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벨로 테일지 G7 전기 자전거입니다.
출퇴근, 또는 여성용으로 적합하고
모터는 350W이며 배터리 전압은 48V입니다.
48V배터리를 장착하고도 70만원 안팍.
가성비 뛰어나죠?
제원상,
쓰로틀 로는30Km,
PAS 1단으로는 60~70Km 주행 가능하다고합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들어 왔네요
배터리가 먹통인 증상이고요.
어느 배터리이던지 길던 짧던 수명이 있지요.
말년의 자전거 배터리 증상은
1. 충전 후 주행거리가 매우 짧아졌다
2. 언덕길을 오를때 전원이 꺼졌다 켜졌다가한다.
3. 갑자기 자전거에 전원이 전혀 안들어 온다.
이런 증상들이 있지만 이 자전거 배터리는 전혀 전원이 들어 오지 않았습니다.
배터리를 자전거로부터 분리한 상태입니다
꽤 무겁죠?
48V로 셀이 52개나 들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먹통이된 이유를 찾았습니다
6번째라인의 셀들의 전압이 0 V. ㅋㅋ.
어떤 분들은 0V로 떨어진 셀들만 교환하면 안되냐고 물어 보시지만,
사실 다른 셀들도 거의 수명을 다해 오십보 백보인 상태이지요.
일부만 새것으로 갈아도 바로 못쓰게되어있습니다.
셀은 중국산 FST 18650- 2500mAh 셀 52개가 들어있죠.
요것을 최근에 생산된 국산 셀로 교환합니다
삼성셀 2900mAh 셀 입니다.
방전률 좋고 품질이 아주 우수하고 수명도 깁니다.
기존 10Ah 에서 11.6Ah로 바뀌니 약 16% 용량 업그레이드 된것이죠?
주행가능 거리도 그만큼 늘어나고요.....
최대 14Ah 까지도 업그레이드 가능하지만 가격도 올라가요...ㅋㅋㅋ.
구조는 13S4P
48(46.8)V, 11.6A입니다
종전보다 용량도 업그레이드 되었고 충, 방전 성능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https://www.tomobattery.com/wp-content/uploads/2015/07/SAMSUNG-INR18650-29E-SPECIFICATION-SHEET.pdf
보호회로도 교체하였습니다.
배터리가 먹통이 되었기에 기존의 보호회로도 교체합니다.
혹시 모르니까요.(보호회로도 종종 문제 있거든요)
보호회로의 역할은
충전시 과충전(과전압) 보호, 방전시 과방전(저전압)으로부터보호를 합니다.
어떤분은 인터넷에 올린글에
배터리가 과방전되면 못쓴다며 자전거를 타다가 전압이 조금 떨어지면 빨리가서 충전하라고 ..ㅋㅋ
그러나 그런 괜한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보호회로가 셀들을 제어하고 있어
배터리가 어느정도 방전되면 자동으로 전원을 커져버리니 절대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48V 배터리의 경우 충전 직 후 약 54.6V에서
주행하다보면 전압이 점점 떨어지고 계속 주행시 약 36~39V정도에 전원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요즘 우기라 그런지 물먹은 배터리가 많이 들어오네요.
일부 배터리에는 고무링 등으로 방수에 신경쓴 배터리도 더러 보이지만
일부 일본산 자전거 배터리 이외엔 거의가 무방비 상태입니다.
우천시 스치는 물 정도는 배터리 내부로 수분 침투가 안돼 큰문제가 안될 수 있겠지만
배터리가 물에 잠기면 셀까지 침수돼 기능이 정지되어 버립니다.
특히 자전거를 밖에 세워 놓았다가
비바람이 몰아쳐 자전거거 넘어져있는 상태에서는
배터리 내부로 쉽게 물이 들어가 차므로
셀이 완전방전되어 못쓰게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매우 주의하셔야합니다
자전거를 실내에 못두시면 최소한 비바람에 넘어가지 못하게 묶어두셔요...
침수에 대비해 리필 후 최소한의 방수기능을 할수있도록 수축튜브로 포장하였습니다.
어느정도는 우천에 견딜수 있겠죠? ^^
조림 후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깔끔하죠 ?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48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10A)
충전전압 : 54.6V
최대충전전압 : 55.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6Kg
충전기는 리튬이온 48V(충전전압 54.6V)용 2~10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8940-9208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