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참조]
◆ 일반철도사업 내용
공사중인 모든 사업 : 22개 사업 1,313.2km
◆ 동해선 (포항~삼척) 단선철도(166.3Km) 총사업비 33,889→34,271억원
사업기간2002년 ~ 2020년(?) → 2022년 12월31일(?)→2024년 말 개통예정(강원일보)
→ 포항~삼척 동해중부선 2025년 1월 개통(KBS 입력 2023.11.20)
포항~(44.1Km)~영덕~(122.2Km)~삼척
추진현황
‘19.12월말 누계 공정율 78.5%로 추진 중
‘‘20년 2단계 영덕~삼척구간 노반공사 계속
(연합뉴스) 2023년 5월 18일
2023년 4,429억원 투입
영덕∼삼척 구간(공정률 90% 목표) 사업비 1,866억원
동해선 포항∼동해(172.8㎞) 전철화 사업(공정률 95% 목표) 사업비 2,563억원
[경향신문 2024년 11월 14일] 강릉~부산, 청량리~부산 고속철 연말 개통…‘관광 특수’ 기대
2024년 12월 동해선(강릉역~부산 부전역 363.8㎞) 개통
강릉~동해~삼척~울진~영덕~포항~신경주~태화강(울산)~부전(부산)
ITX-마음(150㎞/Hr) 열차 - 3시간 52분
2026년 시속 260㎞의 KTX-이음(260㎞/Hr.) 열차 - 2시간 34분
추진실적
‘96. 7~‘97. 5 : 타당성 조사(B/C 0.91)
‘00.03~’00.12 : 기본계획 수립(B/C 1.054)
‘02. 6 ~ ’03.11 : 노반 기본설계 시행(6,17공구 제외)
‘03.12 ~ ’06.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6,17공구 제외)
‘08. 3. : 노반 1공구 착공
‘09. 4. : 2구간(포항~영덕) 노반공사 착공(4개공구)
‘14.12. : 3구간(영덕~삼척) 노반공사 착공(11개공구)
‘15. 2. : 노반 17공구 공사 착공
‘15. 3.31 : 신포항역 개통
‘16. 5.25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18→‘20)
’18. 1 : 포항~영덕구간 개통 (포항~월포~장사~강구~영덕)
동해선 필요성
급증하고 있는 강릉~태백권 관광 통행수요 및 경북권 관광수요 분담
동남권~동해안권과의 연계로 환동해권축 국가 기간철도망 구축
◆ 동해선 (포항~동해) 단선전철화(178.7Km) 4,876억원
사업내용 : 단선 비전철 ⇒ 단선 전철화
사업기간2019년~2022년
포항~(44.1Km)~영덕~(122.2Km)~삼척~(12.4Km)~동해
사업효과
부산~강릉 간 일관 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운영 효율화 및 고속의 철도서비스 제공
장래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계에 따른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최단 거리 운송을 통한 물류 수송시간 절감
경상북도와 강원도의 지역낙후도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현황
2020년 궤도 및 시스템분야 실시설계 계속
[2023년 4월 29일] 백암 입구-평해읍 평해리 평해교 부근 철길 공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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