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원저 ; 12연기 강론 -모곡 사야도 / 강의 ; BBS불교방송 -상좌 불교 한국 명상원 원장 묘원 |
지금 무엇 때문에 사느냐고 물으면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돈을 많이 벌고
건강하고 높은 지위를 얻는 것일까요?
그것들이 행복을 줄 것 같지만
그것들은 사실 아무리 많아도 부족한 것들입니다.
그래서 행복을 얻기를 바라지 말고
사실은 괴로움이 없기를 바라야합니다.
괴로움은 불만족스러운 것이며
집착으로 인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괴로울 때는 괴로워하고 있는 마음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괴로워하는 마음을 알아차리면 그것이 탐욕과 무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알아차리는 것이 수행입니다.
수행자 여러분! 오늘은 교재 제12장 ‘역관으로 본 연기법’ 을 하기에 앞서
12장에 나와 있는 위빠시 부처님에 대해 살펴보고 난 뒤에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수행자 여러분!
과거에 오신 부처님이나 우리 시대에 오신 고따마 부처님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오직 인간의 번뇌를 해결하여 윤회를 끝내는 것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숭고한 뜻은 역대 25분의 모든 부처님들이 같은 길을 통해서
같은 목표를 성취한 뒤에 그 길을 저희에게 안내해 주신 것으로 잘 드러납니다.
그래서 이러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 길은 유일한 길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인류가 생긴 이래 출현하신 부처님은 모두 25분이십니다.
까마득한 오랜 세월 전에 첫 번째 부처로 비뿐가라 붓다가 출현하셨고
그 다음에 꼰단냐 붓다, 망갈라 붓다, 수마나 붓다가 차례로 출현하셨습니다.
그리고 훨씬 뒤에 과거 7불의 첫 번째에 속하는 위빠시 붓다와, 시기 붓다,
웨싸부 붓다, 까꾸산다 붓다, 꼬나가나마 붓다, 까삿빠 붓다,
그리고 우리 시대에 출현하신 고따마 붓다가 계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5분의 부처님께서 시간과 공간이 다르지만,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깨달음을 얻어 연기의 길을 탈출하셨다는 것입니다.
한 분의 부처가 출현하고 다음 분의 부처가 출현하는 기간은 겁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때로는 무수한 겁 뒤에 출현을 하십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법도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소멸합니다.
하지만 시공을 뛰어넘어 모두 같은 방법으로 같은 법을 성취했다는 것은
실로 경이로운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는 이 길은 그냥 길이 아니고 인류역사를 뛰어넘는
단 하나의 길이라고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과거 7불 중에서 첫 번째 부처님이신
위빠시 부처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처님 당시의 어느 날, 비구들이 전생에 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때 제자들은 고따마 부처님께 설법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과거7불에 관하여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시게 되었는지를 설명하셨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모든 내용은 고따마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이 설법은 디가니까야에 있는 부처님의 일대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구들이여, 여래는 참으로 법의 요소를 잘 꿰뚫었기 때문에 과거 부처님들에 대해서
그분 세존들은 이러한 태생이셨고, 이러한 이름이셨고, 이러한 종족이셨고,
이러한 계를 가지셨고, 이러한 법을 가지셨고, 이러한 통찰지를 가지셨고,
이렇게 머무셨고, 이렇게 해탈하셨다, 라고 그분들의 태생도 기억하고,
이름도 기억하고, 종족도 기억하고, 수명의 한계도 기억하고,
두 상수제자도 기억하고, 제자들의 회중도 기억한다.
그리고 천인들도 이 뜻을 여래에게 알려주었기 때문에
여래는 이처럼 과거 부처님들의 태생도 기억하고, 이름도 기억하고,
종족도 기억하고, 제자들의 회중도 기억한다.
그분 과거의 부처님들께서는 이미 사량분별을 잘랐고, 업의 행도를 잘랐고,
윤회를 종식시켰고, 모든 괴로움을 건너 반열반에 드셨던 분들이다.
그대들은 전생에 관한 법을 더 많이 듣고 싶은가?’
이렇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잠시 눈여겨 볼 대목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말씀 중에 천인들도 이 뜻을 여래에게 알려주었기 때문에
이처럼 과거 부처님들의 태생도 기억한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은 부처님께서는 누진통이 있어서 모르는 것이 없이 꿰뚫어 보는 것과
또 다르게 천상의 천인들이 오래 수명을 살기 때문에 부처님께 와서
과거얘기를 해 주어서 안다는 두 가지 측면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천인들의 수명은 위로 올라갈수록 매우 긴 세월을 살기 때문에
그 천인들이 부처님께 와서 과거의 말을 하는 것을 경전에서 엿볼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부처님께서 까마득한 세월 건너편에 있는 것을
어떻게 아시는지를 여기서 밝히신 것입니다.
다시 본문 내용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러자 비구들이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세존이시여, 지금이 바로 그때입니다.
선서이시여, 지금이 바로 그때입니다.
세존께서 전생에 관한 법을 더 많이 설해주시면
비구들은 세존의 말씀을 잘 듣고 마음에 새길 것입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이여, 그렇다면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겨라. 나는 설할 것이다.’
‘네,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세존께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세존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고따마 부처님께서는 과거 7불 중에 첫 번째이신 위빠시 부처님부터
고따마 부처님까지 일곱 분의 부처님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과거 7불의 첫 번째이신 위빠시 세존께서는 91겁 이전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크샤트리아이고 종족은 꼰단냐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가 8만년이었습니다.
