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윈도우 7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란 필요 없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중지시킴으로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윈도우 7은 총 6개의 에디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사용자는 많은 기능을 체험하기 위해 좀 더 상위 버전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상위버전으로 갈수록 높은 리소스를 요구하게 되며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많은 서비스를 실행하기 때문에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Microsoft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Windows 7은 Vista보다 15%, XP보다 5%의 성능향상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속도는 이에 못 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강좌는 Windows 7을 최적화 시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최적화 강좌는 크게 3가지(사용자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인터넷 최적화)로 구분되며, 최적화는 사용자의 사용 환경 및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아래의 내용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2. 윈도우 7 최적화 - 사용자
1) 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
윈도우7 설치하고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 점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용 중인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니기 때문인데 프로그램 설치나 기타 여러 가지 상황이 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매번 나오게 됩니다. 이 메시지가 귀찮거나 혼자만 PC를 사용한다면 아예 관리자 계정으로 윈도우를 사용하면 됩니다.
①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에서 마우스 우 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②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③ 완료 후 재부팅을 하게 되면 Administrator 계정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조정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Vista를 사용하면서 가장 싫었던 점은 바로 UAC이었을 것입니다. 분명 사용자가 원해서 설치한 프로그램인데 컴퓨터는 멍청하게도 그 프로그램을 차단하고 있으니 난감할 따름이었죠. 귀찮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었기에 그냥 쓰거나, 아니면 귀찮은 방법을 동원해 아예 기능을 꺼버리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 에서는 이 UAC기능의 수위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① 시작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② 알림 조건을 2번째로 낮춥니다.
3. 윈도우 7 최적화 - 시스템
1) 색인 기능 끄기
윈도우 Vista, 7에서는 검색 기능을 빠르게 하기 위해 자동으로 시스템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의 이름, 수정한 날짜,만든이, 태그등의 속성을 색인(Indexing)시켜 그 정보를 미리 저장해 놓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성능이 좋지 않거나 시스템이 느린 경우 오히려 이 기능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인을 하려고 시스템은 계속 하드디스크를 엑세스하기 때문에 소음도 많이 나고 다른 프로그램 실행에 방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색인 기능을 끄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① 탐색기를 실행 한 후 로컬 드라이브(C, D)에서 속성 창을 불러옵니다.
②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을 체크 해제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검색 서비스종료를 위해 컴퓨터 관리 창을 불러옵니다.(시작 → 내 컴퓨터에서 우 클릭 한 후 ‘관리’ 선택)
④ 왼쪽 메뉴에서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를 선택한 후 오른쪽 화면에서 ‘Windows Search’ 항목을 더블클릭 합니다.
⑤ 속성창이 나오면 시작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하고 ‘중지’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⑥ 만약 위 설정을 했는데도 계속 하드디스크를 엑세스 한다면 ‘Peer Name Resolution’ 서비스도 중지해 주면 됩니다.
2) 시스템 백업/복원 기능 중지
윈도우 7의 백업/복원 기능은 기존 운영체제 보다 강화되긴 했지만 아직도 완벽하지는 못합니다. 별도의 백업/복원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끄도록 하여 하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됩니다.
① 시작 → 내 컴퓨터에서 우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혹은 Windows + Pause). 시스템 창이 나오면 왼쪽의 일반 작업 창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② ‘시스템 보호’ 탭을 선택한 후 아래에 있는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시스템 보호 해제’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디스크 조각 모음 예약 해제
윈도우 7은 디스크 조각 모음 예약 실행이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시간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이 실행되기 때문에 이럴 경우 시스템 성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이 기능을 해제를 하고 필요할 때마다 실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① 시작 →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상단에 예약일자가 나와 있습니다. 예약을 해제하기 위해 ‘일정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예약 실행’을 해제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하이버네이션 기능 끄기
하이버네이션은 최대 절전모드에서 사용되는 임시 메모리 저장 공간을 말합니다. 평소에 최대 절전모드를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끄면 안되지만, 만약 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이 기능을 끄는 것을 권장합니다.(최대 4GB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① 명령 프롬프트를 불러옵니다.(시작 → 실행 → cmd)프롬프트가 나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실행 합니다. powercfg -h off
5) 가상 메모리 끄기
가상 메모리란 시스템의 핵심인 커널을 하드디스크에 로딩하여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가상 메모리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하드디스크 용량을 차지하고, 스왑과 소음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어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때문에 4GB 이상으로 충족하다면 가상 메모리를 꺼주는 것이 좋고, 만약 4GB 미만이거나 충분하지 않을 시 윈도우 기본설정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가 충분치 않은 경우 가상 메모리를 끌 경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합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② 왼쪽의 키에서 아래의 경로로 찾아 갑니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ession Manager \ Memory Management
③ 오른쪽 세부항목 창에서 ‘DisablePagingExecutive’를 더블클릭합니다. 편집 창이 나오면 16진수를 선택 후 값 데이터에 1을 입력합니다.입력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반드시 재부팅 해야 합니다.
6) Windows Defender 끄기
윈도우 디펜더는 운영체제에 무료로 탑재되어 있는 MS의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별도의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 디펜더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① 컴퓨터 관리 창의 서비스 항목을 불러옵니다.(내 컴퓨터 → 관리 → 왼쪽 메뉴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② Windows Defender 항목을 더블클릭 한 후 시작유형을 ‘사용 안함’으로, 서비스 ‘중지’를 클릭합니다.
|