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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26% 차지하는 중국, 전기·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기술적·규모적 우위 점유 -
- 넓은 국토, 일상적인 전자상거래... 중국 특유의 배송, 물류 등 시장에 자율주행 적용 잠재력 커 -
- 베이징, 상하이, 충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운전 도로 개방, 제도 개혁과 기술 발달 가속화 -
□ 中, 세계가 주목하는 전기 자동차·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이끌며 가파른 성장세 이어가
○ 급성장하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도 단연 앞선 행보
-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발달은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의 강력한 성장 동력임.
- 에너지 시장 분석 기업인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2017년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주요한 원인으로 중국 전기 자동차 시장의 2배 성장을 꼽았음.
- 평안증권연구소(平安证券研报)는 2020년까지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가 60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함.
- 텅쉰연구원(腾讯研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율주행 기업 중 보조 운전, 자동 운전 분야의 융자금은 107억 위안으로 전체 분야의 융자금 중 3위에 집계됨.
- 자율주행 기술은 주행뿐만 아니라 배송, 물류 등 업종에 산업 사슬을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함.
○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 기업, 민간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시장 전망 긍정적
- 올해 4월 12일 중국 공신부, 공안부, 교통부는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도로 테스트 관리 규범(시행)>을 발표하여 중국 전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범운행에 대한 규범을 마련함.
- 지난해 4월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자동차 산업 중장기 발전 규획>를 통하여 2025년까지 신차의 1/4에 자율주행 자동차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고 발표함.
- 중국의 3대 IT 기업인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3사는 모두 자율주행 자동차 업계에 진출 선언, 연구 개발에 앞장서고 있음.
- 지난해 자동차 기업 포드가 진행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중국인 응답자 중 83%가 희망적이라고 답변해 미국(50%), 영국(45%)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냄.
- 독일 인증시험 기관 TÜV 라인란트가 진행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신뢰도 조사에서 중국인의 신뢰도가 미국인과 독일인보다 2배 높았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안전 기여에 대한 설문에서도 중국인의 71%가 긍정적이라고 답변해 미국(41%)보다 높았음.
□ 중국의 IT, 자동차, 인공지능 업계 일제히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주목
○ 중국내 각계기업, 기업별 강점 분야를 활용하여 기술집약적 제조업인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고 있음.
- IT 기업 바이두(百度)는 ‘바이두 지도’ 등을 통해 확보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정밀지도 기술을 개발함.
- IT 기업 화웨이(华为)는 5G 통신을 이용하여 완성차 기업들과 자율주행 자동차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함.
- 전기차 기업 NIO(蔚来)는 자율주행 솔루션이 탑재된 차량과 함께 ‘NIO Power’ 전기차 충전소, 이동식 전기차 충전 차량을 공급할 예정임.
- 전기차 기업 SINGULATO(奇点汽车)는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와 협력하여 ADAS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GLM, SHARP 등의 기업과 기술 제휴를 하는 등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 집중함.
-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는 주변 상황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를 자체 개발하고 있음.
-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 IDRIVERPLUS(智行者)는 통근 차량, 무인 물류배송, 무인 작업차량 등 특수 목적용 자율주행 자동차를 출시함.
