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태할 태(殆)자는 의부(義符)로 부서진 뼈 알(歹)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에 입 구(口)를 해서 세모와 네모를 다 그린 글자입니다. 별이 빛나는 모양을 그려본 것입니다. 태반(殆半) 태재(殆哉) 태필(殆必) 태무(殆無) 위태(危殆) 불태(不殆) 태욕(殆辱)
클 태(泰)자는 사람이 오줌을 누는 모양을 나타내기 위하여, 물 수(水,氵)자 변에 큰 대(大)자 아래에 두 손으로 잡은 그림인 ‘𡗗’자를 했습니다. 클 태(泰)자는 사람이 오줌을 누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 아래에 두 손으로 잡고 물을 내어놓는 그림입니다. 클 태(太)자가 사람의 아래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한 것과 한 가지 똑 같은 뜻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태일(泰日) 태지(泰之) 태락(泰樂) 태정(泰定) 태평(泰平) 태연(泰然) 태서(泰西) 태두(泰斗)
모양 태(態)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능할 능(能)자를 했습니다. 능할 능(能)자는 작은 벌레 원(䏍)자 에 비수 비(匕)자를 두 개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글자를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곰 웅(熊)자를 이용하여 보려합니다. 곰 웅자는 곰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능할 능(能)자는 바로 곰 웅(熊)자에서 발 네 개를 감춘 곰의 모양입니다. 곰은 크고 힘이 세며 지혜도 있으니까 무엇이든 능하다고 보았을 것입니다. 능할 능(能)자는 곰 웅(熊)자에서 생긴 글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태도(態度) 자태(姿態) 자태(字態) 형태(形態) 상태(狀態) 상태(常態) 작태(作態)
클 태(太)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이 팔을 벌리고 서 있거나 누워 있는 그림입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점 주(丶)자의 위치를 보면 바로 생식(生殖)기능의 자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큰 것이 세상 어디 있겠습니까? 자손을 두는 일보다 더 큰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자손을 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참으로 인류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태양(太陽) 태평양(太平洋) 태화(太和) 태자(太子) 태임(太妊)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