑은것이 원신,용신이고,돌아온것이 기신,구신이며,길흉은 여기서 취한다.
卦變伏吟 下卦變伏吟 괘변 복음 하괘 변 복음
乾為天變震為雷 ㅡ 乾為天變雷地豫
건위천 변 진위뢰 ㅡ 건위천 변 뇌지예
父母戌土 世 父母戌土 戌土父母 世 戌土父母
兄弟申金 兄弟申金 申金兄弟 申金兄弟
官鬼午火 官鬼午火 午火官鬼 午火官鬼
父母辰土 應 父母辰土 辰土父母 應 卯木妻財
妻財寅木 妻財寅木 寅木妻財 巳火官鬼
子孫子水 子孫子水 子水子孫 未土父母
卦變伏吟之主卦和變出之卦六爻地支五行不變
下卦伏吟主卦和變出之卦下卦爻地支五行不變
괘변 복음의 주괘와 변출의 괘는 6효 지지 5행이 불변이고,
하괘 복음 주괘와 변출의 괘는 하괘효 지지 5행이 불변한다.
上卦伏吟 乾為天變地雷複
상괘 복음 건위천 변 지뢰복
戌土父母 世 酉金兄弟
申金兄弟 亥水子孫
午火官鬼 醜土父母
辰土父母 應 辰土父母
寅木妻財 寅木妻財
子水子孫 子水子孫
ㅡㅡㅡㅡㅡㅡㅡ
上卦伏吟主卦和變出之卦六爻地支五行不變
伏吟是指卦變為各爻地支五行相同(認為不變),可以是全卦、上卦或下卦。
상괘 복음 주괘와 변출한 괘는 6효 지지 5행은 불변이다
복음은 이 괘변을 가리켜 각효 지지 5행이 서로 같게 (불변 된 것으로 간주됨) 되고, 전괘로, 상괘 또는 하괘이다.
反吟在應用時多表示是事情反復、不安、不順等等;
伏吟多表示憂慮、呻吟等等。
반음은 응용시에서 많은 표시는 일이 반복, 불안, 불순 등을 나타냅니다;
복음이 많은 표시는 걱정, 신음 등을 나타냅니다.
反吟和伏吟必須分清是原神、用神還是忌神、仇神,吉凶就在於此。
반음과 복음은 필수로 나누어 맑은것은 원신, 용신이고 돌아온것이 기신, 구신이며, 길흉은 여기에서 취한다.
卦理--合處逢沖和沖處逢合 괘리 -합처가 충을 만남과 충처가 합을 만남
在這裏所講到的六合指的是六合卦和卦爻中的六合;
六沖是指六沖卦和卦爻中的六沖,
合代表了團結、聚等,而沖則代表了散。
여기서 말하는 육합은 육합괘와 괘효 중의 육합을 말한다.
6충은 6충괘와 괘효 중의 6충을 의미하며,
합 대표로는 단결, 모집 등이며, 충은 분산을 나타냅니다.
辰月丁酉日測婚姻成否?
진월 정유일 예측은 결혼 성사 여부는?
得《天地否》《천지비》를 얻었다
戌土兄弟 應
申金子孫
午火父母
卯木官鬼 世
巳火父母
未土兄弟
卦遇合處逢沖預示著先好後壞,合成後敗;
而沖中逢合則反之。
괘는 합처를 만나 충을 만남은 선호후괴가 나타나고, 합성 후 패배를 예고합니다 ;
그리고 충중 합을 만나면 그 반대이다.
例如:예를 들면
《否》卦是個六合卦,我們知道,婚姻是要男女雙方都願意、
雙方達成一致的共識,所以這應該是個好的卦象,
但是世爻卯木官鬼與日建相沖(日破)、
應爻戌土兄弟與月建相沖(月破),
這就是典型的合處逢沖之卦例,最終的結果是:
雖然前面雙方都答應了,但因為女方的死亡而此婚不成。
"비" 괘는 개 육합 괘인데, 우리가 아는 도, 결혼은 남여 쌍방 모두 원하고,
양측이 일치한 합의에 도달해야 하므로, 이것으로 응해하고 이 좋은 괘상이어야 하지만,
이 세효 묘목관귀와 함께 일건 상충 (일파)이며,
응효 술토 형제와 함께 월건 상충 (월파)이며,
이것은 전형적인 합처봉충의 괘예이며, 최종 결과이다 ;
비록 면전에서 쌍방 모두 동의하였지만, 여성측의 죽음으로 인해 결혼하지 않았다.