자율주행 자동차 적용 예시(무인 물류배송)
자료원: 창업방(创业邦)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진출 기업별 강점 분야
기업분류 | 기업명 | 강점 분야 | |
IT 기업 | 바이두 (百度) | 바이두 대뇌(百度大脑):고정밀지도, 위치추적, 스마트 의사결정 | - 센티미터 수준의 정밀도를 자랑하는 3D 지도 및 도로 정보를 자체적으로 제작함. - 물체 및 환경 감지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 차량 탐지·추적, 거리·속도 계측, 차선 검측을 통해 스마트 의사결정을 함. |
Apollo :자율주행 플랫폼 | - 자율주행 플랫폼을 대외 개방하고 자동차 기업과 개발자가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도록 함. - 이 플랫폼은 원칙적으로 플랫폼 기반 데이터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데이 데이터의 축적을 목적으로 함. | ||
화웨이 (华为) | 인공지능 칩셋 Kirin 970 : 그래픽 테이터 처리, 장애물 식별 | - 2017년 9월 독일 베를린 IFA 2017에서 최초의 인공지능 칩셋 Kirin 970 발표,당시 전 세계의 모든 통신사 중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함. - 2018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18에서 Kirin 970와 NPU가 탑재된 자사 스마트폰 Mate 10 Pro를 포르쉐에 부착해 자율주행을 시연함. | |
NPU : 신경망 연산 전용 프로세서 | |||
5G : 자율주행 자동차 네트워크 구축 | - 보행자, 다른 차량, 교통 인프라 간 통신을 자율주행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5G수준의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필요함. - 2016년 아우디, BMW, 다임러, 에릭슨, 인텔, 노키아, 퀄컴 등의 기업과 5G 자동차 협회(5G Automotive Association, 5GAA)를 결성해 자동차 네트워크의 통합 기준 마련을 추진함. | ||
전기 자동차 기업 | NIO (蔚来) | NIO Power : 전기 충전소 | - NIO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충전 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 NIO Power는 3분 이내로 충전을 완료할 수 있음. - 이동식 충전 차량은 NIO가 자체 개발한 제품이며 10분 충전으로 100km를 운행할 수 있음. - 2020년까지 전국에 1100개 이상의 전기 충전소를 건설하며, 1200대 이상의 이동식 충전 차량을 공급할 예정임. |
이동식 충전 차량 | |||
NIO Pilot : 자율주행 시스템 | - NIO ES8에 탑재된 NIO의 자율주행 시스템 - 삼목 카메라 1개, 주변 카메라 4개, 자율주행 상태 검측 카메라 1개, 밀리파 레이더 5개, 초음파 레이터 12개가 설비되어 있음. | ||
NIO NOMI : 차량 인공지능 시스템 | - 세계 최초의 차량용 인공지능 보조 시스템 - 사용자의 음성 명령에 따라 내비게이션, 사진 촬영, 차량 통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 | ||
SINGULATO (奇点汽车) | ADAS, VCL, BMS, HUD 등 소프트웨어 중심 | - Horizon Robotics(地平线)와 협력해 ADAS 시스템 연구 개발, 차량·차선·보행자 감지가 가능함. - 일본 전기차 기업 GLM과 협력해 차내에 'CAN+이더넷+무선설비'를 설치해 각 감응 신호장치와 조작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함. - 차량 제어장치 VCU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는 자체적으로 적응 및 조정이 가능하며, 최적의 운행 노선과 맞춤 생활 서비스를 제공함. - SHARP 등과 협력해 저전력 HUD를 연구 개발함. - 인공지능 음성전문 기업 쓰비츠(思必驰)와 협력해 자체 음성 교환 서비스를 연구 개발함. | |
자율주행 기술 기업 | Horizon Robotics (地平线) | 旭日1.0处理器, 征程1.0处理器 : 매립형 인공지능 시각 집적회로 | - 旭日1.0处理器는 안면 검측 인공지능 카메라로 전방에서 대규모 안면 검측 능력과 영상 구조화 처리 능력을 갖춤. - 征程1.0处理器는 행인, 자동차, 자전거, 차선, 교통 표지판, 신호등 등 다양한 대상의 실시간 감지 및 식별이 가능해 완전한 L2급의 보조 운전 기능을 실현함. |
雨果플랫폼 | - 최대 8대의 카메라와 다양한 센서로 환경 감지 및 예측이 가능함. - 고정밀지도에 의존하지 않고 위치 측정과 경로 계획이 가능함. | ||
IDRIVERPLUS (智行者) | 蜗(Ω): 특수목적 자율주행 차량 | - 2017년 6월 특수 목적 자율주행 차량 라인 '蜗(Ω)'를 출시함. - 蜗(Ω)라인은 AVOS 시스템을 탑재한 물류 배송 트럭, 수동 운전과 자율 주행을 모두 지원하는 관광용 차,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단지 내 청소차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 - 사무공간, 공업단지, 관광지, 캠퍼스 한정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음. | |
星骥Σ : L3/L4급 자율주행 솔루션 | - 고정밀지도와 위치 설정, 대상 식별 및 궤적 예측, 의사결정 및 경로 계획, 2개 이상 차량의 표적 종횡 운동 협동 제어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8개 이상의 완성차 기업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30만 km 이상의 누적 테스트 기록이 있음. |
자료원: 창업방(创业邦), 봉황망(凤凰网), 이오우(亿欧), 기업 공식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화웨이(华为)의 자율주행 시연 현장
자료원: 봉황망(凤凰网)
○ 자율주행 기술 관련 기업과 완성차 기업의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외부 투자 역시 이어지고 있음.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과 IT, 인공지능 기업은 자율주행 관련 아이디어와 기술은 풍부하나 자체적으로 완성차를 제조하기는 어려움.
