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선물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최근 선물 쪽 이야기를 본의 아니게 자주하네요. 최근 시장에서 두드러진 수급 특징중 하나는 비차익 매수 입니다.
비차익 매수는 쉽게 말해 한번에 대형주 왕창 살 때 넣는 주문인데요. 많은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데 일일히 주문 넣기 귀찮으니까 한방에 매수가 되도록 매니저들이 15 종목 이상씩 세팅을 해서 넣는 주문입니다.
차익거래는 앞으로 시장이 오를 것 같다고 선물을 누가 사면 앗...이제 오를 거니까 지금 주식값은 싸군.. 하면서 컴퓨터가 주식을 매수하게 되는 것이 차익매수구요.
차익은 컴퓨터가 선물 매매 동향에 따라 매매를 하는 것이고 비차익은 사람이 더 오늘 것 같아 왕창 사거나 혹은 내릴 것 같아 한꺼번에 매도하는 겁니다.
어째든 비차익으로 매수가 들어갈 때는 흔히 시장을 매수한다 즉, 상승장에 베팅한다고 해석을 합니다. 지수가 갈 것 같이니 주식 여러개 사 둬야겠군.. 하고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최근 외국인이 비차익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순매수는 1500억원 내외지만 이 시각 비차익으로는 2500억원 가량 매수 중입니다.
비차익 매수가 강할 때 시장이 오르는데요. 제가 2014년 이 후 비차익거래 추이와 지수를 그래프로 한번 그려 보았습니다. 참고해 볼만 합니다.
첫댓글 으아~~많이 배웁니다.....그런데 차익매수하기는 하는데.....골고루 안사고 사고싶은놈만 사는것 같습니다...지수는 오르는데 개인은 먹을게 없이 소외되는 그런 상승장 염려됩니다...^^^^^^
아. 이런거군요. 이해가 쏙쏙되네요.
단어/어휘/개념의 확대가 사고의 지경을 넓힌다는...
잘 배웠습니다. 가끔 설명이 필요한 개념에 대하여 정리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일 있을 모임 성대하게 치루시고
주요 내용 동영상으로 올려 주시면 참석하지 못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비차익거래가 이런뜻이었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이해 쏙쏙 ..ㅎ
감사합니다.
이해 쑥 쑥....!
배움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가네요..
도움받고 갑니다
오늘도 하나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