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 2,551명, 역대 최저 |
사고 198,296건(0.7%↑) ‧ 사망 2,551명(6.7%↓) ‧ 부상 283,799명(0.7%↑) 자전거, 음주 운전, 어린이 분야는 큰 폭 감소, 고령 운전, 고속도로는 증가 |
경찰청(경찰청장 윤희근)은 “2023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지난해(2,735명)보다 6.7%(184명) 감소한 2,551명으로 집계되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2021년 이후 3년 연속으로 3천 명 이하* 사망자 수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 ’21년(2,916명, 5.4%↓) ▸ ’22년(2,735명, 6.2%↓) ▸ ’23년(2,551명, 6.7%↓)
이는 우리나라 한 해 최다 사망자 수를 기록한 1991년(13,429명)과 비교하여 81.0%가 감소한 것으로 38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80% 이상 감소한 9개국*중 하나이다.
* 에스토니아(90.2%↓), 리투아니아(88.3%↓), 아이슬란드(87.5%↓), 라트비아(85.4%↓),
스페인(84.8%↓), 슬로베니아(84.5%↓), 포르투갈(82.8%↓), 헝가리(81.1%↓)
또한, 2013년 약 5천여 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약 10년 만인 2023년에 절반 수준인 2,551명에 도달하여 역대 가장 빠른 반감기를 기록하였다.
다만, 최근 5년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속해서 감소하였으나, 사고 건수 및 부상자 수는 코로나19 범유행 종식이 선언된 2023년에 들어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 사고 건수(196,836건→198,296건, 0.7%↑), 부상자 수(281,803명→283,799명, 0.7%↑)
특히, 월별* 사망자 수를 보면 코로나19 방역 완화 직후인 2~3월에 증가하였고, 코로나19 범유행 종식이 선언된 이후 첫 피서철 시기인 8월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사망자 수에서도 심야시간대인 0~2시에 16명(10.0%↑), 출근시간대인 8~10시에 11명(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외 10~12시에도 4명(1.6%↑) 증가, 다른 시간대는 모두 감소
특히, 보행 사망자는 전체적으로 47명(5.0%↓) 감소했음에도, 1~2월에는 8명(6.2%↑), 5~6월에는 26명(2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월 4명(5.3%↑), 2월 4명(7.4%↑), 5월 19명(28.8%↑), 6월 7명(13.0%↑), 11월 8명
(9.0%) 증가, 이외 모두 감소
주요 분야별 교통사고 사망자는 대부분 분야에서 감소하였으나, 65세 이상인 고령 운전자와 고속도로 분야에서 증가하였다. 고령 운전자 분야는 인구구조변화(고령화)*에 따른 영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19년(768만)→’20년(815만)→’21년(856만)→’22년(898만)→’23년(943만)
2023년 교통사고로 사망한 고령자는 1,240명으로 18명(1.4%↓) 감소하였으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수치(184명, 6.7%↓)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령 운전자 사고는 오히려 10명(1.4%↑)이 증가하였다.
전체 보행 사망자는 47명(5.0%↓) 감소한 것에 비해 고령 보행자는 8명(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로종류별로는 고속도로 사망자가 2명(1.1%↑) 증가하였고, 일반국도는 1명(0.2%↓), 특별‧광역시도는 45명(7.4%↓), 지방도 및 시군 도로에서는 106명(7.9%↓) 감소하였다.
한편, 두 바퀴 교통수단‧어린이‧음주 운전 분야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두 바퀴* 교통수단 사망자는 121명(20.1%↓)이 감소하였으며, 이 중 개인형 이동장치(PM)** 사망자는 2018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다가 2023년 들어 처음으로 감소(2명, 7.7%↓)하였고, 교통약자인 어린이 사망자도 4명(2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음주운전 분야는 55명(25.7%↓)이 감소하였다.