- 완성차 기업은 자동차에 필요한 막대한 자금, 대규모 설비, 축적된 경험은 풍부하나 자율주행 자동차에 요구되는 기술은 기존의 기술과 매우 달라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난항을 겪음.
- 자율주행 기술 관련 기업과 완성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상호 보완 및 연구 개발에 추진력을 얻음.
- 완성차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 전문 기업 역시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진출 기업별 협력 관계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 | 협력 및 투자 기업 | 협력 내용 |
바이두 (百度) | - 주요 완성차 협력사: JAC(江淮汽车) - 주요 전기차 협력사: CHERY(奇瑞), BAIC MOTOR(北京汽车), FAW(中国一汽), CHANGAN(长安汽车), GREAT WALL(长城汽车) 등 - 2007 주요 협력사였던 BMW 제휴 중단 | - 완성차 합작사들과 <三步走> 발전 계획 수립 - 2017년 12월 차량 네트워크 모델 공개 - 2018년 대량생산 도입 예정 - 2018년 8월 자율주행 자동차 모델 출시 예정 - 2019년 양산형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예정 - 2020년 10월 자율주행 자동차 모델 출시 예정 - 2021년 시판형 자율주행 자동차 정식 출시 예정 - KING LONG(金龙客车)와 협력 개발한 L4급 자율주행 순환버스 '阿波龙' 공개 예정 |
NIO (蔚来) | - 연합 창립사: 텐센트, HILL HOUSE CAPITAL(高瓴资本), SHUNWEI(顺为资本) 등 - 완성차 협력사: CHANGAN(长安汽车), JAC(江淮汽车) 등 -전문 투자사: 테마섹 홀딩스, 바이두 자본, SEQUOIA(红杉), 골드만삭스, 레노버, WarburgPincus, TPG, GIC, IDG, JOY CAPITAL(愉悦资本) 등 | - 텐센트를 비롯한 IT 기업, HILL HOUSE CAPITAL을 비롯한 투자 기관에 의해 연합 창립됨. - 중국의 완성차 기업과 협력하여 차량의 품질과 양산 능력을 확보함. - 유명 투자 기관에 꾸준한 투자를 받고 있음. |
SINGULATO (奇点汽车) | -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 - 전기차 기업: GLM - 디스플레이 기업: SHARP 등 - 인공지능 음성 기업: AISPEECH(思必驰) | - SINGULATO(奇点汽车)는 신에너지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IT를 포괄하는 회사로 소프트웨어 발전에 집중하여 여러 자율주행 관련 기업과 협력함. |
Horizon Robotics (地平线) | - 전문 투자사: 인텔 캐피탈, Harvest Wealth(嘉实投资), Morningside Venture Capital(晨兴资本), HILL HOUSE CAPITAL(高瓴资本), SEQUOIA(红杉), GSR Ventures(金沙江创投), Linear Venture, Sinovation Ventures(创新工场), Zhen Fund(真格基金), WU CAPITAL(双湖投资) 등 - 유명 투자자 유리 밀너(Yuri Milner) | - 창립자와 임원들의 기술적 배경이 풍부하여 융자가 원활하고 우량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음. |
IDRIVERPLUS (智行者) | - 완성차 협력사: BAIC MOTOR(北京汽车)、SAIC(上海汽车) 등 - 유통업계 협력사: 징둥(京东), 동펑(东风) | - 창립 이래 BAIC MOTOR(北京汽车)、SAIC(上海汽车) 등 중국 대형 완성차 기업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시스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음. - 유통업계 주요 기업인 징둥(京东), 동펑(东风)과 합작하여 자율주행 물류·배달 차량을 개발하고 있음. |
□ 중국 국내 4곳의 자율주행 자동차 주행 시험장 설계·건설
○ 중국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맞춤 시험이 가능한 스마트 주행 시험장이 있음.
- 자동차 주행 시험장은 차량의 종합 성능을 평가하는 플랫폼으로 자동차 기술 방점의 중점이기 때문에 기후·지형을 고려한 입지 선정과 도로 설계를 토대로 건설함.
