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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니야와 삽비라 성령님께 거짓말하다가 죽음_사도행전 강해 0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20.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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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사도행전 강해: 아니니야와 삽비라 성령님께 거짓말하다가 죽음
성경말씀: 행5:1-16
오순절 성령 감림, 교회 부흥, 핍박, 교회 내부의 문제
오늘 첫 토픽은 아니니야와 삽비라가 하나님께 거짓말하다가 죽는 것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새로운 일이 시작될 때 기강이 무너지며 안 되므로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도전이
있으면 하나님의 심판
1. 이집트 탈출, 율법 수여, 3000명 죽음(출32;28), 성막을 지음 나답과 아비후 죽음(레10),
가나안 들어간 뒤 아간과 그의 가족 죽음(수7), 하나님의 경고 우리에 대한 경계(고전10:11-12)
아나니야와 삽비라의 죄는 마귀에 의해 조장됨(5:3)
마귀의 교회 붕괴 계략: 외부 박해 성공 못하자 내부에서 반역하게 함(행20:28-31).
마귀의 능력: 심지어 구원받은 성도들의 마음에도 일하여 자기 뜻을 이루려 함
벧전5:8-9, 엡6:10-18의 영적 싸움, 둘 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말씀
마귀의 성품: 처음부터 거짓말쟁이, 살인자(요8:44)
이 부부는 거짓말을 하다가 죽임을 당함, 어느 면에서 하나님은 마귀를 정죄하심
헌금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마6:1-4; 19-34), 우리가 영광을 취하면 안 된다.
바리새인들(눅18),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원함, 결과: 하나님께는 못 받음, 요5:44
우리가 영관을 취하는 것을 교만이라고 한다.
교만이 가장 큰 죄(사14:12-15), 아담의 죄(창3), 즉 모든 죄의 시작이 교만이다.
아나비야와 사비라의 죄는 사악하다. 하나님의 교회를 대적하는 일
그 당시의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단지 말로만 믿음 고백한 사람들이 교회 공동체에 들어가는 것을
불가능, 그들은 분명히 신자, 그래서 믿음대로 소유물(땅)를 팔았다(1; 3-4).
그들은 성령님께 거짓말을 하고(5:3) 성령님을 시험하였다(5:9). 즉 성령님이 안에 계시는 존재들
교회는 어떤 존재, 하나님이 자신의 피로 사신 기관(행20:28; 엡5:25)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그분의 일을 하는 기관
사탄은 교회를 멸하려 함, 내부 사람들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타격이 큼
만일 베드로가 바르게 분별하지 못했더라면 그들은 교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들
마귀는 그들을 이용해 자기 계획 실현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3:15), 그러므로 거짓은 교회가 용납할 수 없다.
교회는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곳 혹은 사람들(고전3:16), 마귀가 둥지를 틀게 하면 안 된다.
교회는 하나님의 군대(딤후2;1-4), 마귀는 외부보다는 내부에서 교회를 멸하기 원한다.
아나니야와 삽비라 사건, 우리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우리는 말과 행동이 같은가?
즉 위선이 없어야 한다. 예수님이 가장 미워하신 것
심지어 기도하고 찬송하고 설교하는 것 모두 위선이 없게, 예수님의 말씀(마15:8)
여기에 기록된 것은 교회의 권징이 아니다. 하나님의 징계요, 심판이다(히10:30-31).
그들은 먼저 스스로를 판단했어야 했다(고전11:31). 우리도.
삽비라에게 베드로는 그녀가 하나님을 시험한다고 함. 즉 고의로 하나님을 속임, 하나님의 말씀(마4:7)
성령님께 거짓말(3), 하나님께 거짓말(4), 그래서 성령님은 하나님
이들의 죄 요약: 하나님의 돈을 강탈한 것이 죄가 아니다. 그분의 영광을 빼앗은 것이 죄
땅을 팔 필요도 없었고 교회에 가져올 필요도 없었다(5:4).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으려는 욕망(행5;4, 9), 아마도 4장에 나오는 바나바처럼 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것이 결국 사망으로 그들을 인도하였다(약1:15).
그 결과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교회에 닥침(행5:11)
큰 권눙, 큰 은혜(행4:33), 큰 두려움(5:11), 이 셋이 교회에 늘 존재해야 한다.
히12:28-29- 13 -
아나니야와 삽비라는 구원받은 사람들일까?
앞뒤 문맥으로 보면 당연하다.