* ‘23년 이륜차 92명(19.0%↓)‧자전거 27명(29.7%↓)‧개인용 이동장치 2명(7.7%↓) 감소
** ’18년(4명)→’19년(8명)→’20년(10명)→’21년(19명)→’22년(26명)→’23년(24명)
지역별 증가율은 특별‧광역시 지역은 울산(8명, 26.7%↑), 대전(10명, 21.3%↑), 대구(7명, 10.6%↑) 순으로, 도 단위 지역에서는 전남(26명, 12.9%↑), 충북(4명, 2.6%↑), 강원(1명, 0.7%↑) 순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사망자 감소율은 특별‧광역시 지역에서는 세종(5명, 29.4%↓), 도 단위 지역에서는 제주(8명, 15.1%↓)에서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경찰청은 “도로 위 평온한 일상 확보를 위해 고위험 운전행위에 엄정 대응하고, 교통안전 취약 분야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여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분위기를 이어 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붙임1 | 교통사고 통계 보조자료 |
ㅇ 연도별 교통사고 현황(1991~2023년)
구분 | 사고(건) | 사망(명) | 부상(명) | 비고 |
1991년 | 265,964 | 13,429 | 331,610 | 역대 최다 사망 |
1992년 | 257,194 | 11,640 | 325,943 | |
1993년 | 260,921 | 10,402 | 337,679 | |
1994년 | 266,107 | 10,087 | 350,892 | |
1995년 | 248,865 | 10,323 | 331,747 | |
1996년 | 265,052 | 12,653 | 355,962 | |
1997년 | 246,452 | 11,603 | 343,159 | |
1998년 | 239,721 | 9,057 | 340,564 | |
1999년 | 275,938 | 9,353 | 402,967 | |
2000년 | 290,481 | 10,236 | 426,984 | 2000년 이후 최다 사망 |
2001년 | 260,579 | 8,097 | 386,539 | |
2002년 | 231,026 | 7,222 | 348,149 | |
2003년 | 240,832 | 7,212 | 376,503 | |
2004년 | 220,755 | 6,563 | 346,987 | 최다 사망 기점 1차 반감기 |
2005년 | 214,171 | 6,376 | 342,233 | |
2006년 | 213,745 | 6,327 | 340,229 | |
2007년 | 211,662 | 6,166 | 335,906 | |
2008년 | 215,822 | 5,870 | 338,962 | |
2009년 | 231,990 | 5,838 | 361,875 | |
2010년 | 226,878 | 5,505 | 352,458 | |
2011년 | 221,711 | 5,229 | 341,391 | |
2012년 | 223,656 | 5,392 | 344,565 | 2000년 이후 최초 사망 증가 |
2013년 | 215,354 | 5,092 | 328,711 | 2000년 기점 반감기 |
2014년 | 223,552 | 4,762 | 337,497 | 사망자 5,000명 이하 |
2015년 | 232,035 | 4,621 | 350,400 | |
2016년 | 220,917 | 4,292 | 331,720 | |
2017년 | 216,335 | 4,185 | 322,829 | |
2018년 | 217,148 | 3,781 | 323,037 | |
2019년 | 229,600 | 3,349 | 341,712 | |
2020년 | 209,654 | 3,081 | 306,194 | 최다 사망 기점 2차 반감기 |
2021년 | 203,130 | 2,916 | 291,608 | 사망자 3,000명 이하 |
2022년 | 196,836 | 2,735 | 281,803 | |
2023년 | 198,296 | 2,551 | 283,799 | 2013년 기점 반감기 |
전년 대비(%) | 1,460(0.7%) | -184(-6.7%) | 1,996(0.7%) |
ㅇ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현황(1990~2021년)
국가 | 사망자 최대(명) | 사망자 최소(명) | 최대감소율(%) |
에스토니아 | 491 | 48 | -90.2% |
리투아니아 | 1,267 | 148 | -88.3% |
아이슬란드 | 32 | 4 | -87.5% |
라트비아 | 923 | 135 | -85.4% |
스페인 | 9,032 | 1,370 | -84.8% |
슬로베니아 | 517 | 80 | -84.5% |
포르투갈 | 3,119 | 535 | -82.8% |