-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내에 4곳의 자율주행 자동차 테스트 도로가 건설됨.
- 해당 테스트 도로는 베이징, 상하이, 충칭, 우창에 건설되어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주행 시험장
| 베이징 | 상하이 | 충칭 | 우창 |
명칭 | 교통운송스마트 주행시험기지 (交通运输智能 驾驶测试基地) | 상해국제자동차 스마트네트워크자동차 주행시험시범구 (上海国际汽车城 智能网联汽车 试点示范区) | i-VISTA스마트자동차 시험평가기지 (i-VISTA智能汽车 测试评价基地) | 국가스마트교통 종합시험기지 (国家智能交通 综合测试基地) |
계획 | 3기 건설 | 4기 건설 | 3기 건설 | 2기 건설 |
면적 | - | 1기: 5㎢ 2기: 27㎢ 3기: 100㎢ 4기: ㎢ | 1기: 0.2687㎢ 2기: 2.2414㎢ 3기: 서부구성 (西部区城) 90% | 1기: 0.0178㎢ 2기: 0.1387㎢ |
완공시기 | - | 1기: 2015년 말 2기: 2017년 말 3기: 2019년 말 4기: 2020년 말 | 1기: 2016년말 2기: 2017년말 3기: 2018년 계획 | 1기: 2018년 2기: 2021년 |
자료원: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
충칭 i-VISTA스마트자동차시험평가기지(i-VISTA智能汽车测试评价基地) 제1기
자료원: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
□ 중국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을 위한 도로 개방
○ 실제 도로에서의 주행 테스트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제도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음.
-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있어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는 다양한 변수와 상황을 학습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중국 정부는 베이징, 상하이, 충칭에서 실제 도로를 개방함으로써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지원함.
- 2016년 말 중국 공신부·재정부는 <스마트 제조 발전 계획(2016-2020년)>(《智能制造发展规划(2016-2020年)》)을 발표하여 자율주행 자동차를 혁신 발전의 중점 대상으로 지정하고 도로 개방에 대한 내용을 수록함.
- 2017년 12월 베이징은 최초로 <자율주행 자동차 도로 시범운행 관리 시행 세칙>(《自动驾驶车辆道路测试管理实施细则(试行)》)을 발표함.
- 2018년 3월 상하이는 <상하이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도로 시범운행 관리 방법>(《上海市智能网联汽车道路测试管理办法(试行)》)을 발표하고, SAIC(上海汽车)와 NIO가 자동차 번호판 허가를 획득함.
- 2018년 3월 충칭시는 <충칭 자율주행 도로 시범운행 관리 실시 세칙>(《重庆市自动驾驶道路测试管理实施细则(试行)》)을 발표하고 관련 수요의 증가에 따라 해당 세칙을 점차 보완하고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시범운행 관련 기관
| 베이징 | 상하이 | 충칭(추진 중) |
감독 기관 | 베이징스마트자동차 연합산업혁신센터 (北京智能车联产 业创新中心有限公司) | 상하이제조업혁신센터 (스마트네트워크자동차) (上海市制造业创新中心 (智能网联汽车)) | 국가급자동차품질감독검사기관 (国家级汽车质量监督检验机构) |
책임 | 베이징천방 과학기술주식회사 (北京千方科技 股份有限公司) | 상하이국제자동차시티 (上海国际汽车城 (集团)有限公司) | 중국자동차공학연구원 (中国汽车工程研究院) |
관리 참여 기관 | 징진지 지역의 통신·자동차·교통 산업 부문 기업 |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中国汽车技术研究中心), 상하이전기전자스마트시스템 (上海电科智能系统股份), 베이징성운네트워크과학기술 (北京星云互联科技), 상하이포타치자동차 (上海波塔奇汽车) | 중국자동차공학연구원 (中国汽车工程研究院) 혹은 충칭차량검사연구원 (重庆车辆检测研究院) |
자료원: 제1전동(第一电动)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시범운행 코스
| 베이징 | 상하이 | 충칭(추진 중) |
코스 현황 | 베이징경제기술개발구, 하이뎬구쑤자퉈(海淀区苏家坨), 샹좡(上庄), 슌이(顺义), 까오리관(高丽管) 33개 도로, 총 105km | 상하이 지아딩구(嘉定区)내 위험등급 낮은 5.6km 구간 지정, 지아딩구(嘉定区)내 47.8km 구간을 시범운행 코스로 개조 중임. | 양장신구(两江新区)의 리지아단지(礼嘉社区)순환선, 진위대로1공항(进渝大道一场) 내순한고속도로, 우회고속도로 |
코스 환경평가 |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커브 운행 미허용 |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비탈길,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
자료원: 제1전동(第一电动)
□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 성장 초기 단계임.