구원받은 자들이 심각한 죄를 지으면 그들의 죄로 인해 육체의 죽음이 닥친다.
고전5장, 음행, 바울의 판단(3-4)
고전11장 주의 만찬, 경홀히 여기다가 죽은 자들이 있음(27-30).
요일5:16-17, 성도의 사망에 이르는 죄, 여러 종류
나답과 아비후: 이상한 불 가지고 가서 하나님의 명령 분순종, 고라: 시기심, 아나니야 삽비라: 성령님을
속이고 거짓말, 고린도 교회 성도: 음행, 주의 만찬 멸시 등
심각한 죄 반드시 징계가 있다. 없으면 사생아(히12:8)
아니니야와 삽비라 사건의 결과(12-16)
성령 충만한 교회의 특징: 연합, 존경, 성장, 사탄은 교회를 반대로 몰고 가려 했으나 교회는 여전히
성장함
여전히 하나(12), 호감(13), 증가(14)
수많은 사람들 구원, 특별히 처음으로 여자들 구원도 언급됨
사도행전에서 누가는 10번 이상 여인들을 언급하며 초대교회에서 그들의 역할 보여 줌
당시 상황으로 보면 대단한 일
주로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기적들을 행함(롬15:18-19; 고후12:12; 히2:4)
기적들이 나타나는 때가 있었다.
구약은 율법과 대언자들의 시대, 율법 모세, 대언자 시대 시작 엘리야, 다 기적의 때
신약 예수님과 그분의 사도들 시대, 기적들이 많이 나타남: 목적(히2:4)
사도의 조건: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아야 한다(행1;22; 고전9:1), 지금은 없다.
초기 사도들, 대언자들 교회의 기초를 놓음(엡2;20), 목사, 교사, 전도자 그 위에 세움
지금은 사도의 표적을 행하는 사람이 없다(고후12:12)
병 고침이 없다는 말이 아니다. 병 고치는 특별 은사를 가진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은사의 특징: 다 고치는 것이다.
사도들에게 온 사람들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다 나았다(16). 이것이 은사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성경이 주어지면서 은사 중 표적 은사는 사라짐:
바울의 병(고후12), 드로비모의 병(딤후4:20) 등
루터, 웨슬리, 에드워즈, 스펄전, 로이드 존스 등 어누 누구도 방언, 기적 등 행하지 못함
그런데 중요한 것이 있다. 육신의 질병은 잠이 낫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혼의 죄병, 이것을 해결해야 영원히 산다.
이 병을 낫게 하는 유일한 길,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권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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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선포하면 박해가 따른다_사도행전 강해 0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20. 1.19)
07 사도행전 강해: 진리를 선포하면 박해가 따른다
성경말씀: 행5:17-42
오순절 성령 감림, 교회 부흥, 핍박, 교회 내부의 문제, 지난 주 아니니야와 삽비라 성령 하나님께 거짓말하
다가 죽음, 교만과 위선 죄: 하나님이 미워하신다. 극심한 죄, 육신의 멸망, 영은 구원
오순절 사건 이후 제자들 설교 주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이분이 메시아, 여전히 100% 유대인
기적들 표적들로 말씀 증언, 거의 다수가 하나님이 이 일을 하심을 목도함
그러나 기쁘게 여기지 않는 자들도 있음
기존 기득권 종교 세력들(이들 예수님 십자가 처형), 요15:20, 16:2
살아 있는 진리 대 죽은 종교 전통의 대립, 창세 이후로 대립, 가인과 아벨, 야곱과 에서 등
새 포도즙은 새 부대에, 그러면 기존 체제가 싫어함
영국의 순교자 휴 라티머 “누가 박해당하는 것을 보면 진리 혹은 진실이 박해당하는 편에 있을 확률이
크다는 것을 알라” 행5:17-42이 이를 증명한다.
공회의 공격(17-28)
대제사장과 연합된 자들은 사도들을 세 가지 이유로 체포해서 재판함
1. 베드로와 요한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지 말라는 명령에 불순종(28), 유대의 종교법에 불순종
2. 교회 성도들이 사두개인들이 믿지 않는 부활 교리를 게속 증언한다928).