卦理--六神 괘리 - 육신
六神日幹表 6친 일간표
上爻 | 五爻 | 四爻 | 三爻 | 二爻 | 初爻 | |
甲乙 | 玄武 | 白虎 | 滕蛇 | 勾陳 | 朱雀 | 青龍 |
丙丁 | 青龍 | 玄武 | 白虎 | 滕蛇 | 勾陳 | 朱雀 |
戊 | 朱雀 | 青龍 | 玄武 | 白虎 | 滕蛇 | 勾陳 |
己 | 勾陳 | 朱雀 | 青龍 | 玄武 | 白虎 | 滕蛇 |
庚辛 | 滕蛇 | 勾陳 | 朱雀 | 青龍 | 玄武 | 白虎 |
壬癸 | 白虎 | 滕蛇 | 勾陳 | 朱雀 | 青龍 | 玄武 |
六神的起法在上面章節中已做過詳細的介紹,
這裏主要是講一講應用,但是大家必須注意,所謂的應用,
也只是作為一種參考,六爻卦主要還是以五行的生克制化為主。
6신의 기괘법은 위의 장에서 자세한 소개를 했다,
여기에 주요한 말 응용한마디 이지만, 대가여러분은 필수로 주의하며, 소정의 응용이고,
또한 참조하는데, 육효괘는 주요한것이 5행의 생극제화로 주가 된다.
青龍:主有喜慶之事,是吉利之神,但是如果發動克世或克用神,則多有樂極生悲之象;
朱雀多主口舌官非,但有時也主文書;
勾陳憂田土,牢獄;
滕蛇多主虛驚、怪異;
白虎主凶傷、孝服、血光;
玄武主匪盜、暗昧之事。
청룡: 주는 기쁨 경사가 있고, 길조의 신이지만, 이는 발동하여 세를 극하거나 용신을 극하면 슬픔의 기쁨이 많다 :
주작은 주로 구설 관리 문제가 많지만, 때로는 주로 문서이다 ;
구진은 전답의 토를 걱정하고 감옥이다 :
등사는 주로 헛것에 놀라고 이상한것이 많다 ;
백호는 주로 흉상, 효복, 피빛이다 ;
현무는 주로 산적, 어두운 일이다.
卦理--神煞 괘리 - 신살
神煞與六神一樣,有是一種輔助參考工具,
現在為大家介紹幾種常用的神煞:
신살과 함께 6신은 한 모양이며, 이는 일종의 보조로 하여 참조하는 도구이며,
이제 대가 여러분께 몇 가지 일반적인 신살을 소개합니다.
天乙貴人 천을귀인
口訣:구결
甲戊兼牛羊,已己鼠猴鄉,
丙丁豬雞位,
壬癸兔蛇藏,此是貴人方。
天乙貴人是個吉神,多主逢凶化吉,或有人説明。
갑무겸 소와 양은, 이미 자신의 쥐 원숭이 마을이고,
병정 돼지 닭 위치이며,
임계 토끼 뱀을 숨기고, 이것은 귀인의 측면입니다.
천을귀인은 길신이고, 많은 주인이 흉울 만나 화길이 많거나 혹 설명에 있다.
驛馬 역마
口訣:구결
寅午戌見申,亥卯未見巳,申子辰見寅,巳酉醜見亥。
驛馬為走動、出行之星,多主出國、變動。
인오술이 신을 보고,해묘미가 사를 보고,신자진이 인을 보고, 사유츅이 해를 보다.
역마는 달려 동이 되며, 출행의 별, 주로 출국, 변동이 많다.
桃花 도화
口訣:구결
寅午戌見卯,亥卯未見子,申子辰見酉,巳酉醜見午。
桃花主人漂亮、愛情;
也主淫亂、不正常的男女關係。
인오술이 묘를 보고,해묘미가 자를 보고,신자진이 유를 보고, 사유축이 오를 보다.
도화는 주로 사람의 아름다움, 사랑이다 ;
또한 주로 음란하고 비정상적인 남 여 관계이다.
神煞的名目繁多,在此不一一介紹,
以上三種是較常用的,
希望大家記住,再次強調一下,
신살의 이름은 매우 다양하다, 여기에 하나 하나 소개되지 않으며,
위의 세 가지는 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대가 여러분은 기억하시기를 희망하며,재차 한번 더 강조하오며,
六爻預測主要還是以五行六親的生克制化為主體,
不管六神也好,神煞也罷,都只能作為一般的參考。
6효 예측은 주요한 것은 5행에서 6친의 생극제화가 주체가 되며,
6신이 좋고, 신살이 고달프게, 모두 만들지만 일반적인 참고가 된다.
在這個章節裏,我們向大家介紹了一部份基礎的理論知識,
雖然不是全面的,但是考慮到這是一本入門性的初級資料,
이 개별 장마디에서 우리는 대가여러분에게 소개한 일 부분의 기초적 이론 지식이며,
비록 전면적이지 않지만,이는 한본 입문성의 초급자료라는 점을 고려하며,
所以我們認為,
如果你能掌握以上的內容,
你的卦理知識已經是夠你進行實際的預測了。
請大家扎實地把基礎打好。
소이 우리가 인정하게 되는 것은,
당신이 위의 내용을 장악 할 수 있다면,
당신의 괘리 지식은 이미 지나고 당신은 실제 예측을 진행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가여러분께서는 기초를 착실히 다지시기를 바랍니다.
====3 다음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