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과도기의 주요인물이다. 베토벤의 음악세계는 하이든·모차르트의 고전주의 전통에 입각했고, 문학계의 동시대 작가 괴테와 실러의 작품에 표현된 새로운 시대정신을 포괄했으며,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열정적으로 부르짖던 프랑스 혁명의 이상을 좇았다. 베토벤은 이전의 어떤 작곡가들보다도 생생하게 삶의 철학을 대사 없는 음악으로만 표현해 음악의 위력을 드러냈다. 그의 몇몇 작품들에서는 인간의 의지에 대한 확신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그 자신은 낭만주의자는 아니었지만, 그를 따르는 여러 낭만주의자들의 작품들에 대해 사고의 원천이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이 따르게 된 특질들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설명적 음악인 표제음악에 대한 그의 이상에 있었다. 베토벤은 교향곡 6번 〈전원 Pastorale〉과 연관해 표제음악을 "회화적이라기보다는 감정의 표출"이라고 정의했다. 음악 형식에서도 위대한 혁신가였던 그는 소나타·교향곡·협주곡·현악4중주 등의 영역을 확대했고, 교향곡 9번에서는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된 적이 없었던 성악과 기악을 한데 결합시켰다. 그의 개인적 삶은 병든 귀에 대한 영웅적인 투쟁으로 점철되었고, 중요작품들 중 일부는 그가 완전히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된 마지막 10년간 작곡된 것이었다. 궁정과 교회의 후원이 사라진 때에 살았던 그는 악보 출판과 작곡료만으로 생계를 꾸려나가야 했다. 그는 자신의 내적 감정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데만 관심을 가진 최초의 직업적인 음악가였다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1770 본-1827 빈)의 교향곡 9번 D단조 작품 125 '합창'
이곡은 어려서 들어본 기억이 있는 곡이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자꾸 들어보니 맞는것 같았다. 이곡의
처음에는 웅장하면서도 강렬하며 힘있고 강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면서 속도도 빨라지며 중간마다 악센트가 있으며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 곡 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약간은 조용해지고 처음보다 웅방한 느낌은 없지만 다만 빠르고 경쾌하며 즐거움 느낌이난다. 그런면서도 은은한 강렬함이 느껴지고 무슨 말인지는 모르 겠지만 중간에 들어간 사람의 목소리로 인하여 다른 곡과는 다르게 느껴지게 되었다.
비록 친구들과 떠들어서 자세히 듣지는 못했지만 익숙한 멜로디이고 경쾌하며 웅장한 느낌이 좋은 곡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