3. 시기심과 분노, 순식간에 이들의 교리가 확산되며 사람들이 따름, 이들은 교육받지 못한 무식한
자들, 이런 일을 용납하기 어려움, 그래서 분노를 표출함(17)
사도들은 대규모 항의 집회 하지 않고 순순히 옥에 가둠(19)
그런데 밤에 천사가 이들을 풀어 줌(19), 말씀을 전하라(20), 그대로 함(21)
사두개인들이 안 믿는 것이 바로 천사, 그런데 천사가 이 일을 함
사도행전에는 천사들의 사역이 자주 언급된다(8:26; 10:3, 7; 12:7-11, 23; 27:23 등)
천사는 구원받은 자들을 돕는 하나님의 사역자(히1:14)
성경의 천사는 모두 젊은 남자
구약 시대 주의 천사: 대다수 신학자들 성육신하기 전의 예수 그리스도, 여호와 하나님과 동일함
그런데 간수들도 리더들도 이들이 구출된 것을 모름(21-23).
그래서 의아해함(24)
보고를 받음(25), 그리고 이들을 책망함(28)
이것을 반대로 보면 교회가 제대로 일하고 있음의 반증
사람의 진노가 하나님께 영광을 가져옴(시76:10)
이제 성령 하나님의 파워를 생각해 보자
사도들 무식한 사람들, 지도자들 유식한 사람들 명문 가문
그런데 왜 사람들이 급격하게 사도들을 따랐을까? 성령님의 파워가 일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사도들 목숨을 버릴 각오로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 고수, 선포, 다이내믹하다
지도자들 목숨을 지키려고 자신들의 죽은 전통 고수, 고인 물이다. 썩은 물이다.
대제사장의 고민
사도들이 옳으면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죽인 것 잘못, 그분의 피에 대한 책임(28; 마27:25; 살전
2;14-16)
사도들 진리를 확증함(29-32)
사도들 자기들의 확신을 버리지 않음(4:19-20).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 편이다. 꾀를 써서 피하지 않고 하나님 편에 섰다.
동일한 메시지(30-32), 너희가 예수님을 죽였다. 그러나 그분을 다시 살아나셨다. 그리고 승천하셨다.
구원자와 통치자, 우리의 일들은 이 사실들 증명
예수님은 하나님의 왕좌 오른쪽에 계신다.- 15 -
성경에서 오른쪽 혹은 오른손은 항상 존귀, 영광, 권능, 권위의 표현이다(시110:1).
여기에서 출발해서 마22:44; 막14:62; 16:19; 행2;33-34; 5:31; 롬8:34; 엡1;20; 골3:1;
히1;3; 10:12; 12;2; 벧전3:22 등
예수님 생명의 통치자(3:15), 여기서는 구원자와 통치자
산헤드린 공회는 자기들 말고 다른 통치자를 원치 않음
그분은 우리 구원의 대장(히2:10)
산헤드린 공회 앞에서 베드로의 담대한 증언: 하나님의 영의 권능이 없이는 불가능
가말리엘 진리를 비켜감(33-39)
산헤드린 사람들(주로 사두개인들)은 사도들을 죽이려고 함(33).
이때 가말리엘 등장: 그는 바리새인, 사두개인들이 이기는 것 안 됨
존경 받는 율법 박사, 바울의 스승(행22;3)
하나님은 가말리엘의 조언을 사용해서 사도들의 생명 구함
사두개인들이 바리새인의 말을 들은 것을 볼 때 그의 명성을 알 수 있다.
그는 감정이 아니라 논리를 사용하였다. 그런데 예수님을 두 명의 폭도들과 비교하는 실수
드다(36)
유다(37)
예수님도 이런 사람들 중 하나, 즉 로마의 폭정에서 민족을 구출하려는 해방자
예수님의 기적, 십자가 죽음, 부활 등 인정하지 않음
그 두 사람 그냥 두니까 사라지지 않느냐? 그대로 두면 예수님도 사라진다. 걱정하지 말라.
하나님에게 나지 않은 것은 다 실패한다. 사람의 속성, 마귀의 사악함을 고려하면 때때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진리가 승리, 그러나 때때로 마귀 득세, 중세 천주교회를 보라.
무려 1000년 이상 세상 권력 차지
성공은 꼭 진리와 함께 가지 않는다. 진리임을 보증하지 않는다.
어떤 때는 이단 사이비가 폭발적으로 불어난다. 이 세상은 진리와 오류의 싸움터, 우리는 진리 편에
서야 한다. 세력이 크든 작든
여하튼 가말리엘의 중립적 모티브는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좋지 않다. 지금은 아니지만 더 세력을 얻으면
그때는 손을 써야 한다는 뉘앙스
지금 이 사람들은 진리를 위한 투쟁, 대단히 중요한 순간
그러나 그는 중립에 서서 위기를 모면하려 한다.
