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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10대 고이윤창출사업: 부동산, 안경, 화장품, 유아용품, 결혼사진, 장례, 일용품, 자동차정비, 의료, 유아교육(자료원: 중국 경제금융소) |
- 중국안경협회(中國眼鏡協會)에 따르면 최근 중국인의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이 구매력 확대로 이어져 1인당 안경테 보유량이 늘어나는 추세임.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량만 매년 평균 8000만 개임.
- 특히 최근 유행에 민감한 중국 젊은층을 대상으로 안경이 패션 스타일을 살리기 위한 아이템 중 하나로 인식돼 중국인의 안경테 변경 주기가 짧아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안경테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1년 170억 위안(약 27억2000만 달러)에서 2013년 230억 위안(약 36억9000만 달러)로 증가함.
□ 중국 안경테 시장 주요 판매 경로
○ 중국의 안경테 시장 판매경로로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 외에 전문 판매점, 대형할인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도 있음.
- 온라인을 통한 안경테 판매경로로는 온라인 종합쇼핑몰 및 안경 전문 판매 사이트가 있음.
- 우선 온라인 종합 쇼핑몰은 타오바오(淘宝), 웨이핀후이(唯品會) 등이 있음. 안경 전문 판매 사이트로는 커더옌징(可得眼鏡), 탕런옌징(唐人眼鏡), 알리바비아이(Alibaby-eye) 등이 있음.
- 프랜차이즈형 안경 전문점은 현재 중국시장에서 일정 점유율을 지닌 곳인 동팡(東方), 쉐량(雪亮), 홍싱(紅星), 마오창(茂昌)등이 있음. 뿐만 아니라, 이마트(易買得), 밀리오레(美麗萊)등 대형 할인마트 내에도 안경테 간이 판매대를 설치해 판매하고 있음.
□ 중국 안경테 시장 경쟁동향
○ 중국 안경테 시장동향 및 주요 안경테 기업
- 현재 중국 안경테 시장에는 6000여 개의 안경생산 기업과 3만 개가 넘는 안경테 부품기업이 있음. 주로 심천(深圳), 복건성샤먼(福建厦門), 절강성원저우(浙江溫州)와 강소성 단양(江蘇丹陽) 등 네 지역에 분포
- 중국 현지기업으로는 심천시표성안경유한공사(深圳市標誠眼鏡有限公司), 강소민광학유한공사(江蘇万新光學有限公司), 절강신태그룹유한공사(浙江信泰集團有限公司) 등의 기업이 있음.
- 상기 4개기업 모두 안경테를 연구, 생산, 판매 등을 하고 있음. 외자 기업으로는 미국의 미국바우쉬공사(美國bausch公司), 서달매안경유한공사(舒達邁眼鏡有限公司), 캐나다의 하문노만달공사(厦門路万達公司)가 있음.
□ 한국 기업 동향 및 진출사례
○ 중국 안경테 시장 한국 제품 수입 현황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안경테 수입규모는 연평균 13.25% 성장했으며 2013년 수입규모는 1억8500만 달러임.
- 한국 안경테 세분화 품목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한국 안경테 수입 면에서 플라스틱 재질이 60.9%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금속 재질이 5.8%이고 그 외 부품이 33.3%를 차지함.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의 연평균 한국 안경테 제품 수입 성장률은 70%에 달함. 2013년 기준 한국 제품은 중국 안경테 수입 규모에서 7위로 나타나며 2013년 한국제품 수입액은 3656만 위안(약 584만5000달러)에 달함.
○ 한류 열풍에 따라 新블루오션으로 부상하는 중국 안경테 시장
- 현재 한국 연예인이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에서 착용하고 나오는 안경테가 중국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인 타오바오(淘宝), 징동상청(京東商城)등을 통해 판매됨.
- 특히, 드라마 ‘닥터이방인’의 이종석 안경테는 ‘이종석 동그란 안경테(李鐘碩 圓的眼鏡框)’라는 수식어로 중국 소비자에게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음.