헝가리 | 2,432 | 460 | -81.1% |
대한민국** | 13,429 | 2,551 | -81.0% |
스위스 | 925 | 187 | -79.8% |
덴마크 | 634 | 130 | -79.5% |
일본 | 14,886 | 3,205 | -78.5% |
오스트리아 | 1,558 | 344 | -77.9% |
프랑스 | 11,215 | 2,541 | -77.3% |
독일 | 11,300 | 2,562 | -77.3% |
노르웨이 | 352 | 80 | -77.3% |
그리스 | 2,411 | 584 | -75.8% |
벨기에 | 1,976 | 499 | -74.7% |
스웨덴 | 772 | 204 | -73.6% |
룩셈부르크 | 83 | 22 | -73.5% |
아일랜드 | 478 | 134 | -72.0% |
영국 | 5,402 | 1,516 | -71.9% |
폴란드 | 7,901 | 2,245 | -71.6% |
슬로바키아 | 861 | 247 | -71.3% |
이탈리아 | 8,098 | 2,395 | -70.4% |
체코 | 1,637 | 517 | -68.4% |
핀란드 | 649 | 211 | -67.5% |
뉴질랜드 | 730 | 252 | -65.5% |
네덜란드 | 1,376 | 476 | -65.4% |
캐나다 | 3,963 | 1,746 | -55.9% |
튀르키예 | 7,530 | 3,524 | -53.2% |
호주 | 2,331 | 1,097 | -52.9% |
이스라엘 | 554 | 290 | -47.7% |
코스타리카 | 862 | 570 | -33.9% |
칠레 | 2,547 | 1,794 | -29.6% |
콜롬비아 | 7,238 | 5,248 | -27.5% |
미국 | 44,599 | 32,479 | -27.2% |
멕시코 | 17,102 | 13,630 | -20.3% |
* 출처:「2023년 판(2021년 통계)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도로교통공단
** 대한민국은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자료로 수정
ㅇ 연도별 교통사고 현황(2018~2023년)
구분 | 사고(건) | 사망(명) | 부상(명) | 비고 |
2018년 | 217,148 | 3,781 | 323,037 | |
2019년 | 229,600 | 3,349 | 341,712 | 코로나19 유행 시작 |
2020년 | 209,654 | 3,081 | 306,194 | 코로나19 대유행기 |
2021년 | 203,130 | 2,916 | 291,608 | |
2022년 | 196,836 | 2,735 | 281,803 | |
2023년 | 198,296 | 2,551 | 283,799 | 코로나19 방역 종식 |
전년대비(%) | 1,460(0.7) | -184(-6.7) | 1,996(0.7) |
ㅇ 월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2년 | 2,735 | 193 | 161 | 183 | 216 | 235 | 231 | 241 | 242 | 257 | 285 | 257 | 234 |
’23년 | 2,551 | 190 | 181 | 187 | 182 | 203 | 202 | 205 | 246 | 239 | 265 | 257 | 194 |
대비 (%) | -184 | -3 | 20 | 4 | -34 | -32 | -29 | -36 | 4 | -18 | -20 | 0 | -40 |
(-6.7) | (-1.6) | (12.4) | (2.2) | (-15.7) | (-13.6) | (-12.6) | (-14.9) | (1.7) | (-7.0) | (-7.0) | (0.0) | (-17.1) |
ㅇ 시간대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0~2 | 2~4 | 4~6 | 6~8 | 8~10 | 10~12 | 12~14 | 14~16 | 16~18 | 18~20 | 20~22 | 22~24 |
’22년 | 2,735 | 160 | 135 | 196 | 231 | 227 | 254 | 257 | 259 | 273 | 273 | 249 | 221 |
’23년 | 2,551 | 176 | 126 | 193 | 210 | 238 | 258 | 221 | 249 | 226 | 261 | 202 | 191 |
대비 (%) | -184 | 16 | -9 | -3 | -21 | 11 | 4 | -36 | -10 | -47 | -12 | -47 | -30 |
(-6.7) | (10.0) | (-6.7) | (-1.5) | (-9.1) | (4.8) | (1.6) | (-14.0) | (-3.9) | (-17.2) | (-4.4) | (-18.9) | (-13.6) |
ㅇ 월별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2년 | 933 | 75 | 54 | 55 | 82 | 66 | 54 | 80 | 82 | 91 | 103 | 89 | 102 |