예수님의 증언: 나와 내 말에 대해 중립을 지키는 것은 불가능하다(마12:30).
여하튼 공회는 그의 말을 듣고 위기를 피해 나갔다(40).
그러나 그들과 가말리엘은 하나님의 구원을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예수님의 증언과 증거들을 시간을
들여 탐구하지 않았다(요5:39).
성도들의 예수님 선포(40-42)
사도들을 때림, 어쩌면 39대, 수많은 순교자들
예수님의 이름으로 말하지 말라
사도들의 반응(41), 마5:10-12
사실 많은 경우 인간의 성품은 고통을 통해 정련된다.
경고에도 불구하고 나가서 말씀 선포(42), 그것도 날마다, 성전에서 집에서
즉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충실하게, 성전에서라는 말의 의미, 100% 유대인, 주님의 재림 기대
초대 교회에는 건물이 없었다. 집에서 모임, 지금 집 교회만 주장하면 안 된다.
그들이 한 것: 선포하는 것, 가르치는 것, 설교와 설명, 두 개를 균형 있게 하는 것 필요
말씀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이런 것을 성취하는 우리 교회와 성도들이 되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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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순교자 스데반과 이스라엘 정죄_사도행전 강해 0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20. 1.26)
08 사도행전 강해: 최초의 순교자 스데반과 이스라엘 정죄
성경말씀: 행6:1-7:60
오순절 성령 감림, 교회 부흥, 핍박, 아나니야 삽비라 같은 교회 내부, 종교 지도자들의 위협, 교회
부흥, 아직까지 100% 유대인, 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1:8). 복음이 예루살렘에 갇혀 있다.
이것을 온 세상으로 퍼뜨리려면 무언가 촉매가 있어야 한다. 스데반 사건
스데반 포함 7명의 섬기는 자들 선출(6:1-7)
교회가 너무 커져서 사도들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워짐
그리스말 하는 유대인들과 본토 유대인들 사이의 갈등(1). 전자 외국에서 살다가 예루살렘에 온 사람들
열두 사도가 지혜롭게 대응함(2-3). 이 문제는 우리 문제다. 말씀과 기도보다 행정에 치우쳤다(4).
지도자들이 이렇게 되면 교회에 문제가 생긴다.
기억할 것: 문제가 다 나쁜 것은 아니다. 문제가 오히려 기회가 된다. 늘 번영만 하면 발전이 없다.
말씀 사역만 중요하고 식사 문제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 교회 식사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형제, 자매님들께 감사드린다.
여기 문제: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사도들이 하고 있다. 목사의 문제
지도자들이 성도들을 믿고 좋은 사람들을 추천하라고 함, 조건(3)
정직하다는 평판, 성령님과 지혜 충만, 이렇게 해서 일곱 사람을 뽑음(5)
집사라고는 명기되어 있지 않지만 집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보인다(딤전3 목사와 집사).
그런데 스데반과 빌립을 보면 말씀 선포에도 능하였다.
