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자동차 부품 사출 및 제조 업체
동사는 플라스틱 사출기술력을 기반으로 자동차용 부품의 사출 및 조립(모듈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디와이, S&T모티브, 델파이파워트레인, Komtec 등이 있으며, 주로 파워트레인 & 모터용 부품을 공급(200 ~ 300여가 지 다각화된 제품군)하고 있다.
경쟁력: 사출성형에 대한 공정 Knowhow
동사는 플라스틱 사출 및 제조에 있어서 공정에 대한 특허 및 생산 Knowhow를 바탕으로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있다.
과거 5년간 고성장이 나타났던 이유도 이러한 공정상의 원가절감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즉, 사출장비는 표준화된 기계를 사용하지만 그 공정상의 기술력이 경쟁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체크포인트: 사출기술력을 기반으로 제품영역 확대, 배터리케이스 공급
동사는 사출기술력을 기반으로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차량 경량화를 위한 플라스틱 채용이 증가하면서 생산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플라스틱 소형 제품이 정밀한 조립을 통한 모듈화 공급이 진행되면서 동사의 부가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즉, 사출 성형능력을 기반으로 Assembly 사업 확장을 통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증가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부문의 지속성 여부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2017년부터 국내 대형고객사로의 배터리 셀케이스 양산이 시작되는데, 향후 적용차종 확대가 어떻게 진행될지 여부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실적 개선 기대감
동사의 과거 성장성을 살펴보면 Sales 2012년 156억원 → 2013년 199억원 → 2014년 345억원 → 2015년 584억원 → 2016년 683억원으로 고성장이 진행되고 있으며, 2017년 1분기에도 매출액 179억원(+1.0% yoy), 영업이익 33억원(+69.2% yoy)을 기록하며 성장성이 유지되었다.
이는 1)고객선 확대(DY, S&T모티브로의 공급량 증가, 적용차량의 확대), 2)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모터 부품의 비중확대에 기인한 것이며, 2017년에도 이러한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