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十三、清氣 23. 청기
一清到底有精神,管取生平富貴真。
澄濁求清清得去,時來寒谷也回春。
하나의 청이 끝까지 정신이 있으면, 평생을 얻어 이어져 진짜 부귀를 챙기다.
청탁은 청을 구하면 청은 제거 되고, 때가 오면 추운 골짜기에 봄이 돌아온다.
原注:清者不徒一氣成局之謂也。
如正官格,身旺有財,身弱有印,並無傷官七殺雜之,縱有比肩食神財煞印綬雜之,
皆循序得所,有安頓,或作閑神,不來破局,乃為清奇。
又要有精神,不為枯弱者佳。
원주:청은 헛수고를 하지 않는다는 뜻도 있다.
정관격이 있으면 몸이 왕성하고 재물이 있고, 몸이 약하고, 인이 있고, 상관 7살의 잡다한 것이 없고, 비견 식신 재살 인수가 있어 뒤섞여도,
모두 순차적으로 얻은 곳이 있고, 안식처가 있거나, 한가한 신이된다, 파국이 오지 않는 것은 기괴한 것입니다.
또 정신이 있어야지, 마르고 약자를 위해 좋은 것이 아니다.
濁非五行並出之謂。
如正官格,身弱混之以煞,混之以財,以食神雜之,不能傷我之官,反與官星不和;
以印綬雜之,不能扶我之身,反與財星相戕,俱為濁。
或得一神有力,或行運得所,以掃其濁氣,沖其滯氣,皆為澄濁以求清,皆富貴命矣。
탁은 오행과 함께 나온다는 뜻이 아니다.
예로 정관격이 있고,몸이 약하면 재물을 섞고,식신이 뒤섞여,내 관을 해치지 않고,관성과 불화를 맞을 수 없고,인첩이 뒤섞여 나를 부축할 수 없고,재물과 별과 섞여 탁하다. 또는 강한 신을 얻을, 또는 자신의 탁도를 청소하기 위해, 자신의 지연을 청소하기 위해, 모든 깨끗한 탁도, 모든 부유 한 삶입니다.
任氏曰:命之最難辨者,清濁兩字也。此章所重得,“澄濁求清”四字也。清而有氣,則精神貫足;清而無氣,則精神枯槁。精神枯即邪氣入,邪氣入則清氣散,清氣散則不貧即賤矣。夫清濁者,八字皆有也,非正官一端而論也。如正官格,身弱有印,忌財,財星不現,清可知矣。即使有財,不可便作濁論,須要看其情勢。如財與官貼,官與印貼,印與日主貼,則財生官,官生印,印生身,印之源頭更長矣,至行運再助其印綬,自然富貴矣。即使無財,不可便作清論,亦要看其情勢,或印星無氣,與官星不通,或印星太旺,日主枯弱,不受印星之生;或官星貼日,印星遠隔,日主先受官剋,印星不能生化,至行運再逢財官,不貧亦夭矣。如正官格,身旺喜財,所忌者印綬,傷官其次也。亦看情勢,如傷官與財貼,財與官貼,官與比肩貼,不特官星無礙,抑且傷官化劫生財,財生官旺,官之源頭更長,至行運再遇財官之地,名利兩全矣。如傷官與財星遠隔,反與官星緊貼,財不能為力,至行運再遇傷官之地,不貧亦賤矣。如傷官在天干,財星在地支,必須天干財運以解之;傷官在地支,財星在天干,必須地支財運以通之。或財官相貼,而財神被合神絆住,或被閑神劫占,亦須歲運沖其合神,制其閑神,皆為澄濁求清。雖舉正官而論,八格皆同此論。總之喜神宜得地逢生,與日主緊貼者佳;忌神宜失勢臨絕。與日主遠隔者美。日主喜印,印星貼身,或坐下印綬,此即日主之精神也;官星貼印,或坐下官星,此即印綬之精神。餘可類推。
임씨는 "목숨이 가장 분별하기 어려운 사람은 맑고 탁한 두 글자도 있다"고 말했다. 이 장은 무겁고, 탁하고, 네 글자를 맑게 한다. 맑고 기운이 있으면 영이 족하고,깨끗하고 기운이 없으면 정신이 시들다. 정신은 시들면 악이 들어오고, 악기가 들어오면 맑고, 맑은 기운이 흩어지면 가난하지 않으면 천하다. 부청탁자는 팔자가 모두 있고, 정관의 한쪽 끝이 아니라도 말이다. 정관격과 같이 몸이 약하면 인이 있고, 재물을 기피하며, 재물이 드러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물이 있더라도 탁론을 해서는 안 되며, 그 상황을 봐야 한다. 재물과 관첩, 관과 인첩, 인과일주첩, 다음 재생관, 관생인, 인생신, 인의 근원이 더 길면, 운을 행한 후에 그 인봉을 도와주면, 자연히 부귀가 풍부하다. 재물이 없어도 청론을 해서는 안 되며, 그 사정을 살펴봐야 한다. 