교회는 역동적이어야 한다.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상황이 변하니 거기에 맞게 리더들 선출
리더들뿐만 아니라 교회의 사역 등도 모두 역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리 불변, 시스템 변화
그렇지 않으면 교회 정체 혹은 멸망
놀라운 일: 다수의 유대 성도들은 7명 가운데 6명을 그리스 말하는 사람들로, 1명은 개종자로 뽑음(롬
12:10)
이 일곱 명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 스데반: 성령님과 지혜 충만(6:3, 10), 믿음 충만(6:5), 권능(6:8)
충만하다는 것은 지배를 받는 것 뜻함
그 결과 교회는 복을 받음: 하나가 됨(온 무리6:5), 불어남(6:7), 드디어 제사장들도 가담함
당시 예루살렘에 약 8,000명의 제사장, 큰 무리 가담
스데반의 증언 사역(6:8-15)
성령 충만한 스데반은 식사 행정뿐만 아니라 말씀 사역, 기적도 행함(8). 지금까지 기적은 주로 사도들
이유: 스데반을 통해 유대인들 책망, 순교, 기독교 세상 끝까지 파급
여러 지역에서 온 유대인들 각각 다른 구역에 거함(9)
리베르티 사람: 과거에 노예 생활을 하다가 자유를 얻은 사람들, 이들이 스데반과 논쟁, 짐(9-10)
거짓 증인들 고용(10), 공회로 데려감(12), 거짓 증인들의 증언(14)
그의 얼굴(15), 천사의 얼굴, 마치 모세의 얼굴
스데반의 유대인 역사 증언(7:1-53)
사도행전에서 가장 긴 연설, 중요한 연설, 이스라엘 역사 회고
위대한 지도자들이 기여한 점 기술: 아브라함(7:2-8), 요셉(9-17), 모세(18-44), 여호수아(45)
다윗과 솔로몬(46-50)
단순히 이스라엘 역사 기록이 아니라 민족의 죄 책망
설교 시작 영광의 하나님(2), 하나님의 영광(55), 그의 얼굴도 영광으로 빛남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영광을 소유한 유일한 민족(롬9:4)
그런데 그 영광이 에스겔 당시 성전에서 떠남(겔10:4, 18), 다시 아들 안에서 나타남(요1;14),
다시 떠남(승천), 천년왕국 때 다시 돌아옴
아브라함(2-8): 갈대우 우르(2), 땅과 씨의 약속, 할례의 언약(8)- 17 -
요셉(9-17): 400년간 이집트에서 민족 형성
모세(18-36): 구출자, 왕궁 40년, 미디안 광야 생활 40년, 떨기나무 사건(30-33), 이집트 탈출
이스라엘 백성의 율법 불순종(37-43)
나와 같은 대언자(신18:15, 18), 요1:21의 그 대언자
백성의 금송아지 우상숭배(출32), 3000명 사망
우상들에게만 헌물 바침(42)
결국 바빌론 포로 생활(43)
성전 멸시(44-50): 성막, 여호수아(45), 다윗 성전 세우기 원함(46)
솔로몬이 세움(47): 하나님의 영광(왕상8:10-11), 성전이 가장 중요함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성전 예배가 타락함, 결국 성전이 강도들의 소굴(렘7:1-16), 파괴됨
그들의 확신: 성전이 있으므로 안 망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건물 안에 계시지 않는다(48).
특히 지금 이 시대에는 성도들 안에 계신다.
예배당 건물 외부 형식이 아니라 성도들의 마음
결론: 하나님의 그분의 진리를 거부하였다(51-53). 이 말을 듣고 마음이 상해 그를 죽임(54)
하나님의 명백한 계시들을 거부하다가 결국 메시아를 죽임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신다.
광야 40년 시험의 기간, AD30-AD70 또 40년, 회개할 기회, 그러나 회개하지 않고 결국 성전 파괴,
온 세상으로 떠돌아다님, 1948년 돌아옴, 여전히 불신 상태
하나님의 인내, 열심, 사람의 완강함, 불순종을 본다.
스데반의 순교(7:54-60)
스데반의 마지막 말(56, 59)
결국 돌로 쳐서 그를 죽임(57-58)
종교는 이렇게 무서운 것이다. 이슬람 사람들이 하는 일과 거의 유사하다.
사람의 마음은 불변이다.
누가 나타나는가?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55-56)
예수님은 누구인가? 하나님(59)
1. 스데반의 영광: 예수님은 단번 속죄 희생물을 드리신 뒤 하나님 오른쪽에 앉아 계심(시110:1; 히
10:11-12)
그러나 그를 맞이하기 위해 일어서심(55)
56절의 사람의 아들: 메시아 타이틀, 유대인들에게 다시 한 번 메시아 상기시킴
2. 유대인들은 정죄를 받아 결국 2000년 유랑 생활, 침례자 요한, 예수님, 그리고 스데반 순교
3. 교회는 예루살렘에서 벗어남(8:1), 드디어 1:8이 성취되기 시작함, 8장에서 사마리아, 에티오피아
내시, 9장 사도 바울. 10장에서 고넬료, 그 이후로 이방인들 사역
4. 바울은 이를 통해 구원을 받음(58). 그는 이 사건을 기억함(행22:17-21)
그리스도인의 죽음, 잠자는 것(6). 몸은 무덤에서, 영과 혼은 주님께로 간다.
