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연산 자리 올림이 있는 세자리 곱하기 두자리 연습을 함. 7문제 중 3문제 세로셈은 계산공간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풀이해 나갔는데 3문제의 가로셈을 하면서 태야가 작은 공간에 세로셈으로 써서 계산하면서 공간 확보가 되지않아 올림을 하면서 계산실수가 나와서 틀리자 짜증을 내면서 모르겠다고 함. 연습 할수 있는 종이에 큰 글씨로 써서 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혼자말로" 6*3이 뭐지?"라고 하여 " 태야야 6*3이 잘 안되면 3*6으로 해봐"라고 했지만 잘 모르겠다는 표정이어서 " 6단 외워볼까 "라고하고 6단을 외우는데 6*2에서 먼춰버림. " 그럼 3단을 외워볼까?" 라고하면서 3단을 써주고 3*5까지 잘 외웠는데 3*6은 모르겠다고 하여 " 3개씩 그려서 6묶음을 만들어 보자"라고 하며 3개씩 6묶음을 그림으로 그리고 세어보더니 18이라고 하여 계산을 계속해 나감. 연산은 더 하기 힘들다 생각하여 " 뭐 하고 싶어?"라고 물으니 수직과 수선에 대한 내용을 오늘 배웠다고 하면서 해당 문제를 풀어보고 싶어함. 문제집의 해당 페이지를 펴서 삼각자와 각도기를 주고 직각과 수선을 직접 그리고 찾아봄
짧은 글 읽기로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글을 읽음. 우리나라 한복의 내용을 구조도에 맞게 빈칸넣기 하고 내용을 요약하는 글을 잘 찾아냄.
태야는 학습이 끝나고 밖에 나가 놀고 싶다고 하여 놀이터에 수빈이와 함께 보냈는데 집에 갈 시간이 다 되어가는데 오지 않아 유미를 찾으러 보냈는데 강남 놀이터에 없다고 함. 태야에게 전화를 걸어 " 태야야 어디 있어 놀이터에 없다는데?", " 선생님 저 두루두루에 있어요.", " 두루 두루는 왜 갔어?"," 수빈이 오빠가 같이 가자고 해서 왔어요. 저 5시 15분에 가면 되요?"라고 하여 " 아니 지금 빨리와. 너 5시 30분에 멘토링 활동도 있다고 했잖아." 전화를 끊고 조금 있다가 바로 와서 귀가 시킴.
김수현
연산 연습으로 구구단 네모칸 넣기를 1장 연습하고, 내림이 있는 두자리 빼기 한자리를 연습함. 아래의 큰수에서 위의 작은 수를 빼더니 " 어 이거 아닌거 같은데."라고 하여 " 아니지 위의수가 작아서 빼지지 않으면 윗자리에서 빌려와서 빼야지"라고 했더니 한숨을 쉬면서 고개를 떨구고 괴롭다는 표정을 지음. " 수현아 숫자는 지우고 다시쓰자 겹쳐서 쓰면 알아보지 못해"라고 해서 다시 연산을 시작함. 중간에 연산이 틀려서 "수현이는 빌려온 수 10에서 빼기를 하니 원래수에서 빼고 모자라는 것을 더 빼니?"라고 물으니 " 10에서 뺄걸요?"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답을 해서 문제를 통해 " 10을 빌려와서 6을 빼면 어떻게되?"라고 물으니 "4랑 2랑 더해요."라고 답을 해서 10에서 뺀후 남은 수를 더한다는 것을 알아냄. 연산 연습 후 비와 비율에서 전항과 후항에 같은 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같은 비율이된다는 연습 문제를 1페이지 풀이함. 문제를 푸는데 한문제 한문제 짚어주며 곱하거나 나누어 계산할 것을 알려주어 답을 유도해 냄.
읽기 ' 새가 하늘을 날 수 있는 몸의 구조'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새와 사람을 비교하여 글의 짜임을 이해 함. 새가 턱이 없어서 모래 주머리에서 소화를 시킨다는 내용을 신기해 함.
힘들어 하였지만 인내심 있게 시간을 지키고 앉아서 학습하는 자세가 많이 좋아짐.
김유미
학교가 끝나고 예약되어 있던 병원을 다녀옴. 이제 폐렴은 다 나아서 병원은 안 가도 된다고 함. 교재를 꺼내 놓자 유미는 수학은 하지말고 읽기만하고 싶다고 제안하여 일단 읽기를 먼저 해보고 나서 보자고 말하여 주고 읽기부터 학습함.
읽기 '올림픽을 상징하는 불꽃, 성화'의 내용글을 선생님과 번갈아 끊어 읽으면서 내용을 파악함. 성화가 그리스로 부터 시작된 유래와 성화를 옮기는 방식 , 요즘 올림픽에서 성화를 옯기는 이색적인 방법등을 읽으며 재미있어함. 그리스 로마 신화의 프로메테우스가 3천년동안 벌을 받았다는 내용에서 유미는 " 그럼 지금도 안끝났겠네요~"라고 의구심을 가져서 년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원이 시작된 이후 현재 2024년이고 그전의 지구 역사는 엄청길지. 지구 나이를 알아볼까?"라고 하여 검색을 통해 4.5억년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기원은 예수님 탄생연도 부터라는 것을 다시한번 설명하여 줌. 찬찬히 내용을 파악하여 자임가 내용의 정리 빈칸넣기를 스스로 완성 하였고 문제로 확인하기도 쉽게 풀이해 냄. 어휘 연결하기와 찾아 쓰기는 어휘 정리를 한번 더 읽어본 후 문제를 풀이함.
남은 시간에 비와 비율에서 내항의 합과 외항의 합이 같다는 연습문제를 한페이지 풀이하고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