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트마 간디_Mohandas Karamchand Gandhi
인도_ 1,천 루피_ 2000년 발행 1869. 10. 2 ∼1948. 1. 30
모한다스 카란찬드 간디_ Mohandas Karamchand Gandhi (힌디어 मोहनदास करमचन्द गांधी, 구자라트어 મોહનદાસ કરમચંદ ગાંધી, 1869년 10월 2일 - 1948년 1월 30일)는 인도의 정신적·정치적 지도자로 영국으로부터의 독립 운동을 이끌었다. 위에 보듯이 인도의 화폐인 루피의 초상화에서도 그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1869. 10. 2 인도 구자라트 포르반다르~1948. 1. 30 델리 뉴델리
20세기 인도의 위대한 민족주의 지도자, 비폭력주의 제창자. 넷째 아내였던 어머니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영국의 지배를 받던 서벵골 구자라트 주의 작은 공국(公國) 포르반다르의 데완(dewan 총리)이었던 아버지 카람찬드 간디는 공적인 교육은 많이 받지 못했지만 유능한 행정가로 변덕스러운 군주들과 그들에게 오랫동안 고통당해온 백성과 권력을 쥐고 있는 고집불통의 영국 관리들 사이에서 잘 처신했다. 어머니 푸틀리바이는 신앙심이 매우 깊은 사람이었다. 그의 집안은 힌두신 비슈누를 신봉하는 비슈누파에 기울어져 있었다. 이 파는 비폭력을 중시하고 우주만물이 영원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도덕적으로 매우 엄격한 인도종교인 자이나교의 경향을 많이 가졌다. 이런 가정환경 속에서 그는 아힝사(a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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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있는 모든 것의 불살생)와 채식주의, 자기 정화의 단식 그리고 모든 종파의 상호 관용을 배우며 자랐다.
간디와 그의 부인_ Gandhi and his wife Kasturba (1902)
1887년 봄베이의 대학입학시험에 간신히 합격한 그는 바우나가르에 있는 사말다스대학에 입학했다. 의사가 될 생각이 있었지만 해부에 대한 비슈누교의 터부와 구자라트에서 고위 관리가 되어야 하는 가문 전통을 고려하여 변호사가 되는 길을 택했다. 이를 위해서는 영국으로 가야 했다. 대학생활이 힘들었던 차에 영국을 '철학자와 시인의 나라, 문명의 중심지'로 생각했던 그는 그곳에 가기를 희망했다. 영국행을 결심한 그에게는 많은 장애가 기다리고 있었다. 경비를 주지 않는 아버지 대신 형에게서 돈을 구했고 어머니에게는 술과 여자, 육식을 금할 것을 맹세했다. 마지막으로 영국여행을 금하는 메드 바니아 카스트 지도자들의 교령(敎令)은 무시해버렸다. 이런 어려움을 넘은 그는 1888년 9월 영국으로 건너가 도착 10일 후 런던에 있는 이너템플법과대학에 입학했다.
간디는 채식주의 식당이나 하숙집에서 만난 사람들을 통해 성경은 물론 힌두교의 철학적 시가집 〈바가바드기타 Bhagavad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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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처음으로 접했다. 영국 채식주의자들 가운데는 사회주의자·인도주의자·페이비언주의자·신지학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은 대부분 이상주의자였고, 그중 몇몇은 자본주의와 산업사회의 악덕을 비판했다. 단순한 생활을 예찬하고 도덕적 가치와 협동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그들의 사상은 그의 인격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정치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91년 7월 인도로 돌아왔다. 어머니의 사망소식을 비롯하여 반갑지 않은 일들만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동안 변호사 인원이 크게 늘어 변호사자격증만 가지고는 직장을 구할 수가 없었다. 봄베이 고등학교의 시간제 교사직조차 얻기 어려워 그는 라지코트로 돌아와 소송인의 탄원서를 작성해주며 생활했으나 이 일마저도 영국인 관리의 비위에 거슬리자 계속할 수 없었다. 따라서 남아프리카 공화국 나탈의 어느 인도인 회사로부터 1년 기한의 계약 요청을 받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갔다.
남아프리카에서 일년있을 때 간디_ Gandhi in South Africa (1895)
인도로 돌아와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인도 민족주의운동은 마지막 국면에 들어섰다. 그는 파시즘을 증오했으며 전쟁 또한 싫어했다. 인도 국민회의당은 자치정부 수립을 조건으로 영국에 협력하고 간디는 1942년 영국에 인도로부터의 즉각적인 철수를 요구했다. 일본과 전쟁이 심각해지자 영국은 간디와 국민회의파를 탄압했고 이에 대항하여 폭동이 발생, 영국과 인도의 관계는 최악의 상태에 빠졌다.