결론
교회 안의 문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리더: 성령, 지혜, 믿음 권능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 사건: 하나님의 복음 선포 원대한 계획을 이루는 사람
그의 순교로 인해 세상 끝까지 복음 선포, 유대인들 정죄, 바울
하나님의 통치 참으로 신비하다(롬11:33-36)
https://youtu.be/chKCS8ttb7U?list=PL4P6SBDceLgEXFAXyVA_5-BWBKFXGXLlM
세상으로 퍼져나가는 신약 교회_사도행전 강해 0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20. 2.16)
- 끝 -
09 사도행전 강해: 세상으로 퍼져나가는 초대 교회
성경말씀: 행8:1-40
오순절 성령 감림, 교회 부흥, 핍박, 성장, 그러나 복음과 교회 예루살렘에 갇혀 있었다. 예수님의 뜻이
아니다(행1:8). 아직까지 100% 유대인, 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1:8). 이것을 온 세상으로
퍼뜨리려면 무언가 촉매가 있어야 한다. 스데반 사건을 통해 드디어 유대 밖으로, 8장
8장에는 4명의 주요 인물이 나온다. 위어스비
열심에 넘치는 사울(1-3)
사도행전은 11장까지 베드로 등의 유대인 중심 선교, 12장부터 28장까지 바울 이방인 중심 선교
1-3, 베드로에서 바울로 사역의 중심이 넘어가는 것 암시, 바울에 대해서는 이미 사도바울 맥잡기 25번
강해, 간단히 설명, 길리기아 다소 출신(22:3), 히브리인 중에 히브리인, 바리새인, 율법 능통(빌
3:5-6; 고후11:22), 가말리엘의 문하생(22:3)
그는 스데반의 죽음에 동의함(1), 율법에 대한 열심히 누구보다 컸다(갈1:13-14). 그리스도인들을
죽이는 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 진심으로 믿음(3)
바울의 고백(딤전1:13)
신실한 선포자 빌립(4-8)
스데반 사건, 바울의 핍박의 결과(1, 4), 사도들 빼고는 널리 흩어짐, 하나님의 경륜, 사도들이 남은
것, 예루살렘을 지키려고
(*) 충분히 세력이 형성된 뒤 흩어짐
드디어 복음이 유대 밖으로 나감, 사마리아 선교
사마리아 사람들 반 유대인, 북왕국 이스라엘 멸망, 10지파 분산, 외부에서 데려옴, 혼혈
자기들 나름대로의 신전과 제사장 체계, 모세의 율법만 인정, 지식이 부족해서 감정적인 예배
흩어진 자들은 대개 그리스말 하는 유대인들: 이방인들과의 친화력 좋음
빌립은 일곱 명의 일꾼 중 하나(행6:5), 그러나 스데반처럼 복음 전도 사역에 성장함
복음전도자라 불림(행21:8). 그는 사도들이 금기시하던 사마리아 선교
빌립의 기적들(6-7); 사마리아 사람들을 믿음으로 인도하려는 하나님의 계획
원래 사도들만 기적, 그러나 스데반과 빌립도 복음 전파 위해 기적
그리스도 선포, 그의 말에 귀를 기울임(5-6), 이것이 중심이고 먼저였다. 말씀의 확증을 위해 기적들
다시 한 번 강조: 지금과 상황이 다르다. 아직 신약 성경 기록이 없다.
그 결과 복음 수용, 기쁨이 넘침(8)
드디어 복음이 유대를 넘어서 사마리아
마법사 시몬(9-25)
성경의 기본 원리: 하나님이 바른 성도들을 심으면 마귀도 반드시 악한 자들을 심는다(마13:24-30)의
가라지 비유, 침례자 요한의 사역, 예수님의 사역, 바울의 사역에 등장한다.
사마리아의 부흥, 많은 성도들, 그러자 거기에 마귀의 종 시몬이 나타남
마법 사용, 사람들 넘어감, 그들의 고백 하나님의 권능(10)
이것은 마귀의 영향으로 이루어짐(살후2:1-12)
빌립의 말씀 선포, 기적 사람들이 그를 따라감(10), 자기 명예를 잃는다(11). 안 된다.
많은 사람들 구원받음(12)
시몬도 믿고 침례를 받음(13), 그는 말씀을 믿지 않음, 아마도 빌립의 기적들을 믿음(13), 마음을 다해
믿지 않음(8:37), 빌립과 함께 있으면서 기적들에 놀람(13)
성령님을 받는 일(14-17)
여기의 말은 성령님의 선물(행2:38)이 아직 주어지지 않았다는 뜻, 타언어로 말하는 것 등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이 가서 그들을 위해 기도하여 그들은 성령님을 받음(15)
사도행전에는 순서가 바뀌는 일이 많다. 변천기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조금 뒤의 에티오피아 내시, - 19 -
말씀을 듣고 구원받고 침례받음, 방언 같은 성령님의 선물 등 없다.
