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서 주신 직분
고린도후서 6:1~10
1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3 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4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5 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6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7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8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9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10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제 6장은 복음의 근본 의도인 화목(화해)를 얘기한 바울은 복음 아래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자신과 더불어 서로 화해할 것을 여러 가지로 권면하고 있습니다.
1~2절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것이 시작됩니다.
A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1절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바울은 고전 3:9 항상 하나님의 동역자라는 의식을 하고 있었고, 5:20에서 그 자신이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하나님께 사용되고 있다고 고백했으며 1절에서도 고린도 교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하나님의 사자로서 권고하고 있습니다.
[헛되이] = 에이스케논 = 텅빈, 공허한이란 뜻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속이 텅빈 공허한 것으로 만들지 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 말씀이 고린도 교인들에게 주어졌던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7:1, 12:20~21 고린도 교인들이 그들의 영과 육을 더럽게 하는 것에서부터 자신을 깨끗하게 지키는 것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2) 11:4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을 전했을 때, 그들 중 일부가 그 가르침에 현혹되어 교회에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A' 지금은 은혜와 구원의 날이라고 권고합니다.
2절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 사 49;8 인용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바벨론의 포로 된 이스라엘 백성이 놓임을 받고 완전히 회복된다고 예언하신 말씀을 이제 바울이 복음 시대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이 성취할 때가 도래했음을 강조하면서 하나님께서 은혜로 사람을 구원하시는 때의 긴급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 구원의 때가 도래했음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금] = 뉜 = 바울이 전하는 화해의 복음을 받아들임으로써 시작되는 때를 말합니다.
이때는 항상 유지되지 않습니다.
구원의 기회가 없어지는 날, 곧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날은 생각하지 않은 때에, 도적같이 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이 복음을 선포하는 그 순간은 [종말론적 결단의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10절 그리스도께서 주신 직분
B (3절) 우리가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3절 [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바울은 비방을 받고 싶지 않은 것이 자기의 일이 아니라 복음을 증거 하는 일이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거리끼지] = 프로스코펜 = 실족할 계기, 범죄 할 기회, 걸려 넘어짐의 뜻을 포함합니다.
바울은 실제로 3:1 자신을 자랑하는 자라고, 11:16 어리석은 자라거나, 행 26:24 미쳤다는 오해를 받았습니다.
[비방을 받지] = 모메데 = 조롱을 받다. 의심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이 동사의 어근인 [모모스]는 헬라의 조롱과 냉소의 신을 가리킵니다.
a 그 환경과 현실 | a’ 그 진실 |
1) 많이 견디는 것(4절) - 휘포모네 = 인내(능동태) - 말씀 아래로 들어가 엎드린다는 뜻입니다. | 1) 깨끗함과(6절) = 하그노테스 = 순결, 성실 - 영적인 순결 즉 두 마음을 품지 않는 것과 도덕적으로도 올바른 행실을 가리킵니다. |
2) 환난과 = 들립시스 = 억압, 고난 -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압박받는 체험을 말합니다. | 2) 지식과 = 그노시스 = 알다, 깨닫다 - 그리스도 안에서 제시된 구원에 대한 지식을 가리킵니다. |
3) 궁핍과 = 아낭케 = 강제, 강요, 압박 - 역경이 끊임없이 닥쳐오는 상황에서 겪는 고통을 말합니다. | 3) 오래 참음과 = 마크로뒤미아 = 인내 - 교회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인내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
4) 고난과 = 스테노코리아 = 곤궁, 곤란, 고통 - 좌절을 강요하는 극한 상황을 가리킵니다. | 4) 자비함과 = 크레스토테스 = 선함, 친절함, 우정 -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랑하신 결과,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태도로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
5) 매 맞음과(5절) 플레게 = 강타, 타격 |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직접적으로 육체에 가해지는 핍박들이다. | 5) 성령의 감화와 = 성령의 능력, 성령의 은사를 의미합니다. |
6) 갇힘과 = 퓔라케 = 감시, 감옥 | 6) 거짓이 없는 사랑과 = 아니포크리토스 = 진정한, 성실한 - 성령 사역의 최대 열매로 위선 없이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7) 난동[요란]과 = 아카타스타시아 = 소요 | 7) 진리의 말씀과(7절) = 복음 곧 화해의 말씀(5:19)에 대한 일반적 표현입니다. |
8) 수고로움과 = 코포스 = 고된 일, 수고 = 열성적으로 끊임없이 복음을 전파한 일과, 바울이 교회에 재정적 부담을 지우지 않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노동을 했던 것입니다. | 8)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 호블론 디카이오시네 =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와 고결한 인격, 그리고 복음의 진리를 포괄합니다. |
9) 자지 못함과 = 아그뉘프니아 – 깨어 있음, 자지 않음 | 바울이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복음을 위하여 스스로 짊어진 것들입니다. | 9)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 아티미아 = 수치, 치욕 - 갈 4:14 사도 직무를 수행하면서 존경을 받을 때도 있었으나, 오해와 비방을 받을 때도 많았습니다.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8절) = 악한 평판이 잘못되었다 하더라도 결코 그를 해칠 수 없고, 좋은 평판이 참되다 할지라도 결코 그를 비뚤어지게 할수 없다는 결연한 자세를 나타냅니다. |
10)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 네스테니아 = 금식을 의미합니다. |
B'(현실 그리고 진실)
a 현실 | a’ 진실 |
1)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8절) | 참되고(8절) |
2) 무명한 자 같으나(9절) | 유명한 자요 |
3) 죽은 자 같으나(9절) 아포드네스코 = 죽음에 직면하다, 죽기 마련이다를 의미합니다. |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자오 = 회복, 건강하게 사는 것, 어떤 근거로 인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
4)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9절) 파이듀오 = 징벌하다, 교정하다 |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메 다나토로 = 절대 죽임을 당하지 않음 |
5) 근심하는 자 같으나(10절) 뤼페오 = 고통을 가하다, 기분 상하게, 슬프게하다 | 항상 기뻐하고 카이로 = 서로 안부를 물으며 기뻐하는 것 |
6) 가난한 자 같으나(10절) |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모든 것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통로로 도구로 사용하시기 때문입니다. |
7)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10절) 내 것은 없고 모두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아버지의 것을, 그 아들이 누리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