’23년 | 886 | 79 | 58 | 54 | 55 | 85 | 61 | 60 | 72 | 81 | 99 | 97 | 85 |
대비 | -47 | 4 | 4 | -1 | -27 | 19 | 7 | -20 | -10 | -10 | -4 | 8 | -17 |
(%) | (-5.0) | (5.3) | (7.4) | (-1.8) | (-32.9) | (28.8) | (13.0) | (-25.0) | (-12.2) | (-11.0) | (-3.9) | (9.0) | (-16.7) |
ㅇ 분야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 분 | 보행 | 고령 보행 | 이륜 | 자전거 | PM | 화물 | 음주 운전 | 고령 운전 | 어린이 | 고속 도로 |
’22년 | 933 | 558 | 484 | 91 | 26 | 630 | 214 | 735 | 18 | 184 |
’23년 | 886 | 550 | 392 | 64 | 24 | 595 | 159 | 745 | 14 | 186 |
대비 (%) | -47 | -8 | -92 | -27 | -2 | -35 | -55 | 10 | -4 | 2 |
(-5.0) | (-1.4) | (-19.0) | (-29.7) | (-7.7) | (-5.6) | (-25.7) | (1.4) | (-22.2) | (1.1) |
ㅇ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고령 전체사고 | 고령 운전자사고* | 고령 보행자사고 | ||||||
사고 (건) | 사망 (명) | 부상 (명) | 사고 (건) | 사망 (명) | 부상 (명) | 사고 (건) | 사망 (명) | 부상 (명) | |
’22년 | 35,914 | 1,258 | 39,192 | 34,652 | 735 | 49,281 | 10,435 | 558 | 10,016 |
’23년 | 38,960 | 1,240 | 43,005 | 39,614 | 745 | 56,067 | 10,921 | 550 | 10,529 |
대비 (%) | 3,046 | -18 | 3,813 | 4,962 | 10 | 6,786 | 486 | -8 | 513 |
(8.5) | (-1.4) | (9.7) | (14.3) | (1.4) | (13.8) | (4.7) | (-1.4) | (5.1) |
* ’23년 고령운전자 사망자는 증가하였으나, 면허를 소지한 고령자 1만 명당 사망자는 감소
┌면허소지자(명): ’19년(3,337,165)→’20년(3,682,632)→’21년(4,016,538)→’22년(4,387,358)→’23년(4,747,426)
└고령운전사망(면허 1만 명당): ’19년 2.3명→’20년 1.96명→’21년 1.77명→’22년 1.68명→’23년 1.57명
ㅇ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고속도로* | 일반국도 | 특별․광역시도 | 지방도(시․군도) | 기 타 |
’22년 | 2,735 | 184 | 468 | 606 | 1,344 | 133 |
’23년 | 2,551 | 186 | 467 | 561 | 1,238 | 99 |
대비 (%) | -184 | 2 | -1 | -45 | -106 | -34 |
(-6.7) | (1.1) | (-0.2) | (-7.4) | (-7.9) | (-25.6) |
* 전국 고속도로 출구 교통량 전년 대비 4.3% 증가(’22년 약 1,328백만 → ’23년 약 1,385백만)
ㅇ 차종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승용차 | 승합차 | 화물차 | 이륜차 | 자전거 | PM | 농기계 | 기타 |
’22년 | 2,735 | 1,199 | 144 | 630 | 484 | 91 | 26 | 58 | 103 |
’23년 | 2,551 | 1,200 | 136 | 595 | 392 | 64 | 24 | 48 | 92 |
대비 (%) | -184 | 1 | -8 | -35 | -92 | -27 | -2 | -10 | -11 |
(-6.7) | (0.1) | (-5.6) | (-5.6) | (-19.0) | (-29.7) | (-7.7) | (-17.2) | (-10.7) |
ㅇ 월별 두 바퀴 교통수단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 분 | 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계 | ’22년 | 601 | 37 | 32 | 40 | 59 | 68 | 64 | 55 | 44 | 55 | 58 | 50 | 39 |
’23년 | 480 | 25 | 30 | 44 | 38 | 37 | 39 | 58 | 40 | 55 | 48 | 43 | 23 | |