또는 인성이 기운이 없고, 관성과 통하지 않거나, 인성이 너무 왕성하여, 일주께서는 약하여 인성의 생명을 받지 아니하며, 관성이 붙으면 인성이 멀리 떨어져 있고, 일주께서는 먼저 관악을 받고, 인성은 생화학할 수 없고, 행운이 다시 재관을 만나도 가난하지 않고 죽는다. 정관격처럼 몸이 왕성하고 재물을 기뻐하며, 기피하는 자는 인봉하고, 벼슬을 상하게 하는 것은 둘째이다. 또한 상황을 보면, 예를 들어, 부상 장교와 돈 스티커, 돈과 공식 스티커, 장교와 어깨 스티커, 특별한 관리 별은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재산, 재물, 공무원의 왕, 공무원의 근원이 더 길다, 행운이 다시 재물 관리 장소를 만날 때까지, 명성과 이익은 두 가지입니다. 상해관과 재성이 멀리 떨어져 있고, 반대로 관성과 밀착하면 재물이 힘을 다하지 못하여, 운을 행하고 다시 부상당한 관을 만나는 땅에 이르면 가난하지도 천하지도 않다. 상해관이 하늘에서 일하고 부는 땅에 지어지면 반드시 천간재운을 해해 삼아야 한다. 상처입은 관은 땅에 있고, 재물은 하늘에서 마르며, 반드시 재물운을 지어 통해야 한다. 또는 재물 관리들이 서로 붙어 있고, 재신이 합신에게 걸려 있거나, 한가한 신에게 빼돌리면, 세운이 그 신에게 맞고, 그 한가한 신을 제지해야 하며, 모두 청탁하고 청결해야 한다. 비록 정관을 들지만, 팔격은 모두 이 같은 논설이다. 요컨대, 기쁨은 좋은 삶을 살고, 태양과 가까운 사람이 좋다; 태양과 멀리 떨어져 있는 자는 아름답다. 태양은 인을 좋아하고, 별은 가까이 있거나, 인감에 앉거나, 이것은 오늘날 주님의 영이며, 관성은 인장을 붙이거나, 관성에 앉는다. 나머지는 비유할 수 있습니다.
丙生子月,坐下長生,印透根深,弱中之旺。喜其官星當令,透而生財,所謂“一清到底有精神”也;更妙源流不悖,純粹可觀。金水運中,登科發甲。名高翰苑;惜中運火土,以致終老於詞林。
병생자월은 앉으면 장생하고, 뿌리가 깊고, 약중의 왕이 된다. 그 관성의 명령을 좋아하여, 비침하여 재물을 낳고, 이른바 일청이 도대체 영이 있는 것도 있고, 더욱 묘한 근원이 역설적이고 순수하고 상당하다. 금수운중, 등과발갑. 이름 고한원; 중운 화토를 아끼다가 결국 말숲에 늙어 버린다.
春土坐亥財官太旺,最喜獨印逢生。財藏生官,財印綬之元神愈旺;氣貫生時,而日主之氣不薄;更妙連珠生化,尤羨運途不悖。所以恩分雕綿,寵錫金蓮,地近清楚,職居津要。
춘토는 해에앉아재관이 태왕하여,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독인이 생을 만나는 것이다. 재물은 벼슬을 낳고,재인은 원신이 더욱 왕성해지고,기운이 살아날 때는일주의 기운이 얇지 않고,더 묘한 연속 구슬 생화학은 특히 운로를 부러워한다. 그래서 은분은 조각하고, 석금련을 총애하며, 땅이 가까이에 있고, 직급이 진지하다.
此與前癸酉者,大同小異。前則官坐財地,此則官坐傷地,兼之子未相貼,不但天干之官受剋,即地支之官亦傷。更嫌劫入財鄉,所謂財劫官傷,縱使芹香早采,仍蹭蹬秋闈。辛酉庚申運干支皆財,財如放稍春竹,利如蔓草生枝,家業豐裕;一交己未,傷妻剋子,遭回祿,家業大破。可知窮通在運也。
이것은 전과 계유이면 거의동일합니다. 앞에는 벼슬이 재물밭에 앉았는데, 이 벼슬은 땅에 앉았고, 겸하는 아들들은 서로 붙지 않았고, 천간관뿐만 아니라, 즉 지지의 관리도 상처를 입었다. 더 많은 것은 재물에 들어가는 것을 싫어하며, 소위 재물 강도관이 상처를 입는 것을 싫어하며, 셀러리가 일찍 수확하더라도 여전히 가을을 문지르고 있습니다. 신희경은 신운이 모두 재물을 가지고 있고, 재물은 약간 봄죽을 놓는 것과 같으며, 이윤은 덩굴 풀과 나뭇가지를 낳고, 가업이 풍요로워지며, 자기를 사귀면 처가를 해치고, 회록을 당하고, 가업이 크게 깨진다. 가난이 운수에 통하는 것을 알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