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오송(청주)이 최적지인 이유
○ 경부․충북선과 연결된 X축 형성으로 국토의 균형발전 촉진
- 호남권․강원권․영남권․수도권과 직접 연결
- 장차 대륙횡단철도(중국, 러시아, 몽고 등)와 연계 용이
○ 행정중심 복합도시와 근접하고 청주국제공항과 직결
- 행정중심 복합도시~오송역6.6㎞,~천안역32.0㎞(공주13.7㎞),~대전역19.2㎞
- 행정중심 복합도시~오송역~청주국제공항 25.6㎞
○ 「오송」이 「천안과 대전」분기시 보다 가장 경제성이 높음
- 건설비용은 4~5천억원이 적게 들고
- 통행수요는 2045년 기준 1일 6~20천명이 많음
○ 문화재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노선
- 노선주변 1㎞이내 지정문화재 건수 : 오송11, 천안48, 대전24
※ 총문화재건수 : 천안193, 오송180(교통개발연구원 최종용역결과 ‘03.11)
○ 「천안」분기시보다 「오송」이 요금이 비싸지 않음
- 요금책정은 거리․신설이용률․타교통수단․승객수요 등 제반여건을 고려하여 결정됨으로 거리만 가지고 판단할 수 없음
첫댓글 옳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