-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 의 인기에 힘입어 중국인에게 일명 ‘옥탑방 왕자 바람’이 불면서 박유천이 착용하고 나온 안경테가 중국 전 지역에서 히트를 침.
○ ‘한국식 안경테’ 상품 등장
- 중국 내 한국 안경테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식 안경테’의 상품이 많아지고 있음.
- 현재 타오바오(淘宝), 징동상청(京東商城)등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한국식 안경테(韓式眼鏡框)'를 검색하면 다양한 한국식 안경테 상품을 볼 수 있음.
- 특히, 타오바오(淘宝)에서 ‘한국식 안경테(韓式眼鏡框)' 제품과 관련 키워드로 검색되는 것은 주로 한국 안경테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TR-90*, 울템(ULTEM)* 과 같은 신소재임.
* TR-90: 석유를 원료로 해 만든 합성 섬유 중 하나인 테토론(Tetoron)의 이니셜 T와 목재 펄프로 만든 생 섬유인 레이온(Rayon)의 이니셜 R을 합해 T+R(Tetoron Rayon)테가 만들어짐. 부러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휘어지며 신축성이 뛰어나 무리한 충격을 가해도 파손율이 적음. * 울템(ULTEM): 울템의 정확한 명칭은 폴리에테르이미드(PEI)로 미국 GE가 개발해 전기, 전자 우주선, 항공기 내장 부품 등에 사용되는 열가공성 특수 소재임. 뿔테 소재로 많이 사용되며 열과 충격에 강하며 가벼운 것이 특징임. |
- 안경테의 트랜드가 금속테에서 플라스틱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국내 안경업계는 가볍고 탄성이 좋은 TR-90과 강도가 높고 열변형 온도가 높은 울템등의 신소재로 안경테를 생산해 중국인의 관심을 끌게 됐음.
○ 한국 제품 직구하는 중국 소비자
- 최근 한류 열풍 영향으로 인한 국산제품의 선호도 및 인지도 증가 등으로 한국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특히 한류 캐릭터 상품, 음반이나 의류 등은 해외 현지에서 프리미엄이 붙어 오히려 한국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점도 역직구 증가 요인임.
- 2013년 G마켓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해외 접속자 중 중국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49.1%에 달함.
- 이에 따라 G마켓에서는 제품에 대한 설명, 가격, 제품 설명을 중국어로 제공해 중국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특히, 중국 소비자 중심으로 국내산 소재인 울템, TR-90 소재를 찾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 한국 기업 진출사례
- 한국의 최다 프랜차이즈 안경업체인 '1001 안경원'은 2007년 1월 상해 홍췐루(虹泉路)에 1호점을 오픈해 1~2년 사이 8개 직영점을 오픈함.
- 뿐만 아니라, 최근 2013년 12월 한국 안경 전문점인 '록옵티컬(Look Optical)'이 상해(上海)에 1호점을 오픈한데 이어 2014년 8월 우시(無錫)에 4호점을 오픈함.
- 국내 안경 전문점 '상하팩토리' 창업자는 2009년 북경에 1호점을 오픈하고 2011년 광저우에 직영점을 오픈함.
□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한 중국 소비자 분석
○ 원쥐엔싱(問卷星)* 설문조사
* 원쥐엔싱(問卷星): 중국 최대 전문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로 이용자 편의에 맞춘 설문 작성 형식과 수치 통계, 자동 수치 완성, 결과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1) 소비자 연령 및 소비자 직종 유형
- 소비자 연령으로는 18~25세가 74%로 가장 많았고 18세 이하가 8%, 26~30세가 10% , 31~40세가 8%였음.
- 소비자 직종 유형으로는 학생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직장인도 30%로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나타냄.