대비 (%) | -121 | -12 | -2 | 4 | -21 | -31 | -25 | 3 | -4 | 0 | -10 | -7 | -16 | |
(-20.1) | (-32.4) | (-6.3) | (10.0) | (-35.6) | (-45.6) | (-39.1) | (5.5) | (-9.1) | (0.0) | (-17.2) | (-14.0) | (-41.0) | ||
이륜 | ’22년 | 484 | 32 | 27 | 33 | 45 | 50 | 49 | 41 | 35 | 43 | 53 | 43 | 33 |
’23년 | 392 | 21 | 24 | 38 | 29 | 29 | 29 | 51 | 31 | 47 | 37 | 35 | 21 | |
대비 (%) | -92 | -11 | -3 | 5 | -16 | -21 | -20 | 10 | -4 | 4 | -16 | -8 | -12 | |
(-19.0) | (-34.4) | -(11.1) | (15.2) | (-35.6) | (-42.0) | (-40.8) | (24.4) | (-11.4) | (9.3) | (-30.2) | (-18.6) | (-36.4) | ||
자전거 | ’22년 | 91 | 5 | 5 | 5 | 14 | 12 | 11 | 10 | 5 | 10 | 4 | 5 | 5 |
’23년 | 64 | 3 | 4 | 6 | 7 | 6 | 6 | 3 | 6 | 6 | 7 | 8 | 2 | |
대비 (%) | -27 | -2 | -1 | 1 | -7 | -6 | -5 | -7 | 1 | -4 | 3 | 3 | -3 | |
(-29.7) | (-40.0) | (-20.0) | (20.0) | (-50.0) | (-50.0) | (-45.5) | (-70.0) | (20.0) | (-40.0) | (75.0) | (60.0) | (-60.0) | ||
PM | ’22년 | 26 | 0 | 0 | 2 | 0 | 6 | 4 | 4 | 4 | 2 | 1 | 2 | 1 |
’23년 | 24 | 1 | 2 | 0 | 2 | 2 | 4 | 4 | 3 | 2 | 4 | 0 | 0 | |
대비 (%) | -2 | 1 | 2 | -2 | 2 | -4 | 0 | 0 | -1 | 0 | 3 | -2 | -1 | |
(-7.7) | ▴1 | ▴2 | (-100.0) | ▴2 | (-66.7) | (0.0) | (0.0) | (-25.0) | (0.0) | (300.0) | (-100.0) | (-100.0) |
ㅇ 월별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분 | 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2년 | 214 | 16 | 16 | 15 | 20 | 21 | 20 | 18 | 17 | 13 | 22 | 21 | 15 |
’23년 | 159 | 11 | 17 | 11 | 13 | 9 | 14 | 16 | 15 | 7 | 13 | 18 | 15 |
대비 (%) | -55 | -5 | 1 | -4 | -7 | -12 | -6 | -2 | -2 | -6 | -9 | -3 | 0 |
(-25.7) | (-31.3) | (6.3) | (-26.7) | (-35.0) | (-57.1) | (-30.0) | (-11.1) | (-11.8) | (-46.2) | (-40.9) | (-14.3) | (0.0) |
ㅇ 지역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2~2023년)
(단위: 명)
구 분 | 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세종 | 특별‧광역 |
’22년 | 2,735 | 219 | 119 | 66 | 104 | 57 | 47 | 30 | 17 | 659 |
’23년 | 2,551 | 177 | 110 | 73 | 89 | 47 | 57 | 38 | 12 | 603 |
대비 (%) | -184 | -42 | -9 | 7 | -15 | -10 | 10 | 8 | -5 | -56 |
(-6.7) | (-19.2) | (-7.6) | (10.6) | (-14.4) | (-17.5) | (21.3) | (26.7) | (-29.4) | (-8.5) | |
경기남 | 경기북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도 단위 |
385 | 155 | 139 | 151 | 232 | 194 | 202 | 310 | 255 | 53 | 2,076 |
359 | 139 | 140 | 155 | 203 | 171 | 228 | 275 | 233 | 45 | 1,948 |
-26 | -16 | 1 | 4 | -29 | -23 | 26 | -35 | -22 | -8 | -128 |
(-6.8) | (-10.3) | (0.7) | (2.6) | (-12.5) | (-11.9) | (12.9) | (-11.3) | (-8.6) | (-15.1) |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