영국시절_ 다우닝가 10번지_ 1931년_ At 10 Downing St., 1931
1945년 영국에 노동당이 집권하면서부터 2년 동안 국민회의파, M.A. 진나가 이끄는 이슬람 동맹, 영국정부 간의 3자협상이 벌어졌으나 협상중인 1946~47년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 사이에 유혈충돌이 계속 일어났다. 이성과 정의, 인내와 신뢰를 호소하는 간디의 말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1947년 8월 간디의 뜻과는 달리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리독립이 결정되었고 이는 간디의 생애에서 가장 슬픈 일이었다. 양쪽으로부터의 비난을 무릅쓰고 간디는 두 종교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모든 노력을 다했으나 이것은 너무나 어렵고 힘든 일이었다. 모든 노력이 실패로 돌아가자 간디는 단식에 들어갔다. 간디의 단식에 의해 1947년 9월 캘커타의 폭동이 가라앉았고 1948년 1월에는 델리에서 휴전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불과 며칠 뒤인 1월 30일 간디는 나투람 고드세라는 힌두교 광신자에게 암살당했다.
대다수의 영국인들은 간디를 유토피아를 꿈꾸는 몽상가로 여기거나 가장 나쁘게는 영국인에 대한 우애를 설교하면서 뒤로는 영국을 쫓아내려고 하는 위선자로 여겼다. 간디는 이러한 편견의 벽을 이해하고 있었고 이 벽을 사티아그라하로 뚫으려고 했다. 1920~22년, 1930~34년, 1940~42년에 그가 펼친 3번의 운동은 영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도덕성을 의심하게 만들었고 전후에 인도가 독립할 수 있는 한 요소가 되었다.
간디에 대한 비판은 인도인 가운데에서도 정파와 계층, 종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었다. 그가 너무 급진적이라거나 반대로 영국의 축출과 국내 기득권층의 제거 또는 카스트의 철폐 등과 같은 사회개혁에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보기도 했고 이슬람교에 편견을 가졌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나 온건 정치인과 급진주의자, 테러리스트와 의회정치주의자, 도시의 지식인과 농촌의 대중들, 힌두교의 카스트와 불가촉천민,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 그리고 인도인과 영국인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고 화해시켰던 간디의 위대한 역할은 최근에 와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간디는 분명히 정치지도자였지만 그의 생애의 주된 동인(動因)은 정치가 아니라 종교에 있었다. 그가 30년 동안 열망한 것은 신과 대면하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 종교는 형식주의나 교리, 의식, 또는 종파주의를 뜻하지 않았다. 그에게 진리는 개인적인 수도에 의해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생활 속에서 도전하며 확인되는 것이었다. 그는 마하트마(Mahatma 위대한 영혼의 소유자)였고, 그는 마하트마의 고뇌는 마하트마만이 아는 것이라고 썼다. 간디는 다양한 성향을 지닌 많은 남녀노소 그리고 서구의 많은 종파의 종교인과 인도의 거의 모든 정파로부터 애정과 충성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정치 동료들 중에 비폭력을 신조로 받아들이고 그의 길을 끝까지 함께 한 사람은 거의 없다.
간디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아직 이를지 모른다. 그가 20세기의 주요한 3가지 혁명 즉 식민주의에 대한 혁명, 인종주의에 대한 혁명, 폭력에 대한 혁명의 창시자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을 촉진시킨 인물이었음은 분명하다. 그는 80권이 넘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는데 그의 저술은 놀라울 정도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서구의 물질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비판, 산업화와 도시화에 대한 유보, 근대국가에 대한 불신, 폭력에 대한 전면 거부는 1909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간된 〈인도의 자치 Hind Swaraj〉에 잘 나타나 있다. 이는 파시즘과 2차례 세계대전의 참화를 아직 겪지 않았던 당시의 유럽과 인도인들에게는 낭만적으로 보였을지도 모른다. 인도 총리 자와할랄 네루의 평등주의와 비동맹주의는 분명히 간디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네루를 비롯하여 간디와 함께 싸웠던 인도 민족주의자들 모두는 간디의 정치·경제적 구상을 전적으로 수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원자탄시대의 대량파괴를 구할 수 있는 처방으로 간디의 비폭력을 들고 있다. 제3세계의 사회·경제 문제를 연구한 군나르 뮈르달은 간디를 실천적인 모든 분야에서 식견있는 진보주의자로 평가했다. 제3세계의 위기상황과 선진국에서의 사회적 불안, 제어되지 않는 기술문명의 폐해, 핵무기에 의한 평화의 위협으로 가득 찬 현대세계에서 간디의 이상과 방법이 지닌 타당성은 점차 올바르게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B.R. Nanda 글 | 趙京蘭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