확고하게 세워진 교리는 바울의 서신서: 언제나 순서는 동일하다. 말씀, 믿음, 구원, 물 침례
그러므로 8장 같은 데를 가지고 교리를 삼으면 안 된다. 성령 받아야 한다. 성령 세례 받아야 한다
사도행전 2:38에 근거해서 물 침례를 받아야 성령님의 선물을 받는다는 사람들
안수해야만 받는다(17): 아니다 2, 10장을 보라. 말씀을 전하는데 성령님이 임하시고 선물이 주어짐
행전1-10장은 변천기,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사정에 맞게 행하신다.
사도 바울의 로마서 이후 서신서에 순서가 정해진다. 말씀, 믿음, 구원(성령 침례), 물 침례
시몬은 돈을 주고 그런 능력을 마음대로 주기 원함(18-19)
여기에서 simony라는 말이 나옴 교회 직무 혹은 특권을 돈으로 사고파는 것
사도행전에는 사도들이 돈과 싸우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아니냐와 삽비라(5), 빌립보 마귀들린 소녀(행
16). 에베소 성물함 만드는 자들(행19)
교회도 여기에 넘어가기 쉽다: 돈 맣은 사람들 후원, 교리 버리고 빋음 버리면 안 된다.
돈 있는 사람 우대하면 안 된다.
베드로의 말을 보면 그는 회심자가 아니다(20).
그는 하나님 앞에서 마음이 바르지 않다(21). 그러므로 사역의 일원이 될 수 없다.
지역 교회: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 생각이 다르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교제해야지
자꾸 교회를 어지럽히면 안 된다.
책망하고 회개 촉구(22)
그의 상태(23), 이대로는 구원받지 못한 상태이다.
시몬의 말(24), 전적인 회개가 아니다.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아니라 심판만 면하려고 함
다름 사람의 기도는 원하지만 정작 자기를 위해 기도하지 않는 사람, 천국에서 멀다.
이 이야기는 구원에 거의 이르렀지만 구원받지 못하는 경우, 베드로에게 말씀 들음
기적들을 봄, 믿음의 고백을 함, 침례를 받음, 그런데 구원을 못 받음, 사탄의 종
베드로와 요한은 몇 군데서 복음 선포하고 다시 돌아감(25)
에티오피아 내시(26-40)
빌립은 사마리아에서 복음 전도 큰 부흥, 그런데 주의 천사가 사막으로 가라고 함(26)
순종하고 가서 보니 에티오피아 내시, 유대인들 일 년에 세 차례 성전 방문, 내시도 방문
대언자 이사야의 글을 읽음(28), 대화 시작(30-31)
사53장(32-33), 내시의 질문(34), 빌립의 대답, 그리스도이시다(35)
현 시대 유대인들의 대다수, 사53을 모른다. 심지어 예수님이 유대인이라는 것도 모른다.
유대인들을 가장 많이 변화시키는 말씀: 사53
에수 그리스도 선포의 핵심: 대신 속죄, 하나님의 어린양
결국 말씀을 듣고 믿음(롬10:17)
내시의 말: 침례(36), 어떻게 알았을까? 빌립의 말: 예루살렘에서 보았을 것이다.
빌립의 말(37), 내시의 응답(37), 그리고 물 침례(38)
NIV 등 기존 성경들 37절 없음,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구절 37절
믿음의 고백이 없이는 침례(세례) 불가능, 절 번호는 있으니 누가 뺀 것이다. 누가 뺐을까?
믿음의 고백이 없어도 침례 세례 주는 사람들, 천주교회 혹은 천주교회의 창시자들
마르틴 루터, 틴데일, 제네바, 킹제임스 성경 등, 이것이 없으면 안 된다.
침례임을 어떻게 아는가? 물속으로 내려가니(38), 물속에서 나와(39), 예수님도 침례
예수님과 동일시되는 것
내시는 기뻐하며 돌아가고 빌립은 채여 올라가서 아소도로 옮겨짐(39-40)
에티오피아 내시 함의 후손(8장), 사울 셈의 후손(9), 고넬료 야벳의 후손(10)
사도행전 9장부터 28방까지는 사도 바울 맥잡기 25번, 총 34번으로 사도행전 강해를 마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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