○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 다수의 유니콘 기업 출현이 예상되나 지속 가능한 기업을 분별해야 함.
- 중국의 창업 전문 미디어 创业邦(창업방)는 자율주행 자동차 업계에 많은 유니콘 기업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상함.
-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 수준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완성 단계에 이른 후에는 시장 진입에 난항이 예측되므로 기회 선점이 필요함.
- 그러나 해당 시장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 기업의 유무, 연구 개발 기술의 수준 등 안정성을 고려하여 투자 기업의 선별이 요구됨.
-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제조사의 20%가 투자를 유치하지 못한 스타트업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투자자들은 높은 제조 원가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자동차 업계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음.
○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의 요구는 중저가 기술의 적용 다양화와 고가 기술의 상용화임.
-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업계는 기존에 개발된 저급 기술의 적용 가능한 분야를 확대하고, 제조 원가를 낮추기 어려운 고급 기술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음.
- 비교적 개발이 완료된 저급 기술의 적용 분야는 한정 구역 내의 운행 및 운반, 무인 청소, 보조 운전 등임.
- 고급 기술에 해당하는 레이저 레이더는 넓고 정확한 사물 인식이 가능하나 제조 비용이 매우 높아 보급이 어렵고 생산량도 적음.
- 당장 수익 창출이 가능한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방안과 향후 완전한 무인 자동차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의 보편적인 보급 방안을 고민해야 함.
현지 정부기관 난징집적회로산업서비스센터(南京集成电路产业服务中心) 기술혁신 총 책임자 창밍(昌明) 인터뷰
1.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예상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는가? - 현재 활발한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2년에서 3년 이후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2. 현재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어떤 수준인가? -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차체 분야에서는 독일과 일본의 경쟁력이 높고, 시스템 분야에서는 영국과 미국의 경쟁력이 높은 상황이다. 중국은 전체적으로 글로벌 5위 정도에 해당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중국 기업 중 차체 분야에서는 지리자동차와 비야디의 경쟁력이 높고 시스템 분야에서는 바이두와 화웨이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3.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은 어떠한가? - 현재 차체나 시스템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국 기업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동차 부품에 있다.
4.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 가장 중요한 기술은 주변 사물을 고속으로 식별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과 상황에 따라 바퀴의 움직임을 적절히 제어하는 기술이다. |
자료원: KOTRA 난징무역관 인터뷰 및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호황이 전망되는 분야이며 투자 및 진출 기회가 열려있음.
- 중국의 전기 자동차 시장은 이미 세계 최대 수준이며, 이와 밀접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도 융자금 지원과 관련 업종의 성장이이어지고 있음.
- 특히 중국은 자율주행 자동차는 정부의 제도적 지원, IT 분야의 발전, 활발한 스타트업의 출현, 국민 대다수의 호응 등 긍정적 요소를 갖춘 모두 특수한 시장임.
- 시장 전망은 좋으나 기술이 미성숙하고 관련 업종도 형성 단계이므로 앞선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면 적극적인 진출이 가능함.
- 완전한 무인 자동차가 실현되기 이전인 현재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분야의 성장은 현재진행 중임.
○ 완성되지 않은 시장의 위험성, 자율주행 자동차의 불안정성을 유념해야 함.
-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는 선별되지 않은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고 관련 기술에 대한 검증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합작이나 투자를 결정할 때 신중한 태도가 필요함.
- 우버, 테슬라의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짐.
-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에 이르더라도 세계 각국에서 이에 대한 법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국내외 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상용화 시기가 불투명한만큼 면밀한 사전 조사가 선행되어야 함.
자료원: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 평안증권연구소(平安证券研报), 텅쉰연구원(腾讯研究院), 포드자동차, TÜV 라인란트(TÜV Rheinland), 창업방(创业邦), 신화망(新华网), 봉황망(凤凰网), 이오우(亿欧), 기업 공식홈페이지,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 제1전동(第一电动), KOTRA 난징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