위빠시 부처가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빠딸리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칸다와 띳사라입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3회이고, 비구들의 첫째 회중은 680만이고,
둘째 회중은 10만이고, 셋째 회중은 8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세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자들이 참여를 했습니다.
위빠시 부처님의 비구시자는 아소까라이고,
위빠시 부처님의 아버지는 반두마 왕이고 어머니는 반두마띠 왕비였습니다.
과거 7불의 두 번째이신 시기 세존께서는 31겁 이전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크샤트리아이고 종족은 꼰단냐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가 7만년이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뿐다리까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아비부와 쌈와라입니다.
시기 세존의 제자들의 회중은 3회이고, 첫째 회중은 10만이고
둘째 회중은 8만이고 셋째 회중은 7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세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자들이었습니다.
시기 부처님의 비구시자는 깨망가라이고,
아버지는 아루나 왕이고 어머니는 빠바와띠 왕비였습니다.
과거 7불의 세 번째이신 웨싸부 세존께서는 31겁 이전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크샤트리아이고 종족은 꼰단냐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가 6만년이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쌀라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수나와 웃다라였습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3회이고 비구들의 첫째 회중은 8만이고
둘째 회중은 7만이고 셋째 회중은 6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세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자들이었습니다.
웨싸부 부처의 시자는 우빠싼나까라이고,
아버지는 숫빠띠따 왕이고 어머니는 야싸와띠 왕비였습니다.
과거 7불의 네 번째이신 까꾸산다 세존께서는 현겁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바라문이고 종족은 까사빠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가 4만년이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시리싸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위두라와 싼지와라입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한번이고, 그 비구들의 수효는 4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한번의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자들이었습니다.
여기서 번뇌가 다한 자들이라는 것은 아라한을 말합니다.
비구시자는 붓띠자라이고, 아버지는 아끼땃다 바라문이고,
어머니는 위사까 바라문의 여인이었습니다.
다음으로 과거 7불의 다섯 번째이신 꼬나가나마 세존께서는 현겁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바라문이고 종족은 까사빠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는 3만년이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우둔바라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비요싸와 웃다라입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한번이고 3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한번의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아라한들이었습니다.
꼬나가나마 세존의 비구시자는 소띠자라이고,
아버지는 얀냐땃다 바라문이고 어머니는 웃다라 바라문 여인이었습니다.
과거 7불의 여섯 번째이신 까사빠 세존께서는 현겁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바라문이고 종족은 까사빠이고, 당시 인간수명의 한계가 2만년이었습니다.
까싸빠 세존께서 깨달음을 얻은 나무가 위그로다 나무이고,
두 상수제자는 띳사와 바라드와자입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한번이고 2만이었습니다.
제자들의 한번의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아라한들이었습니다.
까사빠 세존의 비구시자는 싼바미따라이고,
아버지는 브라흐마닷따라 바라문이고, 어머니는 다나와띠 바라문 여인이었습니다.
7불의 마지막이신 고따마 세존께서는 현겁의 세상에 출현하셨고,
가문은 크샤트리아인 왕족이고, 종족은 고따마이고,
인간수명의 한계는 100년 이쪽저쪽입니다.
깨달음을 얻은 나무는 아싸타 나무인데
깨달음을 얻은 나무라는 별명으로 현재는 보리수라고 말합니다.
두 상수제자는 사리풋다와 목갈라나입니다.
제자들의 회중은 한번이고, 1250명입니다.
제자들의 한번의 회중은 모두 번뇌가 다한 자들, 아라한들입니다.
비구시자는 아난다이고, 아버지는 숫도다나 왕이고, 어머니는 마야 왕비입니다.
이상 7불 중에서 네 번째 까꾸산다 부처님부터 고따마 부처님까지는 현겁에 태어나서
현겁을 행운의 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현겁에 오실 미래불까지 하면 다섯 분의 부처가 현겁에 출현합니다.
‘행운의 겁’이라는 표현은 고따마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으로
‘장엄하고 멋진 겁이요, 핵심이 되는 겁’이라는 뜻에서 행운의 겁이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위빠시 부처님은 91겁 이전이고, 시기 부처님은 31겁 이전이고,
이렇게 오랜 세월 전에 부처님의 출현을 두고 볼 때,
한분의 부처님이 출현하신 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세월을 필요로 하는 지를
우리는 알 수가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출현하시지 않는 세상에는 정법이 없어 해탈할 수 있는 기회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시대에는 오랫동안 정신적 암흑의 시대와 같습니다.
오직 고통뿐인 윤회만 거듭하는 세월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정법이 있는 시기는 매우 희귀하며,
그 정법이 있다고 해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도 아닙니다.
수행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과거 7불은
모두 최고의 바라밀 공덕을 쌓으신 과보로 태어났기 때문에 좋은 가문에 태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선업의 공덕입니다.
그리고 모두 나무 밑에서 깨달음을 얻고, 나무 밑에서 열반을 하십니다.
그리고 모두 두 명의 뛰어난 제자를 두고 있으며,
뛰어난 기억력을 소유한 시자를 두고 있습니다.
첫댓글 初期佛敎 - 12緣起와 위빠싸나 109. 過去七佛(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