2) 선호 가격대 및 선호 재질
- 선호 가격대로는 400위안(약 64.3달러)이상이 2%, 200~300위안(약 32.1~48.2달러)은 35%, 200위안(약 32.1달러) 이하는 20%, 300~400위안(약 48.2~64.3달러) 이상이 43%로 고가의 제품에 대한 수요도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선호 재질로는 플라스틱이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42%로 가장 높았고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콤비네이션이 31%, 금속이 12%로 그 뒤를 이었음. 메탈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10%, 나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5%였음.
3) 구매 고려요소 및 구매 주기 수
- 구매 고려요소로는 디자인이 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품질이 35%, 브랜드가 12%, 가격이 10%, 재질이 3% 순으로 나타남.
- 구매 주기수로는 1년이 40%로 가장 많았고, 반년은 20%, 2년은 10%이고 2년 이상도 30% 이상으로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함.
4) 제품 인지경로 및 제품 구입경로
- 제품 인지경로로는 인터넷이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TV가 20%, 지인 소개가 15%, 잡지가 12%, 오프라인 매장이 13%, 기타광고가 10% 순으로 나타남.
- 제품 구입경로로는 인터넷이 39%로 가장 많았고, 전문 판매점이 22%, 대형 할인마트가 17%, 백화점이 13%, 홈쇼핑이 6%, 도매시장이 3%였음.
○ 중국인 인터뷰
- 한국 안경테 제품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국에서 3년간 유학생활을 한 중국인 리나(李娜/23세)씨를 대상으로 실시함.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한류 열풍을 기회로 삼아야
- 최근 한국 연예인이 착용하고 나온 안경테가 중국에서 인기아이템으로 부상하며 많은 중국 젊은층이 즐겨 착용하고 있음.
- 한류 열풍으로 인해 인기몰이를 하는 ‘이종석 동그란 안경테’, ‘박유천 안경테’와 같이 우리나라 드라마 및 K-POP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디자인 및 품질경쟁력으로 승부해야
- 중국의 가격경쟁력과 유명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품질 및 디자인 등 한국 제품만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극복해야함.
- 특히, 중국 수입시장에서 글로벌 안경 기업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에 대응해 독특한 디자인 개발능력을 강화할 필요 있음.
- 가볍고 착용감이 좋거나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기호에 따라 품질향상 및 디자인을 차별화시키는 것이 좋음.
○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 중국의 대표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신(微信), 웨이보(微博), 큐큐(QQ) 등을 통해 안경테 구매고객과 소통이 가능하므로 중국 소비자 특성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 내 급속도로 번져가는 모바일 마켓인 웨이띠엔(微店)을 통해 한국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음. 특히, 웨이띠엔에 기업 홈페이지 링크를 추가해 직접 연결되게 하거나 오프라인 매장 위치를 게재할 수 있음.
- 한국 안경테가 인기를 끌면서 직접 한국 사이트에 접속해 제품을 구입하려는 중국 소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G마켓, 11번가, 롯데닷컴, 인터파크는 ‘한국의 타오바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중국 소비자가 이용하는 사이트로 영문보다는 중문으로 제품을 설명하는 것을 추천함. 특히,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의 경우 전문적인 번역이 필요하며 다양한 제품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음.
○ 전문 전시회등에 참가해 중국 바이어 발굴에 힘써야
-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은 중국 관련 현지 전시회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함으로써 신규 바이어 발굴에 힘쓰는 것이 중요함. 특히, 해외 전시회는 바이어와 직접 대면해 상담을 하기 때문에 거래 가능성이 높음.
- 주요 전시회로는 홍콩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와 상해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가 있으며 특히, 상해 국제 안경 광학 박람회는 780개 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전체 관람객 수는 7만 명 이상임.
2015 안경테 관련 전시회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원: 바이두(百度), 한국안경신문, 중국안경협회(中國眼鏡協會), 중국해관통계(中國海關統网),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타오바오(淘宝), 원쥐엔싱(問卷星), G마켓, KOTRA 우한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